현대 코나, 엔진을 보면 경쟁차가 보인다?

예전부터 나온다 안 나온다 말이 많던 현대의 소형 SUV가 '코나'라는 이름을 달고 공개됐습니다. 유명한 커피를 생산하는 하와이 지역명이라고 하는데요. 물론 코나 이전에 B세그먼트 SUV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특정 지역에서만 팔리던 것이었기 때문에 상징성은 떨어졌죠. 그러다 이번에 북미 시장과 유럽, 그리고 한국 내수 시장을 겨냥해 코나가 나왔고, 이를 시작으로 현대자동차는 SUV 라인업을 제대로 꾸려 경쟁하겠다는 의지를 불태우고 있습니다.

코나 / 사진=현대자동차


코나는 우선 생김새가 독특합니다. 앞으로 나올 현대 SUV 스타일이 코나와 비슷할 거라는 얘기도 들립니다. 그만큼 내부적으로 이번 디자인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첫인상은  시트로엥 디자인과 흡사한 느낌을 주죠. 특히 C4 칵투스, 그리고 역시 최근에 공개된 C3 에어크로스 등과 닮았습니다. 


다만 시트로엥이 더 유니크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라면 코나는 더 다이나믹하고 강한 인상을 주고 있습니다. 들여다보면 측면부터 전후방 모두 면과 선 처리를 굉장히 화려하게 하고 있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다소 과하다 싶을 정도로 곳곳에서 스타일에 신경을 썼습니다. 사진보다는 실물이 더 나은 듯하고, 독일에서도 코나 소식을 전한 매체들이 대체로 외형에 좋은 평가를 내리고 있습니다.

상 : C3 에어크로스, 중 : 코나, 하 : C4 칵투스 / 사진 =시트로엥 & 현대자동차


다만 익스테리어의 강한 인상만큼 실내도 강렬했으면 좋았겠지만 그런 것을 기대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운전대를 감싸고 있는 가죽 스티치와 그 외 곳곳에 컬러를 넣는 등 신경을 썼지만 그 외에 새로움은 느껴지지 않았고, 공개 현장에 있던 기자들, 그리고 코나 출시 소식을 전한 독일 매체들도 대체로 비슷한 의견을 냈습니다.


이런 점을 제외하면 스타일뿐 아니라 첨단 사양이 여럿 적용되는 등, 소형 SUV치고는 고급스러운 구성을 하고 있다는 게 코나를 특징이라면 특징이라 하겠습니다. 점점 고급화 되어 가고 있는 현대차의 방향성이 코나에게서도 드러난 게 아닌가 싶은데요. 특히 엔진 구성을 보면 더 그런 생각이 짙어집니다. 

코나 실내 / 사진=현대자동차


B세그먼트에 고마력 엔진이 들어가다

우선 내수 시장에서는 최고 177마력의 1.6리터 가솔린 터보 GDi가 적용되고, 디젤 엔진은 1.6리터급 ( 136마력)이 장착되는 것으로 발표됐습니다. 유럽은 1.0 가솔린 터보(120마력) 엔진과 1.6 가솔린 터보가 함께 나오고 이어서 1.6 디젤도 판매될 전망입니다. 북미는 디젤을 판매하지 않는 관계로 1.6 가솔린 터보와 2.0 MPi 가솔린 엔진 두 종류로 승부를 보게 됩니다.


시선을 확 잡아끄는 것은 177마력 가솔린 터보 엔진입니다. 1.6 터보로 아반떼 스포츠 등에 적용되 200마력 엔진을 디튠해 177마력으로 이미 투산 등에 적용이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바로 이 한 체급 위에 있는 엔진이 코나에도 적용된 것이죠. B세그먼트 SUV에서 177마력은 굉장히 고마력입니다. 어느 정도인지 궁금하실 거 같아서 유럽에서 판매되는 주요 B세그먼트 SUV들의 엔진 마력을 비교해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나 동급 마력 비교


혼다 HR-V (전장 약 4.29m)

가솔린 130마력 (전륜) / 디젤 120마력 (전륜)  

미국: 가솔린 141마력


지프 레니게이드 (전장 약 4.26m)

가솔린 110마력, 140마력 (전륜)

가솔린 170마력 (사륜) / 디젤 140마력 (사륜)


피아트 500 X

가솔린 110 마력, 140마력 (전륜) / 디젤 95마력, 120마력 (전륜)

가솔린 170마력 (사륜) / 디젤 140마력 (사륜) 


*피아트 X와 지프 레니게이드는 같은 엔진이 적용되고 있음


마쯔다 CX-3 (전장 약 4.28m)

가솔린 120마력 (전륜) / 디젤 (105마력)

가솔린 150마력 (사륜) / 디젤 105마력 (사륜)

미국 가솔린 146마력


시트로엥 C4 칵투스 (전장 약 4.16m)

가솔린 75마력, 82마력, 110마력 (전륜) / 디젤 99마력 (전륜)


르노 캡처 (전장 약 4.12m)

가솔린 90마력, 118마력 (전륜) / 디젤 90마력, 110마력 (전륜)


오펠 모카 X (전장 약 4.28m)

가솔린 115마력, 140마력 (전륜) / 디젤 110마력, 136마력 (전륜)

가솔린 140마력, 152마력 (사륜) / 디젤 136마력 (사륜)


쌍용 티볼리 (전장 약 4.19m)

가솔린 128마력 (전륜) / 디젤 115마력 (전륜)

가솔린 128마력 (사륜) / 디젤 115마력 (사륜)


미니 쿠퍼 컨트리맨 (전장 약 4.30m)

가솔린 136마력 , 192마력 (전륜) / 디젤 150마력, 190마력 (전륜)

가솔린 136마력, 192마력 (사륜) / 디젤 150마력, 190마력 (사륜)


닛산 쥬크 (전장 약 4.14~4.17m)

가솔린 94마력, 115마력, 117마력, 190마력, 218마력 (전륜) / 디젤 110마력 (전륜)

가솔린 190마력, 214마력 (사륜) 

미국 가솔린 188마력, 215마력


아우디 Q2 (전장 약 4.19m)

가솔린 150마력 (전륜) / 디젤 116마력 (전륜)

디젤 150마력, 190마력 (사륜)


*코나 전장: 약 4.16m


아우디 Q2는 미국 시장에서 판매가 안 되고 있으며 따라서 사륜도 디젤에 집중돼 있습니다. 어떠세요, 전체적으로 봐도 코나 가솔린 177마력은 닛산 쥬크와 미니 컨트리맨을 제외하면 세 번째로 높은 마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0-100km/h와 최고속도를 가지고도 세 모델을 비교해 보면 좀 더 가늠하기 쉽지 않을까 싶은데요.

0-100km/h

코나 177마력 : 7.9초

미니 컨트리맨 192마력 : 7.5초

닛산 쥬크 190마력 : 7.8초


최고속도 

코나 177마력 : 210km/h

미니 컨트리맨 192마력 : 225km/h

닛산 쥬크 190마력 : 215km/h

엔진 마력, 그리고 흔히 제로백이라고 하는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h에 도달하는 시간, 최고 속도 등을 놓고 보면 세 모델이 비슷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레니게이드와 피아트 500 X가 170마력이 있고 그다음으로는 150마력과 140마력 수준 정도로 차이를 보입니다. 적어도 엔진 스펙만 놓고 보면 미니 컨트리맨과 닛산 쥬크와 비슷하다고 보면 되겠는데요. 물론 현대차가 직접적으로 경쟁 상대를 지목하지는 않았다는 점은 참고해야겠습니다.

코나 / 사진=현대자동차

국내에서는 177마력 이하 가솔린 엔진은 없다?

이처럼 제법 강한 엔진이 들어가는 데에 비해 177마력 이하의 저마력 엔진이 들어간 모델이 한국에서는 판매되지 않을 듯한데, 왜 그러는 걸까요? 현대는 보도자료를 통해 판매되는 지역의 시장 상황에 맞게 엔진 라인업을 짰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니까 유럽에서는 저마력 모델들도 많으니 1.0 가솔린 터보 (120마력)를 추가했지만 한국에서는 그렇게 가지 않겠다는 얘기인 거죠.


우리나라에서는 그렇다면 177마력 이하 가솔린 모델을 원하는 고객들이 없어서 그러는 걸까요? 그렇지는 않을 겁니다. 방금 밝혔듯 현대는 1.0 가솔린 터보도 있고 140마력 수준의 1.4 가솔린 터보 엔진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140마력 수준의 1.4 엔진 정도라도 적용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혀줄 만도 한데 그렇게 하지 않은 것입니다. 


현대 측 얘기를 들어보면 짐작은 됩니다. 1.4 가솔린 터보 엔진과 1.6 가솔린 터보 엔진의 가격 차이는 의외로 크지 않다고 합니다. 쎄타 2.0과 2.4 엔진, 람다 3.3과 3.8 엔진 등도 마찬가지라고 하죠. 굳이 차이를 둔다면 기본 사양을 빼서 가격을 낮추는 것 정도인데 사양, 혹은 옵션에 민감한 시장 상황상 이런 선택을 하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아니면 177마력 1.6 가솔린 터보 엔진을 다시 마력을 낮춰야 하는데 이럴 경우 개발비가 들기 때문에 결국 1.6 가솔린 터보만 시장에 내놓은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코나 / 사진=현대자동차


하지만 그래도 아쉬움은 남습니다. 1.0 가솔린 터보의 경우 1.6 가솔린 터보 엔진과 분명 가격적인 면에서 차이가 날 테니 국내에도 유럽처럼 적용해 볼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현대는 1.0 가솔린 터보는 한국 시장에서 뺐습니다. 혹, 현대가 고급화로 방향을 잡으면서 내수 시장에서 저마력을 전략적으로 제외하는 것은 아닐까요? 


그랜저의 판매량이 1위를 계속해서 달리고, B세그먼트 SUV에 177마력 엔진을 장착하고, 스팅어와 같은 고급 쿠페를 내놓고, 또 제네시스 같은 고급 브랜드를 론칭하는 등, 현대는 계속해서 한국 소비 시장을 차급에서, 마력에서, 그리고 가격에서, 상향 평준화시키고 있습니다. 일종의 소비 인플레 현상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죠. 그럼에도 소비자 입장에서는 1.0 가솔린 터보의 한국 내 출시를 계속 요구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어쨌든 코나의 실체는 드러났습니다. 생각한 것 이상으로 현대가 신경을 썼다는 느낌입니다. 그만큼 소형 SUV 시장이 매력적이라고 본 것이겠죠. 그리고 가솔린 엔진은 퍼포먼스로, 디젤의 경우 리터당 16km가 넘는 공인 연비를 자랑하며 경제성에서도 경쟁력을 갖췄습니다. 하지만, 너무 고급화에만 초점을 맞춰 소비자들에게 부담을 키우는 것은 아닌지 현대가 한 번쯤은 생각을 해봤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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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히토 2017.06.14 15:00 신고

    개인적으로 코나의 디자인은....음....음....전 그냥 스토닉에 기대를 하렵니다...ㅋㅋㅋ

    제취향은 아니고요 그래도 나쁘다는 뜻은 아닙니다....

    확실히 현대의 고민이 보이는거 같네요....

    사실 현대차의 가장큰 장점이자 단점은 "그냥 무난하다"입니다....

    토요타 포드 닛산 등과 비교하면 사실 비슷비슷하지만....

    확실히 유럽차나 혼다나 몇몇 개성있는 브랜드에 에 비하면 매력이 떨어지는거 같아요....

    어딜가든 막상 판매조건 좋고 부품값싸고 무난해서 사지만....

    그렇다고 "와~!! 사고 싶다~!! 죽인다~!!"는 아닌거 같습니다....

    근데 스팅어 코나는 뭔가 이것에 탈피하려는 시도로 보여지네요....

    사실 코나에 뻔한 파워트레인을 꼽는다면 그냥 그저그럴꺼 같은데 1.6L GDI + 7단 DCT터보를 넣은건 좋은 선택 같습니다....

    1.6L GDI 엔진 내놓으면 또 우글우글 1.6L GDI + 6단 자동 구입하고 현대차 무미건조하다 그럴꺼 같거든요....ㅎㅎㅎ

    사실 이제 우리도 슬슬 소비자 눈높이에 맞게 좀더 개성있는 차량을 내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형님이 BMW320I를 출고했는데 같이 인수하면서 타봤습니다만....

    왜 굳이 형이 그랜져보다 훨씬 비싼 돈을 주면서 이것을 구입했는지 이해가 가더라고요....

    차크기가 중요한게 아니고 개성 + 퍼포먼스 + 완성도를 중요시하니 좋은 선택인거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한국은 전자제품의 수준이 매우높고 IT도 발전되어 있으니....

    차량 옵션중에 그런 부분을 보강하는게 좋을꺼 같습니다....

    요즘 현대차 보면 오히려 그런부분이 경쟁차보다 뒤지는거 같습니다....

    한국의 좋은 IT인프라를 적극 활용하면 상당히 잼있는 차량이 나올꺼 같네요....

    P.S. 암튼 요즘 320 제가 쫌 몰아보는데....-_-

    확실히 기아는 후륜차에 투자를 하는게 좋을꺼 같네요....

    주행질감이 완전 좋더군요....전륜에서는 절대 올수없는 안정감이....

    • 코나 디자인은 저 개인적으로는 크게 와 닿지는 않습니다. 다만 처음에 봤던 낯선 느낌은 실제로 보면 덜할 듯하고, 나름 임팩트를 시장에 줄 수 있다고 생각해요.

      문제는 고마력 가솔린 엔진만 있다는 거, 그리고 가격이 조금 높지 않나 싶은 부분 등입니다. IT 업계와의 협업 혹은 투자는 자동차 제조사에겐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사항인지라 잘 해야 할 겁니다.

      그리고 후륜이라서 주행감이 좋은 것도 있지만 3시리즈라서 더 만족감이 크리라 생각합니다. 괜히 현대가 스팅어나 G70의 롤모델로 3시리즈를 삼은 게 아니니까요. ^^

    • 맛스타 2017.10.04 06:24 신고

      320i랑 그랜저 상옵이랑 가격 비슷하지않나요?
      320i 공식 비공식 할인 합치면 천만가까이 되더라구요. 차값이 4천 중후반인데. 할인받으면
      3천 후반때 겠네요. 저도 사려고 했었던 320..

  • akii 2017.06.14 16:16 신고

    티볼리,트렉스,QM3 시장에 출사표라 ...
    -예전에 현대는 국내 소형차 시장에 더이상 진출하지 않는다라는 기사를 본 기억이 ... (가물가물)
    그동안 니로외에는 없었는데, 소비자에게 고르는 맛이 생겼다고 좋아해야 하는지
    아니면 (인터넷에 도는 수많은 클레임및 유져 불평기)에 맞서는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려는 몸부림으로 봐야하는지

    그나저나 이 차 확 끌리는 그런 맛은 없내요

    • 스타일은 기호가 명확히 갈릴 듯해요. 다만 이 차의 주 대상인 20~30대가 어떻게 보고, 어떤 반응을 보이느냐가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국내뿐만 아니라 이제는 해외 시장이 필연적으로 연결된지라, 글로벌 감각으로 차를 만들어야 한다는 고민도 있을 거라 봐요. 제 취향은 아니네요;

      아 그리고, 제가 알기론 상황을 지켜봤을 뿐 발을 뺄 분위기는 아니었던 걸로 압니다. 그럴 수도 없고요. SUV 시장이 이젠 제조사 입장에선 가장 중요해진 세그먼트가 되어 버렸네요.

  • 하모니 2017.06.14 17:19 신고

    과한 디자인이 호불호가 갈릴듯한데.. 내수시장뿐 아니라 해외시장에서 어떤 반응을 보일지 궁금하네요.. 국내소비자가 현기차에 원하는 바는 명확합니다. BMW의 성능과 벤츠의 하차감 그리고 일본차의 내구성.. 마지막으로 중국차의 가격.. 이 모든걸 만족시키지 못하면 영원히 흉기로 고통받을듯요..

    • 스타일은 괜찮은 평가가 독일이나 영국에서 나왔고, 대신 주행 성능은 스타일만큼은 아닌 듯하네요.

  • 곰줄 2017.06.14 21:09 신고

    왜 부끄러움은 내 몫인가...
    안 그래도 카피캣으로 이미지가 안 좋은데
    칵투스가 바로 떠오르는 디지인이라니...

  • Silverstar 2017.06.14 21:32 신고

    스팅어, 코나 이 두 차를 보니 차 자체보다는 현대가 위기를 탈피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는것 같네요. 영원한 캐시카우인 국내시장이 맘대로 되지 않고, 늘 든든하게 지켜주었던 정부정책이나 관료들이 뜻대로 요리가 안되서인것 같네요, 제가 과도하게 현기차에 냉소적이긴 해서 직접적으로 까는 편이긴해요, 그 차로 인래 가족을 잃을뻔했으니. 시기가 시기인지라 대기업에 안티인 정부도 들어서고, 현기차역사에 최초의 국내 강제레콜을 당하면서 그리고 수입차를 반대하는 트럼프 정부에.. 위기감을 급박하게 마주친거 같은 느낌요.
    그래도 이래저래 까이긴 하지만 아직 국내시장은 현기가 조금만 잘해주는 척하면 얼마든지 등돌린척 하는 소비자들의 충성을 쉽게 얻을 수 있는 반독점구조이긴하죠. 사실 현기가 구제불능정도로 기술력이 하찮치도 않기도하고요.
    그러나,
    전 이 두차를 보며 너무 쉽게 가려는거 아닌가 싶습니다. 앞으로의 대세가 퍼포먼스는 동급이하라도 환경에 무게를 둔 차를 신차로 개발해야하는거 아닌가 해서요. 특히 수입차가 키워놓은 고성능차량 시장, QM3와 티볼리가 키워놓은 CUV시장에 무임승차하는 것 같은 불쾌한 기분이 드는 건 어쩔 수 없어요. 현기는 반독점을 이용해 철저히 그들 이익에 맞게 자동차시장을 조정했는데 뜻대로 안되니 이런 식으로다가 하는 것 같고요. 과거 포니를 만들던 진취성은 이젠 끝난것 같은데요, 사실 이렇게 얄팍한 방법으로는 위기 극복이 힘들것 같아요. 최고의 자동차그룹인 폭스바겐도 신뢰로 흔들리는 마당이죠, 경쟁자들 또한 치열하고요.
    국내에서 먼저 성공할지, 그렇더라도 과연 글로발에서 먹일지도 모르겠네요.

    • 무임승차로 볼 수도 있는데, 제가 아는 바로는 이미 수년 전부터 폴크스바겐의 소형 SUV 출시 일정 등을 면밀하게 관찰하면서 시장을 지켜는 봤던 것으로 압니다. 다만 너무 늦어져서 숟가락 얹기로 충분히 볼 수도 있다고 생각은 드네요.

      스타일은 임팩트를 줬는데, 의외로 유럽 기자 시승기 (현재는 영국 것만 확인)를 보면 주행에서는 큰 메리트는 없는 듯합니다. 새로운 기준을 마련하겠다는 정의선 부회장의 호기 있는 발언이 실현될지는 좀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 겉보리 2017.06.14 23:43 신고

    숫자로 나타나는 제원에 집착하지 않는 진정한 가치 상승을 꾀해야 할 것 같습니다.
    디자인은 제 취향은 아닙니다. ^^;;

    • 스타일은 저도 그닥 와닿지는 않지만 소형 SUV 시장이 급성장했고, 현대가 뒤늦게 뛰어든 느낌도 있어서 뭔가 변별력을 보이지 않으면 승부가 쉽지 않을 겁니다. 그런 차원에서 디자인이나 스펙 등에 힘을 준 거 같은데, 어떻게 될지는 지켜봐야겠네요.

  • 푸른눈 2017.06.15 07:50 신고

    확실히 기존 티볼리 트랙스 qm3가 만들어놓은 길과는 다른 길로 가려고 하나보네요.
    굳이 고마력을 의식했다기 보다는 기존 엔진 재사용으로인한 개발비 절감이 더 큰 이유라고 보여지는건
    여태 현대가 보여왔던 행동들 때문일런지...
    디자인은 저도 보는 순간 시트로엥이 떠올랐습니다. 물론 체로키 신형도 연상이 되었구요.
    벤비아믹스도 모자라서 이제는 시트로엥, 지프까지 참고하나? 싶은 생각도 들고....

    근데 전 눈에 확들어오는 문구가 1.4 vs 1.6 / 2.0 vs 2.4 / 3.3 vs 3.8 의 엔진 가격차이가 거의없다는 문구네요..
    그럼 현대는 옵션이 같다면 엔진 차이에 따른 가격차이는 거의 없다고 봐야되는데...
    여태는 차이가 좀 있었던거 같은데 말이죠...앞으로 가격 차이를 두면 또 안티 생성인가요..?

    • 기존 엔진을 재사용했다는 게 맞을 겁니다. 다만 그 재사용이 177마력이라는 건 분명 차별화를 꾀한 부분이라고 보여지네요. 티저 광고 등에서도 고마력을 어느 정도 예견해줬거든요. 문제는 힘이 아닌 드라이빙 전체의 능력이 어느 수준인지인데, 특히 멀티 후륜 서스펜션 장착된 차량을 시승한 영국 기자의 평에 의하면 스타일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주행성능은 기대만큼은 아닌 듯합니다.

      엔진 얘기는 저도 처음에 듣고 다소 놀랐습니다. 그리고 생각해 보니 그럴 수도 있겠다 싶었고요. 결국 엔진 설계 비용의 차이가 아닌, 마케팅에 의한 사양의 차이 등이 소비자에게 차이를 준 게 아닌가 싶습니다. 다른 메이커들도 그렇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 그 부분은 확인이 안되었으니 확답은 못 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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