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형 엔진룸에만 있다’ BMW 7 시리즈는 왜?

자동차가 판매되는 지역의 법규 때문에 같은 모델이면서도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특정 지역만을 위해 더해진 안전장치, 혹은 그곳만 존재하는 규정 때문에 추가된 부품이 있을 수 있는데요. 미국 자동차 시장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겠죠.


‘미국고속도로 안전을 위한 보험협회(IIHS)’가 2012년부터 스몰오버랩 테스트라는 시작했습니다. 미국에서 판매하는 자동차들은 이 테스트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 보강작업을 하게 됩니다. 제조사 입장에서는 의도된 차별이 아니라고 말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북미 소비자들에 비해 뭔가 손해 보는 느낌을 받은 건 어쩔 수 없습니다.


왜 갑자기 이런 얘기를 하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제가 지인으로부터 사진 한 장을 받았습니다. 정확히 얘기하자면 비교 사진이었죠. BMW 750Li 엔진룸이었는데 북미형과 유럽형이었습니다. 아니, 북미형과 북미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판매되는 모델이라고 하는 게 맞는 표현이 될 것 같습니다. 일단 사진을 보시죠.


<북미형 750Li 엔진룸>


<비북미형 750 Li 엔진룸>


두 사진 속 엔진룸에서 뭔가 차이를 발견하셨나요? 중앙에 거대한 엔진이 있고 그 양옆에 스트럿 바가 위치해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럿 바 옆을 보세요. 북미형을 얼핏 보면 스트럿 바가 두 개가 존재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유럽형에는 없는 구조물이죠. 정확하게 무슨 역할을 담당하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북미형에는 어쨌든 좌우로 위치해 있습니다.


북미형


우리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는 750Li 엔진룸 사진도 인터넷에서 찾아 봤는데 역시 북미형에 있는 Bar가 빠져 있습니다. 


비북미형 


왜 북미형에만 저런 Bar가 있는지 BMW가 설명하지 않는 이상 알 수는 없지만(참고로 구형 750Li 북미형에도 저 정체불명의 Bar는 없었음), 다만 조심스럽게 스몰오버랩 충돌 테스트에 대응하기 위해 더해진 구조물이 아닌가 추측해볼 수 있을 듯한데요. 문제는 저 구조물이 빠져 있는 비북미형에는 그 빈 자리가 그대로 드러나 있다는 점입니다.


7시리즈는 독일 딩골핑 공장에서 조립된 것이 전 세계로 팔려 나가죠. 따라서 Bar가 있든 없든 엔진룸 기본 형태는 북미형이든 그 외 지역이든 동일합니다. 그렇다 보니 스몰오버랩 대응용으로 추측되는 Bar가 빠져 있는 엔진룸은 마치 원래 있어야 할 것이 없는 것처럼 허한 느낌까지 줍니다. 


물론 BMW 외에 다른 제조사 역시 이런 차이는 있을 겁니다. 그리고 그것이 특정 지역에서만 행하는 테스트에 대응하는 것이라면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 볼 수도 있겠죠.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원가에 민감한 양산형 모델이 아닌 이상, 더더욱 이런 럭셔리 모델 정도라면, 차이를 두지 말고 Bar를 그냥 넣었다면 어땠을까 싶네요. 오늘은 750 Li 엔진룸 차이에 대해 짧게 이야기해봤습니다.


추가 : 문제의 구조물에 대해 북미 수리매뉴얼 북에 '애디셔널 스트럿 바'라는 명칭으로 스몰오버랩 대응용 구조물임을 밝혔다는 제보가 있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 푸른눈 2017.05.29 07:45 신고

    럭셔리 브랜드들까지 이모양이구만요.
    안전은 타협하지 않았으면 좋겠는데..
    이럴때 볼보가 더욱 빛나는 군요.

    • 스몰오버랩 충돌 테스트 때문에 보강한 부분은 어쩔 수 없는 측면이라고 봐야겠죠. 다만 굳이 그걸 위해 홈까지 파서 장착한 구조물을 다른 지역에서 굳이 뺐다는 거, 그 부분이 아쉽습니다.

  • 폴로 2017.05.29 09:48 신고

    자동차 업체들의 이러한 행태를 보면 아.. 북미에서 태어날 걸.. 북미에서 살 걸.. 이런 생각이 들어요.
    이건 비단 저만 그렇게 생각하는 게 아닐 것 같아요.

    • 미국 정부의 역할, 또는 정부 기관은 아니지만 각종 자동차 관련 단체의 역할이 있기에 소비자들이 더 나은 차를 탈 수 있다는 점은 분명 배울 부분이 아닌가 싶네요.

    • 유월 2017.06.17 00:55 신고

      그런 환경을 만들기 위해 북미의 소비자들은 얼마나 조직적으로 현명하게 꾸준한 활동을 해 왔을까요?

      일단 교통관련 법안을 만드는 국회의원을 뽑을 때

      한국 유권자들과 북미 유권자들은 무슨 차이가 있는지 알아둬야 겠습니다

      한국사람이 북미에 많아지면 북미도 별 볼일 없을거라고 확신합니다.

  • 너구리 2017.05.29 12:32 신고

    아무래도 전세계에서 가장 큰 자동차 시장이 바로 이 미국 시장이고, 이곳 관계당국과 소비자들의 안전에 대한 관심과 까다로운 안목이 이러한 차이를 불러오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여기서 월마트나 세이프웨이 같은 대형 마트, 또는 서점들에 가보면 컨수머리포트를 포함해서 자동차에 대한 여러가지 평가와 소식을 볼 수 있는 잡지 및 신문과 같은 매체들이 정말 다양하게 보입니다. 소비자들 역시 자동차를 고르는 기준은 저마다 다양하지만, (젊은 청년들은 스포츠카, 아기들 기르는 젊은 여성들은 미니밴 등등..) 기본적으로 차의 내구도와 성능, 신뢰성, 그리고 안전성에 대해서는 대체로 모두들 많은 관심을 갖는 편이구요.

    사실 1960년대만해도 미국 역시 소비자들이 거대 자동차 회사들의 횡포(?)에 맞서기 어려웠었습니다. 그러던 와중 1965년 '랄프 네이더'라는 사람이 당시 문제가 많았던 쉐비 콜베어 라는 차량에 대한 단점을 지적하며 낸 'Unsafe at Any Speed'라는 책이 공전의 히트를 쳤고, 이것이 일종의 전환점이 되었죠. 오늘날 미국에서 자동차 회사들은 모두들 컨수머리포트에서 차지하는 자기 회사의 순위에 관심을 갖고, 소비자들의 피드백에 주목하며, 그들의 목소리를 두려워합니다.
    (이런 점에서 개인적으로는 도요타 혼다 두 회사가 정말 대단하다고 느낍니다. 미국산만이 최고라고 외치던 소비자들을 자신들의 열혈고객으로 바꿔놓았고, 꾸준히 품질관리를 하며 소비자 목소리를 가장 꾸준히 반영하니까요. 특히나 도요타 및 렉서스의 경우는 급발진 사태로 인해 자칫 영원히 잃을수도 있었던 신뢰를 되찾고, 오히려 그 전보다도 더 많은 판매고와 꾸준한 발전을 보이고있죠..)

    독일 역시 자동차의 본고장이기도 하고, 자동차를 좋아하기로는 미국에 뒤지지 않을텐데.. BMW같은 독일회사들조차 저런 조치를 취한다는게 조금은 의아하네요. 물론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이윤의 추구라지만, 저런 모습을 보면 확실히 타 지역의 오너분들은 뭔가 차별받는 느낌도 받고, 섭섭한 기분이 들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조금은 씁쓸하군요 ㅎㅎ

    • 랄프 네이더의 노력이 지금의 컨슈머리포트 같은 의미 있는 기관이 역할을 하게 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랄프 네이더 덕에 안전벨트의 대중화도 이뤄진 걸로 기억하는데...

      소비자들도 소비자들이지만 정부와 각종 단체들의 소비자 중심의 사고와 노력이 있다는 것은 배울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스몰오버랩 충돌 테스트에 대한 대응을 해야 하니까 저런 보강은 어쩔 수 없는 측면은 있겠죠. 문제는 굳이 그걸 다른 지역에 판매하는 모델에서 뺐어야 했는지, 그 지점은 생각해 볼 문제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의견 잘 읽었습니다.

  • Favicon of http://cfono1.tistory.com BlogIcon cfono1 2017.05.29 14:56 신고

    그렇죠... 안전에 관련된것이라면 좀 상향 평준화해주면 좋을텐데 말이죠.

  • 하모니 2017.05.29 17:37 신고

    80-90년대에도 미국은 5마일 범퍼규정이 있어 미국 수출용 차는 범퍼를 길개 쭉 빼놓은 모양으로 팔았죠... 내수용은 안그랬고.. 당시에 몰랐으니 그냥 넘어갔지 지금같으면 내수차별이라고 난리났겠죠.. 겉만봐도 바로 차이 나니깐.. 여튼 BMW 7시리즈라도 원가절감 앞에선 장사 없죠... 라고 하기엔 좀 단순한게 아닌게 과연 스몰오버랩이 정말 안전에 도움이 되는가?? 는 의문입니다. 즉 마케팅을 위해, 스몰오버랩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위해 부속을 추가한거지만.. 저거 추가한다고 더 안전해질까는 의문이라는 거죠.. 미국 형님이 한다고 다 따라해야 하느냐 입니다...

    • 스몰오버랩의 효용성은 일단 논외로 하더라도, 원가절감엔 정말 말씀처럼 장사 없어 보입니다.

  • 겉보리 2017.05.29 18:53 신고

    가장 엄격한 시장의 기준을 전체 시장에 적용하면 비난 받을 일은 없을 텐데,
    어디든 원가 절감의 유혹은 떨치기 힘든가 봅니다.

    • 맞습니다. 원가절감은 제조업의 숙명이겠죠. 다만 2억에 육박하는 그런 차까지 그렇게 차이를 둬야 하는지는, 좀 아쉽네요. 안전에 있어서는 상향평준화 되었으면 한다는 댓글이 그래서 더 와 닿습니다.

  • 노마드 2017.05.30 09:46 신고

    제 생각은 글쎄요....기본 차값이 1억이 넘어가는 차에 과연 목적이 오로지 원가절감 이었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괜히 애매하게 북미와의 차별 이슈만 불거지면 얻는것 보다 잃는게 많을 것이라는건 대충 생각해도 당연할테구요..
    각 브랜드에서 가장 예민한 Flagship 모델에 그래봐야 얼마 하지도 않는 원가절감 때문에 뺐다고는 보이지 않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
    원가가 문제라면 그냥 넣어버리고 차값 100만원 올려버려도 어짜피 저 차를 구매하는 소비층은 가격민감도가 높지 않으니 별 타격이 없지 않을까요.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느낌과 짧은 생각이지만 원가 보다는 뭔가 다른 이유..(예를 들면 저 두번째 스트럿바를 넣으면 다른 Trade-off가 생기지만 북미쪽에 맞추다 보니, 어쩔수 없이 넣을 수 밖에 없었다든지..) 그런거 아닐까요.

    • 원가절감이라는 게 가장 현실적인 대답이 아닐까 합니다. 정말 제조사들에겐 단 돈 얼마의 차이라도 그게 크거든요. 스몰오버랩 대응용 Bar이 있다고 해서 다른 부분이 마이너스가 발생할 게 뭐가 있을까 싶기도 하고요;;

  • 진수 2017.05.30 11:07 신고

    그런 일부 부품은 그렇다고 용인할 수 있지만..... 기아 현대차는 보증기간이 수출용만 10년16만km 보증..... 자국민은 해외리콜 제외. 한국 국토부 리콜권고를 거부.... 그에 비해 bmw 및 수입차는 양호한 수준(ㅠㅠ)

  • 삼둥아빠 2017.05.30 23:57 신고

    한때 제품 개발을 했던 제 경험으로는.....
    1억이 넘는 차에 원가 절감이 왠말인가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개발 원가를 1원단위까지 관리해야 하는 입장에서는 천만원짜리 차에서 뺄것 다 빼고 나면 상위 모델에서도 모두 짜내야 목표로 했던 원가 절감율을 달성할 수 있는 경우가 매년 반복됩니다. 최상위 모델이라 하더라고 예외는 아니고요.
    우리나라 회사의 경우 뿐만 아니라, 일했던 일본회사의 경우도 그랬고, 아마도 전세계 모든회사들이 동일한 일을 살아 남기위해 하고 있지요. 결국 정부의 규제와 소비자의 관심만이 기업의 본능을 억제할 수 있겠네요.

    • 판매량과 원가와의 상관관계도 궁금하긴 합니다. 어쨌든 원가 절감이 750Li에서 얼마나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아쉬운 건 어쩔 수 없네요. 정부가 이런 부분까지 관심을 갖고 소비자 중심으로 시장의 판을 바꿀 수 있기를 바랄뿐입니다.

  • kimramjwi 2017.05.31 14:09 신고

    기업은 법적으로 강제하지 않으면 어떻게든 원가절감을 시도한다는거군요.

  • 리히토 2017.06.01 14:49 신고

    예전에 스몰오버랩 테스트에서 반대쪽 테스트 했을때 투싼만 유일하게 동일점수 얻었다는 기사 봤습니다...

    물론...-_- 타회사들 범퍼 탈거해보니 운적석 쪽만 보강하고 조수석은 안했고...

    그게 점수에 영향을 끼쳤죠...

    반대로 투싼북미형은 양쪽에 당당하게 있더군요~!!!이건 칭찬~!!^^

    물론 내수형은 양쪽 다 없습니다...-_- 나쁜놈들...

Designed by CMSFactory.NE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