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겐 너무 낯선 그랜저 판매 1위

캐시카우 역할을 해주었던 중국 시장에서 현대자동차가 고전하면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내수시장에서는 날카로운 비판 여론이 여전한 상태죠. 이런 와중에 그나마 위안거리라면 신형 그랜저 판매 성적이 아닐까 싶은데요. 작년 말부터 팔리기 시작한 6세대 그랜저는 2017년 4월까지 월 판매에서 1만 대를 계속 넘기며 올해 판매량 10만 대를 넘기는 게 확실시되고 있습니다. 

사진=현대자동차


얼마나 잘 팔리고 있는 건가?

그랜저 판매량이 얼마나 대단한 건지는 2, 3위의 판매량과 비교해보면 더 선명해집니다.  2위인 현대 포터의 2017년 1월부터 4월까지의 누적 판매량은 34,150대, 3위 아반떼가 27,682대, 4위 쏘나타가 25,142대, 5위 기아 모닝이 23, 478대죠. 그런데 그랜저는 47,406의 누적 판매량을 보였습니다. 큰 차이죠. 흔한 표현으로 넘사벽 수준이라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왜 이렇게 잘 팔리나?

업계 관계자와 자동차 매체 기자 등에게 그랜저 판매 돌풍의 이유를 물어봤습니다. 가장 먼저 나온 것은 역시 신차 효과가 아니겠냐는 얘기였습니다. 그렇다면 신차 효과로만 설명이 될까요? 중형 쏘나타 상위 트림의 가격에 조금 더 돈을 보태면 구매 가능하다는 점도 그랜저 판매를 돕는 이유라는 분석도 있었습니다.


저는 자동차 구매에서 일종의 인플레이션 현상이 요즘 있는 게 아닌가 싶었는데요. 예를 들어 예전 중형차와 준대형차의 가격 차이보다 현재 중형차와 준대형 가격 차이에 대해 소비자가 느끼는 부담감이 그만큼 적어진 것으로 느껴졌습니다. 제조사 전략의 일환일 수도 있겠지만, 어쨌든 과거보다 부담을 덜 느끼고 중형차 소비층이 한 단계 높은 급으로 올라가고 있다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그리고 거의가 동의했던 부분은 자동차의 종류나 크기 등으로 나의 가치를 평가받는다는, 그런 신분을 드러내는 척도로 자동차가 여전히 이용되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약간 무리를 해서라도 한 급 위의 차를 타고, 그래서 그 차를 통해 내가 평가받게 된다는 것은 여전히 대한민국에서는 중요한 구매 포인트로 작동하고 있는 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물론 여기에 더해 그랜저 자체가 갖고 있는 인기도 무시할 수 없겠죠. 상품으로서의 가치가 높다는 것은 그랜저가 처음 등장했던 1986년부터 지금까지 계속 이어져 온 부분입니다. 

그랜저 IG 실내 / 사진=현대자동차


그럼에도 내겐 너무 낯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그랜저가 처음 등장한 때가 1986년이었습니다. 명실상부한 현대차를 대표하는 고급 세단이었죠. 그러다 지금은 아슬란 아랫급으로, 제네시스 EQ 900와 G80 등에 밀려 브랜드 내 최고급 지위를 물려주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세그먼트 기준으로 E, 준대형에 속하며 차량 가격 역시 3천만 원이 넘습니다.


이런 고급 모델이 출시 이후 판매량 1위의 자리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는 것은, 준중형과 소형 모델이 판매량 1,2위를 다투는 유럽에 살고 있는 제게는 너무나, 너무나 낯선 모습이 아닐 수 없습니다. 참고로 작년 유럽 31개국 판매량을 기준으로 봤을 때 1위부터 10위까지 소형 모델이 5개, 준중형 모델이 3개, 콤팩트 SUV 1개, 그리고 중형 (파사트) 모델이 1개 포함돼 있었는데요.


판매량 상위 50개 모델 중 그랜저와 같은 E세그먼트에 속한 것은 42위의 E클래스, 그리고 50위의 아우디 A6 등, 두 종류뿐이었습니다.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그랜저가 부동의 1위임은 물론, K7도 꾸준히 월 판매량 4천 대 전후를 보이며 10위에 머물러 있으며, 여기에 제네시스 G80도 3천 대 전후의 월간 판매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진=현대자동차


B세그먼트인 소형차는 한국에서 거의 힘을 못 쓰고 있는 상황이고, 그나마 경차 모닝 정도가 높은 판매량을 보이는 등, 전체적으로 자동차 판매 시장이 양극화의 모양을 보이는 게 아닌가 싶은데요. 불과 한두 달 전에 월급쟁이의 절반 가까이가 월 200만 원도 못 받는다는 기사를 봤는데 자동차는 그런 통계가 무색할 정도로 화려한 소비가 이어지고 있네요.


언제까지 그랜저가, 그리고 그랜저급의 고급 차들이 자동차 시장을 이끌어 갈지는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이런 고급 차 소비 중심의 시장이 적절한 것인지 한 번쯤은 사회적으로 논의를 해보는 게 어떨까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작은 차들도 많이 팔렸으면 좋겠고, 작은 차를 탄다고 남의 눈치 안 보는 그런 자동차 소비문화가 굳건하게 자리 잡았으면 합니다. 그랜저의 기세가, 어쨌든 대단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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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7.06.02 20:25 신고

    그랜져가 나쁜차가 아닌데... 너무 까는것은 이닌듯..

  • 지나가다 2017.06.03 07:45 신고

    엄청난 호경기입니다.
    일본하고 한번 비교를 해볼까요.
    인구수는 대충 1.3억 대 5천만으로 절반 미만인데도 불구,
    해외여행 횟수는 거의 비슷하구요,
    벤츠, 볼보 등 많은 럭셔리 외제차 브랜드 판매량이 일본을 넘었습니다.
    한국에서만 출시된 모바일게임 리니지2 레볼루션의 일매출이 전세계 1위를 찍고요.
    삼성전자가 50조의 영업이익을 낸다고 하는 상황.
    코스피는 최고가를 갱신중. 부동산은 끝 없이 오르구요.
    이런 상황이니 소나타가 아니라 그랜저가 국내 메인 모델이 된 거지요.
    한국만도 아니고 전세계가 경기 좋다고 하는 상황인데, 한국사람들이 원래 경기 좋아지면 돈을 잘 쓰잖아요.
    IMF나 서브프라임 일이년전 정도 분위기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 호경기라는 말씀도 있지만 경기 안 좋다는 얘기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호경기면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최저임금, 실업률 등도 많이 개선이 되어야겠죠. 저는 국가 평균적인 관점에서 보면 양극화에 좀 더 가깝지 않나 싶네요. 좋은 경기가 모두에게 좋은 시절이 될 수 있었으면 싶네요.

    • 지나가다 2017.06.17 09:39 신고

      호경기가 최저임금 같은 걸로 결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실제로는 전세계적으로 실업률도 많이 내려간 상황이에요.
      양극화가 심하다고 호경기 아닌 게 아니거든요. 보시면, 금융위기 이전이나 일본 버블경제가 양극화가 줄어들었던 것이 아닙니다.
      상위계층은 10 먹고 하위계층은 1 먹어도, 못 먹다 먹으면 체감이 확 되거든요.
      그런 데서 호경기가 옵니다.
      지금은 사람들이 돈을 다 써요. 기업들 실적 좋아졌고, GDP 성장률도 회복됐어요.
      지금을 호경기라고 안 하면, 호경기는 영영 없는 겁니다. 추억 속에나 있는 거죠.
      하지만 사실은 학문적으로나 실질적으로나, 경기는 순환하고 호경기는 지금 여기 와 있다는 사실입니다.
      올해 1-5월 1억원 이상 되는 차 판매량이 작년 동기간 대비 거의 45%가 올랐어요.
      재미있는 건 글로벌로 봐도 페라리 주가가 연초부터 그정도 올랐다는 거에요.
      1억짜리만 그렇겠습니까? 그랜저가 이렇게 팔리는데, 그 밑에 차량들도 더 비싼 게 팔리는거죠.

  • 2017.06.04 12:07 신고

    급발진해봐야 현기차 안탄다....놔둬라...

  • 제5열 2017.06.04 14:10 신고

    솔직히 수출형이 아닌 국내용 현대차는 안전한차가 아님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차가 일본3총사 도요타 닛산 혼다임을 보면 안전 가격 브랜드 파워를 만족하는 차는 일본차인듯 안전을 생각한다면 그랜져에 돈 조금 더 주고 일본차 사고 돈이 좀 있으시다면 독일 프리미엄3사 차를 타는게 위급 시 좀더 인전하지 않을 까 생각함

  • 55 2017.06.04 22:02 신고

    무조건 현기차 안탄데~~현기에서 취업제의 오면 취업할거면서~~

  • 채도빈 2017.06.04 22:44 신고

    담백하면서도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집에 차가 한대 더 필요해서 액센트나 아반떼 사려하는데...520d 사고 싶다는 마누라랑 한판 했네요. 무시 당하기 싫다나...
    차가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체가 바꿔야지 않겠습니까. 더디지만...그래도 좋게 나아가니 희망을 가져봅니다. 이국에서 화이팅 하세요~~

    • 참 민감한 문제인 건 분명합니다. 모른 척 외면해도 그만인 그런 얘기죠. 그래도, 불편해도, 이런 얘기들 서로 이렇게라도 나눌 수 있었으면 싶었어요. 부인과 서로 멋진 합의 이루시고 화해하세요. ^^; 고맙습니다. 힘낼게요.

  • 반딧불 2017.06.05 10:29 신고

    외국처럼 아이들에게도 차 사줄경제력이 되면 소형차가 많이 팔리겠지만 한국처럼 한가정에 차하나로 몰빵하는 구조에서는 무리해서라도 큰차 한대로 가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저만해도 아반테도 살려면 버겁지만 막상 산다면 소나타나 그랜져 또는 더 덩치가 큰 SUV를 고민할겁니다. 휴가나 명절때 짐도 많이 실어야하고 고향가선 부모님도 모셔야하고 명절때 기차표 못구한 서울서 직장다니는 조카들도 어쩌다 태우고 가야하기때문입니다. 제가 서울서만 산다면 두 아이들키우면서 아반테 이상사이즈를 타고싶은맘은 없습니다. 주차하기 쉽지 공간 충분하지 연비좋지...하지만 위에적은 현실적인 이유로 카니발 사고 싶습니다.

    • 지금 주신 의견이 틀린 거 하나 없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한국에서 다 자동차 살 때 바라는 부분이겠죠. 다만 준대형이 반년 동안 판매율 1위라는 현실에 대해서는 한 번쯤 불편한 이야기라도 나눠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장 자체가 너무 인플레된 게 아닌가 싶거든요. 중형으로도 충분한 경우도 있을 테고, 준중형으로도 만족할 경우들도 있을 텐데 혹시 너무 무리하는 건 아닌지, 사회가, 우리 소비 문화가 그런 걸 은근히 요구하는 건 아닌지 허심탄회하게 서로 이야기해보는 것은 어떨까 해요.

  • 미니언즈 2017.06.05 13:19 신고

    문득, 도로에서 보았던 까만색 허짜 그랜저가 생각납니다. 어쩌면 법인명의나 개인사업자의 비용처리 차량이 많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혹시 자료가 된다면 각국 자동차 시장의 개인명의구매자 비중과 개인명의만으로 한정했을때의 차종별 판매비중을 비교 해 보아도 재미있을 듯 합니다.

    댓글이라 별다른 조사없이 추측으로만 의견 드리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스케치북님 블로그
    늘 잘 읽고있으며 늘 자세한 자료와 전문지식으로 좋은 글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 택시나 리스차량도 영향을 미쳤을 겁니다. 그것을 감안하고 봐도 제 눈에는 고급 차량의 판매율 1위가 놀라울 뿐입니다. ^^; 감사합니다.

  • 서민준 2017.06.05 13:56 신고

    개인의 취향이나 특성이 존중되는 사회가 아닌, 주류에서 벗어나면 안되는 우리나라 특유의 전통적 정서와 획일화된 사고방식이 한몫 했다고 생각함. 결국 수백년에 걸쳐 형성되고 숙성된 선진국 시민의식과 가치관 없이 급격하게 진행된 자본주의와 무분별한 양극화가 불러온 참사가 그랜저네? 성공했네 라는 어처구니 없는 인식을 만들어 낸 것임.

    • 말씀하신 내용이 전부를 설명할 수는 없겠지만 어느 정도 저는 이런 결과를 보이는 것에 작용했다고 생각합니다.

  • 2017.06.06 10:50 신고

    그렌져. 참 좋더군요

  • 그니그나 2017.06.07 01:55 신고

    저런 판매량 믿을수없네요 현기면 마구사는 소비심리를...단지 싸기때문?

  • 반대로 2017.06.07 03:37 신고

    대형 픽업트럭이 압도적인 판매량을 보이는 미국도 비정상인걸까요?

    • 제가 이야기 드리는 것은 그 차량이 소비되는 현지에서 해당 차량의 가치가 어느 수준인가 하는 점에서 봐야 한다는 것이지요. 미국의 픽업은 그랜저라는 고급 준대형과 소비되는 의미가 다릅니다. 단지 사이즈만의 문제는 아니라는 거죠.

  • 타거맨 2017.06.07 06:16 신고

    월세 살아도 차 사고 골프치러 다니는 대가리 똥든넘
    막 입사해 이제 연봉 삼천 찍으면서
    그랜저 타는넘 천지다

    • 댓글이 거칠어서 승인을 안 하려 했는데...암튼, 혹여 다음에 글을 남기실 거면 좀 더 신경을 써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나비스 2017.06.07 07:57 신고

    나는 키가 190이라서 다리도 길어 츼소 그랜져사야운전하기 편해서...

  • 싸이먼 2017.06.07 08:42 신고

    사회적 논의는 무의미하죠, 이렇게 전적으로 개인의 허영심에 근거한 소비트렌드는 그 사회의 전반적인 가치관의 문제일텐데 이걸 사회적으로 옳다 그르다고 이야기하는 게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그냥 안습일 뿐이죠...

  • 은후아빠 2017.06.07 10:23 신고

    참 이해하기 힘들죠 엔진도 분명 불량이라는게 확인이 됐가 모든게 아니올시다 하는 차가 분명한테 이정도 판매량이라니 근데 왜 길에서 보기가 힘들까요 . . . . 3달동안 택시말고 10대 안으로 본듯하네요 저정도 판매량으로는 설명이 안되는 현상

    • 원래 신차는 길에서 눈에 익을 정도로 자주 접하기까지는 시간이 좀 걸릴 겁니다. 판매량을 속인 게 아닌 이상, 이런 현상 그 자체에 대한 분석은 해볼 만하지 않나 싶네요.

  • 리카 2017.06.07 17:36 신고

    이건 그닥 논란거리도 못되어보이는데 말이죠.
    1인당 국민소득 만달러도 안되는 중국에서
    독일차가 많이 팔리고 있고 그런 시장에서
    한대라도 더 팔려고 아둥바둥 하는 독일차
    기업들도 그럼 문제가 있는거겠죠.
    예전 각그렌저와 지금의 그렌저는 포지션이 다릅니다.
    소나타보다 약각 더 나은 수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에요.

    • 중국 시장에서 독일 차가 많이 팔려도 그런 고급 세단이 전체 판매량 1위를 6개월 째 달릴까 싶네요. 그랜저가 많이 팔리는 걸 뭐라고 하는 게 아닙니다. 그랜저는 어찌되었든 준대형 세단입니다. 준대형 세단이 이렇게 많이 팔리는 그 현상이 (우리나라에서도 이전에 없었던 것이기에) 무엇에서 기인한 것인지 한 번쯤 짚어보자는 겁니다.

  • 그러니까 2017.06.12 03:14 신고

    그랜져 = 고급차 이런 이미지는 남아있습니다.
    외제차 특히 독일차는 이미 꽤 대중화 되어있습니다.

    한국에서 골프 알아보다 비슷한 가격의 그랜져 비교해보니...
    훨씬 크고 고급스러운데 가격이 같아?!
    게다가 기존 소나타 유저들이 대체품으로 그랜저를 택하는 경우도 늘어났지요.
    = 기록적인 판매량.



    • 수입차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우리나라 자동차 소비의 인플레 현상이 일어난 건 분명해 보입니다. 그래도 E세그먼트가 반년 동안 판매 1위라는 게 제게는 너무 낯설게 느껴지네요.

  • silverstar 2017.06.12 18:10 신고

    전반적인 국내소비자의 자동차 구매 인플레 때문인것 같아요, 물론 현대차가 압도적으로 판매대수가 많으니까 판매1위가 더 두드러져 보이지만요, 사실 최근에 벤츠 국내 판매의 경우도 C class보다는 E class가 더 많이 팔리는 것 같습니다. E class 가솔린은 일부 C class디젤과도 가격이 겹치고 워낙 E class가 잘 나와서 BMW 5 series 구매수요를 뺏기도 하고 해서라는 개인적인 생각인데 확실히 3년전보다는 C class 보기가 힘들어진 것 같은 느낌입니다. 어쩌면 C 잠재수요가 A,B class 실수요로 (가격이 C class보다 메리트가 있으니) 연결된 것 같고요, 그런데 S class가 더 많이 팔리는 것 같진 않고, 비슷비슷한것 같긴해요 7 series는 확실히 덜 팔리는 것 같고요.
    솔직히 소나타 풀옵하느니 그랜저 하는게 더 가성비가 좋은것 같습니다. 어쩌면 현대가 일부러 이러한 가격정책을 유도한 것일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해요, 현대가 마케팅은 정말 천재거든요. 물론 마케팅이 너무 현란해서 차량의 기본기가 더 비판받는것일수도 있지만요.

    • 맞습니다. 수입차 시장이 커지면서 자연스럽게 자동차 소비 인플레가 일어난 듯해요. 거기다 남의 시선을 의식하는 소비 형태가 맞물리면서 좀 더 큰 차에 대한 선호, 또는 큰 차를 선택하는 명분이 자연스럽게 소비자들 스스로에게서 만들어진 게 아닌가 싶습니다.

  • 강서사랑 2017.06.20 19:00 신고

    보여주기 위한 것이 크게 작용합니다.
    서울이나 지방이나 똑같아요.
    친척이 차를 추천해달라고 해서, 대충 보니 4식구가 다 타지는 않고 낏해야 2명 정도가 타겠더군요.
    그래서 QM3 또는 티볼리 정도를 추천했었죠.
    그러자 나이 50에 QM3 급의 차를 몰면 이상하게 본다고 결국 그랜저를 사더군요.

    현기차 판매량은 차량 성능보다는 사회 분위기가 만들어주고,
    경쟁사의 헛발질도 한몫 합니다.
    GM의 마켓팅 능력 부재+르노삼성의 부품비 책정&국내 실정에 안 맞는 실내

    늘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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