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과 커넥티드 카는 도로를 구원할 것인가

미국 인구는 3억 2천만 명이 넘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보유 비율 또한 세계 최고 수준이죠. 2020년에 자동차 수가 2억 4700만 대가 될 거라고 합니다. 땅도 넓고 도로도 넓은 미국이지만 이처럼 많은 차량이 돌아다니고 있고, 교통안전 의식이나 제도 등이 유럽 국가들에 비해 부족한 탓에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차량 수만큼이나 많이 발생합니다.

사진=볼보


그렇다면 미국은 어느 정도로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걸까요? 1970년 초반 미국에서는 한 해에 교통사고로 5만 4천 명이 넘는 사람들이 사망했습니다. 그게 2010년에는 3만 2천 명 수준까지 낮아졌죠. 하지만 최근 다시 사망자수가 증가했습니다. 미국도로교통안전국(NHTSA)의 자료를 인용한 국내 기사를 보면 2015년 35,200명이 교통사고로 사망했는데 2014년보다 7.7% 증가한 것이었고, 


독일 쥐트도이체차이퉁이 미국 국가안전위원회(NSC)의 자료를 토대로 보도한 내용에는 2016년 40,200명이 사망해 2015년보다 15% 증가했다고 되어 있었습니다. 이 사망자수는 1990년대 중반으로 되돌아간 결과고, 이는 지난 10년간 미국의 과속이나 음주운전 관련한 캠페인에 쏟아부은 수억 달러를 의미 없게 만든 결과였다고 전했습니다.


미국에서 교통사고 사망자 늘어난 이유

충돌 안전 테스트나 소비자 입장에서 리콜 등을 강력하게 실시하며, 각종 안전장치 장착을 의무화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는 미국임에도 이처럼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다른 선진국과 비교해 크게 높은 이유는 뭘까요? 미국은 전통적으로 넓은 국토와 도로망 때문에 과속과 음주운전이 기본적으로 많은 곳입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운전자들의 스마트폰 사용이 문제가 되고 있죠.


쥐트도이체차이퉁은 캠브리지 모바일 텔레매틱스의 최근 자료를 인용했는데요. 미국에서 운전 중 사고를 낸 경우의 절반 이상이 스마트폰과 관련이 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그중 30%의 운전자는 시속 90km/h 이상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했다고 했죠. 뿐만 아니라 작년 미국 교통사고 사망자 중 자동차 운전자들(22,441명)의 약 48%(10,770명)가 안전벨트를 하지 않아 죽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런 교통사고 사망자 수 증가는 미국의 새로운 고민거리가 아닐 수 없습니다. 

사진=AXE


미국과는 또 다른 고민의 유럽

미국에 비해 유럽은 교통사고 사망자가 적습니다. EU 28개국 기준 전체 인구는 5억 1천만 명 수준이고 자동차는 대략 2억 8천만 대 가량(스위스 등 비EU 가입 4개국 포함)되는데요. 작년 이 지역에서 약 25,500명이 교통사고로 사망했습니다. 2.3% 정도 전년 대비해 줄어든 결과였죠. 세계 전체로 보면 한해 약 125만 명이 교통사고로 사망하고 매일 3,400명이 희생되는 꼴입니다.


가장 교통사고 사망자가 적다는 유럽은 운전면허 취득 과정이 가장 어려운 곳이고, 교통 시스템에 대한 국가 차원의 연구와 인프라 개선 등이 잘 이뤄지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각종 안전 캠페인도 끝없이 운전자들을 일깨우죠. 참고로 유럽에서 가장 교통사고 사망자가 적은 나라는 스웨덴으로, 어느 수준인지 2016년을 기준으로 간단히 비교를 해봤습니다. (인구 백만명당 기준)

스웨덴 : 27명

영국 : 28명

네덜란드 : 33명

스페인 / 덴마크 : 37명

독일 : 39명

EU 평균 : 50명

대한민국 : 84명

미국 : 120명 이상

세계 평균 : 174명

하지만 위에 언급된 유럽 국가들도 고민은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교통사고 사망자 수의 감소가 멈췄기 때문인데요. 1990년 기준으로 가파르게 줄어가던 교통사고 사망자가 어느 순간부터 떨어지지 않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 보니 스웨덴을 비롯해 여러 나라가 참여하고 있는 '비전 제로' 프로젝트(교통사고 사망자가 한 명도 발생하지 않는)가 과연 실현 가능한 것이냐는 회의론이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자율주행과 커넥티드 카는 이동성 혁명"

정말 한계에 부딪힌 걸까요? 사망자 '0'에 도전하는 건 불가능해진 걸까요? 하지만 각국 정부나 자동차 회사들은 자율주행과 커넥티드 카 시대가 되면 지금보다 훨씬 더 많은 교통사고와 부상자 및 사망자수를 줄이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우디 자율주행 차량을 직접 시승 중인 독일 교통부 장관 / 사진=아우디

이와 관련해 쥐트도이체차이퉁에 소개된 독일 교통부장관 알렉산더 도브린트의 발언이 주목됩니다. "교통사고의 90% 이상은 사람의 실수에 의해 발생된다. 이런 상황에서 자율주행과 커넥티트 카는 자동차 발명 이후 이동성의 가장 큰 혁명이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안전에도 큰 이익이 될 것이다."


독일 제조사들의 경우 자율주행이 본격화 되는 시기를 2025년쯤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때까지는 기술적인 완성도는 물론 자율주행과 관련한 법적인 부분까지 문제없게 만들겠다는 게 기본 목표로 돼 있죠. 예를 들어 인텔이 17조에 인수하려는 이스라엘 자율주행 관련 업체 모빌아이의 경우 300~400밀리 초(1000의 세제곱 초) 만에 충돌 가능성을 파악해 대응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분적으로 기술력은 이미 요구할 수 있는 수준에 다다른 것입니다. 이 기술들이 잘 조합만 되면 인간으로는 달성이 불가능한 도로의 안전성을 만들 수 있기에 기업과 각국 정부는 경쟁적으로 자율주행 기술에 매달리고 있습니다. 또한 자율주행 시대에 맞는 법을 만들기 위해 매년 국제회의 등이 열리는 등, 매우 구체적인 움직임이 함께 진행 중입니다. 한마디로 자율주행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자동차 업체나 IT 기업은 물론, 각국 정부까지 치열하게 현재 경쟁을 펼치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자율주행의 핵심 중 하나, 연결성

이처럼 사활을 걸고 도전 중인 자율주행 시대를 맞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자동차는 커넥티드 카의 형태를 취할 수밖에 없습니다.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라는 것은 자동차가 인터넷 등을 통해 차와 차, 차와 교통시스템이 연결돼 서로 도로 상황과 교통 정보 등을 주고받을 수 있는 것을 말하는데요.

커넥티드 카의 형태 1 : 차와 차 사이에 정보를 교환할 수 있어야 한다 / 사진=볼보

커넥티드 카의 형태2 : 차와 도로 인프라 사이에 정보를 교환할 수 있어야 한다 / 사진=아우디


자동차 부품업체로 세계 1위 기업인 보쉬는 '커넥티드 카 효과 2025'라는 보고서를 통해 커넥티드카 시대가 되면 미국과 중국, 그리고 독일에서만 부상자 및 사망자가 발생하는 교통사고 26만 건을 막을 수 있고 이로 인해 독일에서 300명, 미국 4천 명, 중국에서 7천 명의 사망자를 줄일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또한 자동차와 오토바이도 네트워크화되면서 오토바이 사망자 또한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기술만능주의 조심하되, 무조건 불신할 필요도 없다

자동차에서 안전벨트는 부상과 사망을 줄이는 커다란 역할을 했습니다. 차체자세제어장치나 ABS 등도 마찬가지였죠. 다양한 형태의 에어백이 등장하고, 긴급자동제동장치, 사각지대 경보장치, 차선유지 기능, 전후방 카메라 등, 안전을 위한 기술들이 등장하면서 도로의 안전성은 계속 높아져 갔습니다. 하지만 이제 자율주행 시대, 그리고 커넥티드 카 시대가 되면 우리가 지금까지 경험했던 것과는 차원이 다른 시대를 맞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장밋빛 전망은 해킹 등 보안에 대한 철저한 대비와 기술의 항상성 등이 단단히 보장되어야 한다는 전제하에 이뤄질 수 있습니다. 기술은 완벽하지 않습니다. 언제든 오류가 발생할 수 있고 취약점이 드러날 수 있습니다. 또 정밀하고 복잡해질수록 부정적 변수의 가능성은 커질 수밖에 없을 겁니다. 이런 약점을 지금부터 보완하고 개선하는 노력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이 없이 급하게 자율주행 시대를 외치는 것은 위험합니다.


하지만 분명히 자율주행과 커넥티트 카 시대가 오면 우리의 삶은 또 다른 모습을 할 것이라는 걸 애써 부정할 필요도 없습니다. 몸이 불편한 사람들의 이동권이 보장되고, 누구나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으며, 도로의 효율성 증대로 환경과 경제 부분에서도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아름다운 미래에 대한 꿈이 온전히 이뤄질 수 있기 위해 우리는 지금 더 고민하고 더 연구하고, 더 치밀해져야 합니다. 지금의 노력이 크면 클수록 미래의 자동차 세상은 분명 그만큼 좋아질 것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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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모니 2017.07.03 13:10 신고

    자율주행차가 완전실현되면 자동차 실내는 또다른 상업적 ITEM이 되겠네요.. 가장 먼저 광고시장이 핫할듯요.. 인터넷쇼핑과 달리 광고대상자는 움직임이 가능하니 주로 음식점이나 영화관, 스포츠 등의 광고가 뜨려나... 운전자는 이동할동안 할게 없잖아요.. 미래형 자동차는 왠지 안마의자가 필수로 들어갈듯하고.... TV, 게임기도 설치될테
    고... 여기까지는 누구나 생각할수 있는데.. 혁신적이 차내 서비스는 또 뭐가 있을까요??

    • 아직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을 해본 적이 없습니다. ㅎㅎ 아마 여러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나 사업이 등장하겠죠?

  • 리히토 2017.07.03 20:57 신고

    진짜 휴대폰질하며 운전하시는 몇몇 골빈 운전자들이 많아서 열이 받는데...

    자율주행 시스템이라면 상당히 안전에 도움이 될꺼 같네요...

    솔직히 차선유지장치 + 충돌예방장치 + 블랙박스 의무적용했으면 합니다...

    백날 안전에 대해서 설명해봤자 인간이란게 간사해서 "나 편하면 그만"인 사람 태반이거든요...

    노인운전자, 초보운전자도 많아지고 디지털 장비 사용도 어찌 단속하기 어려우니 그냥 의무화 했으면 좋겠습니다...

    특히나 대형차 운전자들 졸다가 앞차 때려박아 대형참사를 일으키는데...

    언제까지 의식변화에 의지할수 없죠...

    의무적용하고 절대 못끄게 해야합니다...

    안전과 타협할 수는 없습니다...

    의무적용하면 결국에는 단가는 떨어지게 되있습니다...

    특히나 전자장비는...

    • 안전에 관련해서는 좀 더 강하게 정부가 나아가도 괜찮아 보이는데, 역시 경제적인 부담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을 듯하네요. 가격 하락도 순차적으로 가격 부담이 적은 세그먼트부터 시작이 되지 않겠나 싶습니다만, 기본적으로 꼭 갖춰야 할 것들에 대해서는 예외없음도 저는 찬성하는 편입니다.

  • 지나가다 2017.07.04 00:17 신고

    미국 교통사고 사망자 비율이 우리나라보다 꽤 높다는게 상당히 의외네요...
    미국이 주행거리가 길어서 그런게 아닐까 싶어 주행거리 통계를 찾아봤는데 우리나라는 자동차 대당 주행거리고 미국은 운전자 1인당 주행거리라서 바로 비교가 안되네요. 전체 차량등록댓수하고 운전면허보유자수, 전체인구등을 포함하면 비교할수 있겠지만 귀찮아서...

    • 단순히 인구수 대비해서 적다 많다로 보기에는 여러 반영되어야 할 경우의 수가 있겠죠. 그래도 미국은 좀 문제가 있어 보여요. 정부나 단체들의 강력한 정책을 생각하면 아이러니한 느낌까지 받습니다;

  • 겉보리 2017.07.04 01:03 신고

    전자장비는 필연적으로 전원장치 제어장치가 들어가고 코일, 커패시터, 반도체 또는 그 역할을 담당하는 집적회로에 의존해야 합니다. 마모, 열화가 없는 소재란 존재할 수 없고 그 발생율과 기간도 일정하지 않습니다. 기술의 발전은 편리성과 자율성을 가져다주지만 인간이 개입할 수 없는 위험도 동반하기 마련입니다. 무조건 불신하자는 것이 아니라 신중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자본과 권력의 논리에 몰두하면 안 됩니다. 커넥티드 카가 커넥티드 데인저가 되지 않기를 간절히 빕니다.

    • 그럼요. 안전이 가장 우선이고, 그래서 단계적으로 적용을 하게끔 하면서 여러 변수들에 대한 대응, 그리고 내구성의 신뢰도를 높이는 그런 일들이 병행되어 진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완전히 불안감을 떨칠 수는 없을 거 같고요. 아무래도 심리적 적응기가 좀 걸리지 않겠나 싶습니다.

  • 디젤마니아 2017.07.04 09:51 신고

    완전자율주행이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는 되지만, 선결할 과제들이 너무 많고, 현재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부분도 있어 서두르는 것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전체 사망자 수를 낮출 수 있다고 치더라도, 현재의 기술로는 그 자체의 오류로 사망을 유발할 수도 있는 것이므로 매우 신중해야 합니다.

    과도기적으로, 해 볼 수 있는 조치는, 빅네이터를 활용한 운행데이터 수집 시스템의 구축입니다.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보험사들이 고객 자동차에서 운행 데이터를 수집하여 보험료 차등화에 적극 반영하게 하거나,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부에서도 자동차세 등에 차등을 두며, 위반 사항에 대한 과태료를 부과하고, 나아가서는 위험 운전자를 사전에 식별할 수 있는 제도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개인정보보호법 등의 제한점을 뚫어야 하지만, 위치 정보 등의 데이터는 빼고, 운행속도나 급가속, 급차선변경, 차선 준수 등의 데이터만 선별적으로 활용하게 하는 방법으로 피해 갈 수 있습니다.
    그러한 데이터 기록 장치를 의무화하는 것은 앱만 하나 새로 깔면 되는 정도로, 현재 기술로 충분히 가능하며 비용도 별로 들지 않습니다. 자동차에 직접 설치하기 어려우면,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의무화하기가 어려우면, 이 시스템에 가입한 운전자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방법으로 시작해도 될 것입니다.
    현재, 한계에 부닥친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에 크게 기여할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율주행이나 커넥티드카는 그 자체가 사고를 유발할 가능성도 있지만, 제안해 드린 운행데이터 수집 및 활용 시스템은 그런 위험성도 없으면서 바로 적용하여 운전자들의 안전 운행을 유도함으로써 사고율을 떨어뜨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이미 데이터 수집은 수년 전부터 이뤄지고 있죠. 변수에 대한 시뮬레이션 작업, 또 실제 도로에서의 거의 매일매일 데이터 축적 등이 이뤄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쨌든 말씀하신 구체적 방안들이 잘 적용돼 한계점을 뚫고 더 안전해지는 도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의견 잘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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