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신형 3시리즈, 이렇게 바뀐다

3시리즈 하면 BMW의 베스트셀러죠. 1975년 프랑크푸르트모터쇼를 통해 처음 세상에 공개된 후 지금까지 130여 개국에서 약 1,400만 대가 팔렸습니다. 이 정도면 고급 스포츠 세단으로 엄청난 성공을 거뒀다고 할 수 있고, 현재 판매되고 있는 6세대 (F30) 역시 그런 성공의 역사를 잘 이어왔습니다.


2012년 2월부터 6세대 판매가 시작됐으니까 이제 슬슬 다음 세대에 대한 구체적 이야기가 나올 때가 됐죠. 때마침 독일의 유력 전문지 아우토빌트가 신형 3시리즈에 대한 몇 가지 새로운 소식을 전해줘 3시리즈 기다리는 분들을 위해 그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봤습니다. 

사진=BMW


2018년부터 시작되는 신형 라인업

작년 말부터 판매가 시작된 신형 5시리즈를 이어 올 하반기에는 SUV X3 신형이 선을 보이게 될 예정이죠. 그리고 2018년 9월, 7세대 3시리즈 G20이 본격 판매에 들어갈 것이라고 아우토빌트는 전했습니다. 신형 라인업은 이때부터 해를 달리하며 출시되는데,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2018년 9월 : 3시리즈 (G20) 세단

2019년 : 3시리즈 왜건

2020년 : 4시리즈 쿠페 / 4시리즈 그란쿠페 / 카브리오 / 3시리즈 GT

2021년 : 3시리즈 및 4시리즈 풀자율주행 

3시리즈 세단 중 롱바디형은 중국 시장에서만 판매될 예정이며 카브리오의 경우 하드탑이 아닌 소프트탑으로 바뀌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무엇보다 눈에 띄는 것 중 하나는 3시리즈 GT와 4시리즈 그란쿠페의 경우 2020년 순수 전기차도 함께 나올 것이라는 소식이었습니다.

아우토빌트의 3시리즈 관련 기사와 예상도


강한 이미지와 넓어질 실내 

아우토빌트에 따르면 스타일은 더 강해질 거로 보입니다. 너무 인상이 공격적이지 않을지 개인적으로는 좀 불만이긴 합니다만 이것도 하나의 흐름이라 어쩔 수 없는 모양이네요. 대신 한국 고객들에겐 반가운 소식이 될 것이, 실내 공간이 지금보다 더 넓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BMW는 독일을 비롯 해외에서는 중형(D세그먼트)으로 평가되지만 경쟁차인 아우디 A4나 한국의 중형급 세단에 비해 전장이 짧고 뒷좌석이 좁아 늘 준중형 취급당하기 일쑤였죠. 과연 이번에는 한국 운전자들에게 제대로 평가를 받을 만큼 커질지 지켜봐야겠습니다. 


하지만 독일 등 유럽에서는 3시리즈의 콤팩트한 크기가 주는 민첩함을 좋아하는 운전자들이 여전히 많기 때문에 또 어떤 반응이 나올지 모르겠는데요. 어쨌든 전장이 길어지고 전고가 낮고 전폭이 넓어지는 것도 하나의 추세인지라 흐름을 거역하긴 어려워 보입니다.

3시리즈 GT M스포츠패키지 실내. 5시리즈에 적용된 디지털 계기반 등이 역시 적용될 것으로 예상. / 사진=BMW


48V 전기 시스템 및 IBC 적용

기술적인 면에서 눈에 띄는 소식은 두 가지 정도입니다. 우선 몇 년 전부터 독일 메이커들 중심으로 얘기되어 온 48V 전기 시스템이 적용된다는 점이 하나인데요. 일종의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되면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연히 효율 및 마력과 토크의 향상도 가져오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 보쉬가 개발한 일체형 브레이크 컨트롤(Integrated Brake Control, IBC)이 반영되는데요. 자료를 보니 IBC 효과에 대해 제동을 위한 시스템이 완전히 전자식으로 바뀌면서 더 작고 간편한 구조를 하게 되며 제동력 향상, 연비와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돼 있었습니다.


이미 보쉬는 2018년부터 승용차와 경트럭 등에 적용하겠다고 밝혔고 그 계획 중 하나에 신형 3시리즈가 들어간 듯합니다. 무게 감량이나 배출가스 저감과 연비 향상은 이렇듯 보이지 않는 여러 부분에서 종합적으로 이뤄지고 있는데, 과연 이것이 전체적으로 얼마만큼의 효과로 나타날지도 관심거리 중 하나네요.


3기통 확대, 4기통 대세, 6기통 유지

6기통 가솔린 엔진 / 사진=BMW

엔진의 경우 신형 역시 4기통 2.0리터가 주축이 될 것이라는 게 아우토빌트의 설명이었습니다. 3기통의 경우 현재 318i(136마력 가솔린) 한 가지에만 적용되고 있는데 신형은 316i(140마력 가솔린)와 316d(120마력 디젤) 두 가지가 3기통 엔진이 들어갈 것으로 보이고, 실키식스라는 별명의 6기통은 M340d / 440d (320마력) , M340i / 440i (388마력), 그리고 M3와 M4 등에 기존처럼 적용될 예정이며 모두 마력과 토크가 늘어나게 됩니다. 


아우토빌트가 밝힌 내용은 이 정도였습니다. 더 가볍고, 더 넉넉해지는 공간에, 더 강한 전압과 제동 시스템을 통한 연비 향상과 배출가스 저감, 그리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순수 전기차 등장과 풀자율주행 적용 등으로 신형 3시리즈의 변화를 요약할 수 있겠는데요. 여기에 커넥티드카 부분에서 시장을 선도하는 브랜드답게 얼마나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분야에서 다양한 기능을 선보일지도 기대됩니다.


3시리즈 특유의 주행성능이 신형에서도 유지되는 가운데 여기에 편안함이 조금 더 향상된다면 7세대 역시 고급 스포츠 세단 시장의 리더 자리를 잃지 않은 채 계속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3시리즈 하면 역시 뛰어난 핸들링, 정확한 조향감, 민첩성 등으로 대표될 수 있겠죠. 그렇기에 그 특성이 유지되는 게 매우 중요하고, 그런 관점에서 7세대의 등장을 기대해보고자 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 김현중 2017.03.31 12:35 신고

    기대됩니다 신형3시리즈... 2019년초에 한국들어오면 사기위해서 준비중입니다!
    항상 독일자동차소식을 이렇게 전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Favicon of http://cfono1.tistory.com BlogIcon cfono1 2017.03.31 15:07 신고

    하드톱에서 소프트톱이라니... Z4 후속 Z5도 소프트톱으로 교체되지 않나요? 이렇게 하드톱의 시대가 끝나는건가...

    • 요즘 점점 소프트탑으로 바뀌는 모델들이 느는 거 같은데, 비용 절감이나 중량 감소 등의 목적인지 아니면 다른 의미가 있는지, 저도 궁금하긴 하네요;

  • 2017.03.31 21:07 신고

    벤츠 E클 사려고 했는데 새로운 3 시리즈가 나온다니 마음이 흔들리네요. 펀 드라이빙이냐 안락함이냐..고민됩니다.

    • ㅋㅋㅋ 2017.04.01 16:24 신고

      19년이면 거진 3년이나 남았는데 지금 뭘사도 사야될판국에 3년뒤를 걱정하다니 ㅋㅋㅋ

    • 불덕 2017.04.02 11:27 신고

      고민안하셔도되요....3년씩이나걱정을..ㅋㅋㅋㅋㅋㅋ

    • 체급도 다르고 비용도 다르고 성격도 달라서 어떤 걸 고르셔야 할지 고민되시겠습니다. ^^;

  • Favicon of http://kangmori.tistory.com BlogIcon 강모사랑 2017.04.01 02:52 신고

    잛봤습니다

  • 겉보리 2017.04.01 22:22 신고

    BMW 3시리즈에 3기통이라니, 격세지감이...... ^^;

    • 현재 판매되는 것도 3기통 엔진 들어간 게 있어요. 우리나라에 수입이 안돼 잘 모르는 것뿐이죠. ^^;;

  • eric4758 2017.04.05 08:39 신고

    2011에 출시된 뉴3시리즈 (F30) 모델은 하드 서스펜션 대신에 대중들을 위한 부드러운 chassis를 도입했고 스티어링윌도 이전의 무겁고 날카운 스티어링을 아우디 A4처럼 좌우로 휙휙 도는 스티어링으로 전환했다 (M3, M4 제외). Tesla Model 3가 '3시리즈 킬러'라는 전망을 미국 월스트리이트에서 내다 보고 있어서 그에 따라 Tesla주가가 최근에 미국포드사 주가총액을 뛰어 넘어서게 되었다. 세계자동차사업 판도가 바뀌는 시점에 3시리즈는 실패까지는 아니라도 미래가 없는 차인게 분명하다. 미국시장에 7시리즈, 파나메라, S550은 Tesla Model S에 밀려서 판매가 저조하다. 독일고급차의 럭셔리 인테리어를 아무리 내세워도 력셔리 세그멘트에서 Tesla Model S의 판매가 계속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 테슬라에 대해 그렇지 않아도 글을 쓸 예정입니다. 다만 모델 S의 성장과는 별개로 글로벌 마켓에서 기존의 럭셔리 플래그십의 존재감은 무시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라 봅니다. 미국에서 테슬라에 대한 인기는 대단하고 유럽에서도 좋은 평을 받지만 미국 외 시장에서 여전히 가야할 길은 멀어보이네요. 어쨌든 테슬라의 선전을 저는 늘 기원하는 입장입니다.

  • 구름 2017.04.05 14:38 신고

    절대 사지마세요
    전기계통 ㅡ오일누유
    미친 수리비

    • 방싸파 2017.04.13 12:38 신고

      현재 전혀 고장없이 매우 잘타고있습니다
      수리비도 수입차중에 가장 저렴하고 대중적으로 많이 팔린차라 국산대비 서비스센터도 전혀 불편한없습니다

  • 안예다 2017.04.10 22:29 신고

    테슬라 세상에 나왔을때 사람들은 열광하고 환호하고의 부류와 아직멀었어,어짜피저러다말거야의 부류로 나뉘었지만 지금은 그누구도 성공하지 못한 양산차 보급형모델 3시리즈를 빠른시일에 선보일것 처럼보이고 이런 등등의 이유에서 성공의 길에 있어보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기존의 100년이란 시간을 가지고 그에따른 문제점을 보안하고 성장시킨 회사들의 노력을 아직 명확하게 확립할수있는 데이터도 불과 몇년 밖에 지나지 않은 회사가 풀어가기에는 한게가 있지않을까 하는생각입니다,
    자사가 생산하여 실생활에 사용하는 차가 어떠한 문제점과 어떠한 불편함이 있는지를 데이터화하고 분석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하고, 고가의 장비들로 무장한 s나. x모델로는 모델3를 구매하는 소비자의 생활하는 패턴파악도 못한상테라 차량의 판매후 일어나는 상황은 아직 아무도 알수없다고 저는 판단합니다.
    예를들어 내연기관의 차와 하이브리드.또는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이하통칭 하이브리드>.EV만 해도 그렇습니다.
    내연기관의 차는 그래도 작은 동내 단위로 수리나 기본 매인터넌스를 아무곳이나 받을수있습니다.하지만 내연기관이라도
    고가의 전자 장비가 고장나면 ...다들 슬그머니 발빼는게 정비계통의 현실인데, 하물며 하이브리드나 ,EV차량이 고장나면 무조건 큰 정비없소로 가세요 라고한다면 어떨까요??? 저도 테슬라 좋아하지만..걱정도 되는군요.물론 일론머스커가 구멍가게 사장이 아니라는거도 알고 주도면밀하겠지만 고가의 s.x모델들과는 판매량부터 틀린데 일딴 지켜보아야 할대목인듣 십군요.
    BMW3시리즈 신형 모델 기사에 이런뎃글 달아서 죄송합니다 ㅎㅎ

    • 아닙니다. 좋은 의견 주셔서 저도 잘 읽었습니다. 마침 테슬라와 일론 머스크에 대한 글을 썼던지라 충분히 공감합니다. 아마 모델 3이 미국 등을 중심으로 판매량을 늘려가게 되면, 그것이 대중화를 위한 하나의 변곡점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테슬라뿐만 아니라 여러 제조사, 그리고 여러 국가에서 인프라 구축에 나서고 있으니 점점 전기차의 시장도 확대되지 않을까 싶네요.

  • 이아무개 2017.05.07 06:53 신고

    지금 나오는 모델들 보면 8기통에선 두말할것 없어도 6기통에서 만큼은 디젤과 가솔린모델의 성능차이가 많지 않았는데 이젠 6기통에서도 마력차이가 많이나네요

    • 디젤의 경우 플랫토크로 방향을 잡고, 대신 마력은 배출가스나 연비 등과 연관이 되어서 그런지 선뜻 높이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신형 디젤 엔진이 나오면 마력과 토크가 함께 상승하는 기술적 진보를 보이긴 하지만 가솔린 차량만큼 고마력으로 가지는 앞으로도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