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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자동차 세상/독일의 자동차 문화 엿보기

폴크스바겐 새 회장 마티아스 뮐러는 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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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자동차 산업 역사를 통틀어 지금처럼 위기였던 적이 있었을까요? 그간 여러 사건사고(?)가 많았고 위기라면 위기일 때도 있었지만 이번 VW 디젤게이트의 충격파는 너무 컸습니다. 최근 한 독일 언론은 폴크스바겐 직원들이 그 어느 때보다 무기력과 실망감에 빠져 있다고 전했는데 사실 독일 전체가 무기력감에 빠져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겁니다.


이제는 폴크스바겐이 이 사태를 과연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를 놓고 독일에서 많은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사실 끝이 잘 보이지 않을 정도로 힘든 상황인데요. 위기에 처한 그룹을 살리기 위해 그룹 이사회는 포르쉐 CEO였던 마티아스 뮐러(Matthias Müller, 62세)를 그룹 최고 경영자 자리로 끌어 올렸습니다. 


마티아스 뮐러 / 사진=위키피디아



아우디 직업교육생으로 출발한 입지전적 인물 

마티아스 뮐러는 독일이 동과 서로 나뉘었던 시절인 1953년, 당시 동독 지역이던 작센주에서 태어났습니다. 이후 서독으로 건너와 독일 남부에서 성장을 하게 되는데요. 그곳이 바로 아우디 본거지 잉골슈타트였습니다. 아마도 이 때 그의 운명이 VW 그룹과 연결지어졌던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는 인문계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을 가지 않은 채 아우디에서 아우스빌둥, 그러니까 직업교육을 받게 되는데 그 때 그가 배운 일은 쇳덩이를 가지고 공구를 만드는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이후 2~3년제 응용학문대학에서 정보통신을 전공하게 되죠. 학업을 마친 그는 1984년 아우디에 정식으로 입사를 해 IT 관련 업무를 보게 됩니다.


그가 나온 학교는 종합대학과 달리 박사학위를 받을 수 없는 곳입니다. 우리나라의 전문대 보다 좀 더 종합대학에 가깝지만 종합대학은 아닌 그런 곳이죠. 독일 자동차 업계는 대체로 이름 있는 공과대학 출신의 박사 학위를 소지한 이들이 최고경영자인 경우가 많습니다. 아우디 루페르트 슈타틀러 회장도 경영대 출신이라는 이유로 그룹 최고 자리에 오르지 못할 정도로 공대 출신들을 선호하는 게 일종의 전통같습니다.


그런 화려한 이력의 그룹 회장들에 비하면 마티아스 뮐러의 배경은 내세울 만한 게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아우디에서 능력을 인정받게 되고 1993~1995년까지 아우디 콤팩트 모델 A3의 제작관리를 담당하게 되면서 두각을 나타냅니다. 이후 아우디 조립라인을 기획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하며 계속해서 좋은 성과를 냈고 경영진의 높은 신임을 얻게 됩니다.


마르틴 빈터코른이 2002년 아우디 회장에 올랐을 때 마티아스 뮐러는 아우디는 물론 그룹 내 다른 브랜드인 세아트와 람보르기니 등의 수석기획관리자의 자리에 오르게 됩니다. 그리고 2007년 빈터코른이 VW 그룹 회장으로 자리를 옮길 때 그의 권유로 함께 폴크스바겐으로 가게 됩니다.



어려움에 있던 포르쉐를 성공시킨 것을 높이 평가받다


IAA 전야제에서 미션E 컨셉카를 설명하고 있다 / 사진= 포르쉐

폴크스바겐에서 그는 제품전략을 짜고 제품 관리를 하는 핵심 업무를 맡게 됩니다. 그러던 중 폴크스바겐 그룹과 포르쉐의 입수합병전이 벌어지고, 극적으로 폴크스바겐이 포르쉐를 합병하게 되자 2010년 10월 포르쉐의 새로운 회장으로 취임하기에 이릅니다. 당시 포르쉐는 상황이 좋지 않았지만 불과 4년 만에 년 9만 6천대 판매 수준의 회사를 19만대까지 판매하는 회사로 만들며 성공적인 경영자로 인정받게 됐습니다.


폴크스바겐 이사회는 그룹의 사정을 잘 알고 있으며, 기획력이 뛰어나고, 포르쉐에 엄청난 이익을 가져다 준 그가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판단하고 지난 주 그를 새로운 그룹의 회장으로 선출했습니다. 동독에서 건너온 직업교육생 출신이 거대 자동차 그룹의 운명을 책임지게 된 것입니다. 


특히 마티아스 뮐러는 말을 돌려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또 업무적으로도 간단명료하게 의견 내는 것을 좋아하고, 대단한 스포츠광인 그는 테스트와 런닝, 골프 등을 즐기며 클래식 자동차 경주대회에 참여하는 것도 좋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르틴 빈터코른 전 회장이 카리스마를 가진 보스형 리더라면 마티아스 뮐러는 직원들과 지인들에게 인기가 많은 소통형 리더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과연 위기를 극복할 만한 인물일까? 

혁신을 약속한 그에 대한 신뢰는 아직 절반 수준

마티아스 뮐러는 회장이 된 직후 투명한 경영을 위해 조직을 새롭게 만들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리고 그룹 내 일부 브랜드의 독립 경영을 보장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그에 대한 독일인들의 평가는 어느 한 쪽으로 완전히 쏠리지 않는 분위기입니다. 최근 독일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빌트는 <마티아스 뮐러의 회장 취임은 적절한 것인가?>라는 질문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총 3,928명이 참여한 이 설문에서는 42%(1,636명)가 그가 회장이 된 것을 지지했고, 37%인 1,472명이 그의 회장 취임이 잘못된 선택이라고 답을 했습니다.


또 적지않은 820명(21%)이 마르틴 빈터코른이 계속 회장 자리에 머물렀어야 한다고 답을 하기도 했습니다. 지난 번에도 이야기를 드렸지만 이 820명 안에는 빈터코른 전 회장을 지지하는 이들 외에도 문제를 일으킨 당사자가 문제를 풀어야 하는 거 아니냐는 일종의 결자해지하라는 의미도 담겨져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과연 마티아스 뮐러 신임 회장은 이 난국을 제대로 극복해 낼 수 있을까요? 소비자들로부터 잃어버린 신뢰를 어떻게 되찾을 수 있을까요? 어쩌면 그는 지금 독일이라는 브랜드의 신뢰까지 회복시켜야 하는 더 무겁고, 더 힘든 짐을 짊어지고 있는 건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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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ogIcon 과객 2015.09.30 07:22

    미국의 징벌적 손해배상과 집단소송제도 그리고 생명을 위협하는 기업에 가차없는 문화를 생각하면 어려울듯 합니다.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아우디는 주인이 바뀌겠지요

  • 서초남 2015.09.30 08:29

    폭스,아우디,포르쉐 3개만 남기고 다 매각할거같습니다.현대차가 10조짜리 한전땅사지말고,람보르기니가
    매물로 나오면 인수하면 좋을텐데...현실적으로 중국,인도업체가 폭스바가 매물로 내놓은브랜드를 주워담겠죠

  • 폴로 2015.09.30 08:36

    CEO가 바뀜으로서 어떻게 수습하고 나아갈 지 궁금해집니다.
    그런데 대단하네요. 소위 말하는 스펙이 아닌 능력으로 이 자리까지 올라갔다는게요.
    한국에서는 거의 보기 힘든 경우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 saint 2015.09.30 09:25

    뭔가 극단적인 생각하시는 분이 많은데... 폭바가...지난번 발표만 봐도..쌓아놓은 현금이 어마어마하던데...물론 몇년치 경영이익은 다 날라가겠지만... 그렇다고 없어진다 생각하다니..ㅎㅎ
    그리고..앞선 포스팅들 보면... 폭바로 시작된 문제지...
    다른 회사도... 좌불 안석일텐데...

    • 싸모랑 2015.09.30 15:17

      쌓아놓은 현금이 폭락한 주식값만도 못한걸 떠나서...
      당장 북미쪽 벌금도 채 안된다는게 문제라면 문제죠.
      그래서 분리매각이라는 말이 떠돌기 시작한거구요...

  • BlogIcon 미카엘 2015.09.30 10:05

    최근 독일인들 사이에서 독일하면 내세울 만한 것에 대한 설문 조사에서 맥주나 헤르만 헷세 등을 제치고 폴크스바겐이 1위를 했다는 소식을 듣고 독알인들의 폴크스바겐 사랑을 간접적으로나마 알 수 있었는데 이런 일이 생겼으니 얼마나 큰 상실감에 빠졌을 지 대략 이해가 갑니다. 과거에 대한 반성이 확실한 독일이 이 위기를 잘 이겨내서 일본이나 현기에 좋은 일 시키지 않았음 합니다.

    • 의외였네요 벤츠가 아닌 게. 여기 살면서 느끼는 독일의 진짜 국가대표급 브랜드는 벤츠가 아닐까 싶더라고요. 어쨌든, 상실감 이루 말할 수 없을 겁니다. 신임 회장이 짊어진 짐의 무게가 보통 무겁지 않을 거예요.

  • BlogIcon 930Turbo 2015.09.30 11:08

    전 폭스바겐 그룹이 말그대로 폭망하는 상황은 오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제가 이 사태의 임팩트를 직접 체감하지 못하는 탓도 있겠지만 이전에 그토록 치명적으로 보이던 사태를 맞았던 도요타도 지금 보면 뭐그럭저럭 잘 넘긴 것으로 보이는 것으로 봐서 경영진들이 잘 대처하면 미래가 아주 캄캄하지는 않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세계 각국에서 날아들 온갖 벌금이나 법정에서의 싸움은 어떻게 넘길지가 개인적으로 상당히 궁금합니다.

    • 싸모랑 2015.09.30 15:20

      토요타사태와 현재 폭바의 상황은 비교할 수가 없을것 같습니다만;;;

  • BlogIcon 930Turbo 2015.09.30 11:09

    그런데 전세계적으로 봤을 때 이번이 도요타 사태 때보다 임팩트가 더 큰 편인가요?

    • 글쎄요...지역에 따라 받아들여지는 정도가 다르지 않을까 싶어요. 미국에서 디젤차 점유율은 1%가 채 안됩니다. 소비자들이 느끼는 충격의 정도가 도요타 사태 때와는 다를 거라고 봐요. 하지만 유럽으로 건너오면 상황은 완전히 달라지죠. 디젤의 본진이 유럽 아니겠어요? 사실 저는 이 사태가 더 크다고 보여지는데 객관적으로 이걸 어떻게 비교할 수 있을지는,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 킁킁아빠 2015.09.30 15:39

    떠들석 하게 채찍질 하는 듯 하면서, 적당히 마무리 된다에 500원 겁니다...ㅋ

    디젤 산업도 단순히 폭스바겐 엔진에만 국한 된 것이 아니라, 그 범위가 어마어마 하고

    따라서 엮여 있는 그 이익 논리에 작용하는 힘은 아마 상상을 초월 할 테니까요.

    사태 수습은 소비자를 제외한 모두가 쉬운쪽을 원하기에 겉으로 보여지는 것과는 달리 보이지 않는 힘이 작용할 것이고요.

    이번 사태가 폭스바겐 존립 자체에 영향을 주진 않을 거라고 봅니다.

    • 사실 적당히 마무리 되기엔 너무 규모가 크다고 봅니다. 독일 내에서의 비판도 대단해서 그냥 절대 넘어가진 못할 거예요. 말씀처럼 디젤 산업 전체의 문제로 볼 수 있어서 오히려 이게 촉매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번 일로 폴크스바겐 그룹이 무너지는 일은 없지 않겠나, 저도 그렇게 생각은 합니다.

  • BlogIcon 하모니 2015.09.30 16:54

    당분간은 폭풍우 속에서 얼마나 정신을 차리고 자리를 지키느냐가 문제일듯 합니다. 아무리 진실된 커뮤니케이션을 하더라도 소비자가 안믿거나 거짓으로 선동하는 세력들이 날뛰기 때문에 어렵죠..
    소비자 특히 네티즌들과의 소통에 실패한 현대자동차가 반면교사가 될수 있을듯 합니다. 사기느사기인거고 거기에 다른 진실이나 노력이 묻히지 않게 잘 대응하는수밖에 없죠..

    • 폴크스바겐 스스로 이 문제를 자신들이 거듭나는 계기로 삼지 않으면 안될 거예요. 일단 진행과정을 주시하면서 기록하고 공유하는 데 저는 노력하겠습니다.

  • BlogIcon 2015.10.01 01:35

  • 겉보리 2015.10.01 12:20

    VW로 끝날 사안이 아니라는 데 앞으로의 향방이 걸려 있을 것 같습니다. VW은 큰 댓가를 치르게 되겠고 그래야 마땅하겠지만 파장은 거기서 끝나지 않고 자동차 업계 전체로 퍼질 것 같습니다. 문제가 되는 부품의 공급처가 보쉬라는 것도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 보쉬는 벌써 발뺌(?)하더군요. 이미 조작 가능성 혹은 조작에 대해 경고를 했다고 하더라고요. 폴크스바겐이 자신들의 의견을 무시했다고 하는데, 어쨌든 독일의 검찰 조사가 들어갔으니 지켜 봐야죠.

  • 아마도 2015.10.04 20:28

    좀 중복되거나 비슷한 브랜드는 없애고, 엑기스만 남길지도 모르겠습니다. 스코다, 세아트 같은 경우는 솔직히 말해서 폭스바겐 및 아우디에서 디자인만 살짝 바꾸고, 리뱃징한거에 불과하고, 더 큰 문제는 람보르기니, 부가티, 벤틀리 같은 울트라 럭셔리카인데, 어쩌면 고아가 되거나 심하면 아예 브랜드 자체가 없어질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나마 람보르기니나 벤틀리는 차종도 좀 있는 편이고, 인지도가 좀 있기 때문에 어떻게든 해결은 되겠는데, 부가티는 정말 고아되겠는데요. 베이론 하나에만 집착하고, 아직까지 신차 소식도 없고. 사브처럼 고아되거나 아니면 그냥 사망선고 판정나든가, 현실적으로 그것 밖에 없어보입니다.

    • 부가티는 이 사건 전부터 유지하느냐 마느냐로 내부적으로 갈등이 있었던 브랜드죠. 일단 베이론 후속으로 시롱이 나올 거라고 하는데, 어찌 될까 모르겠네요. 영향을 안 받을 수도 있는 쟝르이고, 또 내부 정리 차원에서 뭔가 결단을 내릴 수도 있을 거 같고요. 좀 더 지켜 봐야겠네요.

  • 퓐퍼 2015.10.04 21:48

    참 기분이 그렇네요... 독일 시간으로 9월 17일에 IAA 관람 가서 파우붸 제국의 위엄을 눈으로 확인하고 한국 오자마자 이런 대 사건이 터지다니... 어쩐지 다이노 테스트에서 2012년식 골프 2.0 TDI가 휠마력 손실률이 5% 밖에 안 나와서 이상할 정도로 효율이 좋다는 생각은 했는데 (그때는 마냥 저먼 엔지니어링 파워인 줄 알았지요ㅎㅎ) 예전 현대기아차 R엔진 EGR 밸브 사건때랑 똑같이 배출가스 파문으로 드러났네요ㄷㄷ 능력있는 새 회장님이 이번 사태를 어떻게 잘 좀 풀어주셨음 합니다.

    p.s. 노르트슐라이페 사고 이후 렌트카 회사에 차량 등록증이랑 데미지 리포트 렌트카 회사 거랑 뉘르부르크링에서 작성해준 거랑 제출하고 나서 한국 왔는데 아직까지도 수리비 청구에 관한 연락이 없네요 분명 메일도 보냈는데... 10월 19일에 입대라 마음이 급합니다ㅋㅋ

    • 모터쇼에 오셨었군요! 정성이 대단하네요. 그리고 미국에서 터진 건 RDE죠. 다이모에 올려진 게 아니라 실제 주행을 센서가 파악하고 후처리장치를 닫아 버린 눈속임입니다. 그러니 실내 측정에서도 이런 조작이 이뤄졌는지는 별도로 밝혀내야 할 걸로 보입니다;

      아..그리고 독일이 이런 처리 절차가 많이 느립니다. 대신 반드시 처리는 할 거예요. 부모님께 말씀을 드린 내용이라면 입대 후에 대신 처리를 해주십사 부탁 말씀을 드려야겠네요. 잘 해결되면 좋겠는데 말이죠. 어이쿠 거기다 입대까지. 요즘은 군대가기도 힘들다니까, 오히려 축하를 해야 하는 건가요? ^^;

  • 지나가던이. 2015.10.07 00:27

    독일 기업을 무조건적으로 신뢰하는건 아니지만 어느정도 신뢰성이 있다고 생각한 사람이었습니다.
    어떤 기업기던 잘못이란걸 하게 될 수도 있지만 후 처리가 중요하겠지요.
    그 처리 속에는 폴크스바겐뿐이 아닌 전세계 메이커들도 확인을 해야겠죠?
    후 처리를 단시간에 끝내기보다 천천히 정확하게 했으면 좋겠네요.
    하지만 궁금증이 있습니다.
    1. 자회사를 그렇게 쉽게 홀랑 팔아버리는게 쉬운 일인가요?
    2. 제가 경영이나 기업에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1번질문처럼 매각한다 해도
    독일 내에서 쥐고 있는 기업을 국외로 쉽게 팔지 않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대우 쌍용 삼성등 처럼)
    그렇다면 아이덴티티가 확실한 뷰가티, 람보르기니, 아우디등을 다른 독일 기업이 업을 가능성은 적은가요?
    3. 폴크스바겐을 자회사들과 분리해서 모든 책임을 받고 해결 하는 방법은 없나요?

    • 독일 내에서도 실망도 크고 화도 많이 내고 있지만 그래도 그간 쌓아온 신뢰와 애정이 있어서 그런지 생각 보다 긍정적으로 보는 분위기입니다. 이와 관련해선 오늘 포스팅을 했으니 그 내용을 보시면 도움이 될 거 같네요.

      그리고 회사 팔기 쉽지 않지만 또 상황에 따라선 얼마든지 자회사 몇 개 정도는 처분이 가능할 겁니다. 특히 좋은 브랜드들인지라 관심은 얼마든지 있을 텐데, 물론 말처럼 그렇게 쉬운 일은 아닐 거예요. 여러 복잡하게 얽혀 있는 상황이라서 말이죠. 지방정부가 2대 주주이고 아랍의 자본도 들어와 있어서 이런 내부 상황도 고려를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천문학적인 비용을 감당할 수 없다면 어떻게든 대책을 마련해야겠죠.

      마지막 질문은 잘 이해를 못하겠는데, 이미 자회사들도 문제의 EA189엔진을 사용했기 때문에 이게 그룹 전체의 문제로 확장되었다는 거죠. 일단 어떻게 재무적으로 대응할지 좀 더 지켜보면서 상황을 예측해봐야겠어요. 지금은 당장 뭐라고 말하긴 어려워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