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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자동차 세상/독일의 자동차 문화 엿보기

프랑스 자동차, 독일인들은 어떻게 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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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과 프랑스는 협력 관계에 있으면서도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이웃국입니다. 프랑스 나폴레옹에 한때 독일이 점령을 당한 적이 있었다면 2차 세계 대전 당시엔 히틀러가 잠시나마 프랑스를 점령하기도 했죠. 근 2세기 동안 두 나라는 4번의 전쟁을 치른 피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유럽연합이 만들어진 이후 독일과 프랑스는 비교적 한 목소리를 내며 경제, 사회적인 측면에서 협력해나가는 모습도 보여주기도 합니다.


자동차의 경우만 놓고 봐도 두 나라는 재밌는 관계에 있습니다. 독일에서 현대적 가솔린 자동차가 발명되었다면 이를 사업적으로 먼저 이용한 것은 프랑스인들이었고 또 독일인이 만든 디젤 엔진이 꽃을 피운 곳 역시 프랑스였습니다. 이처럼 프랑스는 자동차를 비즈니스와 문화적 감각으로 다룰 줄 아는 나라였는데요. 하지만 독일 자동차에 조금씩 밀리더니 이젠 한국과 일본 브랜드들과 홈그라운드인 유럽 내에서도 치열한 싸움을 하는 처지가 되어버렸습니다. 


가끔 독일인들에게 프랑스 자동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고 물어보면 존중과 아쉬움을 같이 표현할 때가 많습니다. 푸조-시트로엥 그리고 르노 등,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브랜드들이지만 트렌디한 한국산 자동차와 내구성 좋은 일본산 자동차들, 그리고 프리미엄으로 확고하게 자리한 독일 자동차 사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판단들 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프랑스 차 특유의 미적 감각이나 안락함을 여전히 높게 평가하는 독일인들도 있습니다. 


시트로엥은 안락함

푸조는 가성비

르노는 한국 자동차에 위협당하는 중

최근 독일의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차이퉁은 자동차 팬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한 가지 실시해 그 결과를 공유하고 있는데요. '프랑스 자동차 브랜드의 특징이 뭐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이었습니다. 브랜드별 총 4가지 질문이었는데, 독일인들이 보는 프랑스 차의 특징, 과연 어떤 점을 꼽았을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 '당신이 생각하는 푸조(PEUGEOT)의 강점은?'


1위 : 가성비 (38%)

2위 : 디자인 (19%)

3위 : 안락함 (11%)

4위 : 친환경성 (9%)

5위 : 스포츠성(8%)

5위 : 기술력 (8%)

7위 : 높은 품질 (6%)

8위 : 안전성 (1%)  

푸조308SW / 사진=푸조



▼질문 : '시트로엥 자동차의 장점은?'


1위 : 안락함 (35%)

2위 : 디자인 (31%)

3위 : 가성비 (21%)

4위 : 기술력 (6%)

5위 : 친환경성(4%)

6위 : 안전성 (1%)

7위 : 화려함 (1%)

8위 : 높은 품질 (1%)

C4 피카소 / 사진=citroen-kr.com



▼질문 : '시트로엥의 고급형 브랜드 DS의 강점은 뭐라 보는가?'


1위 : 디자인 (56%)

2위 : 럭셔리 (16%)

3위 : 스포츠성 (7%)

4위 : 안락함 (6%)

공동 5위 : 높은 품질 / 가성비 / 기술력 (4%)

8위 : 안전성 (2%)

9위 : 친환경성 (1%)

신형 DS4 / 사진=시트로엥



▼질문 : '독일 내에서 르노 판매량이 현대차 (점유율 3.1%)보다 고작 0.2% 앞서고 있다. 한 때 독일 내에서 7%의 점유율을 기록했을 정도의 르노였지만 지금은 그렇지 못하다. 르노는 최근 에스파스를 내놓았고 탈리스만으로 다시 도약하려 하고 있다. 당신은 현대가 르노를 독일에서 추월할 수 있다고 보는가?'


'그렇다! 현대는 멈추지 않을 것이다' (48%, 287명)


'르노가 깨어났다. 공격을 막아낼 것이다' (31%, 184명)


'아슬아슬한데, 아직 확실히 모르겠다' (21%, 125명)

탈리스만 / 사진=르노

푸조가 1976년 시트로엥을 인수한 후 푸조-시트로엥은 프랑스를 대표하는 자동차 그룹으로 성장해왔습니다. 그리고 두 브랜드는 독특한 디자인 철학으로 프랑스 차 이미지를 세계인들에 각인시켰죠. 또 편안한 하체는 안락함이라는 경쟁력을 갖게 했습니다. 푸조 보다 약간 고급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는 시트로엥은 다시 DS라는 고급 브랜드를 별도로 떼어내 이원화시켰습니다. 


그와 반대로 르노는 좀 더 대중적인 브랜드로 유럽인들에게 다가갔습니다. 2014년 기준 유럽 내에서 7.6%의 점유율을 기록해 폴크스바겐 다음으로 높은 판매량을 보였고, 푸조가 5.5%로 5위, 시트로엥이 4.5%로 8위였고 현대차는 3.7%로 14위였습니다. 하지만 독일 내에서 현대차와 르노의 차이는 앞서 밝힌 것처럼 큰 차이가 없습니다. 르노는 가성비와 연비라는 두 가지 장점으로 그간 유럽 시장에서 선전했고 최근들어 디자인에도 눈을 뜬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품질은 좀 더 끌어 올려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탈리스만이나 에스파스 등이 르노의 품질에 대한 인식을 바꿀 수 있을지도 지켜봐야겠습니다.


프랑스 차만의 경쟁력 확보가 시급하다

독일인들을 대상으로 한 이번 프랑스 차에 대한 설문 결과는 프랑스인들 관점과도 크게 다르지 않아 보입니다. 문제는 다른 경쟁 브랜드들 역시 디자인과 안락함, 그리고 가성비 등으로 무장하고 유럽에서 경쟁을 펼치고 있다는 점인데요. 과연 프랑스 자동차가 장기적인 관점에서 살아남을 수 있기 위한 생존전략으로 무엇을 선택했느냐, 또 그것이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겠느냐 하는 점입니다.


그나마 르노는 전기차라는 새로운 영역에 적극적으로 도전을 하고 있는 반면 푸조와 시트로엥은 미래 시장에 대한 전략이 뚜렷하지 않다는 점이 다소 우려스럽습니다. 100년이 넘은 프랑스 자동차의 기술력은 결코 나쁘지 않으며 여전히 발전 가능성이 많습니다. 어려울수록 기술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말고 심도 있는 브랜드 전략 등을 세워 지금보다 한층 매력적인 프랑스 차를 빨리 만날 수 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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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폴로 2015.10.14 09:10

    프랑스 차는 독특한 무언가가 있는 것 같아요. 푸조/시트로엥 매장을 가 봤었는데, 디자인도 독특하고 운동능력도 괜찮았었습니다. 허나 고급브랜드인 DS의 디자인은 음,, 제가 봤을 때는 너무 독특해서 소화 시키기가 좀 어려웠다고 할까요,,
    한국에서 프랑스 차는 좀 어중간한 위치에 있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가격 경쟁력도 그렇고 브랜드 파워도 그렇고.
    프리미엄은 독일차, 내구성은 일본차, 가성비는 국산차. 프랑스 차는??
    프랑스 차 회사들이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무언가를 내놔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DS 디자인은 저는 좋던데요? 다만 실용성이 떨어지는 게 단점이 될 수 있다고 봤는데, 최근에는 디자인이 좀 점잖아(?)진 듯합니다. 어쨌든 다시 프랑스 브랜드가 비상하려면 뭔가 그들만의 것을 가지고 경쟁력을 확보하지 앟으면 안될 겁니다.

  • BlogIcon 하모니 2015.10.14 10:31

    삼성차가 닛산베이스로 차만들때는 잘 나가다가 르노베이스로 차를 만들면서 죽쓴거 보면 한국인은 프랑스차의 품질에 대해 그닥 호의적이지는 않은듯 합니다. 푸조도 독일차에 비하면 수입차 취급도 못받고.. 하여간 한국에서는 워낙 독일차가 킹왕짱이어서리..여튼 한국에서 느끼는 느낌은 그렇습니다.

    • 유행의 흐름에 민감한 소비 성향도 한몫한 것일 수도 있고, 또 프랑스 브랜드가 그만큼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해서일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어디서든 독일 차는 한 번쯤은 타보고 싶은 차로 여겨지고 있죠. 다만 독일 플래그십 판매량은 유독 높다는 게 좀 그렇긴 합니다;

  • 2015.10.14 12:04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마마 2015.10.14 12:10

    유로앤캡보니 푸조308 골프랑 충돌안전이 비슷한 점수이더만.....프랑스사람들은 자기브랜드를 더 쳐주지 않을까요,,,

    • 부분적으로 보면 프랑스차가 독일 차보다 낫다고 여기는 프랑스인들이 있을 겁니다. 아니면 자존심 강한 프랑스인들이니 일단은 자국 브랜드를 더 높게 볼 수도 있을 테고요. 하지만 제가 아는 바로는 차 좋아하는 프랑스 사람들은 독일 차 좋다고 하고 또 좋아합니다. 그 비율이 어느 정도인지까지는 정확히 몰라도 어쨌든 독일 차들이 계속 브랜드 가치를 올려가고 있습니다. 다만 이번 VW 사태가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는 지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 Sungshin 2015.10.14 15:43

    씨트로엥 팀의 레이싱 대회 기록을 보면 그 기술력을 쉽게 알 수 있죠. 함부로 판단할 수 있는 만만한 브랜드는 절대 아닙니다. 그다지 감정이 좋지 않을 독일인들도 제법 인정을 해 주는 걸 보니 더더욱 확신이 서네요. 음...사실 국내에서 프랑스차에 대한 인식은 매우 나쁜 편입니다. 딴 거보다...예전 푸조의 서비스와 불량률이 우리나라에서는 인지도를 떨어뜨리는데 일등공신이었습니다. 푸조 소형 컨버터블같은 것들 처음 나왔을 때 가격도 싸고 너무 예뻐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였지만 잔고장이 결국 발목을 잡았죠. 실제로 유저들이 따로 애용하는 사설 수리점이 상당히 인기가 있기도 하구요. 푸조의 강점인 핸들링이나 디자인도 결국 A/S 문제 앞에서는 뭐... 암튼 근래에 와서는 상당히 좋아진 편이라고 하고, 국내의 미국산 폭바의 잔고장도 결코 푸조보다 못한 수준이 아닌데다가 A/S는 더욱 악명이 높기는 하지만, 일단 한 번 '프랑스 차=잔고장' 이런 고정 관념이 한국인들에게 생긴이상 이걸 없애려면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릴 듯 합니다. 무엇보다, 한국 사람들은 푸조를 그다지 외제차로 보지 않는다는 점이 되려 보통 구매 예정자들이 쉽게 접근하지 못하게 되는 원인인 듯 합니다. 사실 푸조 오너들은 차 자체의 문제보다 주변 사람들의 이러쿵 저러쿵에 더 많이 맘을 상하게 되거든요. 실제 푸조의 잔고장은 그렇게까지 높지는 않지만 홈쇼핑에서 떨이 판매등을 하다보니 이유없이 욕하거나 우습게 보는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 제가 주변 반응을 살펴 보고, 제 개인적인 판단에 따라 순위를 정해본다면 시트로엥 > 푸조 > 르노 순이 아닐까 싶네요. 독일에서도 시트로엥은 에전부터 인정해주는 분위기가 있습니다. 분명 기술력도 갖고 있는 브랜드였으니까요. 하지만 프랑스 차들은 이태리 피아트와 함께 정기검사에서 가장 많은 불합격율을 독일에서 보이고 있습니다. 품질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경쟁력 발휘하기 쉽지 않을 겁니다.

  • rkbk 2015.10.14 16:06

    요즘 프랑스 차들도 독일차들 겨냥해서 단단하고 힘있는 디자인으로 많이 출시되는 경향이 많아졌는데
    그 중에 탈리스만이 대표적인 듯해요~

    • 푸조 308 디자인 바뀐 거 보면서 '아 프랑스 디자인이 독일스럽게 되는 건가?' 이런 생각을 했었는데, 어쨌든 전체적으로 디자인이 과거의 유니크함 보다는 무난함으로 가는 경향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르노는 많이 좋아졌고요.

  • 프랑스차 2015.10.14 19:41

    프랑스차... 다른 건 몰라도 심지어 피아트도 미국 시장에서 차를 팔고 있는데 세 메이커 중 한 메이커도 미국 시장에서 차를 팔지 못하는 것으로 보아서 품질에 문제가 심각한 거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디젤에 강점 있는 프랑스 브랜드가 디젤로는 미국 시장에 사실 들어가기 쉽지 않죠. 더군다나 큰 엔진을 안 만들고 큰 차를 잘 안 만드는 현실이 미국 시장 진입에 어려움을 주고 있고요. 물론 재정적으로도 만만치 않은 일일 겁니다. 피아트는 크라이슬러를 가지고 있으니 순수 프랑스 토종(?) 푸조-시트로엥 등과는 좀 입장이 다르다고 볼 수도 있겠죠?

  • BlogIcon 김아무개 2015.10.14 22:07

    르노 메간 이쁘던데 꼭 한국에 출시해줬으면 좋겠네요

    • 르노 차들은 점점 르노삼성 이름으로 수입돼 들어오는 거 같습니다. 르노삼성 공장이 돌아가기 위해선 한국 내 조립 생산이 필요한데 그 점이 좀 우려스럽긴 하네요;

  • 디젤마니아 2015.10.15 02:45

    푸조와 시트로앵은 한국 시장에서도 별 힘을 못 쓰는 것 같은데, 조만간 한국에도 SM5 후속으로 출시하기로 되어 있는 르노의 탈리스만은 어떨지 좀 기대가 되네요. 탈리스만도 디자인만 봐도 꽤 승산이 있어 보여, GM의 임팔라처럼 꽤 괜찮은 반응을 보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외제차라도 국산과 동일한 A/S망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덤으로 크게 작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구요...

    탈리스만이 성공한다면, 한국 시장에서도 프랑스 차에 대한 그동안의 선입견을 지울 수 있는 기폭제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 에스파스라는 미니밴이 굉장히 잘 나왔다는 얘기가 있고, 캡쳐도 한국에선 연비로 성공적이었고, 탈리스만도 너무 큰 기대만 하지 않는다면 일정 부분 판매는 가능하리라 봅니다. 다만, 점점 르노삼성이 수입의 한 루트로 이용되는 것만 같아 그게 아쉽고 걱정됩니다.

    • BlogIcon 정확하진 않지만... 2015.10.15 12:35

      탈리스만이 직접 한국에 수입되는게 아니라 탈리스만 베이스로 sm5 or sm7 낸다고 했던 것 같네요ㅋㅋ

    • 부품 수급과 생산이 한국에서 이뤄진다면 일단 다행이고, 그렇다면 응원을 좀 더 하고 싶어지네요. ^^

  • 로드헌터 2015.10.15 11:04

    최근 국내 기사들을 보면 탈리스만을 르노삼성과 르노가 공동개발했다고 하네요. 생산도 부산에서 한다고 하구요.
    질문을 보니까 아우토차이퉁이 다른 프랑스 브랜드들과는 달리 최근에 보여주고 있는 에스파스와 탈리스만을 의미있게 보는 것 같은데, 글로벌에서 통하는 MPV 차량으로서, 또한 디자인과 감성품질이 독일차와 비슷해서인거 같네요~
    나중에 에스파스나 탈리스만을 독일 자동차 전문가들은 어떻게 평가하는지도 알려주면 좋을 듯 싶어요~

    • 네, 위에도 그런 답글이 달려 다행이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한국 내 공장이 돌아가고 부품업체들과의 협력도 잘 이뤄진다면 더 응원을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에스파스랑 탈리스만 얘기는 최근에 나온 모델들이라서 그런 것 같고요. 물론 에스파스 등은 성능 비교테스트에서도 기대를 하게 합니다. 관련한 정보들이 나오면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퓐퍼 2015.10.15 18:11

    아우토 차이퉁 2016 중고차 특집 편을 구매해서 읽어봤는데, 르노랑 피아트 계열 회사 차들이 유난히 전체적으로 점수가 떨어지더라고요 연식을 막론하고... 특히 르노 저가 브랜드인 다치아의 로간... 모든 부분에서 최악이란 점수가 나와서 놀랬습니다ㅎㅎ그래서인지 새로 나오는 메간, 탈리스만, 에스파스는 어떤 평을 받을 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시트로엥이랑 푸조... 분명 같은 그룹 내 회사인데 모터쇼장만 가봐도 둘이 분위기가 확연히 다른 것 같아서 신기했습니다ㅋㅋ

    • 르노, 피아트, 시트로엥, 푸조 등이 늘 하위권이죠. 내구성 개선이 시급합니다. 그리고 시트로엥은 나름 독특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유지하고 있는 프랑스 브랜드라 볼 수 있습니다.

  • 겉보리 2015.10.15 20:41

    시트로엥 2CV나 DS, 르노4, 푸조 205 같은 개성 강하고 실용적인 차들을 내놓던 프랑스 자동차가 가지고 있는 저력을 잘 활용하지 못하는 것 같아 아쉬울 때가 많습니다.

  • 몬디오 2015.10.19 12:09

    8년전에 푸조 206 모델을 두어번 시승했었는데 정말 놀랐습니다. 비록 가솔린이었지만 뛰어난 핸들링과 짱짱한 하체 그리고 나름 준수한 연비로 정말 운전재미가 있는 차량이었죠... 솔직히 애미출타한 가격은 납득이 안 가지만 저한테는 정말 좋은 기억이 있는 차량입니다.
    구리에서 양평가는 국도를 정말 재미지게 운전했던 기억이 나네요...

  • 지나가다 2015.10.20 08:44

    한국에서는 프랑스차를 구입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가격이 저렴하다면 모를까 같은 가격이면 독일차, 일본차 심지어 스웨덴의 볼보까지
    구입가능하죠 국산차로 구입한다면 소형차살돈으로 중형차 구입이 가능하구요 연비랑 디자인 하나만 보고 구입하기엔 내구성이나 실내 마감재 퍼포먼스등 뭣하나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요소가 없지요 그리고 또 하나 다른 수입차들 보다 더 진상이라는 국내 수입사의 a/s 횡포까지...

    • 경쟁력이 떨어지는 부분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전혀 없다고 할 만한 건 아니란 생각입니다. 차를 선택하는 이유는 다양하고, 또 그 다양성이 존중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이런 쓴소리에 자극 받아 계속 개선이 이뤄지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