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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자동차 세상/독일의 자동차 문화 엿보기

독일인 54% "그래도 폴크스바겐 자동차 구매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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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크스바겐 배출가스 조작사건과 관련해 독일 내 반응은 어떨까요? 사건이 처음 공개됐을 때 독일인들이 받은 충격은 상당했습니다. 독일을 대표하는 자동차 회사 중 한 곳이 전 세계 시장을 상대로 사기를 쳤고 이 사실이 발가벗겨지듯 공개된 것에 대해 분노와 부끄러움 등이 교차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최근 한 설문조사 내용을 보면 이번 사태에 대한 독일인들의 생각이 연령대에 따라 조금 달랐습니다. 


모터쇼 관람 중인 독일인들 / 사진=픽사베이

독일 뉘른베르크에 본사를 두고 있는 펄스-마크트포르셔(Puls-Marktforscher)라는 리서치 전문회사는 폴크스바겐 디젤 배기가스 조작사건과 관련한 설문조사를 실시해 그 결과를 공개했는데요. 577명의 신차 구매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이번 조사는 과연 독일 자동차 산업이 이번 사건으로 얼마나 영향을 받을 것인지, 또 폴크스바겐은 어떻게 될지, 디젤과 전기차의 관계는 어떨지 등에 대한 생각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젊을수록, 그리고 여성들의 경우 사태를 덜 심각하게 보고 있었고, 문제가 생각 보다 좀 더 빨리 해결이 될 수 있을 걸로 내다 봤습니다. 공개된 설문 결과를 간략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설문1 : 이번 배출가스 조작 사건은 폴크스바겐만의 문제라 보는가?

 "다른 제조사들도 뭔가 신뢰할 수 없는 속임수가 있었을 거라 본다." (67%)


설문2 :  VW 스캔들로 메이드 인 저머니는 신뢰를 잃었다고 생각하는가?

"그렇다" (50%)


설문3 : 독일 자동차 전체가 이번 사태로 신뢰를 잃었는가?

"그렇다" (50%)

"폴크스바겐에게만 해당된다고 본다" (21%)

"반반이다" (29%)


위 질문을 연령대로 나눠보면 조금 차이가 발생합니다. 


30대 이하

"그렇다" (45%)

"폴크스바겐에게만 해당된다고 본다" (26%)

"반반이다" (29%)


31세~50세 이하

"그렇다" (45%)

"폴크스바겐에게만 해당된다고 본다" (20%)

"반반이다" (36%)


50세 이상

"그렇다" (67%)

"폴크스바겐에게만 해당된다고 본다" (16%)

"반반이다" (17%)


나이가 많을수록 이번 조작사건을 심각하게, 그리고 독일 자동차 산업 전체의 신뢰도하락으로까지 보는 비율이 높았고 젊을수록 다소 유보적 입장을 보이는 경향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전기차가 이번 디젤게이트로 인해 얼마나 이익을 볼 건지에 대해선 어떻게 대답했을까요?


설문4 : 이번 사건으로 전기차가 얼마나 이익을 볼 거라고 생각하나?

"별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다" (33%)

"아니다. 전기차가 이익을 얻을 것이다" (26%)

"반반이다" (40%)


이 역시 연령대별로 보면 조금 의견이 달라지는데요.


30세 이하

"별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다" (29%)

"아니다. 전기차가 이익을 얻을 것이다" (30%)

"반반이다" (40%)


31세~50세 이하

"별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다" (35%)

"아니다. 전기차가 이익을 얻을 것이다" (23%)

"반반이다" (42%)


50세 이상

"별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다" (38%)

"아니다. 전기차가 이익을 얻을 것이다" (25%)

"반반이다" (36%)


젊은 고객들은 전기차가 상대적으로 이득을 보게 될 거라고 봤고 반면에 나이가 들수록 전기차가 큰 반사이익을 보지 못할 것이라고 의견을 냈습니다. 그러니까 중장년층은 폴크스바겐 사태가 독일 제조업과 자동차 산업의 이미지와 신뢰도에 상처를 입혔다고 더 많이 판단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이것이 전기차 이익으로 바로 연결될 거라는 생각은 덜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끝으로, 그럼에도 폴크스바겐 차를 구매할 의사가 있느냐고 물었습니다.


설문5 : 당신은 폴크스바겐 차량 구매에 관심 있나?

"나는 늘 폴크스바겐 자동차를 사는 것에 관심이 있다" (54%)


30세 이하 (54%)

31세~50세 이하 (54%)

50세 이상 (53%)

여성 고객 (56%)

남성 고객 (53%)


"상황이 어떻게 될지 좀 더 지켜보고 결정하겠다" (35%)


30세 이하 (36%)

31세~50세 이하 (36%)

50세 이상 (31%)

여성 고객 (39%)

남성 고객 (33%)


"나는 더 이상 폴크스바겐 차를 사지 않을 것이다" (11%)


30세 이하 (10%)

31세~50세 이하 (10%)

50세 이상 (16%)

여성 고객 (5%)

남성 고객 (14%)


독일 자동차 역사상 가장 큰 조작 사건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이번 사건이 터진 이후에도 독일인들은 폴크스바겐 차량에 대한 비교적 높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이런 현상은 여성 고객들에게서 조금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젊은 고객들은 디젤차에 대한 부정적 시선이 생각 보다 빨리 회복될 거라고 긍정적으로 내다 보기도 했습니다.


다만, 제조사가 이 문제를 오래 끌지 않는 게 중요하며, 재발 방지 약속과 실행 계획, 그리고 고객 보상 계획 등이 빨리 마련되어야 한다는 등의 구체적 의견들을 내놓았습니다. 독일 차는 물론 독일이란 나라의 이미지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 이번 사태이지만, 여전히 폴크스바겐에 대한 독일인들의 관심은 높아만 보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애정을 보이는 독일인들, 대단하다고 해야 하나?" 혼잣말로 중얼거리는 소리를 들은 아내가 한 마디 거듭니다. "밖에서 어떻게 볼지 모르겠지만 독일인들 눈에 폴크스바겐은 라인강의 기적을 함께 하고 오랜 세월 같이 달려온 회사야. 그 긴 시간 쌓아온 독일인들의 애정이 쉽게 무너질 거 같진 않아." 잘못했으니 회초리를 들어야겠지만 그래도 제 자식 버릴 순 없다는 부모마음 같은 걸까요? 이런 독일인들 모습을 보고 있자니 폴크스바겐의 잘못된 선택이 더 미워 보입니다.


사진=V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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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aint 2015.10.07 08:45

    현기에 충성심 있느거 보면...뭐;;;
    그래도 희한한게..저긴 나이드신 분들이 더 심각하게 받아들이시는..

  • 245 2015.10.07 09:37

    폭스바겐이 엄청난 실수를 한것은 사실이지만 지금까지 독일 경제를 대표한 기업이라는건 부정 할 수 없겠죠. 한국에서 현대차를 그렇게 욕하는 사람이 많지만 아직도 잘 팔리고 있듯이 말이죠. 그래도 제생각에는 폭스바겐이 이번 위기를 벗어나면 진짜 대단한 기업이 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문제는 이번 사태가 해결하기 너무나도 어려운 문제라는거죠.

  • Favicon of https://hyony.tistory.com BlogIcon 미친광대 2015.10.07 09:48 신고

    음.. 어찌보면 자국의 자동차가 이렇게 사랑받는 사실이 좀 부럽기도 하군요. 이번 사건은 독일 뿐 아니라 전 세계가 충격이었을 겁니다. 어제 어떤 기사를 보니 폭스바겐의 차량들의 환경문제는 없었다 다만, 조작이 문제였다. 라는.. 아무튼 차는 정말 좋은데 이런 사태를 만든 폭스바겐의 잘못은 정말 엄청 큽니다. 하지만 오히려 이번 사건으로 인해 디젤차가 한층 더 성장하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기대해 봅니다.

    • 디젤의 환경 문제는 배출가스 측정 방법을 달리해야만 합니다. 지금의 방식이 아닌 걸로 말이죠. 우리나라도 국립 환경원에서 RDE 방식으로 측정해 기존 결과와의 차이를 따져 본다고 하는데, 결국 유럽도 RDE 방식으로 전환되게 될 테고, 그랬을 때 지금 수준으로는 기준 만족시킬 만한 게 많지 않다는 게 문제입니다. 제조사들 발등에 불 떨어진 거죠.

  • 양들의 침묵 2015.10.07 12:40

    이번사태가 심각성은 있다고 보고 물론 영향도 있으리라 판단됩니다.
    타제조사도 이때를 기회로 삼아 반사이득을 볼것으로 보이고요.
    하지만 폭바만의 일은 아니었네요. 국내 제조사도 그런일있었지만 그냥 넘어갔었고,
    타 제조사들도 수면위로 안뜬 무언가가 있다고 판단이 됩니다.
    중요한건 거대 시장인 미국 정부에서 들고일어난게 화근인거죠.

    하지만 저도 실망은 했지만 원초적인 기술력과 기본기 성능에 대해서는
    인정하는바 추후 구매목록엔 그대로 있을것입니다.

    근데 참 아쉽긴 아쉽네요ㅠㅠ

    • 반사이득을 볼 수도 있고 아니면 조작과는 무관하지만 후처리기술 자체가 실제 배출량을 기준치 이하로 맞추지 못해 걱정하고 있을지도 모를 일입니다. 고급 차들이야 좋은 장치 달고 또 강화하면 된다지만 양산 브랜드들은 배기가스 기술 강화화는 게 고스란히 자동차 판매가에 영향을 줄 텐데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 Favicon of http://arcious2.blog.me BlogIcon 오전은 아름답다 2015.10.07 14:49

    어떻게 보면 냉정하다고 볼 수도 있지 않을까요.
    좋은 차를 만드는데에 "환경"이라는 항목은 한 부분이고
    회사에게 "도덕성"을 바란다는 것 또한, 어찌보면 전부는 아닐테니까요..

    클린턴에 대한 미국인의 평가가 문득 생각납니다

    • 이 문제는 '환경'의 관점도 관점이지만 인체에 해로운 '유해, 발암물질'이 기준치 이상으로 나온다는 점입니다. 무조건 배출가스를 환경적인 것으로 멀리 놓고 이해할 건 아니라 봅니다. 스모그 때문에 파리시가 극약처방을 내린 걸 보면 유럽은 좀 더 심각하게 생각하는 편인데요. 그럼에도 독일인들의 VW에 대한 애정은 나름 굳은살이 박힌 느낌이 듭니다;

  • Favicon of https://cfono1.tistory.com BlogIcon cfono1 2015.10.07 15:20 신고

    저도 폴크스바겐에 대한 신뢰가 이번 일처리가 잘 된다면 최소한 떨어지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만약 디젤 엔진을 오직 폴크스바겐에서만 만든다면 모를까 지구상 존재하는 자동차 회사라면 모두 겪는 문제라고 생각하는 부분도 기여한것 같습니다.

    • 어떻게 잘 처리하느냐에 달렸다 봐야겠죠. 디젤이 주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단점을 극복하게 되면 장점에 매료된 소비자들이 다시 돌아올 걸로 보입니다. 하지만 저는 다음 차는 디젤은 아니네요. ㅜㅜ

  • Sungshin 2015.10.07 15:36

    헉... 이거 비댓인줄 몰랐습니다. 비댓 풀어서 올립니다. ㅋ

    --------------------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독일 내에서 쌓아온 입지와 외국에서 쌓은 입지는 다르니까요. 저는 독일 사람들의 저런 생각이 이해가 갑니다.^^ 국내의 경우 미국산 제타와 파사트의 품질과 A/S 문제로 신뢰를 많이 잃은 상태에서 '그래도 폭스바겐이니 뭐가 좋아도 좋겠지'라는 마음으로 구매해 주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만 이제는 그렇게 구매할 사람은 없을 듯 하네요.

    사실 미국산이기 때문에 품질에 문제가 있다라는 논리(물론 이미 다뤄주신 바와 같이 미국 파사트나 제타는 독일산과는 부품부터 아예 다른 물건이기는 합니다.)는 말이 안되는게 비머도 그렇게 생산하고 있으니까요. 물론 문화적인 차이나 노동자들의 숙련도 차이 등으로 단차 같은 문제가 나올 수는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품질에 문제가 있는 것은 관리책임이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일례로 포드의 경우 미국공장보다 멕시코 공장의 불량률이 더 낮다고 하는 자료를 본 적이 있습니다. 또한 익히 아시겠지만 캐딜락의 유명한 CX미션은 멕시코에서 제작됩니다. 모두가 무시하는 멕시코 공장들도 잘만 관리하면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데 이걸 핑계로 품질 저하를 논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즉, 어디서 생산하느냐보다 어떻게 관리하느냐의 문제가 큰 것인데, 대부분은 그 점을 간과하고 '미국에서 생산한 것이니 독일 제작품보단 못한게 당연해'라고 수용해주면서까지 폭스바겐을 구매해주던 국내 소비자들이 이번의 사태까지 겪고도 이전과 같은 충성도를 보여줄 것 같지는 않습니다. CC나 골프같은 차들 개인적으로 많이 좋아하는데 참 안타깝네요.

    • 아이러니한 것은, 물러난 전임 빈터코른 회장이 품질관리 전문가 출신이라는 겁니다;; 정말 어떻게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고 향상시키고, 그것이 지속될 수 있을지, 이런 고민도 계속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의견 잘 봤어요. ^^

  • BlogIcon 5G 2015.10.07 21:19

    차량 상품성이나 감성품질에 있어서는 신뢰감이 상당했던 VW가 이러한 디젤게이트 사건으로 네임벨류가 많이 실추된 것은 아쉽다고 생각합니다. 독일에 거주 중이신 지인분께서도 VW뿐만 아니라 그 안쪽 회사들의 영향도 심할 것이라고 심각하게 이야기한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만, 생각보다 VW을 구입한다면 재구입한다는 이야기가 많네요. 사실상 VW만 이러진 않을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추측해봅니다. VW가 거대한 미국에게 발목을 잡혀서 퍼진 것 뿐이지, 아직 다른 회사들은 들키지 않을려고 많이 조심하지 않을까 싶네요.

    • 독일 내에서 위기의식이 분명히 있습니다. 여전히 앞 날이 예측이 안되는 상황이니까요. 그래도 이런 결과를 보면 폴크스바겐이 제 정신 차리고 다신 이런 일 발생시키지 않겠다는 각오로 임한다면 완전히 무너지는 일은 없지 않을까 싶네요.

  • 폴로 2015.10.08 09:20

    디젤게이트로 인해 폴크스바겐이 신뢰를 잃었겠지만, 어쨌든 차량 선택은 소비자의 몫이죠.
    폴크스바겐이 어떻게 이겨낼 지 궁금하네요.

  • BlogIcon highbury_hero 2015.10.08 10:40

    우리도 한강의기적을 같이한 현대차가 더 좋은차를 정직하게 만들어주길 바랄뿐입니다..
    그나마 정이 있어서 소비자들이 현대차 비판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 정에는 사랑만 있는것이 아니죠. 사랑만큼의 미움도 포함되죠.)
    요즘 현대차 팔리는 것 보면...아... 늦지않았나도 싶어요.
    독일 현지 반응은 수습만 잘하면 다시 신임을 주겠다는 분위기가 높아보입니다?

    • 애증의 대상 현대차도 이번 폴크스바겐 사건을 보면서 느낀 게 많았을 겁니다. 모든 제조사들이 정직하게 차 만드는 그런 계기가 됐음 해요. 독일에선 폴크스바겐이 이러니저러니해도 그간 미니버스나 골프 폴로 등으로 신뢰도 얻고 좋은 이미지 많이 쌓았었죠. 이번 한 번은 용서가 되겠지만 다른 일이 또 터진다면 그 땐 재기가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 BlogIcon 현다이 2015.10.08 16:16

    흉기는 호적에서 파내야할 판

  • 겉보리 2015.10.09 00:52

    흥미로운 결과네요. 미국에서의 벌금 문제와 보상 문제가 어떻게 풀려나가는지, 다른 나라에서의 검사에서 어떤 결과를 보일지도 큰 변수가 되겠죠.

    • 일단 결정을 하면 어지간해선 안 바꾸는 게 독일 사람들 특징 중 하나인지라, 또 다른 부정이 드러나지 않는 이상 일종의 이런 지지율은 어느 정도 유지될 걸로 예상됩니다.

  • 보리보리 2015.10.09 15:53

    독일도 대다수 서민이 어쩔 수 없이 비교적 저렴한 폭스바겐을 선택할 듯합니다.
    벤츠나 BMW의 동급 차량이 비슷한 가격이면 굳이 사기 친 기업 제품을 살까요?
    이윤을 최우선으로 삼는 그런 기업이 배기가스 부분만 속였을까요?

    • 비교적 저렴하다고 하셨는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유럽에서도, 독일에서도 폴크스바겐 차들은 비싼 편이에요. 프리미엄 3사와 같은 세그먼트에서 경쟁하는 B, C, D 세그먼튼 모두 거의 프리미엄 3사 가격과 비슷할 겁니다. 서민들은 그래서 폴크스바겐이 아닌 프랑스나 이태리, 아시아 차들을 타는 게 더 경제적입니다. 또 한 가지는 마진율 등을 보면 현대 보다도 뒤지는 편이죠.

  • BlogIcon 뒷통수 맞았네. 2015.10.10 01:30

    아직 이번 사태에 대한 폭스바겐의 구체적인 대응책이 나온 것은 아니니, 신뢰나 재구매 의사에 대한 여론은 상당히 유동적이겠죠. 위기가 기회라는 말도 있으니, 향후 1~2개월 사이에 폭스바겐이 어떤 행보를 보이냐가 고객의 신뢰 및 명운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물론 다른 사건 사고가 더 발생해서도 안될 것이고요. 디젤을 나름 사랑하는데, 이번 사태가 잘 마무리되었으면 합니다

  • Favicon of http://fishdream.tistory.com BlogIcon 류현 2015.10.12 16:40 신고

    이 설문조사 결과 보니 하나의 생각만 드네요 보고 있나 현기차

  • 호원 2015.10.12 19:45

    "제 자식 버릴 수 없는 부모마음."
    딱 제 심정이네요. ㅜㅠ

  • Favicon of http://ohaeng.tistory.com BlogIcon 五行™ 2015.10.17 18:43 신고

    저도 비슷한 생각입니다. 폭스바겐이 비난 받을 짓을 한 건 사실이지만 어느 메이커도 자유롭지 못한 일입니다. 국내에서 욕을 많이 먹는 현기차가 저런 일에 정직할까요? 아니라고 봅니다. 현기차의 공인연비와 실연비의 차이가 크다는 건 익히 알려진 사실이죠. 현기차 같은 국내 브랜드가 연비 테스트를 통과하는 데 꼼수를 쓴다는 건 이전에도 말이 나돈 적이 있어요. 그리고 소프트웨어 개선이든 뭐든 리콜이 끝나서 폭스바겐 승용차들의 연비와 출력이 하락한다고 해도, 여전히 다른 브랜드보다는 우위에 있을 거라고 봅니다. 다른 브랜드들도 비슷한 조치를 취하면 연비와 출력 하락은 불가피하죠. 이건 폭스바겐을 쉴드치는 게 아니라 기술에 그만한 차이가 있다는 생각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여전히 폭스바겐은 구매 대상의 하나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