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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자동차 세상/독일의 자동차 문화 엿보기

독일, 스위스 운전자들의 고속도로 이용법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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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1차로 주행에 대한 글은 늘 논란을 낳습니다. '1차로는 추월차로이니 앞지르기 상황이 아닌 경우 비워둬야 한다' 또 '1차로를 이용해 앞지르기하더라도 뒤차가 빠를 경우 비켜준다' 등, 이용법이 명확하게 규정돼 있죠. 그런데 왜 이 규칙이 논란이 되는 걸까요?


우선 룰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운전자가 적다는 데서 그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규칙은 있는데 이해를 못하고 있다? 면허취득 과정에서 지정차로 문제를 철저하게 교육하지 않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외국처럼 주행 실습 때 반드시 야간운전이나 고속도로 운행을 해야 한다는 규정 같은 게 없고 그렇다고 이론 교육을 꼼꼼하게 하지도 않는 등, 이래저래 1차로 운행법을 완전히 익히고 면허증을 손에 쥐는 운전자가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단속을 벌이니 현장에서 "왜 내가 단속의 대상이 되어야 하느냐?"는 경력 20년차 운전자의 항변이 어쩌면 자연스러운 것일지도 모릅니다. 또 다른 논란은 1차로를 비워두고 추월할 때만 쓰게 되면 과속운전자들에게 날개를 달아준다는 생각을 가진 분들이 굉장히 많다는 점입니다. 이쯤에서 다른 나라의 경우를 좀 보도록 하겠습니다.


독일, 스위스 운전자들은 어떻게 운전할까?


지난 주 저는 왕복 1,200km 정도의 거리를 운전했습니다. 프랑크푸르트에서 스위스 로잔까지였고, 대부분은 고속도로를 달렸죠. 아내의 도움으로 스위스와 독일 고속도로 주행 장면을 영상으로 남겼는데요. 두 나라 중 독일은 속도 무제한 구간이 있고 스위스는 모든 도로가 최고 제한속도 120lm/h를 넘지 못합니다. 하지만 두 나라 모두 1차로는 추월 시에만 사용한다는 점에서 다르지 않았습니다. 


먼저 독일 아우토반은 1차로를 이용해 앞지르기 할 때 어떻게 운전들을 하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1차로 이용 시 다른 차들의 반응을 보기 위해 다소 의도된 고속 주행을 해봤는데요. 물론 영상 속 아우토반은 속도 무제한 구간임을 미리 밝힙니다.


<영상1 : 아우토반 1차로 주행>


두 번째 영상은 스위스 고속도로의 모습입니다. 제한속도가 있지만 역시 1차로는 앞지르기를 위해 이용했고  정속주행 차량은 없습니다. 물론 오른쪽 차로를 이용해 추월하는 경우도 보지 못했습니다. 


<영상2 : 스위스 고속도로 주행 장면>


세 번째 영상은 편도 3차로의 독일 아우토반 모습으로 특히 화물차들이 어떻게 주행하는지를 유심히 보시기 바랍니다. 화물차들은 특별히 추월이 필요한 상황이 아닌 이상 지정된 차로를 벗어나 정속주행을 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영상3 : 아우토반 화물차 주행 모습>


마지막 네 번째 영상은 위에 보여드린 내용의 종합편이라 할 수 있겠는데요. 저 역시 일상적인 주행 패턴에 맞춰 운전을 했고, 특별할 것없는 평범한 독일 고속도로 모습이라 하겠습니다. 늘 흐름을 중요하게 여기는 아우토반의 특징이 비교적 잘 나타나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영상4 : 아우토반 일상적인 모습>


100% 완벽하다 할 수는 없지만 거의 모든 운전자가 1차로는 추월할 때 이용하고 있고 빠른 차가 뒤에서 다가오면 길을 터주기 위해 2차로로 차선을 변경합니다. 또 화물차들은 제 차로를 철저히 지키고 달리고 있으며 오른쪽 차로로 갈수록 주행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우측 추월은 상상할 수 없습니다. 이번 독일-스위스 구간에서 저는 딱 1대의 우측으로 추월을 시도하는 차를 봤습니다.


이렇게 규칙에 맞춰 운전하면 아무리 장거리 운전이라도 스트레스 받을 일이 거의 없습니다. 변수가 적으니 운전피로도는 낮을 수밖에 없는 것이죠. 속도 무제한 도로인 아우토반이지만 사고율 또한 낮습니다. 이제 이런 도로 풍경이 남의 나라가 아닌 우리나라 도로에서도 재현되었음 합니다. 인명 피해를 줄이는 것은 물론 경제적 손실도 낮출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제대로 된 면허교육이 실시되어야 합니다. 더 이상 정부가 이 문제를 방관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적극적으로 면허취득 과정 강화하고 지속적인 교육과 단속이 톱니바퀴처럼 잘 맞물려 돌아가야 합니다. 좋은 제도가 좋은 도로 환경과 좋은 운전자들을 만들 수 있음을, 잊지 않길 바랍니다. 


독일 아우토반 전경 / 사진=스케치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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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EXAGONIA 2015.10.12 13:44

    동영상을 찬찬히 잘 봤습니다.
    사모님께서 찍느라 고생이 많으셨을 것 같습니다. 만약 손각대로 찍으셨다면 스케치북님의 엄중한 교육(?)이 있으셨겠지요?^^ 너무 고생하셨을 거 같아요^^;;
    글을 안읽고 영상만 봐도 완벽히 이해가 되는 정말 교본이 될 만한 영상입니다.
    캐나다 고속도로도 대부분 스북님 영상과 같이 1차로는 고속으로 달리는 차들만 주로 이용합니다. 간혹가다 1차로서 규정속도로 달리는 차들이 있는데, 이곳이 워낙에 이민자들을 많이 받고 있는 나라라서 그런지 규칙을 잘 모르는 일부 (갓 이민 온?) 운전자들이 가끔 민폐를 끼치는 것 같습니다;;

    • 유럽에도 이민자나 외국에서 잠시 머물다 가는 분들이 이런 룰을 잘 몰라서 1차로를 정속주행하거나 3차로 비어 있는데 2차로 점유하고 마냥 달리는 일들이 종종 있습니다. 살면서 자연스럽게 고쳐지는 부분이긴 한데요. 독일도 외국 면허증 자국의 것으로 교환해줄 때 기본적인 이런 안내가 이뤄지는 교육이나 소책자 등을 발간해서 나눠 주면 좋겠단 생각이에요. 한구 분들 실수 많이 하시거든요;;

  • Favicon of https://hyony.tistory.com BlogIcon 미친광대 2015.10.12 14:02 신고

    지켜야 할 것을 지킨다는건 무엇보다 아름다운 것입니다. 아무것도 지켜지지 않는 한국의 현실에선 빨리빨리 시간제한을 두고 운행하는 버스나 트럭 등과 같은 문제. 사회적 제도 개선이 이뤄지지 않는 이상 사실상 참으로 어려운 문제네요. 말씀하신 것처럼 일반운전자들을 비롯해 모든 운전자들에 대한 교육도 철저히 이뤄져야 할 것 같습니다.

  • 냥냥이님 2015.10.12 14:45

    저도 꼭 왼쪽 추월만 하면서 운전하려고 하는데 1차선 점거 거북이 주행하는 분들(놈들?) 땜에 쉽지 않네요
    운전 더 넓히면 정치 더 넓혀서 국가까지 좀 발전했음 합니다...
    대한민국이란 이름이 창피하지 않게요

    • 더 안전한 도로, 쾌적한 도로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지금의 면허취득 과정은 잘못됐다 보여지고 언론이나 방송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이런 점들을 계속 찾아내 문제제기를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이런 변화가 정말 국민들이 체감하는 일하는 정부의 모습이 아닐까 싶네요.

  • 겉보리 2015.10.12 15:15

    교육과 홍보가 무엇보다 중요하겠죠.
    동영상으로 더욱 이해하기 쉬운 교본이 되었습니다. 부인께서 수고 많이 하셨네요. ^^

  • 피아니스트 2015.10.12 16:10

    안녕하세요. 항상 포스팅해주시는 글들 잘 읽고 배우고 있습니다.
    저는 한국에서 면허를 취득하고, 현재 독일에 거주하며 운전중인데, 한가지 여쭤볼 게 있어서요.
    저도 아우토반에서는 추월, 주행차선 구분을 제대로 합니다만, 제한속도 50km/h 정도인 일반도로에서도 1차로는 추월차선인지 궁금해요. 이를테면 곧 좌회전을 해야하니 1차로로 계속 주행을 하는 것 등등.. 주행해보고 또 다른 운전자들을 봐도 꼭 그런 것은 아닌 것 같은데, 독일에 사는 사람들 특유의 정신, 괜히 나의 행동이 남에게 피해를 주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 Favicon of http://fishdream.tistory.com BlogIcon 류현 2015.10.12 16:45 신고

    개인 문제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운전습관이 잘못된 거라고 치부하는 이들이 있는데요 우리나라 같은 아시아권 문화에서는 원래 올바른 제도를 세우고 또 관리하는 정부의 역할이 전통적으로 중요했습니다 역으로 현 정치권의 무능인 것이지요 사회 안전을 개인에게 넘겨버린

    • 교통문화에 있어서 만큼은 어느 특정 정권의 무관심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그래왔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 BlogIcon 워잉 2015.10.13 14:09

      정말로 한국인들의 운전습관이 정치권에 따라 변한다고 생각하세요? ㅋㅋㅋㅋ
      한국인들의 낮은 의식은 예전부터 그래왔고 계속 그러할것입니다.

  • BlogIcon 바람처럼 2015.10.12 20:01

    올려주신 영상들을 보면 대부분 교통량이 많지않은것같은데요.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저런 풍경의 통행이 가능하리라 보시는지요? 궁금해서 여쭙습니다.

    • 차량이 많은 곳, 그러니까 정상적으로 최고제한속도까지 주행이 어려운 곳에서는 저렇게 달리기 어렵습니다. 독일도 마찬가지고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죠. 또 독일도 출퇴근 때나 유독 막히는 구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운전을 해봤고 독일에서도 운전을 하고 있기 때문에 현실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이런 글을 쓴다고 보셔도 됩니다. 물론 상습 정체구역이란 게 우리나라 고속도로에 있죠. 하지만 모든 고속도로가 달릴 수 없는 건 아니잖아요? 제가 요즘도 한국가서 운전을 하고 고속도롤르 달려보면 충분히 최고속도까지 낼 수 있는 곳들이 많이 있습니다. 말씀처럼 모든 고속도로가 최고제한속도까지 이를 수 없다면 고속도로로서의 존재가치는 없는 거겠죠. 그러니, 충분히 달릴 수 있는 구간들에서는 얼마든지 차로별 주행을 해야 합니다. 그런 기본이 일단은 전재되어야 나머지 것들이 이야기 될 수 있을 테니까요.

  • 퓐퍼 2015.10.12 21:23

    우리나라 고속도로는 언제 가봐도 참... 이게 제일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분은 "제한속도 100인데 뭐하러 과속해서 사고내서 죽을라고? 내가 막는 거야" 이러면서 1차로에서 100킬로 정속주행하는 마인드도 있고 참 뭐가 그리 잘나서 오지랖들인지... 아니면 그냥 기어를 D에 놓으면 차가 간다는 정도만 아는 분들은 자기가 뭘 잘못했는지도 모르고 다 똑같은 차선 아니냐면서 마이웨이중... 추석을 전후해 지정차로제 실시하면서 "1차로는 비워두세요!" 캠페인하고는 있지만 오랬동안 1차로 정속주행 습관은 여전히 고쳐지지 않는 모양새입니다. 아참 근데 아직 A3만 경유해 달려봐서 잘은 모르겠지만, 요새 아우토반은 그렇게 무제한 고속도로같지는 않더라고요! 막 공사 중이라서 도로가 원래 직선이던 게 휘어져서 있고 제한 속도 80Km/h밖에 안 되고... 160km 달리는 중에 거의 20km도 안되게 무제한인 느낌이었어요...

    • 너무 오랜 세월 방치되어 온 문제입니다. 그러니 잘못된 운행환경이 깊게 뿌리를 내린 상태이고, 당연히 다른 얘기들이 나올 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참 안타까운 현실이에요. 그리고 독일 아우토반 전체의 절반 가량만 무제한 구간이라는 자료가 있더군요. 남부쪽으로 가면, 특히 A7 아우토반의 경우는 거의 모든 구간이 무제한이었어요.

  • 신기하네요 2015.10.13 00:33

    신기하게 2차선은 안전거리를 전부 지키면서 운전하네요? 우리나라 같으면 똥침에 칼치기하고 난리 났을텐데..
    2차선에서 안전거리 유지하면서 속도 준수하는 모습이 우리나라랑 반대네요. 멀리 떨어져 있어도 못들어오게 하려고 경적 울리고 악셀밟는 우리나라...참...차선 변경하기 힘든 나라네요..

    • 깜빡이 켜면 대부분 양보하는 게 독일 같은 나라의 분위기입니다. 막히는 구간에 좀 빡빡한 느낌도 들지만 어쨌든 전체적으로는 못 끼어들게 하거나 하는 행위는 드물다고 보셔도 됩니다.

    • BlogIcon 민혀기 2015.10.14 03:37

      안전거리 당연히 지켜지죠. 이미 추월 차로는 1차선이라는게 인식되있는데 굳이 앞차 꽁무까지 따라갈 필요없죠. 추월차로가 있는데 뒤차가 앞차를 바짝 쫓은 위험한 행동을 할 필요가 없죠.

  • BlogIcon 네네 2015.10.13 09:04

    우리나라 교통사정상... 칼치기가 답

    • 말씀하신 우리나라의 교통사정이란 것 중 상당 부분은 바로 지정차로제 교육이 제대로 안 된 탓이겠죠. 그러니 그걸 바로 잡으면 일정 부분 해결이 될 걸로 예상됩니다.

  • Favicon of https://minkyu8403.tistory.com BlogIcon 눈웃음 2015.10.13 10:51 신고

    우리나라에선 아직 볼수 없는광경..ㅠ
    곧 이루어지겠죠?^^

  • 방사장 2015.10.13 12:01

    이번주 목요일부터 오늘 새벽까지 대구 -> 인천 -> 통영,거제 -> 인천 -> 대구로 이어지는 코스를 운전하는데..1차선 거북이주행은 물론이고..차선변경시 뒷차 간격과 깜빡이도 점멸했음에도 불구하고 쌍라이트를 마구마구 쏘시는분들이 계시더라구요..

    우리나라는 정말 법개편 해야됩니다..

    • 저도 옛날엔 운전자들 탓만 했었죠. 하지만 독일에서 운전하고 이 곳 시스템을 공부하고나니 운전자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먼저 제대로 된 교육이 안 이뤄진 게 문제의 가장 큰 원인이라는 걸 알게 됐습니다. 빨리 제도적으로 개선이 이뤄졌음 좋겠어요.

  • 시대 2015.10.13 14:41

    얼마전 모일간지에서 이런 점을 지적하는 기사가 연달아 나가니 경찰청에서 단속하겠다고 했다는데 그걸로 끝인거 같습니다. 교육, 시험, 계도와 단속이 지속적으로 병행되어야 할턴데 잠시 단속으로 되겠습니까?

    아무리 넓어도 전 차선에서 비슷한 속도로 달려 빠른 속도로 추월할 수 없게되니 그게 교통사고를 줄이는 한 방안이라고 생각해 일부러 방치하는, 관계부처에서 대책을 일부러 안세우는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운전자들도 2차선이 비었더라도 1차선으로 달리는게 편한 부분도 있고 남이 나를 앞질러 가는걸 별로 안좋아 하죠..


    • 그 일간지 보다 먼저 문제제기를 제가 계속 했었습니다. 그리고 단발성으로 끝날 게 아니라 끝까지 이런 문제는 공론화시켜야 한다고 봅니다. 사실 1차로 아닌 다른 차로를 이용해 난폭운전하거나 과속으로 추월하는 경우 많이 보셨을 겁니다. 그런 리스크를 이런 방식으로 줄이는 게 필요한데, 관계부처가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는데 이슈가 안되면 선뜻 나서기 어려운 게 공무원사회 아니겠어요? 뭔가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단 생각이 드네요.

  • BlogIcon 케니쉬타이너 2015.10.13 22:43

    첫번째 동영상.. 차간거리 유지 위반하셨네요.. ㅎㅎ 독일 살다왔는데 다십니ㅈ반갑네요. 앞차가 1차로 가로 흰선일에 잏는데 같은 흰선안으로 들어가셨네요.. 차간거리위반으로 단속대상입니다. ㅎㅎ

  • Favicon of https://gyoo.tistory.com BlogIcon Gyoo 2015.10.13 23:02 신고

    올리신 동영상 보고도 이해못하는 사람 많을겁니다. 그리고 또 이런 얘기하겠죠 제한속도가 110km이니 그 이상의 속도로
    추월하면 불법이다 -_-;;;

    • 그래서 스위스의 경우도 보여드린 건데요. 제한속도가 있어도 흐름이 원활하면 1차로를 비워두고 달려도 된다는 거죠. 막히는 곳에서야 당연히 그럴 수 없지만 잘 달릴 수 있는 곳에서도 1차로를 점유하고 정속주행을 하는 건 분명 문제가 있는 겁니다. 개선되어야 할 문제인데 이게 참 쉽지가 않아 보이네요.

  • BlogIcon 땡땡 2015.10.14 07:27

    좋은내용 감사합니다.
    향후 유념하여 운전하겠습니다.

  • 09년 라프디 2015.10.14 22:57

    사소하게나마 저부터 실천을 해보고 있네요.
    + 해서 아버지께도 2차선에서 주행하시고 1차로는 추월할 때만 쓰고 있구요 :)

    화물차일을 일전에 했던 입장에서 2차로로 쭉 달리면 좋지요.
    물론 차에 짐을 많이실으면 속도가 떨어지다보니 어쩔수 없지만 90 제한에서 40~50 으로 가면
    답답해 미치긴 해요... 어쩔수없이 1차로로 미리 가는 경우가 생기기도... ㅠㅠ

  • 콜콜 2015.10.15 09:46

    저는 적당히 간격이 가까워지면
    비켜주려고 했는데
    달리기 좋아하시는 분이신건지
    비켜주기도전에 저멀리서부터
    알아서 우측으로 슈웅~~
    양보할 기회를 앗아간 나쁜 사람 ㅠㅠ

  • 잭군 2015.10.18 23:26

    1차로 주행에 대한 내용을 정말 잘 풀어서 설명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선진국과 후진국을 나누는 기준을 교통문화로 보고 있습니다.
    후진국으로 갈 수록 고속도로 차로개념이 엉망이고 선진국으로 갈 수록 차로개념이 확실합니다.
    이 기준으로 보면 대한민국은 후진국에 가깝습니다.

    • 우리나라도 많이 좋아졌고 좋아지고 있지만, 더 많이 좋아져야 합니다. 더 안전한 도로가, 더 쾌적한 도로가 되어야겠죠. 작은 노력들이 모여 큰 변화를 이끌 수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

  • 쑤다아빠 2015.10.26 12:05

    미국 텍사스입니다. 이곳의 고속도로는 1차로 주행에대한 개념이 전혀 없습니다. 큰 트레일러가 1차로에서 규정속도 이상으로도 달리고 4차로에서 스용차가 규정속도 보다 더 빨리 달리고 모든 차선에서 거의 대부분 과속을하고 좌측 추월 같은 건 아예 모릅니다. 한국보다 훨 씬 위험합니다. 한국은 맨 우측 차로는 천천히 라도 달리지 않습니까.

    • 미국도 유럽에 비하면 교통사고율도 높고 사망자 사고도 많은 편이더라고요. 말씀처럼 1차로 개념도 별로 없는 듯하고요. 그리고 한국도 오른쪽 끝 차로에서 과속하는 차량들 많습니다. 1차로 추월이 안되는 상황에서는 우측으로 마구 달리는 경우를 요즘도 많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