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순위와 데이터로 보는 자동차 정보

자동차 구입 시 선택하는 자동차 색상 순위

 

자동차 색상은 확실히 디자인 만큼이나 사람에 따라 선호하는 게 다르다 봅니다. 또 특정한 자동차는 어떤 특정한 색깔로 상징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자동차의 색상이 꼭 취향에 따라 선택되는 건 아니라고 보는데요. 그 이유는 나중에 중고차로 팔 때 '잘 팔릴 만한' 그런 색상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그냥 취향과 상관없이 무난한 선택을 하는 분들도 상당히 많다는 것이죠. 또 어떤 분은 먼지 덜 묻어 보이는 그런 색상을 좋아하기도 하고, 또 어떤 분은 안전상의 이유를 더 중요하게 생각해 색상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이유도 참 다양하죠? 어쨌든 이런 선택의 요소들이 모여 우리의 도로 위에는 각양각색의 자동차들이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최근에 독일의 자동차 전문지가 색상 선호도와 관련해, 독일인들이 좋아하는 칼라 11가지를 발표했습니다. 정확하게는 앞으로 3년 안에 차를 사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물은 결과인데요.과연 이쪽 사람들은 어떤 색상을 선호하는지, 또 어떤 색상을 싫어하는지, 또 중고차로 내다 팔 때는 어떤 색상이 유리하다고 보는지, 한 번 보실까요? (예로 올려놓은 차량들은 색상 이해를 돕기 위한 거니까요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11위: 노란색 (0.7%)

 

 

10위: 갈색 (3.3%)

 

 

9위: 그린색 (3.7%)

 

 

8위: 보라색 (4.0%)

 

 

7위: 오렌지 (4.4%)

 

 

6위: 파랑 (5.2%)

 

 

5위: 빨강 (5.9%)

5위까지 일단 보셨습니다. 5위는 이번에 공개된 준중형 해치백 마쯔다3의 신형인데요. SUV인 CX-5에서 시작돼 중형인 마쯔다6으로, 그리고 다시 이 디자인이 마쯔다3에게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많이 팔리는 모델은 아니지만 충성스런 매니아층을 갖고 있는 브랜드가 마쯔다죠. 빨간색과 디자인이 잘 어울려 보입니다. 

 

얘기가 잠깐 샜습니다만 어쨌든 대체로 강한 색들이 5위권 이하의 순위에 올랐습니다. 아무래도 전체적으로 작은 차들에 원색이나 선명한 칼라 등이 잘 어울려 보이는데요. 그렇다면 4위부터 1위까지는 어떤 색상들이 올라 있는지 계속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4위부터는 선호도가 부쩍 뜁니다.

 

 

4위 : 회색 (15.1%)   

 

 

3위 : 검정 (18.0%)

 

 

2위 : 화이트 (18.4%)

 

 

1위 : 은색 (21.3%)

가장 독일인들이 선호하는 색상은 은색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좀 설문 참여자 수가 적어서 아쉽긴 했지만 18세부터 장년층까지 다양한 연령과 남여 운전자들이 낸 결과로, 과거에는 검정색이 비교적 넉넉한 지지도를 유지하며 2위를 수성했는데 하얀색과 순위가 바뀐점이 이번 설문의 새로운 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뭐 큰 점수차이는 아니지만 어쨌든 색상에 있어 조금은 보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 독일인들의 취향에도 어떤 변화가 오는 건 아닌가 싶네요. (물론 이 보수적인 곳보다 우리나라는 더 보수적, 혹은 획일적이란 느낌을 받습니다만...)

 

예전에 한 번 말씀을 드린 적 있지만 독일의 경우 은색은 주로 중장년층이 선호하고 젊은층은 검정색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또 비중은 낮지만 작은 차들이 많은 유럽의 특성상 다양한 컬러의 차들이 눈에 자주 띄이지만, 그에 비하면 독일은 자국차들이 고급의 비싼 차들이고, 그래서 그런지 유럽의 다른 나라들에 비해 큰 차들이 많은지라 색상은 이 곳 날씨만큼이나 좀 더 어두운 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면 독일인들이 싫어하는 색상은 뭘까요? 위의 순서를 거꾸로 보면 답이 될 수도 있겠지만 재미난 건 특정 색상 못지 않게 '무광'을 별로 안 좋아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예를 들면 이런 것이죠. 그러고 보면 독일 젊은 친구들이 스마트나 미니 등에 무광 시트지를 입혀 다니는 경우도 참 많이 보는데요. 하지만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65%나 되는 사람들이 이런 걸 안 좋아한다고 합니다. 뭐 차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여튼 치장하는 거 별로 안 하는 독일인들의 눈에는 무광 조차도 어색해 보이는가 봅니다.

 

마지막은 중고차로 팔 때 가장 인기가 많은 색상 부분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색이라고 생각하세요? 독일인들은 검정색 (35%)과 은색 (31%)을 꼽았더군요. 흰색을 검정색보다 선호하는데 막상 중고차로 팔 때 제값 받는다고 생각하는 것은 검정색이라고 하다니, 좀 아이러니하죠? 그렇다면 여러분 각자의 선호색상은 무엇인가요? 또 왜 그 색상을 좋아하시는지요. 의견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