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독일 운전자들의 아우토반 이용법

어느 나라나 고속도로는 경제 성장, 이동성 보장 등을 상징하죠. 독일은 여기에 더해 아우토반으로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까지 키울 수 있었습니다. 달릴 줄 아는 독일 차들도 사실은 아우토반의 무한 질주 환경이 없었더라면 지금의 경쟁력을 장담하기 어려웠을 겁니다.


아우토반은 높은 토목기술의 결과물이기도 하지만 또 독일 자동차 문화의 상징처럼 남아 있는데요. 단순히 하드웨어로서만 가치가 높은 게 아니라 그 아우토반을 이용하는 운전자들에 의해 공간의 의미가 커졌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우토반 A7 전경 / 사진=위키피디아, Dirtsc


원칙과 흐름이 공존하는 곳

고속도로는 빠른 속도로 많은 차가 이용하기 때문에 사고가 나면 그 위험도는 어떤 곳보다 큽니다. 지금이야 많이 줄긴 했지만 그래도 독일 아우토반은 속도 제한이 없는 구간이 있고, 여기서의 사고는 끔찍한 결과로 이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때보다 약속된 운전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독일에서 교통사고가 가장 많은 곳은 아우토반이 아니라 제한속도가 있는 외곽도로, 국도 등이고, 그다음이 도심, 그리고 마지막이 아우토반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독일 운전자들은 이곳에서 운전할까요? 가장 기본은 우선 1차로를 비워둔다는 점입니다. 추월차로로 그 역할을 분명하게 하고 있죠. 논란의 여지가 없습니다.


또 중요한 건 가장 오른쪽 차로를 이용해 주행한다는 점입니다. 앞지르기가 필요할 때만 왼쪽 차로를 이용하고, 추월 후 오른쪽 차로가 비었다면 다시 진입해야 합니다. 흐름은 1차로가 가장 빠르고, 2차로, 3차로, 4차로 순서로 이어지죠. 당연히 오른쪽 차로를 이용한 추월은 불법이 되며, 이런 큰 원칙을 통해 전체적 흐름을 유지하게 됩니다. 


그동안 이런 내용이 담긴 아우토반에 대한 글을 몇 번 썼는데, 오늘은 영상을 통해 글의 내용이 맞는지 확인을 해보려 합니다. 예전에 찍어 놓은 영상 몇 가지를 간단한 편집을 통해 1분 50초 정도로 정리해 봤는데요. 앞으로는 영상을 틈틈이 활용해 볼까 생각 중입니다. 영상에도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


<아우토반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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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푸른눈 2017.07.12 07:51 신고

    아무리 여기저기서 이게 옳다고 홍보하고 알려줘도 아직도 이해못하는 사람들 엄청 많아요...
    여전히 우리나라에서는 1차로 주욱 달리는게 제일 편하고 빨라..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

    제일 놀라운 것은 휴게소에서 나올 때 합류도로에서 충분히 속도내서 흐름에 방해되지 않게
    최하위 차선으로 들어오는게 아니라 40~60정도의 속력으로 합류도로 시작지점부터 최하위차선 진입하여
    1차로 까지 밀고들어가는 차들이 있다는 거죠. 속도는 1차로 진입후에 내는데, 아마도 머리속엔 고속도로는 1차선..
    생각 뿐이겠죠??? 우리나라도 분명 우측 추월은 불법임에도 마지막 차선이 가장 과속 차량이 많은 것은 아이러니 하죠.

    • 엄청 많아서, 그렇기에 계속 알리고 하는 노력을 해야겠죠. ^^; 면허 취득 과정에서 제대로만 교육해도 대부분의 고속도로 주행 문제는 해결될 겁니다. 안타까워요.

  • 디젤마니아 2017.07.12 09:57 신고

    직접 찍으신 영상이 참 좋습니다.
    여기저기 많은 곳에 올려서, 가능한 많은 사람들이 보게 하면 더 좋겠습니다.

  • 폴로 2017.07.12 13:25 신고

    마지막 영상이 특히 눈에 들어오네요. 3차로로 달리던 트럭이 속도가 느리니까 스스로 4차로로 변경하는 부분.
    정말이지 물 흐르듯이 맞춰서 운전을 하고 있네요. 이런 거 보면 많이 부럽기도 하고..
    아우토반의 영상과 한국 고속도로의 영상을 비교해 보면 정말 비교가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리히토 2017.07.12 14:41 신고

    한국사람들 아직도 제한속력 타령입니다...

    나 110Km/h 달리는데 왜 난리냐고...-_-

  • 정속주행차량보기싫다 2017.07.12 22:24 신고

    한국은 2차로가 대부분이라 저런 주행이 어렵다고 하는 무식한인간들 이영상 꼭보여주고싶네요.
    브레이크안밟고 탄력주행하려고, 언덕길에서 1차선(추월차선) 진입하는 정신병자 버스, 트럭 및 휴게소에서 (한국은 진입로가 말도안되게 짧음) 본도로 합류시 1차선으로 곧장 45도 이동하는 정신병자들도 같이 봤으면합니다. 중부내륙&중부고속&대전통영고속도로.....
    특히, 남부지방은 왜이리 개매너들인지..
    양재에서 출발때보다, 부산에서 출발때 정병들이더많음,, 안비켜줌, 간혹 브레이크시전하는 정병들도있음. 그상황에서 빈 1차선 공간을 치고들어오는 미틴 버스&트럭 정병 환자들...

  • 안전운전자 2017.07.12 22:59 신고

    궁금한게 왼쪽 차선의 차가 느리게 가고 있어 차선을 변경하여 추월하고 싶은 경우 오른차선에서 변경하는건가요, 아니면 느리게 가는 차의 뒤로 가서 차선을 순서대로 변경하고 추월하여 들어가는건가요?

    • 운전 2017.07.13 12:18 신고

      오른쪽 추월은 불법이니까 왼쪽으로 차례차례 가겠네요~

    • 만약 제한속도가 있는 곳이라면, 그리고 1차로를 제한속도 기준으로 달린다면 뭐라고 하긴 어렵습니다. 하지만 대체로 그렇게 계속 운전하는 운전자가 독일에는 없습니다. 그렇게 하면 안 된다고 배우거든요. 다들 그렇게 안 하니까 하게 되면 유독 튈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제한속도 아래에서 계속 점유하면 경찰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경찰이 우측차로로 유도를 하든가, 아니면 심한 경우 벌금을 물리기도 합니다.

      우측으로 추월하는 경우도 있지만 극히 드물죠.

  • 겉보리 2017.07.13 11:59 신고

    아무리 안 하려고 해도 우측 추월을 할 수밖에 없는 경우가 있어서 난감합니다.

    • 차로별 흐름을 유지하는 게 누구나 하는 운전이라면 우측 차로 추월은 하기 어렵겠고, 아무 차로로 추월하는 게 일상이라면 좌측 차로 점유에 다른 우측 차로 추월도 일상이 되겠죠? ㅡㅡ;;

  • 호원 2017.07.15 11:27 신고

    저는 지방에 살고 있습니다.
    출장 때문에 고속도로를 왕왕 타는데요, 편도2차로 왕복 4차로 고속도로 이지만, 어떤날은 아우토반 처럼 2차로 주행이 서로 약속이나 한듯이
    잘 지켜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교통량이 많지 않았을 때 입니다만..^^
    그럴때는 참 기분이 좋지요.
    뭐니뭐니 해도 예상 교통량을 고려한 도로 설계가 미치는 영향도 상당 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운전자들의 의식이 기본이겠지요.

    • 의식, 도로 설계 등도 중요하죠. 하지만 역시 고속도로를 어떻게 이용하는지 제대로 교육되지 않은 게 가장 크다고 봅니다. 결국 학습을 통해 몸에 베인 원칙이 운전자들의 의식을 만드는 걸 테니까요. 어제도 빗길에 아우토반에서 주행연습 중인 면허학원 차량을 봤습니다. 고속도로 경험 한 번 없이 면허를 딴 다는 거, 적절한가 싶은데요. 현실을 감안한다 하더라도 적어도 철저하게 이론으로라도 고속도로 주행법을 학습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 페이스739 2017.07.17 01:05 신고

    어려서 어른들이 흐름따라 운전하라고 말씀들을 많이 하셨는데 그분들이 운전하는 거 보면 전혀 다르더군요. 제한속도라는 법적 장치를 둔 것이 사고를 줄이기 위한 명문화된 규칙이라면 흐름 따라 운전하는 것 질서 있는 행동도 사고를 줄이는 규칙일텐데, 한국 도로는 1차선 추월차선은 차치하더라도 2-3차선 주행 시도 옆차선에서 120km의 빠른 속도로 주행하고 있는데 본인이 3차선에서 2차선으로 추월하겠다고 100km 정속 주행으로 들어오는 곳이죠. 이런 운전자가 대다수고요. 그러면서 한다는 소리는 결국 자신은 제한속도 지켰고 120km로 달린 사람이 급브레이크 밟던 어쨌든 알아서 하라는 식이죠.

    • 고속도로에서 차로를 어떻게 이용하는지, 그 차로 이용법을 제대로 가르치지 않아서 생기는 혼란들입니다. 지금부터라도 제대로 가르쳐야죠. 알려주지 않아놓고 단속만 하면 사람들이 왜 내가 단속되었는지 영문을 몰라하게 되는 거 아니겠어요? 빨리 제대로 시스템을 정비했으면 좋겠습니다.

    • 김아무개 2017.07.19 23:51 신고

      제가 잘못 이해한건가 하고 다시 읽어 보았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게 해석이 가능한데요, 2차로에서 다른차량들이 모두 120km의 속도로 달리고 있을때 3차로에서 추월하려고 100km의 속도로 2차로로 들어오는것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무리하게 진입한것이 아니라면요.
      심지어 추월하려고 1차로로 90km의 속도로 진입하여도 정상적인 흐름인겁니다.
      만약 300km로 달리다가 90km로 추월하기위해 1차로로 들어온 차량을 발견하면 속도를 90으로 줄이는것 역시 당연한겁니다.
      또한 추월이 끝나면 다시 원래의 차로로 돌아가는것 역시 당연한 거구요.
      양보와 배려는 운전하는 모두에게 필요한겁니다.

  • 페이스739 2017.07.23 00:15 신고

    2차로 저 멀리서 120km로 달리는데 100km로 들어오면 당연히 브레이크 안 밟고 미리 속도 줄이죠. 짧은 거리에서 그냥 무리해서 들어오니까 문제라고요. 고속도로에서 브레이크 밟게 만든다고요. 300km로 달리는데 90km 차량이 들어오면 그게 무식하고 위험한 짓이지 어떻게 그게 당연한 겁니까? 흐름따라 가야된다는 운전 기본 상식에서 고속도로에서 브레이크 밟게 만드는게 뭐가 당연하다는건지. 기본적으로 흐름을 안다면 300km 차량 보내버리고 들어와야지요.
    아우토반에서 1차로 150km로 추월하고
    있는데 뒷 차가 180km로 추월하고 있으면 거기에 맞춰서 더 속도 낸 다음에
    주행차선으로 비켜주는 거 아닌가요??
    그게 흐름따라 가는 거 아닙니까? 어떻게 더 빠른 속도로 달리는 차가 덜 빠른
    속도의 차량에 맞춰 속도 늦춰야 한다고 말하는건가요? 그러면 도대체 추월차선 아우토반 무슨 의미인가요? 고속도로에서 급브레이크 밟게 만드는 짓이 얼마나 위험한지 인지 좀 하고 운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그런식으로 운전하는 사람들이 버스/트럭들이에요. 최근들어 한국도 추월차선 표시하고 사람들이 알게되서 망정이지 아직도 한국 고속도로는 김아무개님처럼 생각하는 사람때문에 1차선 추월차선에서 조차 2차선 120으로 달리다가 앞차가 100km 달린다고 추월하겠다고 120으로 추월하는 나라에요. 1차선 150km 달리는데요. 님처럼 운전하는 사람들이 있으니까 지그재그 추월이 생기는 겁니다. 그게 더 위험한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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