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터인지 모르겠지만 IT 전문 미디어에서 자동차 관련 소식을 전하는 일이 잦아지고 있습니다. 자동차에 정보통신기술(IT) 적용이 점점 많아지면서 일어나는, 어떻게 보면 자연스러운 변화가 아닌가 싶은데요. 자율주행을 가능케 하는 첨단 제어 기술, 또 커넥티드 카처럼 인터넷과 자동차가, 스마트폰과 자동차가 한몸처럼 연결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IT 매체의 자동차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지고 당연시 될 것으로 보입니다.
BMW 7시리즈 신형의 계기반 모습. 디지털화, 복합화라는 흐름에 역시 충실한 결과물/ 사진=BMW
반면 자동차 전문 매체들의 IT에 대한 관심과 대응은 상대적으로 느려 보입니다. 자동차와 테크놀로지를 골고루 다루는 곳이 생기긴 했지만 처음부터 자동차 전문 매체로 출발한 곳들 대부분은 IT를 다루는 데 여전히 힘들어 하는 듯 합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 자동차 전문지, 혹은 온라인 전문 매체들 규모가 작기 때문에 자동차와 IT를 모두 다룰 수 있는 인적 구성이 쉽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자동차는 점점 첨단화 되어가고 있고, 점점 더 복잡한 제어 기술, 전자 기술 등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겉핥기 식으로 다루고 넘어가기에는 소비자들 수준 또한 높습니다.
이 소비자들의 궁금증을 풀어주기 위해서라도, 그리고 경쟁에서 한 발짝이라도 앞서가기 위해서라도 이제 자동차 매체들의 IT 전문성 확보는 필연적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제가 즐겨 보는 독일의 자동차 잡지들의 경우 이런 시대적 변화에 맞춰 변화를 꾀한 것이 몇 년 됩니다. 최근엔 인포테인먼트와 인터넷, 그리고 자율 주행과 전기차 소식만을 전하는 카테고리를 별도로 만들어 놓기도 했죠.
독일 대표적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빌트(autobild) 홈페이지의 '커넥티드 카' 카테고리의 모습/ 캡쳐=아우토빌트 홈페이지
아우토차이퉁의 전기차 카테고리 모습/캡처=아우토차이퉁
아우토빌트 같은 전문지는 비교테스트 등을 통해 그간은 차체/안락함/동력/주행 다이나믹/ 가격 및 환경으로만 나눠 결과를 공개했지만 최근에는 '커넥티드 카' 부분을 별도로 만들어 내비게이션부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그리고 인터넷 등의 경쟁력을 분석해 발표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이 부분만 떼어 순위를 가려 트로피를 줄 정도로 중요하게 다룹니다.
원하든 원치 않든, 자동차는 더 이상 기계 엔지니어링만의 보석 같은 산물이 아닙니다. 갈수록 제어기술에 지배되어 갈 것이고 정보통신기술의 비중은 높아갈 것입니다. 이런 변화를 잘 전하는 매체가 더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게 될 것입니다. 잘 달리고 서는 자동차 본연의 모습과 IT 등의 첨단 가치를 균형감 있게 전하는 그런 전문 매체들이 우리나라에서 더 많이 나왔으면 좋겠네요. 저도 부족하지만 유럽 쪽 흐름을 전달하는 데 더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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