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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자동차 세상/순위와 데이터로 보는 자동차 정보

'2만 원으로 어디까지?' 연비 비교테스트 결과


오늘은 좀 가볍고 재밌게 읽을 만한 내용을 준비해봤습니다. '연비 좋은 차'는 이제는 더 이상 선택 사항이 아니죠. 효율성을 높이지 않고서는 판매가 제대로 안되는 그런 시대가 됐습니다. 그래서 제조사들은 쥐어짜든 꼼수를 부리든 좋은 연비의 자동차임을 인증받고 또 인정받고 싶어 합니다. 여기 정말 연비 좋은 차가 어떤 것들인지 가늠해 볼 수 있는 자료가 하나 있습니다. 


독일의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빌트는 판매량이 높은 모델들만을 모아 재밌는 연비 비교를 했습니다. 20유로, 그러니까 우리 돈으로 2만 3천 원 정도되는 금액으로 기름을 넣고 달렸을 때 과연 몇 킬로미터나 갈 수 있는가 하는 것이었죠. 딱 20유로 어치만 넣고 달렸다면 더 좋았겠지만 그건 아니고요. 자신들의 시승코스에서 연비테스트를 했고 그 내용을 20유로로 환산해 결과를 발표한 겁니다.


작년 11월 함부르크 지역의 기름값을 기준으로 했고, 그 때 20유로를 내면 가솔린의 경우 14.5리터를, 디젤의 경우는 16.7리터를 주유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전체 테스트 연비와 20유로 어치 기름양을 곱하면 전체 거리가 나오겠죠. 나름 연비 좋다는 차들 50여 대에 대한 실제 테스트 연비이니까 비교적 일반 운전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결과가 되지 않겠나 생각됩니다. 그럼 50위부터 거슬러 올라가 볼까요?


→순위 보기에 앞서 참고할 내용

*별도로 자동변속기나 듀얼 클러치 변속기 언급이 없으면 수동변속기 차량입니다. 

*리터당 연비는 더 좋지만 20유로 주유시 주행거리는 떨어질 수 있죠. 이는 가솔린과 디젤 주유량의 차이 때문입니다. 

*여기에 빠진 차들이 많습니다. 이유는 독일 내에서 잘 팔리는 차들 상위권 모델들만으로 잡지사가 한정했기 때문이죠.



50위 : 마쯔다 CX-5 2.2 SKYACTIV-D Center-Line (디젤 150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15.38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257km


48위 :  르노 클리오 Energy TCe 90 Start & Stop Luxe (가솔린 90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17.85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259km


48위 :  스코다 라피드 1.2 TSI Ambition Green tec (가솔린 105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17.85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259km


스코다 라피드. 사진=스코다



47위 : 포드 쿠가 2.0 TDCi 4x4 Trend (디젤 163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15.62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261km


45위 : 르노 트윙고 SCe 70 Start&Stop Dynamique (가솔린 71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18.51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269km


45위 : 포드 피에스타 1.0 EcoBoost Start-Stop Titanium (가솔린 100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18.51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269km


43위 : 현대 ix35 1.7 CRDi 2WD Style (디젤 110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16.39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274km


43위 : 현대 i10 1.1 Style (가솔린 69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18.86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274km


42위 : 폴크스바겐 폴로 1.2 TSI Blue Motion Technology DSG FRESH (가솔린 90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19.23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279km


38위 : 닛산 캐시카이 1.6 dCi ALL-MODE 4x4i TEKNA (디젤 130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16.94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283km


38위 : 폴크스바겐 캐디 1.6 TDI Trendline (디젤 75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16.94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283km


38위 : 오펠 모카 1.7 CDTI ecoFLEX Start/Stop 4x4 Edition (디젤 130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16.94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283km


38위 : BMW X1 xDrive 20d 오토매틱 (디젤 184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16.94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283km


37위 : 도요타 아우리스 1.8 Hybrid Executive  (가솔린 하이브리드 99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19.60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284km

도요타 아우리스 하이브리드. 사진=도요타



36위 : 폴크스바겐 티구안 2.0 TDI DPF BlueMotion Technology Sport & Style (디젤 110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17.24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288km


35위 : 폴크스바겐 UP BMT High up (가솔린 75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20.83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302km


32위 : BMW 520d 오토매틱 (디젤 184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18.18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304km


32위 : 메르세데스 E 300 BlueTEC HYBRID 7G-TRONIC Elegance (디젤 하이브리드 204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18.18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304km


32위 : 아우디 A6 2.0 TDI Ultra DPF S-tronic (디젤 190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18.18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304km


*공동 32위 재밌네요. 


30위 : 폴크스바겐 투어란 1.6 TDI DPF BlueMotion Technology Comfortline (디젤 105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18.51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309km


30위 : 메르세데스 C 180 CDI DPF BlueEFFICIENCY Avantgarde (디젤 120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18.51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309km


28위 : 도요타 야리스 Hybrid 1.5 VVT-i Life (가솔린 하이브리드 100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21.73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315km


28위 : 도요타 아우리스  2.0 D-4D START Edition (디젤 124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18.86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315km


*야리스 하이브리드는 소형급, 아우리스 디젤은 준중형급입니다.


24위 : 스코다 라피드 1.6 TDI Ambition Green tec (디젤 105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19.60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327km


24위 : 스코다 예티 1.6 TDI GreenLine  (디젤 105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19.60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327km


24위 : 아우디 A4 2.0 TDI 112g DPF Ambition (디젤 136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19.60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327km


24위 : 오펠 메리바 1.6 CDTI ecoflex Start/Stop Innovation (디젤 136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19.60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327km


오펠 메리바. 사진=오펠



17위 : 오펠 인시그니아 2.0 CDTI ecoFLEX Start/Stop Business Edition (디젤 150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20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334km


17위 : 아우디 A1 1.6 TDI Ambition (디젤 105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20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334km


17위 : 메르세데스 B 180 CDI (디젤 109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20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334km


17위 : 오펠 아스트라 1.3 CDTI DPF ecoFLEX Selection (디젤 95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20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334km


17위 : 스코다 옥타비아 왜건 1.6 TDI Green tec Elegance (디젤 105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20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334km


17위 : 폴크스바겐 파사트 2.0 TDI DPF BlueMotion Technology Comfortline (디젤 110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20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334km


17위 : 아우디 A3 1.6 TDI DPF Attraction (디젤 105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20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334km


15위 : 현대 i30 왜건 1.6 CRDi Trend (디젤 110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20.40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341km


15위 : 폴크스바겐 골프 1.6 TDI BlueMotion Trendline (디젤 110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20.40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341km


12위 : 세아트 이비자 1.4 TDI PD Ecomotive (디젤 80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20.83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348km


12위 : BMW 116d EfficientDynamics Edition (디젤 116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20.83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348km


12위 : 세아트 레온 1.6 TDI DPF Ecomotive Style (디젤 105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20.83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348km


세아트 레온. 사진=netcarshow.com



11위 : 오펠 코르사 1.3 CDTI DPF ecoFLEX (디젤 95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21.27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355km


8위 : 피아트 500C 1.3 Multijet 16V DPF Lounge (디젤 95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21.73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363km


8위 : 메르세데스 A 180 CDI BlueEFFICIENCY Edition Style (디젤 109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21.73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363km


8위 : BMW 320d Efficient Dynamics Edition (디젤 163km)

테스트 연비 : 리터당 21.73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363km


4위 : 현대 i20 1.1 CRDi Trend (디젤 75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22.22km

20유로 주유시 주행거리 : 371km


4위 : 포드 포커스  1.6 TDCi DPF Econetic (디젤 109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22.22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371km


4위 : 미니 쿠퍼 D (디젤 112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22.22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371km


4위 : 폴크스바겐 폴로 1.6 TDI Blue Motion Technology Comfortline (디젤 90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22.22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371km


3위 : 스코다 파비아  1.2 TDI DPF GreenLine (디젤 75마력)

테스트 연비 : 리터당 22.72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380km


스코다 파비아. 사진=스코다



공동 1위 : 포드 피에스타  1.6 TDCi Econetic (디젤 95마력)

            르노 클리오 Grandtour Energy dCi 90 Start & Stop Luxe (디젤 95마력)


테스트 연비 : 23.25km

20유로 주유 시 주행거리 : 388km


포드 피에스타. 사진=포드


클리오 그랜드투어러. 사진=netcarshow.com

 

역시 연비를 생각한다면 가볍고 작은 차, 낮은 마력에 디젤, 그리고 수동변속기의 조합이 최고의 선택이 되겠네요. 문제는 우리나라에선 작은 차든 큰 차든 수동변속기를 점점 선택하기 어려워진다는 건데요. 요즘 자동변속기의 성능이 좋아지고는 있지만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이나 고장 확률이 수동변속기 보다 높다는 점, 그리고 수리도 어렵고 비용도 더 나간다는 점 등을 생각하면 수동변속기 선택의 폭이 좁아진 것에 대한 아쉬움이 더 커집니다. 재밌으셨는지 모르겠네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오늘 내용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