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순위와 데이터로 보는 자동차 정보

독일인들이 뽑은 올해 최고 디자인 자동차들

얼마 전에 이 블로그에서도 여러분을 대상으로 한 번 실시를 했던 내용입니다. 2012 아우토빌트 디자인 어워드가 그 것이었는데요. 5개 카테고리별로 후보 모델들을 소개해 여러분들이 최고로 여기는 디자인의 자동차를 뽑아봤습니다.

 

그리고 며칠 전 독일 독자들 10만 명이 투표에 참여한 디자인어워드의 결과가 공개됐습니다. 어느 정도 결과가 예상이 된 가운데 역시 독일차들이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독일인들이 자기들 자동차에 대한 애정은 충분히 이해를 하는 바이지만 뭐랄까요...훔...암튼 요즘 독일차들이 전 지구적으로 잘 나가고 있는 상황이니 뭐라 하기도 좀 그렇습니다.

 

어쨌든 여론이라는 게 대체적으로 배타적이고 보수적인 경향이 있다는 걸 감안하면 이해가 어느정도는 되는 결과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동의하지 않는 내용들이 많았는데요. 제 얘기 들으러 들어온 것도 아니실 터이니, 이쯤하고 바로 결과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각 카테고리별로 수십 개의 신모델들이 후보에 올랐기 때문에 30% 이상 득표를 하기란 쉽지 않았습니다. 특히 카테고리별이 아니라 모든 차를 통틀어 1위를 뽑은 올해의 어워드 부분에서는 더 득표율이 낮았습니다. 좋게 보면 그만큼 다양한 차들을 있고, 취향도 다양하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봐야 1등은 늘 독일차)

 

그럼 전체 1위에서 3위를 보시고 카테고리별 순위(1위에서 3위까지)와 득표율도 이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자인 어워드 통합 순위

 

1위. 메르세데스 신형 A클래스 (9.9% 득표)

 

 

 

2위. 메르세데스 SLS AMG 로드스터 (8.5% 득표)

 

 

 

3위. BMW 6시리즈 그란쿠페 (7.7% 득표)



 

 

 

소형 및 콤팩트 카테고리

 

 1위. A클래스 신형 (34.2% 득표)

 

 

 

2위. BMW 1시리즈 (17.2% 득표)

 

 

 

3위. 오펠 아담 (15.1% 득표)

 

1시리즈는 다소 의외입니다. 그리고 르노 클리오가 빠진 건, 결국 프랑스 브랜드라는 이유가 아니겠나 조심스레, 아주 조심스럽게 판단해 봅니다.

 

 

 

세단 및 왜건 카테고리

 

 1위. BMW 3시리즈 & 투어링 (33.9% 득표)

 

 

 

2위. 아우디 A6 (32.5% 득표)

 

 

 

3위. Fisker 아틀란틱 (18.3% 득표)

 

3위는 왜 여기에? 아틀란틱이 양산출시 됐나요? 컨셉 전기차로 알고 있는데 왜 이 차가 세단 및 왜건 카테고리에서 3위를 차지했는지 모르겠습니다. 3시리즈가 이 카테고리에서 1위에 오른 건 팬심이 강하게 작용을 한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쿠페 및 카브리오 카테고리

 

1위. 애스턴 마틴 뱅퀴시 (21.8% 득표)

 

 

 

2위. 메르세데스 SLS 로드스터 (16.8%)

 

 

 

3위. BMW 6시리즈 그란쿠페 (15.8% 득표)

 

 

이 카테고리 2위와 3위가 1위를 제치고 통합 부문에서 역시 2위와 3위를 차지했네요. 애국투표가 감행(?)되었다는 짐작이 가능해 보입니다.

 

 

 

SUV, 사륜구동 카테고리

 

 1위. 메르세데스 ML (22.0% 득표)

 

 

 

2위. 아우디 A6 올로드 (17.1%)

 

 

 

3위. 마쯔다 CX-5 (12.1% 득표)

 

그래도 비교적 적절(?)히 이 것 저 것 섞인 순위가 나왔다 봅니다. 마쯔다 CX-5는 디자인과 성능 모두에서 평가가 계속 잘 나오고 있고 일반인들 관심도 높은데, 과연 이게 판매로 이어질지 지켜보겠습니다.

 

 

 

컨셉카 카테고리

 

 1위. BMW i8 컨셉카 (14.4% 득표)

 

 

 

2위. 메르세데스 컨셉 스타일 쿠페 (11.0% 득표)

 

 

 

3위. BMW 자가토 쿠페 (8.5% 득표)

 

i8이 과연 BMW가 아니었어도 1위를 차지했을까요? 독일 자동차팬들의 안목이 상당히 아방가르드 한 게 아닌가 싶네요. 3위 역시 온전히 BMW의 디자인이라고 하기 어렵죠. 자가토아닙니까? 페라리 FF와 너무나...

 

마지막으로 투표자 중 한 명을 뽑아 선물을 한 메르세데스 SL 350(현지가 약 1억 4천)은 46세 한 남자분에게 돌아갔습니다. 저도 한 번 노려볼까 하는 마음에 투표에 참여하려 했으나 마감일을 놓치고 말았네요. 다음엔 꼭 참여해보겠습니다.

그리고 더모터스타엔 좀 특별한 시승기가 한 편 올라와 있습니다. 67년형 쉘비 머스탱 GT500에 대한 기록인데요. 긴말 필요없습니다. 한 번 와서 보시기 바랄게요. 주소는 아래 클릭...

http://www.themotorstar.com/ou/ou_view.asp?bid=ou&idx=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