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순위와 데이터로 보는 자동차 정보

독일 여성운전자들이 좋아하는 자동차는?


어제 포스팅은 가장 적은 분들이 읽으셨지만 리플의 반응으로는 굉장히 뿌듯했다고나 할까요? ^^ 재밌게 읽을 수 있는 포스팅을 유입되는 분들의 수와 상관없이 꾸준히 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을 저 역시 갖고 있습니다. 여튼 좋은 반응에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오늘은 제목에서 보셨다시피 독일 여성운전자들이 선호하는 메이커는 뭘까? 에 대한 내용이되겠습니다. 좀 더 정확하게 말씀드리자면 올 1월부터 10월까지 신차 판매에 있어서 여성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았던 메이커들을 CAR-Center Automotive Research라는 곳에서 조사했더군요.

그러니까, 많이 팔려나간 순위가 아니라 A라는 자동차 메이커의 신차 판매에서 여성고객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메이커들의 순위인 것인데요. 조사기관에 따르면 2000년부터  신차 구매에서 여성의 비율이 30%를 계속해서 넘기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작년엔 폐차 보조금 제도 때문에 39%까지 그 비율이 치솟았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독일여성들이 선호한 타입은 뭘까요? 일단은 작은차입니다. 그리고 디젤이 아닌 가솔린 모델을 더 선호해서 전체 여성들이 구매한 자동차 중 18%만이 디젤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메이커가 베스트 10 안에 들었는지 10위부터 확인해보도록 할까요?




10위  Seat


올 해 판매된 전체 세아트 모델들 중 여성들이 구입을 한 비율이 39,6%로 10위를 차지했습니다. 세아트 모델들이 전체적으로 날까롭고 남성적인 느낌이라 많이 않으리라 생각했는데 이비자(Ibza) 같은 차들이 특히 여성들에게 인기를 얻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9위 Ford


포드가 39.8%로 9위에 올랐는데요. 대단한 것이 전체 순위에서 항상 1위를 마크하는 VW이나 오펠 등은 순위권 밖에 있는데 포드처럼 많이 팔리는 메이커에서 여성비율이 이정도면 대단히 인기가 있다고 봐야 합니다. 특히 사진에 보시는 Ka 모델이나 피에스타 등이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지 않았을까요?



8위 현대


현대차가 40.5%의 여성들이 선택해 8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여성 오너들이 타는 i10이나 i20과 같은 모델들은 유럽에서만 판매가 되는 모델이죠. 사실 한국에선 여성 운전자들이 선호할 만한 디자인이 참 없다고 생각됩니다. 돈이 안되니까 안 파는 건지 판매가 안 돼 만들이 않는 건지 모르겠지만(그게 그건가욤?) 돈 생각하지 말고 한국에서 여성 오너들을 위한 차가 좀 더 많아졌음 좋겠습니다.

여성들을 위한다고 하는 것은 사실, 소형차 볼륨을 높이는 것이기 때문에 남성 운전자들도 소형차에 대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겠죠. 언제까지 덩치로 차를 평가하시렵니까...




7위  Nissan


미르카 때문일까요? 전체 닛산의 차를 산 사람들 중 여성이 42.1%를 차지했네요. 참 깜찍하고 귀여운 차를 잘 만드는 일본인 거 같아요...그런 거에 비하면 토요타는 디자인도 별로이고 여자들이 선호할 만한 자동차도 없어 그런지 순위권에서 한참 밀려 났습니다. 그나마 iQ정도가 토요타에선 여성들의 손을 탈지 모르겠군요.



6위 Suzuki
 

스즈키의 경우, 스위프트와 사진 속에 있는 알토가 여성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전체 판매중 여성구매 비율이 43.2%로 6위에 올랐습니다.



5위 Chevrolet


반갑죠? 시보레 스파크 (한국명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선전에 힘입어 시보레가 43.7%로 5위를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시보레 전체 판매율은 그닥 높지가 않아요. 그러니까 시보레의 경우도 스파크 한 모델이 상대적으로 많이 팔려나갔다 보시면 틀리지 않을 겁니다.



4위 Fiat


피아트 역시 못생긴 차들이 참 많은 브랜드가 아닌가 싶습니다만 그래도 그 중에서 피아트500과 푼토 에보(Punto EVO) 등은 여성운전자들이 좋아할 만큼 충분히 예쁩니다.
올 한 해 피아트 전체 판매중 여성오너 구입비율은 44.9%




3위 Peugeot


제 예상이 빗나갔습니다. 푸조도 여성들이 좋아하는군요. 45.0%의 비율이 여성 오너들의 몫이었네요. 아무래도 107이나 207 모델이 여성들의 선택을 받은 주 모델이 아닐까 싶은데요. 뭐 푸조는 그렇다치고 2위는 말 그대로 깜짝 순위가 아닐 수 없었습니다.



2위 Daihatsu


다이하쓰...! 놀라셨죠? 다이하쓰가 판매한 차량들 중 여성들이 구매한 비율이 48.2%로 거의 절반에 육박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워낙 판매되는 모델들이 적어서 그런가요? 여튼 위에 보이시는 쿠오레 (Cuore)가 가장 많이 팔렸을 것이고, 그리고 코펜도 워낙 이쁜차여서 어느 정도 팔리지 않았을까 짐작해봅니다.



1위 MINI


짐작하셨나요? 네 짐작하셨으리라 봅니다. 자그마치 전체 미니 판매에서 여성 오너들의 비중이 53.8%로 유일하게 남자보다 여자들이 더 많이 사는 메이커가 되었습니다. 성능이면 성능, 디자인이면 디자인, 잔존가치면 가치...어느 하나 부족함 없는 모델이기에 여자분들의 사랑을 드음~~~~~뿍 받는 게 아닐까요? 저는 남자임에도 미니가 끌리는데 호호호 여튼, 남녀를 떠나 멋진 차가 아닐 수 없습니다.


순위권 밖에 있었지만 11위는 VW, 12위엔 오펠 그리고 13위에 스마트가 자리했고 여기까지가 30% 비율을 넘긴 메이커들이었습니다. 반대로 여성들이 거의 구매하지 않는 메이커들도 있었는데요. 페라리, 람보르기니, 로터스, 벤츠, 에스턴 마틴 등이었습니다. 역시 비싼 고성능 모델들이 대부분이죠? 그래도 아무리 못 팔려도 6%~7% 정도의 비율로 구매가 이뤄졌는데 단 하나!.. 이 녀석만큼은 단 한 명의 여성고객에게도 선택을 받지 못했다고 하는군요.  어떤 메이커냐구요?
                                                          .

                                                          .

                                                          .

                                                          .

                                                          .





          
바로 롤스로이스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