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순위와 데이터로 보는 자동차 정보

독일인들이 뽑은 2010 가장 아름다운 자동차

독일마트에 가보았더니 벌써 크리스마스와 관련된 제품들이 진열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2010년도도 이제 슬슬 마무리 단계로 접어들었다는 얘기겠죠. 자동차쪽에서도 마찬가지인 듯 보이는데요.

작년 9월 이후 지금까지 출시된 신형 모델들(부분변경 포함) 중에서 가장 멋진 디자인의 자동차를 뽑아달라는 투표를 아우토모토슈포트誌에서 실시했고 그 결과가 드디어 나왔습니다. 그렇다면 올 해 등장한 신형 모델들 중 독일인들의 마음을 흔들어 놓은 모델들은 무엇일까요?

총 21,066명이 이번 투표에 참여를 했고, 소형차에서부터 스포츠카까지 8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투표가 이뤄졌습니다. 



▶ 소형차 부문

소형차에선 아우디A1이 67.8%의 지지를 얻어 1위에 올랐습니다. 역시 예상대로 2위와 큰 차이를 벌였는데요. 젊은이들과 스마트포투에 뺐겼던 여성운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엔 충분해보이네요.

      순       위       모   델   명       지   지   율    반  대  비  율      결        과
            1  Audi A1  72 %  4,2 %  67,8 %
            2  Citroen DS3  32 %  3,3  %   28,7 %
            3  Opel Corsa  18,5 %  2,0  %  16,5 %
            4  Fiat Punto Evo  9,5  %  1,3  %  8,2  %
            5  Citroen C3  7,2  %  1,7  %  5,5  %
            6  Peugeot 207  7,2  %  3,1  %  4,1  %
            7  Seat Ibiza  7,8  %  4,2  %  3,6  %
            8  Kia Venga  5,0  %  3,2  %  1,8  %
            9  Skoda Fabia  8,8  %  8,9  %  -0,1 %
           10  Nissan Micra  1,2  %  11,7 %  -10,5 %
           11  Citroen C-Zero  2,6  %  37,8 %  -35,2 %
           12  Peugeot  iOn  1,2  %  38,3 %  -37,1 %
           13  Nissan Cube  4,5  %  52,9 %  -48,4 %

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마이너스가 붙은 차량들부터는 디자인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는 사람들 보다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이 더 많습니다. 닛산 큐브의 경우 지지자의 경우는 10위권이지만 못생긴 차라고 여긴 사람들이 압도적으로 많아 꼴지를 차지하고 말았군요.

기아 벤가는 디자인상을 받은 말든, 독일인들 눈엔 그닥 매력적이지 않았던 모양입니다. 자 그럼 다음 준중형을 볼까요?



▶준중형 부문 (콤팩트카)

준중형에서는 알파 로메오의 줄리에타가 1위에 올랐습니다. 디자인하면 이탈리아. 그 이태리 중에서도 알파 로메오는, 예쁜차를 정말 잘 만들어낼 줄 아는 그런 메이커인 거 같습니다. 그럼 이 부문 전체 순위를 보시죠.

       순       위       모   델   명     지   지   율    반  대  비  율       결       과
            1  Giulietta  62,1 %  11,8 %  50,3 %
            2  Ford Focus  30   %  5,8  %  24,2 %
            3  Volvo C30  33,3 %  10   %  23,3 %
            4  VW Golf 왜곤  30,9 %  14,1 %  16,8 %
            5  Kia Cee´d  2,9  %  30,2 %   -27,3 %
            6  Toyota Auris  4,1  %  36,9 %  -32,8 %
            7  Nissan Qashqai  8,3  %  41,2  -32,9 %

기아 씨드는 좀 의외군요. 특히 프로씨드 같은 경쾌한 모델은 디자인이 괜찮거든요. 뭐 토요타나 닛산을 타는 사람들은 디자인 보고 고르는 건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

그럼 중형차 부문에선 무슨 모델들이 어떤 순위에 올랐을까요?..



▶ 중형차 부문

아우디A5 스포츠백(4도어) 모델이 중형급에서 1위에 올랐는데요. A5는 중형급 뿐 아니라 전체 득표율에서도 가장 높아 2010년 신모델 전체 1위에 오르는 기쁨까지 함께 얻게 되었습니다.

        순    위       모  델  명      지  지  율      반 대 비 율        결     과
            1  Audi A5  82,9 %  3,9  %  79  %
            2  Volvo S60  37,7 %  11,7 %  26  %
            3  Skoda Superb  29,1 %  17,3 %  11,8 % 
            4  Mazda 6  7,2  %  25,6 %  -18,4 %
            5  Renault Fluence  11,3 %  37,8 %  -26,5 %
            6  Suzuki Kizashi  3,2  %  44,9 %  -41,7 %

일본차들 디자인 순위 참...'거시기' 하네요. 개인적으로 스코다 수퍼브의 경우 저는 반대쪽에 한 표 던지고 싶습니다. ^^;



▶준대형 이상 부문

애스턴 마틴 라피드가 1위를 차지했네요. 이상하리 만큼 독일사람들의 애스턴 마틴에 대한 애정공세는 거셉니다. 뭐 꼭 게르만들 아니라 누구봐도 멋진 차임엔 분명하지만 자신들의 자존심 메이커인 포르쉐 보다도 더 이 메이커를 디자인에서 인정하는 분위기죠. 우리 같으면 애국심이다 해서 애써 손 안들어줄 거 같은데 이 친구들은 아닌 건 아닌 거니까...그런 건 되게 정확한 편이거든요^^;... 나머지 순위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순     위       모   델   명        지  지  율      반 대 비 율        결      과
            1  Rapide  54,7 %  1,7  %  53  %
            2 Mercedes E클래스 왜곤  31,3 %  4,2  %  27,1 %  
            3  Audi A8  28,5 %  5,0  %  23,5 %
            4  BMW 5시리즈  23,1 %  7,3  %  15,8 %
            5  Jaguar XJ  12,4 %  6,4  %   6    %
            6  VW Phaeton  6,8  %  13,4 %  -6,6  %
            7  Rolls- Royce   Ghost  5,8  %  14,5 %  -8,7  %
            8  Bentley Mulsanne  7,7  %  18,3 %  -10,6 %
            9  Saab 9-5  4,4  %  17,6 %  -13,2 %
           10  마이바흐  7,5  %  21,4 %  -13,9 %
           11  Lexus LS  2,2  %  17,3 %  -15,1 %
           12  인피니티 M  1,1  %  31,1 %  -30   %
                   

준대형급 이상에선 반대의 비율이 다소 낮은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각 메이커들이 자랑하는 대표 모델들이 포진해 있다보니 이런 결과들이 나온 게 아닌가 싶습니다. 어쨌거나 애스턴 마틴까지 해서 계속해서 A로 시작하는 자동차 메이커들이 계속해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 다음 순위도 과연 그럴까요?



▶ 밴 또는 MPV 부문

포드의 S-MAX가 1위를 차지했네요! 폴크스바겐 쪽 모델들이 새로나온 것들이 있어서 1위를 하지 않을까 했는데 포드에게 돌아갔습니다. S-MAX는 한국차로 치면 기아 '패밀리' 급의 차인데 정말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모델입니다. 차 안의 모습도 제법 깔끔한 편이죠?

       순      위       모   델   명     지   지   율    반  대  비  율        결      과
            1  Ford S-Max  28,1 %  2,7 %  25,4 %
            2  VW T-5  27   %  7,1 %  19,9 %
            3  VW Sharan  22,3 %  4   %  18,3 %
            4  VW Touran  22,1 %  5,8 %  16,3 %
            5  Opel Meriva  23,1 %  7,5 %  15,6 %
            6  Ford C-Max  13,8 %  3,4 %  10,4 %
            7  Ford Galaxy  8,9  %  3,1 %  5,8  %
            8  Seat Alhambra  5,5  %  3,9 %  1,6  %
            9  Mazda 5  6,9  %  15  %  -8,1 %
           10  Peugeot 5008  5,2 %  15,9 %  -10,7 %
           11  Skoda 룸스터   6,7 %  23,8 %  -17,1 %
           12  Fiat Doblo  2,4 %  66,8 %  -64,4 %




▶ 지프 및 SUV 부문

이번 디자인어워드를 진항한 잡지사 조차 상당히 의외의 결과라며 SUV 1위를 차지한 포르쉐 카이엔을 언급했습니다. 워낙 이전 모델에 대한 비판여론이 높았던 탓이었을까요? 하지만 기술적으로도 그렇고 디자인면에서도 이전의 비판적 여론을 긍정적으로 돌려세웠습니다.( 리어 램프는 단원 김홍도의 작품에 나타나는 독특한 눈매와 매우 닮았다는 생각이에요.)

어쨌든 역시, 어설픈 마케팅이나 언론플레이가 아닌 실력으로 당당히 1위를 차지했다는 점에서 한국의 모 자동차 회사도 좀 배웠으면 좋겠네요.  가장 많은 모델들이 출시된 SUV 카테고리 전체  순위는 어땠을까요?

       순      위      모   델   명      지  지  율     반 대 비 율        결      과
            1  포르쉐 Cayenne  40,6 %  3,9 %  36,7 %
            2  BMW X5  31,8 %  1,7 %  30,1 %
            3  VW Touareg  31,1 %  2,2 %  28,9 %
            4  Mercedes R  20,8 %  8,0 %  12,8 %
            5  BMW X1  14,4 %  10,8 %  3,6  %
            6  Mini Countryman  12,7 %  12,9 %  -0,2 %
            7  Nissan Pathfinder  3,4  %  5,1 %  -1,7 %
            8  Mitsubishi ASX  2,6  %  5,7 %  -3,1 %
            9 Toyota Landcruiser  2,7  %  6,7 %  -4,0 %
           10  Hyundai ix35  2,6  %  6,8 %  -4,2 %
           11  Kia Sportage  2,7  %  7,3 %  -4,6 %
           12  현대 Santa Fe  1,0  %  5,7 %  -4,7 %
           13  Honda CR-V  3,0  %  8,3 %  -5,3 %
           14  Kia Sorento  1,0  %  7,1 %  -6,1 %
           15  미쓰비시 Oulander  3,1  %  18,2 %  -15,1 %
           16  Dacia Duster  5,0  %  22,4 %  -17,4 %
           17  Nissan Juke  1,7  %  34,2 %  -32,5 %

현대 기아차의 디자인은 순위상으로 봐서는 중간정도로 얘기할 수 있겠지만 역시 디자인의 호감도가 떨어진다는 점은 수치상으로도 명백하게 드러나고 있습니다. 앞으로 유럽시장을 노크하게 될 기아의 K5나 새로운 형태의 유럽형 쏘나타가 어떤 결과를 내느냐가 현대기아차에 대한 이미지 재고에 중요한 분기점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그나저나 닛산차들은 왜 이렇게 디자인 평가에서 죽을 쑤는 걸까요? ㅡㅡ;



▶카브리오(오픈카) 부문

당연히(?) 아우디R8 스파이더가 1위를 할 줄 알았더니 에구머니 그게 아니었네요. E클래스에 대한 애정인가요, 아니면 메르세데스 벤츠라서 그런 걸까요?...그렇다면 R8 스파이더는 어디에 있는 거죠?

        순     위        모  델  명       지  지  율      반 대 비 율       결      과
            1  Mercedes E  44,5 %  3,5 %  41,0 %
            2  Audi R8 Spyder  44,1 %  3,6 %  40,5 %
            3 마세라티 Gran Cabrio  32,2 %  2,4 %  29,8 %
            4  Porsche Spyder  16,2 %  2,1 %  14,1 %
            5  BMW 3er Cabrio  10,9 %  5,0 %  5,9  %
            6  Audi TT Roadster  10,3 %  4,8 %  5,5  %
            7  Volvo C70  5,0  %  8,3 %  -3,3 %
            8  Lotus Elise  5,7 %  10,4 %  -4,7 %
            9  Tesla Roadster  5,2 %  14,0 %  -8,8 %
           10  Morgan Supersport  8,8 %  20,3 %  -11,5 %
           11   르노 Megane CC  1,8 %  23,3 %  -21,5 %
           12  Renault Wind  0,8 %  54,8 %  -54,0 %

거의! 비슷한 비율로 E클래스 카브리오와 아우디 R8 스파이더가 1,2위를 나눴네요. 마세라티 그란 카브리오에 대한 호감도도 상당히 높은 것으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아~ 대한민국 자동차 메이커들은 언제쯤 카브리오 모델을 외국에서 팔아낼 수 있을까요? 이제, 마주막 카테고리인 스포츠카 부분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포츠카 부문

메르세데스 SLS AMG, 아주 2010년 자동차 디자인 관련 상이란 상은 모조리 휩쓸 모양이네요. 완벽하게 과거 모델을 재현해냈고, 그 완벽한 되살림을 통해 메르세데스의 또다른 진가를 드러낸 하나의 계기가 된 모델이기도 합니다. 

저런 걸윙도어 열고 내리는 상상, 멋지지 않습니까?

       순      위      모   델   명      지  지  율      반 대 비 율        결        과
            1  벤츠 SLS AMG  67,2  3,9  63,3
            2  Audi R8 GT  31,9  4,3  27,6
            3  Ferrari 458 Italia  26,7  4,1  22,6
            4  Porsche Turbo  21,6  3,4  18,2
            5  Ferrari 599 GTO  21,1  3,3  17,8
            6  Audi TT  6,4  10,7  -4,3
            7  Peugeot RC-Z  5,0  32,1  -27,1
            8  Lexus LFA  3,6  35,1  -31,5
            9  Honda CR-Z  1,5  49,8  -48,3

자~ 어떠셨습니까? 여러분이 생각하셨던 순위와 같으셨나요? 아니면 많이 차이가 나던가요? 제 생각엔, 독일이나 한국이나 별반 순위엔 큰 차이가 없을 거 같은데요. 어쨌뜬 이런 순위를 보면서 느끼는 것은, 한국차가 많이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고급차종과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기엔 아직 부족한 부분이 있다는 겁니다. 

고급 스포츠카나 카브리오 등에서도 빨리 경쟁력 있는 모델들이 나와야 할 텐데...언제쯤이나 될런지 모르겠네요. 휴~ 장장 5시간에 걸친 포스팅은 이렇게 마무리할까 합니다. 끝까지 읽으시느라 고생들 많으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