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순위와 데이터로 보는 자동차 정보

독일 보고서, 한국차의 씁쓸한 현실을 담다!

잘 쉬고 돌아와 작성하는 첫 번째 포스팅이군요. ^^;... 그런데 내용이 조금은 충격스럽기까지 합니다. 역시 한국자동차의 갈 길은 멀고도 험한 것일까요? 무슨 내용이냐구요?... 

독일의 한 기관(GTÜ-우리말로 옮겨보자면, '기술감시기관' 정도가 되지 않나 싶네요.)에서 이번에 독일 내에서 팔리는 자동차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한 게 있습니다. 1년부터 9년정도 운행되고 있는 모델들을 각각 1-3년/ 4-5년/6-7년/8-9년의 4단계로 나눠 각 단계에서 기술적인 문제가 가장 적은 메이커들의 순위를 공개한 것입니다.

어떤 구체적 방법으로 어떻게 조사를 했는지는 자세히 모르겠지만 여러 언론들에서 그 결과를 공개했고, 독일인들도 그 결과에 대해 다양하게 자신들의 의견을 내놓고 있습니다. 그러면 어떤 메이커의 어떤 모델들이 좋은 퀄리티를 자랑하며 고장없이 운행되고 있는지 그 결과들을 확인해 볼까요?  1-3년차 모델들은 사진과 함께 순위를 보고, 나머지는 도표로 그 결과를 보시겠습니다.

소형차 부문 (1-3년차)

1위 Fiat 500

2위 Toyota Yaris

3위 Mazda 2

             4-5 년(1위~3위)              6-7 년(1위~3위)              8-9 년(1위~3위)
 Mazda 2  Mazda 2  Mazda 2
 Toyota Yaris  Toyota Yaris  Honda Jazz
 Honda Jazz  Honda Jazz  Audi A2

피아트 500이 뜻밖(?)의 1위에 올랐습니다. 아직 나온 지 얼마 안된 모델이라 년수가 오래되었을 때에도 고장 등의 문제에서 1위를 유지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여튼, 깜짝 결과가 아닌가 싶구요. 역시 일본차들의 기술적 경쟁력을 잘 보여주는 결과가 아닌가 싶군요.



준중형 부문(1-3년차)

1위 Toyota Prius

2위 Peugeot 308  

3위 Toyota Auris

           4-5 년 (1위~3위)             6-7 년 (1위~3위)              8-9 년(1위~3위)
 Toyota Prius  Toyota Prius  Toyota Prius
 Toyota Auris  VW Golf V  Toyota Corolla
 Mazda 3  Mazda 3  Subaru Impreza

준중형에서도 역시 일본차의 특히 토요타의 강력한 포진이 인상적입니다. 그나마 골프5세대가 순위에 올라준 것이 독일차들의 체면을 살렸다고나 할까요? (1-3년차 부문에서 골프5세대는 7위를 차지해 이미지를 구겼다고 하네요.) 토요타 프리우스의 경우 하이브리드 차량임에도 잔고장이나 여타 기술적 문제점에서 큰 문제없는 차량으로 뽑혔는데요.

올 해초 전세계적으로 가솔페달 문제로 홍역을 치룬 토요타에겐 이런 결과표가 영업력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중형차 부문 (1-3년차)

1위 Lexus IS

2위 Honda Accord

3위 Jaguar X-Type

             4-5 년(1위~3위)               6-7 년(1위~3위)              8-9 년(1위~3위)
 Lexus IS  Lexus IS  Honda Accord
 Audi A4  Toyota Avensis  Toyota Avensis
 Mazda 6  Honda Accord  Mercedes C

중형차부문에서 조차 일본 메이커들의 선전이 상당히 놀랍습니다.(재규어의 3위는 또 어떻구요?) 독일 언론들도 그렇게 많이 팔리는 베엠베3시리즈나 메르세데스c클래스 아우디A4 등이 일본차에 밀린 것으로 결과가 나오자 반성하라는 등의 목소리들을 내고 있더군요. 그렇다면 프리미엄 브랜드들이 자랑으로 여기는 중형급 이상에선 어떤 결과들을 낼까요?



준대형 이상 부문 (1-3년차)

1위 BMW 6시리즈

2위 VW Phaeton

3위  BMW 7시리즈

             4-5 년(1~3위)               6-7 년(1~3위)              8-9 년(1~3위)
 Jaguar XK  Jaguar XK  Jaguar XK
 Lexus LS/GS  Jaguar XJ  Lexus LS/GS
 VW Phaeton  BMW 6er  Jaguar S-Type

BMW가 어디 있나 했더니 여기서 나오는군요. 그런데 독일의 자존심 메르세데스 S클래스는 어디에 있는 걸까요? 4위 쯤? 암튼 굴욕스럽습니다. 그리고 재규어의 포진을 좀 보시죠! 이 쯤되면 다시 재규어가 적어도 차량의 퀄리티 부분에서 만큼은 프리미엄 브랜드로 복귀시켜도 누구하나 반발 못할 거 같습니다.


스포츠카/카브리오 부문
(1-3년차)


1위 Mercedes SL

2위 Audi A5 Cabrio

3위 Ford Focus 쿠페 카브리오

          4-5 년 (1위~3위)            6-7 년 (1위~3위)            8-9 년 (1위~3위)
 Ford Focus CC  Porsche Boxster / Cayman
 Porsche 911 Carrera
 Audi TT / Road  Porsche 911 Carrera
 Porsche Boxster / Cayman
 VW Eos  Mazda MX-5  Audi A4 Cabrio

스포츠카 및 카브리오 부문에서 메르세데스 SL이 1-3년차 부분에서 1위에 올랐습니다. 특히 SL의 경우, 100대 당 1.5대 정도만이 차량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조사돼, 조사가 이뤄진 모든 차량들 중에서 가장 대수별 고장차량 비율에서 낮은 모델로도 뽑혔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번 조사를 담당한 GTÜ 측에선 가장 고장이나 기술적인 측면에서 모범이 될 만한 메이커로 포르쉐를 선정했는데요...

포르쉐911, 포르쉐 박스터, 포르쉐 카이만 등을 그 좋은 예로 들었습니다. 이 쯤되면 일본차 들에게 굴욕을 당했던 독일 메이커들의 자존심을 조금은 세워준 결과가 아닐까도 싶네요. 마지막으로, 지프 및 SUV 쪽에선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요?


지프 및 SUV 부문 (1-3년차)

1위 VW Tiguan

2위 Porsche Cayenne

3위 Subaru Forester

           4-5 년 (1위~3위)            6-7 년 (1위~3위)           8-9 년 (1위~3위)
 Porsche Cayenne
 Porsche Cayenne  Toyota RAV4
 BMW X3
 BMW X3  Subaru Forester
 Toyota RAV4  Toyota RAV4  VW Touareg

역시 티구안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포르쉐 카이엔의 경우도 좋은 성적을 냈고 토요타 라브4 역시 많이 팔리면서도 고장 적은 좋은 퀄리티의 차량임을 결과가 말해주고 있습니다...

각 년차 별로 차량의 순위가 더 많았을 텐데...도대체 어떤 모델들이 어떤 순위를 차지했을지 궁금합니다. 특히나, 모든 부분에서 단 한 대의 차종도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지 못한 한국차는 다들 어디쯤에 있을지 정말정말 궁금해지더군요.

한 번 전체 순위가 어떻게 되는지 그 결과를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찾아지면, 상세히 다시금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어쨌거나 좋은 디자인의 신차들을 쏟아내며 연일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는 한국의 자동차들이 중고차 쪽으로 넘어오면 왜 여지없이 힘을 쓰지 못하고 좋은 결과들을 만들어내지 못하는지 아쉽기만 합니다.

많이 파는 것 못지않게!!
                   내구성 좋은차, 고장에서도 문제가 적은 자동차로 당당히 이름을 올릴 수 있길 바랍니다. 그렇지 않다면, 
                           반쪽짜리 세계적 브랜드가 될 수밖에 없을 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