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결과_독일인이 좋아하는 자동차 브랜드

독일의 대표적 자동차 전문지 2-3곳은 매년 잡지의 특성에 맞는 대대적 설문조사를 실시하는데요. 그중 판매 부수가 가장 많은 아우토빌트가 최근 독자를 대상으로 벌였던 이미지 조사의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올해는 6만 명 이상이 참여했는데, 아무래도 자국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높기 때문에 결과 또한 독일 브랜드에 집중되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13가지 차급별로 품질 / 디자인 / 가성비로 나눠 1위부터 10위까지 순위를 매겼고, 여기에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부분이 추가됐습니다. 그리고 별도의 10가지 질문을 해서 다시 여기에 대한 대답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설문 참여를 높이기 위해 신형 5시리즈부터 기아와 현대의 소형, 준중형 모델들까지 총 5대의 자동차가 경품으로 내걸리기도 했는데요. 지금부터 결과를 바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그먼트별 결과는 항목별 3위까지만 알려드리겠습니다.)


경차 품질 부문

1위 : 폴크스바겐 (74%)

2위 : 오펠 (71%)

3위 : 스마트 (64%)


경차 디자인 부문

1위 : 오펠 (78%)

2위 : 피아트 (70%)

3위 : 스마트 (65%)


경차 가성비 부문

1위 : 현대 (74%)

2위 : 기아 (62%)

3위 : 오펠 (56%)

UP /사진=폴크스바겐

품질에서는 폴크스바겐 UP이 좋은 품질의 자동차라는 평가를 받았고, 디자인에서는 오펠 아담이 피아트 500을 비교적 넉넉하게 따돌린 것으로 보입니다. 가성비에서는 현대가 i10 덕에 1위를 했는데, i10은 경차 품질 부분에서도 4위에 이름을 올렸네요.


소형차 품질 부문

1위 : 아우디 (78%)

2위 : 폴크스바겐 (77%)

3위 : 미니 (65%)


소형차 디자인 부문

1위 : 미니 (82%)

2위 : 시트로엥 DS (81%)

3위 : 알파 로메오 (77%)


소형차 가성비 부문 

1위 : 다치아 (79%)

2위 : 현대 (70%)

3위 : 스코다 (62%)

쿠퍼 S/ 사진=미니

품질에서는 아우디의 소형 A1과 A1의 베이스인 폴크스바겐 폴로가 1%의 차이로 1,2위에 이름을 올렸고, 디자인에서도 근소하게 미니가 시트로엥 DS를 따돌렸습니다. 가성비에서는 다치아 산데로가 1위를 차지했는데, 다치아는 르노 산하 루마니아 브랜드로 경쟁 체급 모델들보다 많이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어 다치아가 만들어지는 세그먼트에서는 당해낼 브랜드가 없습니다. 


콤팩트(준중형) 품질 부문

1위 : 아우디 (81%)

2위 : 폴크스바겐 (79%)

3위 : BMW (74%)


콤팩트 디자인 부문

1위 : 알파 로메오 (84%)

2위 : 시트로엥 DS (74%)

3위 : 아우디 (70%)


콤팩트 가성비 부문

1위 : 다치아 (75%)

2위 : 스코다 (72%)

3위 : 현대 (70%)


품질은 골프를 따돌리고 아우디 A3가 1위를 이끌었네요. 디자인은 알파 로메오에게 역시 마음들이 갔고, 가성비에서는 다치아의 로간같은 모델이 역시 저렴함으로 승부해 1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품질 3위는 BMW 1시리즈에게 돌아갔네요. 참고로 현대 i30도 품질에서 9위에 올랐습니다. 


중형 품질 부문

1위 : 아우디 (85%)

2위 : BMW (82%)

3위 : 메르세데스 (77%)


중형 디자인 부문

1위 : 알파 로메오 ((89%)

2위 : BMW (82%)

3위 : 아우디 (77%)


중형 가성비 부문

1위 : 스코다 (77%)

2위 : 현대 (64%)

3위 : 기아 (58%)

수퍼브 왜건 / 사진=스코다

품질에서는 아우디 A4가 3시리즈나 C클래스보다 더 좋다고 독일인들은 봤습니다. 디자인에서는 역시 중형 줄리아 덕에 상당히 높은 지지로 1위를 차지했고 가성비에서는 스코다가 수퍼브 덕에 1위를 차지했습니다. 수퍼브는 품질에서도 5위에, 디자인에서도 7위에 스코다 이름을 올리게 했습니다. 수퍼브에 대한 평가나 이미지가 굉장히 좋아 보이네요. 개인적으로 저 역시 이 차를 높게 평가하는 편입니다.


오버 클래스 (준대형) 품질 부문

1위 : 아우디 (89%)

2위 : BMW (87%)

3위 : 메르세데스 (84%)


오버 클래스 디자인 부문

1위 : BMW (84%)

2위 : 재규어 (82%)

2위 : 아우디 (82%)


오버 클래스 가성비 부문

1위 : 현대 (63%)

2위 : 폴크스바겐 (32%)

3위 : 볼보 (30%)

가성비 부문 결과가 특이하죠? 제네시스는 거의 판매가 안 되고 있지만 후보군에 포함돼 있다 보니 독일인들이 현대라는 브랜드와 연결지어 평가한 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현대의 품질이나 디자인 성능 등이 계속 발전하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파격적 보증기간과 가격 등과 함께 묶여 판단되고 있는 듯하고, 형성된 이 이미지를 깨지 못하는 한 유럽에서 현대차는 고급 브랜드로의 성장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럭셔리 클래스 품질 부문

1위 : 아우디 (83%)

2위 : 메르세데스 (81%)

2위 : 포르쉐 (81%)


럭셔리 클래스 디자인 부문

1위 : 테슬라 (84%)

2위 : 마세라티 (80%)

3위 : 포르쉐 (75%)


럭셔리 클래스 가성비 부문

1위 : 테슬라 (45%)

2위 : 렉서스 (37%)

3위 : 아우디 (35%)


카브리오(5만 유로 이하) 품질 부문

1위 : 아우디 (80%)

2위 : BMW (75%)

2위 : 메르세데스 (75%)


카브리오(5만 유로 이하) 디자인 부문

1위 : BMW (73%)

2위 : 아우디 (70%)

2위 : 마쯔다 (70%)


카브리오(5만 유로 이하) 가성비 부문

1위 : 마쯔다 (71%)

2위 : 피아트 (62%)

3위 : 포드 (58%)

가성비 1위에 오른 마쯔다의 MX-5


카브리오 (5만 유로 이상) 품질 부문

1위 : 포르쉐 (81%)

2위 : 메르세데스 (75%)

3위 : 아우디 (72%)


카브리오 (5만 유로 이상) 디자인 부문

1위 : 포르쉐 (83%)

2위 : 재규어 (79%)

3위 : 알파 로메오 (77%)


카브리오 (5만 유로 이상) 가성비 부문

1위 : 알파 로메오 (35%)

2위 : 재규어 (33%)

3위 : 포르쉐 (30%)


콤팩트 SUV 품질 부문

1위 : 폴크스바겐 (75%)

2위 : 아우디 (74%)

3위 : BMW (67%)


콤팩트 SUV 디자인 부문

1위 : 랜드로버 (70%)

2위 : 폴크스바겐 (65%)

3위 : 기아 (60%)


콤팩트 SUV 가성비 부문

1위 : 다치아 (84%)

2위 : 쌍용 (70%)

3위 : 라다 (69%)

콤팩트 SUV 품질에서는 폴크스바겐 티구안이 X1이나 Q3를 따돌렸습니다. 디자인은 이보크의 역할이 결정적이었고요. 가성비에서는 다치아 더스터가 넉넉한 가격 차이만큼 지지율의 차이도 보였습니다. 쌍용이 가성비 2위인 것은 티볼리 때문인 듯한데, 티볼리급 소형 SUV가 많아지면 카테고리가 하나 더 늘어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중형 이상 SUV 품질 부문

1위 : 아우디 (82%)

2위 : BMW (76%)

3위 : 볼보 (73%)


중형 이상 SUV 디자인 부문

1위 : 랜드로버 (76%)

2위 : 재규어 (74%)

3위 : 볼보 (73%)


중형 이상 SUV 가성비 부문

1위 : 스코다 (64%)

2위 : 기아 (63%)

3위 : 현대/쌍용 (61%)


스포츠카 품질 부문

1위 : 포르쉐 (80%)

2위 : 아우디 (77%)

3위 : BMW/메르세데스 (74%)


스포츠카 디자인 부문

1위 : 포르쉐 (82%)

2위 : 재규어 (78%)

3위 : 알파 로메오 (76%)


스포츠카 가성비 부문

1위 : 포드 (67%)

2위 : 닛산 (57%)

3위 : 스바루 (54%)

911 GT3 / 사진=포르쉐

이 외에 콤팩트 밴 부분에서는 폴크스바겐이 투어란 덕에 품질 1위와 디자인 1위를 차지했고 가성비는 다치아에게 1위 자리가 돌아갔습니다. 승합차를 포함한 대형밴 부분에서는 역시 멀티밴 승합차로 폴크스바겐에 품질 1위와 디자인 1위를, 가성비에서는 포드 갤럭시가 가성비 1위를 세아트의 알함브라를 간발의 차이로 따돌리고 1위에 올랐습니다. 


또 하이브리드에서는 토요타가 73%로 압도적으로 1위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서도 토요타가 1위, 그리고 전기차와 내연기관 대체 동력 부문에서 모두 테슬라가 1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아우디 품질 1위 최대

세그먼트별로 봤을 때 아우디가 품질 부분에서 총 7개 세그먼트에서 1위를 차지했는데요. 독일에서 아우디에 대한 평가가 어떤지를 단적으로 볼 수 있는 결과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 뒤로는 폴크스바겐이 4개 세그먼트에서, 포르쉐가 2개 세그먼트에서 각각 품질 1위 타이틀을 얻었습니다.


반대로 디자인의 경우는 경쟁이 치열했는데요. 알파 로메오, BMW, 폴크스바겐, 포르쉐, 랜드로버가 각각 2개 1위 타이틀을 거머쥐었고 미니, 오펠, 테슬라가 1개씩의 1위 타이틀을 얻어냈습니다. 가성비는 역시 다치아가 4개 세그먼트에서 1위를, 포드, 현대, 스코다가 2개 부분에서 1위, 알파 로메오와 테슬라, 마쯔다가 1개의 1위 타이틀을 얻었습니다.

S4 / 사진=아우디

질문 1 : 2016년 한 해 동안 모터스포츠에서 성공적이었던 브랜드는?

1위 : 메르세데스 (92%)

2위 : 아우디 (81%)

3위 : BMW (76%)

4위 : 포르쉐 (74%)

5위 : 폴크스바겐 (44%)

역시 F1에서 좋은 결과를 얻은 메르세데스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올해 페라리나 그 밖의 팀이 좋은 결과를 낸다면 또 내년 순위가 바뀔 수 있을 텐데, 과연 그렇게 될지도 지켜볼 부분이네요.


질문 2 : 스포티한 자동차를 만드는 브랜드는?

1위 : 포르쉐 (94%)

2위 : BMW (92%)

3위 : 알파 로메오 (89%)

4위 : 마세라지 (87%)

5위 : 아우디 (84%)


질문 3 : 스포티한 엔진을 만드는 브랜드는?

1위 : BMW (82%)

2위 : 포르쉐 (70%)

3위 : 아우디 (63%)

4위 : 알파 로메오 (59%)

5위 : 마세라티 (56%)

사진=BMW


질문 4 : 진취적인 기술을 선보인 브랜드는 어디라고 보는가?

1위 : BMW (88%)

2위 : 메르세데스 (85%)

3위 : 아우디 (82%)

4위 : 테슬라 (81%)

5위 : 토요타 (63%)


질문 5 : 신뢰할 만한 자동차를 만드는 회사는?

1위 : 메르세데스 (87%)

2위 : 아우디 (83%)

2위 : BMW (83%)

4위 : 토요타 (79%)

5위 : 마쯔다 / 볼보 / 폴크스바겐 (72%)


질문 6 : 높은 기본 안전성을 보여주는 브랜드는?

1위 : 메르세데스 (94%)

2위 : BMW (90%)

3위 : 아우디 (88%)

4위 : 볼보 (87%)

5위 : 폴크스바겐 (76%)


질문 7 : 높은 재판매 가치의 브랜드

1위 : 메르세데스 (88%)

2위 : 아우디 (85%)

3위 : BMW (84%)

4위 : 포르쉐 (83%)

5위 : 폴크스바겐 (67%)

실제로 중고차 시장에서는 포르쉐의 가격이 가장 안 떨어지는 것으로 어느 기관의 조사에서 밝혀졌죠. 독일인들은 그러나 메르세데스를 더 높게 봤습니다. 시장과 소비자의 인식 사이에 약간의 차이가 있고, 따라서 포르쉐 중고차 가격에 대해서는 비싸다라고 여길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질문 8 : 좋은 고객 서비스를 보인 브랜드는?

1위 : 스바루 (84%)

2위 : 메르세데스 (83%)

3위 : BMW / 볼보 (80%)

5위 : 아우디 (77%)

보통 벤츠나 토요타 등이 높은 점수를 얻었는데 이번에는 스바루의 고객 서비스를 가장 만족스러워했습니다. 기아도 이 부분에서 6위에 이름을 올렸고 늘 순위가 높던 토요타는 7위로 내려앉았습니다. 직영점 수가 줄어든 것이 영향을 끼친 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질문 9 : 친환경적인 엔진(동력원)을 만드는 곳은?

1위 : 테슬라 (75%)

2위 : 토요타 (53%)

3위 : BMW (46%)

4위 : 메르세데스 (40%)

5위 : 오펠 (35%)


질문 10 : 연비 효율적인 엔진을 만드는 곳은?

1위 : 테슬라 (52%)

2위 : BMW (50%)

3위 : 토요타 / 폴크스바겐 (47%)

5위 : 오펠 (41%)

모델X /사진=테슬라 홈페이지

이 외에 요즘 큰 흐름인 커넥티드카와 관련한 질문도 있었습니다. 우선 인터넷 자동차로 이미지를 잘 잡은 곳으로는 88%의 지지로 BMW가 1위에 올랐고 그 뒤를 이어 아우디와 메르세데스가 77%로 공동 2위, 폴크스바겐이 62%로 4위, 오펠이 61%로 5위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BMW는 스마트폰과 인터넷 연결성, 각종 보조장치, 메뉴 및 사용의 편의성, 그리고 좋은 인터넷 서비스 등, 커넥티드카 전 항목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일부 유료 서비스를 제공만 빼면, BMW 오너로 커넥티드카에 대한 만족도는 저도 아주 좋은 편인데요. 커넥티드카가 자동차의 주요 트랜드인 만큼 BMW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이끄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독일에서는 역시 프리미엄 3사가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는 게 이런 브랜드 선호도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또 포르쉐의 스포츠카로서의 절대적 지위, 거기에 폴크스바겐에 대한 여전한 신뢰 등이 드러난 내용이 아니었나 합니다. 그리고 하나 더 추가하자면, 테슬라에 대해 좋은 인상을 갖고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끝으로 자동차를 살 때 독일 사람들은 어떤 것을 기준으로 삼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위 : 높은 신뢰성 (85%)

2위 : 좋은 조립 품질 (82%)

3위 : 좋은 디자인 (71%)

4위 : 좋은 가성비 (71%)

5위 : 풍부한 기본 사양 (70%)

6위 : 편안함 (67%)

7위 : 높은 기본 안전성 (57%)

8위 : 낮은 유지비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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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폴로 2017.03.29 09:55 신고

    차의 성능, 옵션 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신뢰도 이군요.
    자동차 업계가 새겨 들어야 할 것 같네요.

    • 신뢰도라는 게 사실 참 막연한 듯한데, 그 신뢰도를 어떻게 하면 만들 수 있는지는 결국 제조사들이 이해하느냐 못하느냐의 차이가 아닐까 싶네요.

  • 2017.03.29 23:59 신고

    높은 신뢰성과 좋은 품질이면 렉서스일텐데 왜 잘 안팔릴까요??
    렉서스를 비롯한 일본차들의 내구와 품질은 우수한데 유럽에서는 왜 잘 안팔리는지 궁금합니다.

    • 일본차는 기본적으로 유럽에서는 큰 인기가 없습니다. 유럽인들은 안락함보다는 역시 역동적, 그 주행성능에 좀 더 초점을 맞추거든요. 렉서스는 전형적인 미국인들의 취향에 맞춰 개발된 브랜드인지라 그런 면에서 유럽에서는 힘을 많이 못 쓴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 나그네 2017.03.30 04:57 신고

    위에 콤팩트카 부문에서 말이죠 현대 i30 품질에서 9위한게 3세대 신형 i30 인가요? 아님 구형모델 인가요?

    • 신형이 올 1월부터 판매되기 시작했걷느요? 설문조사가 언제까지 이어졌는지 정확히 기억은 안 나는데, 아무래도 구형에 대한 평가가 아닐까 합니다.

  • 겉보리 2017.03.30 20:10 신고

    현대-기아가 출시하지 않은 부문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부문에서 가성비 상위에 이름을 올린 것이 눈에 띄네요.
    그 순위도 흥미롭지만 10개의 질문에서 높은 지지를 받는 게 더 중요해 보입니다. 아직 유럽에서의 평가는 갈 길이 멀군요.

    • 가성비는 두 가지 측면에서 봐야 할 거 같습니다. 우선은 말 그대로 가격이 상대적으로 동급에서 저렴한 부분, 그리고 두 번째는 저렴하지만 그만큼 성능은 나쁘지 않다는 부분입니다. 현대는 전자와 후자가 모두 포함된다 보여지고요. 다치아는 좀 더 전자에 무게가 간다고 보면 될 듯하네요. 현대가 많이 이미지 개선도 하고 성능 개선도 이뤘지만 일반 소비자 인식을 바꾸기까지는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 Favicon of http://gbworld.tistory.com BlogIcon 봉잡스 2017.03.31 01:22 신고

    굉장히 정성스러운 포스팅입니다. 유익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Johnny parker 2017.03.31 12:19 신고

    Danke ^^♡

  • sang 2017.04.02 11:12 신고

    소문으론 현대차 수출 차량의 제원이 더 좋다던데 사실인가요? 사실이라면 우리나라랑 평판이 다른 이유가 있다는건데...이름이 올라간게 좋은건지 나쁜건지 모르겟네요 ^^;; bmw 정말 죽기전에 꼭 타고싶네요 ㅎㅎ 좋은 포스팅 감사해요

    • 글쎄요. 유럽의 경우 우리나라와 법규상 큰 차이가 없어서 일단 드러나는 차이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정확한 내용은 확인할 길이 없으니 제가 뭐라 답을 못 드리겠네요. ^^;

  • 슈마허 2017.04.03 18:26 신고

    와우... 아우디가 싹쓸이 했네요..
    독일에서 아우디의 인기는 대단하고는 들었지만 저렇게 거의 모든 부분에서 1등을 독식하다니.. 대단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 대단한 거까지는 잘 모르겠지만 적어도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독일에서 아우디 이미지가 나쁘진 않습니다. ^^

  • 디젤마니아 2017.04.04 21:11 신고

    아우디가 그동안, 한국에서는 서비스센터의 부족으로 고질적인 서비스 대기 시간으로 인해 만족도가 무척 낮아, 잔고장이 많다는 오명까지 쓰게 된 것은 아닐까 생각합니다. 다행히, 최근에 아우디 코리아는 최근 판매금지 사태를 기회로 삼아 서비스를 대폭 확중,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어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유럽에서 괜찮은 평가를 받는 현대i10 이 한국에선 볼 수조차 없어서 항상 아쉽네요.

    • 문제를 알면 그걸 바꾸려 노력해야죠. 그러면 분명 소비자들이 인정해줄 겁니다. i10뿐만 아니라 i20이나 iX20 같은 모델들도 참 아쉽게 생각해요.

  • 세나 2017.04.18 14:34 신고

    유럽에 가보면 아우디가 특히 많이 보이는 이유가 있었네요. 우리나라에선 벤츠나 비엠에 가려진 측면이 있는데 합리성을 중요시하는 유러피언들은 아우디를 제일 좋아하는군요.

    • 유럽인들이 아우디를 제일 좋아한다고 결론을 내리기 보다는 독일에서 아우디가 뜨고 있다고 보는 게 정확하지 않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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