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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자동차 세상/순위와 데이터로 보는 자동차 정보

요즘 독일에서 잘 팔리고 있는 SUV들



요즘 계속해서 SUV와 관련한 포스팅을 하게 되는데요. 이거 맛있는 음식도 한 두 번이지 말입니다. (군대 말투까지 나오네요) 어쨌든 오늘 그리고 다음 주에 한 번 정도 더 (소형 SUV 신차 소식) SUV를 다루고 당분간 이와 관련한 소식은 자제하도록 할까 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건 독일에서 상반기 동안 팔린 SUV들 성적, 그리고 평가, 또 추천 모델 등이 종합적으로 정리된 내용입니다. 콤팩트/ 소형 / 대형급으로 나눠 10위부터 1위까지 판매량 기준 성적을 공개해드리겠고요. 그 다음에 독일 유력잡지에서 해당 SUV를 별점으로 평가한 내용을 더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각 모델별 추천하는 트림까지. 제법 괜찮은 정보가 되지 않겠나 싶습니다.

 

여기서의 별점 평가는 성능 평가를 종합한 것이고, 또 추천 차량의 경우도 전문가들의 주관적 관점이니까 꼭 이 내용들에 얽매일 필요는 없다는 점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자 그러면 독일인들은 올 상반기 어떤 SUV를 많이 샀는지 10위부터 역순으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콤팩트 SUV 부문


 

10위: 마쯔다 CX-5

판매량 : 6,969대 (독일 내 상반기 기준)

가솔린 : 160 & 165마력 (23,890유로부터 시작)

디젤 : 150 & 175 마력 (25,990유로부터 시작)

추천 트림 : CX-5 2.2 스카이액티브-D (150마력 디젤, 앞바퀴 굴림, 6단 수동, 25,990유로부터)

전문지 평점 : ★★★★ 1/2  별 네 개 반 (다섯 개 만점)


 

 

9위: 포드 쿠가 

판매량 : 7,453대

가솔린 : 150 & 182마력 (24,550유로부터 시작)

디젤 : 140 & 163마력 (27,050유로부터 시작)

추천 트림 : 쿠가 1.6 에코부스트 (150 마력 가솔린, 앞바퀴 굴림, 6단 수동미션, 24,550유로부터)

전문지 평점 : ★★★★☆  별 네 개

 

 

8위 : 메르세데스 GLK

판매량 : 8,904대

가솔린 : 211 & 306마력 (44,149유로부터 시작)

디젤 : 143에서 265마력까지 (36,653유로부터 시작)

추천 트림 : GLK 220 CDI (170마력 디젤, 사륜구동, 7단 트로닉 자동미션, 43,257유로부터)

전문지 평점 : ★★★★☆  별 네 개

 

 

7위 : 현대 ix35 

판매량 : 9,485대

가솔린 : 135 & 163 마력 (20,840유로부터 시작)

디젤 : 116에서 184마력까지 (24,040유로부터 시작)

추천 트림 : 2.0 CRDi (136마력 디젤, 앞바퀴 굴림, 6단 수동, 25,540유로부터)

전문지 평점 : ★★★1/2  별 세 개 반

 

 

6위 : 아우디 Q5

판매량 : 10,989대

가솔린 : 180에서 272마력까지 (37,900유로부터 시작)

디젤 : 150에서 313마력까지 (35,500유로부터 시작)

추천 트림 : 2.0 TDI (177마력 디젤, 콰트로, S트로닉 미션, 42,200유로부터)

전문지 평점 : ★★★★1/2  별 네 개 반

 

 

5위 : BMW X3

판매량 : 11,103대

가솔린 : 184에서 306마력까지 (38,200유로부터 시작)

디젤 : 143에서 313마력까지 (36,600유로부터 시작)

추천 트림 : 20d (184마력 디젤, 사륜 xDrive, 8단 자동미션, 42,250유로부터)

전문지 평점 : ★★★★1/2  별 네 개 반

 

 

4위 : BMW X1

판매량 : 12,169대

가솔린 : 150에서 245마력까지 (27,950유로부터 시작)

디젤 : 116에서 218마력까지 (29,400유로부터 시작)

추천 트림 : 18d (143마력 sDrive, 6단 수동미션, 30,900유로부터)

전문지 평점 : ★★★★☆  별 네 개

 

 

3위 : 아우디 Q3

판매량 : 12,656대

가솔린 : 170 & 211마력 (31,850유로부터 시작)

디젤 : 140 & 177마력 (30,250유로부터 시작)

추천 트림 : 2.0 TDI (140마력 디젤, 콰트로, S트로닉, 34,150유로부터)

전문지 평점 : ★★★★☆ 별 네 개

 

 

2위 : 닛산 콰시콰이

판매량 : 12,746대

가솔린 : 117 & 141마력 (19,890유로부터 시작)

디젤 : 110에서 150마력까지 (21,840유로부터 시작)

추천 트림 : 아센타 1.6 dCi (130마력 디젤, 6단 수동 미션, 26,150유로부터)

전문지 평점 : ★★★1/2  별 세 개 반

 

 

1위: 폴크스바겐 티구안

판매량 : 30,271대

가솔린 : 122마력부터 210마력까지 (24,750유로부터 시작)

디젤 : 110마력부터 177마력까지 (26,675유로부터 시작)

추천 트림 : 2.0 TDI (140마력 디젤, 사륜 DSG 스포츠 & 스타일, 34,175유로부터)

전문지 평점 : ★★★★1/2  별 네 개 반


 

콤팩트에서는 역시 티구안이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추천 모델의 가격이 비싸다는 Q3 추천 사양과 거의 비슷하죠? 전체적으로는 부담 없는 가격에 모든 면에서 골고루 좋은 평가를 받고 있지만 이 것 저 것 채우면 가격은 프리미엄급까지 올라가게 됩니다. 사실 브랜드만 프리미엄이 아니지 티구안은 컴팩트 SUV의 프리미엄 모델이라 불러도 손색이 없다는 생각입니다.

 

 

 

소형 SUV 부문

 

10위 : 르노 캡쳐

판매량 : 1,461대

가솔린 : 90 & 120마력 (15,290유로부터 시작)

디젤 : 90마력 (17,090유로부터 시작)

추천 트림 : TCe 90 (90마력 디젤, 앞바퀴 굴림, 5단 수동, 17,090유로부터)

전문지 평점 : ★★★★☆  별 네 개

 

 

9위 : 푸조 2008

판매량 : 1,560대

가솔린 : 82 & 120마력 (14,700유로부터 시작)

디젤 : 92 & 115마력 (18,950유로부터 시작)

추천 트림 : 1.6 e-HDi 92 (92마력, 스톱 & 스타트 기본, 앞바퀴 굴림, 5단 수동미션, 18,950유로부터)

전문지 평점 : ★★★★☆  별 네 개

 

 

8위 : 스즈키 그랜드 비타라

판매량 : 1,664대

가솔린 : 106에서 169마력까지 (19,990유로부터 시작)

디젤 : 129마력 (24,390유로부터 시작)

추천 트림 : X30 1.9 DDiS (129마력 디젤, 사륜구동!, 5단 수동, 29,990유로부터)

전문지 평점 : ★★★☆☆  별 세 개

 

 

7위 : 스즈키 짐니

판매량 : 1,906대

가솔린 : 86 마력 (15,190유로부터 시작)

디젤 : 없음

추천 트림 : 가솔린 86마력 단일 모델 (사륜구동! 5단 수동, 16,090유로)

전문지 평점 : ★★☆☆☆  별 두 개 ㅜ.ㅜ

 

 

6위 : 미쓰비시 ASX

판매량 : 3,213대

가솔린 : 117마력 (18,990유로부터 시작)

디젤 : 150마력 (24,690유로부터 시작)

추천 트림 : 1.8 DI-D (150마력 디젤, 앞바퀴 굴림, 6단 수동, 24,690유로)

전문지 평점 : ★★★1/2  별 세 개 반

 

 

5위 : 미니 컨트리맨

판매량 : 3,974대

가솔린 : 98에서 218마력까지 (20,350유로부터 시작)

디젤 : 90에서 143마력까지 (22,150유로부터 시작)

추천 트림 : 컨트리맨 쿠퍼 (122마력 가솔린, 앞바퀴 굴림, 6단 수동, 22,650유로)

전문지 평점 : ★★★★☆  별 네 개

 

 

4위 : 닛산 쥬크

판매량 : 4,690대

가솔린 : 94에서 200마력까지 (15,450유로부터 시작)

디젤 : 110 마력 (18,990유로부터 시작)

추천 트림 : 1.5 dCi 아센타 (110마력 디젤 )

전문지 평점 : ★★★☆☆  별 세 개

 

 

3위 : 다치아 두스터

판매량 : 7,077대

가솔린 : 105마력 (10,490유로부터 시작)

디젤 : 90, 107 & 110마력 (13,890유로부터 시작)

추천 트림 : 1.6 앞바퀴 굴림 프레스티지 (105마력 가솔린, 5단 수동 , 14,390유로)

전문지 평점 : ★★★☆☆ 별 세 개

 

 

2위 : 오펠 모카

판매량 : 10,883대

가솔린 : 115 & 140마력 (18,990유로부터 시작)

디젤 : 130마력 (23,775유로부터 시작)

추천 트림 : 1.7 CDTI에디션 (130마력 디젤, 앞바퀴 굴림, 6단 수동, 23,775유로)

전문지 평점 : ★★★★☆ 별 네 개


 

 

1위 : 스코다 예티


판매량 : 11,354대

가솔린 : 105에서 160마력까지 (18,650유로부터 시작)

디젤 : 105에서 150마력까지 (21,550유로부터 시작)

추천 트림 : 1.4 TSI (122마력 가솔린, 앞바퀴 굴림, 7단 DSG, 24,950유로)

전문지 평점 : ★★★★1/2  별 네 개 반


 

스코다 예티가 판매와 평가에서 모두 최고의 성적과 점수를 받았습니다. 예티 좋다는 말씀은 벌써 여러차례 드렸죠. 다만 여러가지 이유로 스코다 브랜드가 한국에 들어가지 못하는 게 좀 아쉽긴 하네요. 그리고 소형 SUV만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가솔린과 디젤의 라인업에서 디젤 보다는 대체적으로 가솔린에 좀 더 무게 중심이 쏠려 있다는 점입니다. 앞으로 한국에 등장할 소형 SUV들도 이런 경향이 반영되지 않겠나 예상되네요. 

 

 

 

대형급 SUV 부문

 

10위 : 메르세데스 G클래스

판매량 : 1,134대

가솔린 : 435 & 557마력까지 (95,438유로부터 시작)

디젤 : 258마력 (73,126유로부터 시작)

추천 트림 : GL 500 ( 435마력 가솔린, 95,438유로부터)

전문지 평점 : ★★★★1/2  별 네 개 반

 

 

9위 : 레인지 로버

판매량 : 1,230대

가솔린 : 510마력 (113,800유로부터)

디젤 : 258 & 339마력 (89,100유로부터 시작)

추천 트림 : SD V8 (339마력 디젤, 107,300유로부터)

전문지 평점 : ★★★★1/2  별 네 개 반

 

 

8위 : 현대 산타페

판매량 : 1,252대

가솔린 : 192마력 (29,990유로부터)

디젤 : 150 & 197마력 (32,920유로부터 시작)

추천 트림 : 2.2 CRDi (197마력 디젤, 37,570유로부터)

전문지 평점 : ★★★1/2  별 세 개 반

 

 

7위 : 지프 그랜드 체로키

판매량 : 1,531대

가솔린 : 286에서 468마력까지 (46,500유로부터 시작)

디젤 : 190 & 250마력 (45,550유로부터 시작)

추천 트림 : 3.0 V6 밀티젯 리미티드 (52,900유로부터)

전문지 평점 : ★★★★1/2  별 네 개 반

 

 

6위 : BMW X6

판매량 : 1,610대

가솔린 : 306 & 407마력 (63,200유로부터)

디젤 : 245에서 381마력까지 (62,500유로부터 시작)

추천 트림 : X6 xDrive 30d (245마력 디젤, 62,500유로부터)

전문지 평점 : ★★★1/2  별 세 개 반!

 

 

5위 : BMW X5 

판매량 : 2,899대

가솔린 : 306 & 407마력 (56,000유로부터)

디젤 : 245에서 381마력까지 (55,300유로부터 시작)

추천 트림 : xDrive 30d (245마력, 55,300유로부터)

전문지 평점 :  ★★★★1/2  별 네 개 반

 

 

4위 : 레인지 로버 스포츠

판매량 : 2,984대

가솔린 : 510마력 (88,300유로부터)

디젤 : 258 & 292마력 (59,600유로부터)

추천 트림 : TD V6 SE(258마력 디젤 , 8단 자동미션, 64,800유로)

전문지 평점 : ★★★★1/2  별 네 개 반

 

 

3위 : 포르쉐 카이엔

판매량 : 3,993대

가솔린 : 300에서 550마력까지 (58,525유로부터 시작)

디젤 : 245 & 382마력 (61,976유로부터)

추천 트림 : 카이엔 디젤 팁 트로닉S (245마력 디젤, 61,976유로)

전문지 평점 : ★★★★☆  별 네 개

 

 

2위 : 폴크스바겐 투아렉

판매량 : 4,697대

가솔린 하이브리드 : 380마력 (77,350유로부터)

디젤 : 204에서 340마력까지 (50,850유로부터 시작)

추천 트림 : 3.0 V6 TDI 블루모션 (245마력 디젤, 8단 자동미션, 53,650유로부터)

전문지 평점 : ★★★★☆ 별 네 개


 

 

1위 : 메르세데스 벤츠 M클래스


판매량 : 5,939대

가솔린 : 306에서 525마력까지 (57,715유로부터 시작)

디젤 : 204 & 258마력 (55,990유로부터)

추천 트림 : ML 350 블루텍 4매틱 (258마력 디젤, 7단 자동미션, 59,560유로)

전문지 평점 : ★★★★1/2  별 네 개 반


 

현대 싼타페와 BMW X6의 전문지 평점이 낮은 게 인상(?)적이었는데요. 특히 같은 플랫폼을 쓰는 X5와 X6가 상반된 평가를 받은 것은 X6이 여전히 독일 내에서 정체성이나 실용성에서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듯 보입니다. 쿠페라고 하기엔 너무 크고 둔하다는 거죠. X5에 비해 더 나은 게 없다는 평가는 X6이 어떤 지점에서 변화를 줘야 할 것인지 알려주는 것 같네요. 

 

대형급 SUV는 독일차 1,2,3위의 아성이 깨지느냐도 하나의 관심사입니다. 가장 유력한 것은 레인지 로버 스포츠가 본격적으로 팔리게 되는 올 하반기 순위가 아닐까 싶은데, 과연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요? 아무튼 세상은 넓고 타고 싶은 SUV는 참 많습니다아~ 시원한 금요일 되시기 바랍니다. 읽느라 고생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