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Auto 이야기

VW 티구안 시승하며, 콤팩트 SUV에 바라는 점

오늘은 짧은 거 하나 포스팅합니다.

엊그제 티구안 4모션 디젤 모델을 시승했습니다. 사진도 당연히 많이 찍었죠. 마지막으로 엔진룸을 찍기 위해 보닛을 열었는데 하마터면 다칠 뻔했습니다. 그냥 아무 생각없이 보닛을 들어올린 왼손을 놓고 카메라를 잡으려 했거든요. 옆에 있던 동료가 아니었음 큰일날 뻔 했습니다. 

그러고보니 이 차 보닛 지지대가 개스리프터가 아니라 그냥 옛날식 지지대였습니다.

이게 시승한 신형 티구안입니다. 독일 내에서도 주문하면 6개월 이상 기다려야 한다는 인기 모델이죠.

 

보시는 것처럼 쇠막대 지지대입니다. 흔히 얘기하는 보닛 쇼바가 없습니다 차 가격이 독일 기준으로 보면 투산 보다 3천 유로, 스포티지 보다 약 4천 5백 유로 이상 비쌉니다. 우리 돈으로 따지면 4백 5십만 원, 6백 7십만 원 가량 더 비싼차죠.

티구안 차값이 한국에선 투산이나 스포티지 기준으로 독일에서의 가격차 보다  더 난다고 얘기하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유럽에선 투산과 스포티지가 유럽연합에 속한 국가인 체코와 슬로바키아에서 조립해 판매가 되기 때문에 관세가 적용이 안됩니다. 거기다 한국조립이 아니라 유럽조립이기 때문에 차량 판매가 책정은 한국과 다를 수밖에 없다는 것도 참고하셨음 합니다.

반대로 티구안은 한국에 들어갈 때 관세와 기타 물류비용이 아직 적용이 되겠죠? 물론 많이 팔리니까 그만큼 좀 더 깎아주면 좋겠죠. 어쨌든 혹시나 가격에 오해가 있을까봐 설명을 드려 봤습니다.

이처럼 프리미엄급을 제외하면 가장 비싼 축에 드는 (혼다 CR-V 디젤 모델이 가격이 좀 쎄지만 이 차는 2.2리터 엔진이 장착됩니다.) 티구안이 아직도 개스리프터가 적용이 안되고 있다는 건 다소 의외란 생각입니다. 양산형 메이커들 준중형급 컴팩트 SUV가 모두 저런 식이라고 하는데, 왜 그럴까요?

요즘 추세가 개스 리프터를 작은 차량에도 장착하는 것임을 볼 때, 굳이 SUV에, 그것도 보닛 무겁디 무거운 이런 티구안 같은 차가 아직도 저런 식을 고수한다는 건 원가절감의 이유 외엔 달리 설명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성능이나 가격, 그리고 대단한 인기에 따른 명성(?)을 생각하면 이제 바뀌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원가요? 이거 가격 얼마 안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굳이 애프터 마켓에서 추가로 돈들여 보닛 쇼파 부착하는 번거로움을 고객에 주지 않아도 된다는 얘기죠. 여성 운전자들은 보닛 열지 말란 말인가요?(너무 무거움)

이건 Q3 엔진룸 사진입니다. 티구안과 같은 플렛폼 씁니다. 엔진도 똑 같은 거 씁니다. 그런데 개스 리프터죠. 프리미엄급인데 같이 비교하면 쓰남요..라고 얘기하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네 그렇죠. 아우디는 프리미엄이니까요. 가격 차도 제법 납니다.

참고로 알려드릴게요.

2.0리터 140마력 Q3 전륜 모델과 4륜 2.0 티구안의 가격이 같습니다. 만약 아우디 사륜 모델인 콰트로가 달리면(콰트로는 177마력 엔진만 적용) 올라가고 가격도 우리 돈으로 천만 원 가까이 Q3가 더 비싸지죠. 한국에 들어가는 티구안 가격과 아우디 Q3 콰트로 (177마력)의 가격차이가 천만 원 정도 나면 독일 현지에서의 차이랑 비슷한 것이라 보면 됩니다. 170마력 티구안 4모션으로 갖다 붙여도 아우디 Q3 콰트로 디젤에 비해 6백만 원 가량 쌉니다. 이렇듯 차이가 있긴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차의 성능만 놓고 보면  성격적인 차이(이건 시승기에서 자세히 다룰 예정)외엔 두 차량의 편차는 그리 커 보이지 않습니다. 브랜드의 차이만 선명할 뿐이죠. 워낙 비싼 인건비로 유명한 독일이니 차 가격이 쎈 것은 이해가 되지만 그래도 개스 리프터 하나 못 달아줘서야 쓰나 싶습니다.

티구안이 개스 리프터 달아주면 다른 경쟁 모델들도 달아주겠죠. 뭐 바람은 이렇습니다만 과연 이게 언제쯤 적용이 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거 같습니다. 아무것도 아닌 거지만 이런 것에도 소비자들이 목소리를 낼 줄 알아야 합니다. 티구안 사는 분들은 꼭 딜러분들께 얘기하세요. 개스 리프터도 안달아주고 티구안 뭐하는 거냐구요. ^^

티구안 시승기는 아래 클릭

http://www.themotorstar.com/ou/ou_view.asp?bid=ou&idx=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