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자동차 갤러리

못생긴 차 순위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차들

사람을 외모로 평가하는 것이 좋은 것이 아니듯, 차를 생긴 것만으로 가치를 논하는 것도 좋은 접근은 아닙니다. 하지만 잔인하게도 못난이 차들에 대한 평가나 순위 매기기는 계속되고 있는 편인데요. 어제도 독일 모 잡지가 가장 못생긴 차들이라는 제목으로 많은 차들을 소개했더군요.

가만히 보다 보니, 늘 등장하는 녀석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해서 오늘은, 못생긴 차 타령 때 마다 빠지지 않고 이름을 올리는 차량들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해당 자동차를 디자인한 분들에겐 참 잔인한 내용일 거란 생각이 드네요. 어쨌든 이미 여러 나라 , 여러 매거진에서 다뤄진 중복 모델들 한 번 보시죠. 이견도 있고 반론도 있고, 추가하고 싶은 모델도 있을 텐데요. 주말에 맞게 그냥 오늘은 가볍게 감상하는 마음으로 쭉 보셨음 합니다.

 

 

메르세데스 Vaneo

그래~ 나와야지...라며 고개를 끄덕이는 분들도 계실 테고, 뭔 차인지 몰라 갸우뚱할 분도 계실 거 같습니다. 벤츠가 처음 만들어 본 미니밴 모델인데요. A클래스를 베이스로 하고 있습니다. 2001년에 나왔다고 2005년에 단종되고, 그 후엔 못났다는 얘기에 상처를 받았는지 도통 후속 모델이 보이지가 않고 있습니다. 독일 매거진 중 한 곳에선 A필러를 타고 오르는 급격한 지붕 높이 때문에 노틀담 곱추에 나오는 콰지모도 같다는 얘기까지 했습니다. 콰지모도가 자존심 상했을까요, 아니면 바네오가 자존심 상했을까요?

 

 

아우디 Q7

뜻밖의 모델이 나왔나요? 그런데 이 차도 제 기억만으로도 두 번 이상 못생긴 차 리스트에 들어 있었습니다. 너무 두툼한 외형이 날렵하고 강한 느낌의 SUV과는 안 어울린다는 게 대체적인 평가인데요. 형과는 달리 동생 Q5는 다행스럽게(?)도 혹평은 면했습니다. 곧 다음 세대 모델이 나올 텐데, 어떻게 바뀔지 기대를 해보고 싶네요.

 

 

BMW X6

헐~ 이라는 소리가 들리는 거 같습니다. 이 차가 뭐가 어때서욧! 막 이렇게 따지는 소리도 들리네요. 그런데 X6은 못생긴 차 순위에서 그 이름을 자주 보게 된다는 거죠. SUV 스포츠 쿠페라는 게 도대체 뭐냐? 라고 아예 대놓고 컨셉 자체에 혹평을 가하는 비평가도 있습니다. 한 마디로 실용성은 없고 과시하기 위해 타는 차라는 게 X6이라는 건데요. 음...저도 조심스럽게 의견을 말씀드리자면,

 

실용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유럽인들 관점에서 보자면 맞는 얘기인 듯도 싶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차가 잘 팔린다는 거예요. 다들 망할 거라 생각했지만 매우 잘 팔리고, 결국 이런 이유로 경쟁 메이커들도 SUV쿠페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채비를 갖췄습니다. 어떻게 보면 돈 있는 분들의 잠재되어 있는 소비 심리를 잘 건드렸다고도 봐야겠습니다. 엉덩이가 너무 높고 위압적인 게 좀 그렇긴 합니다만, 몰고 다니면 시선은 좀 받을 만하다 생각됩니다. 

 

 

폰티악 아즈텍

자알~ 알려진, 굳이 소개가 필요없는 아즈텍입니다. 항상 탑3 안에 들 정도로 이 부분에선 존재감이 대단한 모델이죠. 전 폰티악 아즈텍을 볼 때 마다 이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 '탁상행정의 자동차화'. 현실과는 동떨어진 디자인이 현실화 되었을 때 이런 결과물이 나오는 게 아닐까요? 그래도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미국 드라마 '브레이킹 배드'의 주인공인 화학선생님이 타고 다니는 차로 친근감을 주고는 있습니다.

 

 

포드 스콜피온2

슬픈 눈망울을 하고 있어서일까요? 전 이 차에 괜히 연민을 느낍니다. 의외로 많이 못생긴 차 순위에서 보게 되는데요. 1994년에서 98년까지 생산된 차니까 실제로 길거리에선 거의 보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도 오~~래도록 못생긴 차 리스트의 한 부분을 지키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피아트 멀티플라

왕의 귀환! 폰티악 아즈텍도 이 차 앞에선 꼬리를 낮추게 되죠. 심해의 기괴생물을 떠올리는 이 차는 성격도 특이해서 6인승이구요. 차체가 그만큼 넓어서 무슨 승합차 수준으로 도로폭을 잡아 먹습니다. 좁은 길에서 한 번 맞닥드린 적 있는데, 얼마나 깜딱 놀랬는지 원. 2년 정도 판매되다 도저히 안되겠다 싶어 후속작을 내놨지만, 이미 한 번 차지한 왕좌에서 내려오긴 어려웠던 모양입니다. 자동차 역사에서 길이 기억될! 멀티플라였습니다. 의외로요. 디자인 강국 이태리 출신들 중에 이런 차들 좀 됩니다. 나중에 기회되면 이태리의 못난이들 한 번 모아 보도록 할게요.

 

 

쌍용 로디우스 & 액티언

로디우스와 액티언. 쩝...별다른 멘트 없이 넘어가겠습니다. 그래야 이 차 디자인한 분에게 조금이나마 덜 미안할 거 같네요. %#^&ㅓㅣ아&*! ㅜ.ㅜ

 

 

BMW 7시리즈 (e65)

크리스 뱅글이 유명해진 이유이기도 하고, 전통적인 비머들에게 백만년 살 정도의 욕을 먹게 한 차이기도 한 E65입니다. 반쯤 감긴 눈과 존재감 없는 키드니 그릴은 여전히!...아~ 아직도 이 차를 타고 계신 많은 오너분들을 생각해서 더 이상 격한 표현은 삼가토록 하겠습니다. 판단은 뭐 여러분 각자의 몫이 아닐까요?

 

 

시트로엥 네모 & 르노 메간2

프랑스 차들은 사실 요상한 시도들을 많이 했습니다. 프랑스의 미감이 잘 구현이 되면 다행인데, 그렇지 않을 땐 이런 형태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위에 있는 게 시트로엥 니모라는 밴인데요. 전 왜 자꾸 기아 모닝과 겹쳐 보이는지 모르겠습니다. 메간2의 경우는 실물을 직접 봐야 그 진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은 지금 상당히 잘 나와준 겁니다. 동네에 한 대 돌아다니는데, 시선을 뗄 수가 없습니다. 보면서 속으로 그러죠. '왜 저렇게 만들었을까?'

 

 

크라이슬러 PT 크루져

아닌 듯 하면서 의외로 못난이 차 순위에서 자주 보게 되는 모델인데요. 특별히 눈에 띄게 불편한 구석은 없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상당히 어색한, 아주 희한한 스타일을 하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옛날에 친구 중 한 명이 참 좋아했던 차였는데, 이런 순위에 자주 오르내린다는 거 알면 속이 좀 상하겠네요. 

 

 

마이바흐

그렇습니다. 삼성 이건희 회장님이 타고 다닌다고, 배우 배용준 씨가 타고 다닌다고 해서 예외가 될 수 없습니다. 못생긴 차 순위 단골들 중 가장 고가의 모델이 아닌가 싶은데요. 뿔린 S클래스라는 놀림이 이젠 아련한 메아리처럼 되었습니다. 더 이상은 생산을 안하게 됐죠. 마이바흐라는 위대한 엔지니어의 이름이 다음엔 더 좋은 디자인과 만났음 좋겠습니다.

 

 

포르쉐 파나메라

"허걱, 포르쉐인데?" 포르쉐라고 대수겠습니까, 마이바흐 행님도 오르내리는 판국에? 파나메라는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모델이지긴 하지만 부담스런 엉덩이 탓에 나온 지 얼마 되지도 않았음에도 '못생긴 차 순위'에서 가파른 상승세를 타고 있습니다. 정말 포르쉐라는 이름표만 아니라면 막 놀려주고 싶은데, 아~ 포르쉐가 뭐라고. 이렇게 그림의 떡처럼 부러움으로 바라만 보게 만들고 있군요. 

 

 

닛산 쥬크 & 무라노 크로스 카브리올렛

요즘 무서운 속도로 '못생긴 차' 계에서 존재감을 알리고 있는 닛산의 쥬크와 무라노 오픈 SUV입니다. 기존의 강자들을 위협할 수 있는 상당한 파괴력(?)을 갖고 있는 모델들이죠. 아마 닛산의 이 두 모델은 세월이 가면 갈수록 숙성의 깊이가 남다를 것으로 보이는데요. 쥬크의 기괴함은 단연코 요즘 나온 차들 중 으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얼마나 특이하게 디자인할 수 있는지 그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준 명작(?)이라고 하겠습니다. 닛산이 SUV을 참 잘 만들고 라인업도 다양한 편인데요. 모든 차들이 다 잘 나올 순 없겠지만 이 건 좀 그렇지 않습니까?

 

이런 숱한 시행착오를 통해 자동차 디자인은 계속 변하고 다듬어지고 또 때론 순환되곤 합니다. 실패와 성공이 쳇바퀴 돌듯 한다고나 할까요? 뭐 마지막을 이 차들에 대한 긍정적 평가로 마무리해본다면, 과감히 기존의 관념을 벗어던지고 새로운 시도, 개척자적인 길을 가려던  열정의 산물들이 아니겠는가 합니다. 네?, 꿈 보다 해몽이 좋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