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좋아하는 분들에게 시승기 만큼 관심을 갖는 건 없을 겁니다. 하지만 오늘 보여드릴 내용은 시승기와는 또 다른 차원의 즐거움을 선사하지 않을까 생각되는데요. 독일의 자동차잡지인 아우토빌트(Autobild)가 실시한 대단히 흥미로운 프로젝트를 소개하겠습니다.
사진 안 보여드리면 안 믿을 분 계실 거 같아 일단 한 장 공개하고 시작합니다. 일주일에 한 권씩 발매하는 주간지가 이런 거대한 프로젝트를 수시로 실시하는 거 보면, 정말 대단한 잡지는 잡지인 거 같네요.
이번 수퍼카 월드컵은 프랑스의 마르세이유에 있는 굿이어 트랙에서 실시됐습니다. 트랙 전체 길이가 3.3킬로미터고 폭은 10.5미터 정도라고 하는군요. 수퍼카들이라고 해도 가격치나 성격, 성능의 차이들이 분명하게 있기 때문에 3개의 그룹으로 나눠 총 10개의 항목을 테스트했습니다.
우선 각 그룹별 제로백, 트랙 랩타임, 제동력 점수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그런 다음 전체 항목이 포함된 순위도 보여드리겠습니다. 사진 좌측 하단에 보면 9대 차량의 총 마력이 5317PS라고 적혀 있네요.
A그룹
아우디 RS 5 쿠페
V8기통 4,164cc 엔진. 450마력. 토크 430Nm, 7단 S트로닉 사륜구동. 공차 중량 1,817kg. 최고속도 250km/h. 가격은 78,200유로부터.
포르쉐 카레라 S
6기통 3,800cc 엔진. 400마력. 토크 440Nm. 후륜구동 7단 PDK미션. 공차중량 1,494kg. 최고속도 302km/h. 가격은 105,947유로부터.
메르세데스 SL500
V8 4,663cc 트윈터보 엔진. 435마력. 토크 700Nm. 후륜구동 7단 자동미션. 공차중량 1,810kg. 최고속도 250km/h. 판매가격은 117,096유로부터.
제로백 결과
포르쉐 : 4.6초
메르세데스 : 4.7초
아우디 : 4.8초
랩타임 결과
포르쉐 : 1분 33초 14
아우디 : 1분 37초 27
메르세데스: 1분 38초 26
제동력(100-0km/h) 결과
포르쉐 : 33.4미터
메르세데스 : 36.3미터
아우디 : 36.7미터
무게의 차이가 상당한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이는 결과입니다만, 역시 포르쉐라는 얘기가 나올 법 합니다. 제로백에서 메르세데스가 아우디를 이긴 건 엄청난 토크가 분명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이네요.
B그룹
재규어 XKR-S 카브리오
V8 5,000cc 엔진. 550마력. 토크 680Nm. 후륜구동 6단 자동미션. 공차중량 1,894kg. 최고속도 300km/h. 판매가격은 138,100유로부터.
벤틀리 컨티넨탈 수퍼스포츠 카브리오 ISR
W12기통 5,998cc 엔진. 640마력. 토크 800Nm. 사륜 6단 오토미션. 공차중량 2,514kg. 최고속도 329km/h. 판매가격은 251,447유로부터.
메르세데스 SLS AMG 로드스터
V8기통 6,208cc 엔진. 571마력. 토크 650Nm. 후륜구동 7단 DCT 미션. 공차중량 1,736kg. 최고속도 317km/h. 판매가격은 195,160유로부터.
제로백 결과
메르세데스 : 4.1초
벤틀리 : 4.3초
재규어 : 4.6초
랩타임 결과
메르세데스 : 1분 35초 74
재규어 : 1분 41초 70
벤틀리 : 1분 43초 46
제동력 결과
메르세데스 : 34.5미터
벤틀리 : 34.9미터
재규어 : 35.7미터
벤틀리가 육중한 몸을 이끌고 나름 선전을 한 것은 역시 강력한 엔진의 힘과 디자인에 가려진 단단한 하체의 역할이 컸다 봅니다. 제동력은 오히려 벤틀리가 인상적이군요.
C그룹
맥라렌 MP4-12C
V8기통 3,799cc 엔진. 600마력. 토크 600Nm. 후륜구동 7단 더블클러치. 공차중량 1,453kg. 최고속도 330km/h. 판매가격은 194,000유로부터.
닛산 GT-R
V6기통 트윈터보 3,799cc 엔진. 550마력. 토크 632Nm. 사륜구동 6단 더블클러치. 공차중량 1767kg. 최고속도 315km/h. 판매가격은 92,400유로부터.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 LP 700-4
V12기통 6,498cc 엔진. 700마력. 토크 690Nm. 사륜구동 7단 ISR 미션. 공차중량 1,787kg. 최고속도 350km/h. 판매가격은 303,450유로부터.
제로백 결과
람보르기니 : 2.9초
닛산 : 3.3초
맥라렌 : 3.5초
랩타임 결과
맥라렌 : 1분 30초 58
람보르기니 : 1분 30초 69
닛산 : 1분 31초 54
제동력 결과
맥라렌 : 32.9미터
람보르기니 : 33.1미터
닛산 : 34.1미터
그룹통합 결과
랩타임 결과
맥라렌 : 1분 30초 58
람보르기니 : 1분 30초 69
닛산 : 1분 31초 54
포르쉐 1분 33초 14
SLS AMG : 1분 35초 74
아우디 : 1분 37초 27
SL 500 : 1분 38초 26
재규어 : 1분 41초 70
벤틀리 : 1분 43초 46
제로백 결과
람보르기니 : 2.9초
닛산 : 3.3초
맥라렌 : 3.5초
SLS AMG : 4.1초
벤틀리 : 4.3초
재규어 : 4.6초
포르쉐 : 4.6초
SL500 : 4.7초
아우디 : 4.8초
제동력 결과
맥라렌 : 32.9미터
람보르기니 : 33.1미터
닛산 : 34.1미터
포르쉐 : 34.3미터
SLS AMG : 34.5미터
벤틀리 : 34.9미터
재규어 : 35.7미터
SL 500 : 36.3미터
아우디 : 36.7미터
위에 3가지를 포함한 10가지 테스트 항목은 매력/ 구동컨셉/ 주행감/ 사운드/ 랩타임/ 커브속도/ 제동력/ 가속/ 트랙핸들링/ 마력당 가격 등입니다. 주행감의 경우는 조향성이나 변속 등의 세부 항목이 포함되었구요. 매력 부분에서는 디자인과 이미지, 옵션을 포함한 차의 특징등이 담겨 있습니다.
이중에서 랩타임 비중이 전체 항목 중 25%로 가장높았으며 매력과 주행감 등이 15%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구동컨셉과 제동력이 10% 비중이었고, 나머지는 5%의 비중을 두었습니다. 이 전체 항목을 도대로한 최종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종합 최종 점수 결과
1위.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
2위. 맥라렌 MP4-12C
3위. 닛산 GT-R
4위. 메르세데스 SLS AMG
4위. 포르쉐 911 카레라 S
6위. 아우디 RS5
7위. 메르세데스 SL 500
7위. 재규어 XKR-S 카브리오
9위. 벤틀리 컨티넨탈 수퍼스포츠 카브리오 ISR
아우토빌트 에디터들의 놀란 것은 아벤타도르나 맥라렌 MP4-12C 등이 1,2위를 차지한 것이 아니라 닛산 GT-R이 3위에 오른 것이었죠. 가성비로 따졌을 때 최고의 스포츠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줬습니다.
포르쉐 팬들 입장에선 아쉬운 결과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스펙으로만 놓고 보면 GT-R은 포르쉐 911 터보랑 붙어야 맞기 때문에 실망하지 마시라는 위로의 말씀 살짝쿵 드립니다. 하지만 아벤타도르 1/3 수준도 안되는 가격으로 이런 실력을 발휘한 닛산 GT-R의 위력은 인정하지 않을 수 없네요.
벤틀리의 의외의 선전과 아우디 RS가 저렴(?)한 가격으로 고가의 수퍼카들과 승부에서 나름 열심히 싸운 것도 인정해줘야겠습니다. 어쨌든 영국 VS 독일계 이태리의 결승전은 이태리가 승부차기까지 가는 치열한 접전 끝에 승리를 거두었네요. (SLK시승기는 아래 주소로...)
http://www.themotorstar.com/ou/ou_view.asp?bid=ou&idx=16&page=1&srch_url=skey=!sval=!sasc=idx des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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