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순위와 데이터로 보는 자동차 정보

티구안, BMW X1, 아우디 Q3 비교테스트 결과

오늘은 약속했던 대로 콤팩트 SUV에 대한 아우토차이퉁(Autozeitung)의 비교테스트 결과를 함께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목에는 티구안, BMW X1, Q3만 적어놨지만 사실은 마쯔다 CX-5에 대한 성능을 평가하는 게 원래 비교테스트의 목적이었죠. 하지만 뭐 한국에 계신 분들은 마쯔다 보다는 독일 콤팩트 SUV의 평가가 더 궁금하실 것이라 봅니다.

이번 테스트는 배기량 2.0리터 전후의  디젤모델들이었고, 미션은 5개의 모델 모두 수동기어입니다. 자 그러면 스포티지를 포함한 다섯 종의 SUV들 성능 결과를 보시죠.

먼저 내용을 보시기 전에 이걸 보시죠. 이게 전체 평가 점수와 순위입니다. 가격과 개런티 등이 포함되어 있는 결과표인데요. 1위의 점수가 2,3,4와 차이가 좀 있고, 그 다음 5위가 많이 처져 있습니다. 과연 어떤 어떤 모델들 순위일까요?

                                                             .

                                                             .

순위를 한 번 생각해 보셨나요?

결과는, 티구안1위, BMW X1 2위, 마쯔다 CX-5 3위, 아우디 Q3 4위, 기아 스포티지 5위 순입니다. 제가 이렇게 결과부터 보여드린 이유는, 과연 이것이 차의 가치를 평가하는 순서로 적합하냐는 것 입니다. 정말 마쯔다가 아우디 보다 성능이 나은 것인지, 티구안이 모든 면에서 베엠베나 아우디를 능가한 것인지, 스포티지가 모든 면에서 다 뒤처진 것인지 말이죠.

그러면 항목별 결과를 분석해 보면서 이에 대한 대답을 스스로 내려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차체 항목부터 출발해도록 하죠.

 

차체 항목 결과

먼저 차체 항목 전체 순위를 보면 티구안 디젤이 694점. X1이 657점. 마쯔다 CX-5가 667점. 아우디 Q3가 669점. 그리고 스포티지가 647점을 얻었습니다. 전체 점수로는 티구안이 1위에 올랐군요.

그런데 배점이 가장 큰 두 가지, 차체 안전(150점과)과 품질 및 마감(200점)을 보면 붉은색 네모 안에 들어 있는 아우디 점수가  가장 높게 나와 있습니다. 즉, 이 항목 9개의 세부 평가 내용 중에서 가장 배점이 높은 두 가지 것에선 Q3가 더 좋게 평가가 된 것이죠.

티구안의 경우는 앞좌석 공간이나 다양성(수납공간이나 활용도 높은 기능들)등이 좋은 것으로 평가되어 있습니다. 대신 스포티지는 트렁크가 56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고 앞좌석 공간 역시 티구안에 이어 2위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포인트에서 비교적 큰 차이로 뒤진 것이 차체 항목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원인이 되었습니다.

적어도 차체만 놓고보면 공간에선 티구안이, 품질이나 안전성에선 아우디 Q3가 좋다는 게 이번 테스트 결과였습니다. 마쯔다는 이 항목에선 4위였습니다. 그러면 안락함에선 어떤 결과들이 나왔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죠.

 

 

안락함 항목

안락함의 전체 포인트부터 보면, 티구안이 749점. X1이 721점. 마쯔다가 709점. 아우디가 712점. 기아가 694점이었습니다. 어느 정도 예상이 된 점수지만 티구안이 비교적 넉넉한 점수차로 경쟁자들을 물리쳤습니다.

특히 배점이 가장 높은 서스펜션(공차일 때와 사람과 짐이 실렸을 때 각각 200점씩)에서 142점과 140점으로 큰 차이를 보였네요. 나머지 모델들은 대체적으로 비슷한 점수를 얻었습니다. 그 다음으로 배점이 높은 앞좌석의 안락함(150점)에서도 티구안이 125점으로 1위, X1이 124점으로 2위에 올랐고. 마쯔다는 스포티지 보다 떨어지는 110점을 얻어 5위를 차지했습니다.

티구안은 바로 차체와 안락함 항목에서 나머지 모델들을 결정적으로 따돌렸다 볼 수 있겠습니다. 아우디는 차체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지만 상대적으로 안락함에선 티구안에 한 수 뒤지는 것으로 평가되었네요.

 

 

엔진 및 미션 항목

엔진과 미션 등의 동력 계통의 총점을 보면, 티구안이 688점. X1이 706점. 마쯔다가 716점. 아우디가 709점. 스포티지가 681점을 얻어 마쯔다가 가장 좋게 나왔습니다. 마쯔다 CX-5의 경우는 2.2리터급 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경쟁모델들 보다 배기량이 큰 잇점을 충분히 살렸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일본메이커들이 디젤의 경우 유럽에선 2.2리터로 많이 승부를 보고 있는 그 흐름을 마쯔다 역시 따르고 있다 볼 수 있겠는데요. 역시 이 부분에서 가장 배점이 높은 것은 연비(325점)였습니다. 연비에서 X1이 272점으로 아주 조금 더 좋게 평가 된 반면, 스포티지의 연비 점수는 254점으로 다소 큰 차이를 보이고 말았습니다. 대신 탄력(Elastizität)이나 가속력( Beschleunigung)엥선 비교적 좋은 점수를 얻어 냈네요.

전반적으로 엔진의 기술력에선 연비를 제외하면 모든 메이커들이 어느 정도의 경쟁력을 갖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거 같습니다.

 

 

 

주행성능

늘 한국차가 약점으로 지적되는 항목인데요. 결과는 과연 어땠을까요? 이 항목 전체 점수를 살펴보면, 티구안이 599점. X1이 641점. 마쯔다가 581점. 아우디가 604점. 스포티지가 505점을 얻었습니다.

우선 핸들링(150점)에선 X1(50점)과 Q3(45점), 티구안(44점) 순이었구요. 슬라롬과 핸들 조향성 등에선 아우디가 좋게 평가됐습니다. 반면, 제동력의 경우(시동켜고 디스크 달궈지기 전, 어느 정도 주행 후 디스크가 달궈진 후, 2가지로 나뉨)는 확연하게 BMW X1이 좋은 점수를 얻었습니다.

반면 기아는 너무 점수가 안 좋게 나왔는데요. 사실 아우토차이퉁의 경우 아우토빌트에 비하면 현기차 제동력을 유난히 낮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는데, 왜 이렇게 독일 매거진 마다 차이가 있는 것인지 현기 입장에서도 굉장히 난감해 할 상황이 아닌가 싶습니다. 앞으로 아우토차이퉁에도 현기차는 좀 신경 써서 테스트 차량을 제공해야 할 듯 싶네요.

그밖에 주행안전성에서 티구안과 Q3가 138점으로 가장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일단 여기까지 성능 평가 항목내용이었는데 총점을 모두 합쳐보니 이렇게 점수가 나왔습니다.

티구안 : 2,730점

X1      : 2,725점

마쯔다 : 2,673점

아우디 : 2,694점

스포티지: 2,527점


 

 

가격 및 개런티

역시 가격 및 개런티의 경우 기아 스포티지가 넉넉하게 앞섰습니다. 이 항목을 포함한 전체 순위가 바로 처음에 보여드렸던 순위였습니다.

 

정리

이렇게 해서 5종의 콤팩트 SUV에 대한 비교테스트 결과를 모두 보셨습니다. 성능의 항목별 결과를 보았을 때 차의 특징이 자연스레 드러났습니다. 또한 그 항목 안에서도 전체 순위와는 다른 결과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차체항목을 예로 들면, 티구안이 전체 점수에선 앞섰지만 주요항목에선 Q3가 더 좋게 나온 것처럼 말이죠.

이렇듯 좀 더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자동차 마다 지향하는 바나 강점으로 내세우는 부분 등이 다릅니다. 결국 소비자 입장에서 이런 차이점들을 알고 있다는 것은, 좀 더 나와 맞게 맞춤형 자동차를 구입할 수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의미가 있지 않나 싶네요. 비교테스트, 그것도 수치로 정확히 데이타를 내고 그걸 제공하는 것은 분명 소비자 중심의 마인드란 생각입니다.

이제 똑똑하고 현명한 선택을 위해서라도 이런 자료들이 좀 더 많이 공개되고 공유될 수 있었음 합니다. 그냥 어영부영 이래서 좋고 저래서 괜찮으니 "이 차 사쇼~"하는 식의 영업에 휘둘리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 차원에서 우리나라에서도 좀 더 이런 식의 신뢰할 만한 데이타가 많아지길 바랍니다.

어떤 분은 제가 남의 자료나 뻐꾸기처럼 옮기며 읊어댄다고 하는데, 제가 굳이 이런 짓(?)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건강하고 확실한 정보가 대중화 되면 좋겠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차를 구입할 때 당신이 중요하게 여기는 바가 무엇인지를 먼저 생각하십시오. 그리고 그에 걸맞는 차가 무엇인지 꼭 체크하고 정보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런 여러분의 노력을 조금이라도 덜기 위해 저도 블로그나 더모터스타 등을 통해 나름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혹시 퍼가려는 분들께서는 링크를 걸어주시면 더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아우디 Q3가 관심 있는 분들 중에 아직 더모터스타에 올린 Q3 시승기 안 읽어보신 분들 계시면 아래 주소를 클릭하십시오. 부족하지만 약간은 그래도 구매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http://www.themotorstar.com/ou/ou_view.asp?bid=ou&idx=7&page=1&srch_url=skey=!sval=!sasc=idx des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