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獨 자동차 잡지가 전해주는 최신 소식과 비교평가기

자동차 관련 독일인들 생각, 여기에 모두 있다.

작년 하반기에 집으로 배달되어 오는 자동차잡지 아우토빌트에 두 세번 정도 카드 같은 게 껴 있었습니다. 무슨 설문조사를 한다는 거였는데, 좋아하는 자동차브랜드를 뽑아달라는 그런 내용이었죠. 귀찮아 무심하게 팽개쳤는데, 지난 주 그 결과가 아우토빌트에 대문짝만하게 실렸습니다.

아~ 참여할 걸!!! 하는 짧은 탄식을 하고 말았는데요. 그 이유는 나중에 확인시켜드리겠습니다. 암튼! 오늘은 아우토빌트(Autobild)가 실시한 독일의 자동차트렌드 설문조사, 그 결과를 낱낱히 공개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이번 설문에는 약 8만 명이 참여했는데요. 39개 자동차 메이커를 후보로 놓고 품질, 디자인, 그리고 가격대비 성능 (흔히 줄여 가성비라고 하죠? 이하 가성비)에서 최고인 메이커를 뽑아달라 했습니다. 세그먼트별로 나눈 결과와 기타 설문항목까지 총 13가지 내용에 대한 것이었는데요. 과연 독일 운전자들은 어떤 세그먼트에서 어떤 메이커의 차들을 가장 좋아하고 있을까요? 하나 하나 확인해보겠습니다.



우선 간단히 위 사진에 대한 설명입니다. 좌측과 우측으로 두 세그먼트가 나옵니다. 좌측이 경차(KLEINSTWAGEN)급, 오른쪽이 소형차(KLEINWAGEN)에 대한 결과입니다.  그 아래로 세가지 항목이 있는데요. 왼쪽이 품질(Qualität), 가운데가 디자인(Design), 그리고 세 번째 박스가 가성비(Preis/Leistung)로 되어 있습니다. 잘 안보이는 분들도 계실 거 같아서 제가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차급


품질 


1위 폴크스바겐 59.4%
2위 토요타 32.6%
3위 스마트 31.5%
4위 현대 23.0%
5위 애스턴 마틴 23.0%
6위 포드 19.6%
7위 피아트 19.4%
8위 기아 17.4%
9위 스바루 14.8%
10위 르노 12.6%


디자인

1위 피아트 51.7%
2위 폴크스바겐 44.9%
3위 애스턴 마틴 34.0%
4위 스마트 30.6%
5위 포드 26.7%
6위 토요타 26.0%
7위 란치아 25.8%
8위 시트로엥 24.3%
9위 르노 21.9%
10위 현대 20.3%


가성비

1위 현대 46.2%
2위 기아 40.6%
3위 시트로엥 36.3%
4위 쉐보레 33.0%
5위 피아트 32.8%
6위 르노 31.3%
7위 포드 30.3%
8위 토요타 29.6%
9위 푸조 27.1%
10위 다이하츠 26.8%

경차 순위에서 폴크스바겐이 1위를 한 건 역시 사진에 나와 있듯 업(UP) 때문이구요. 애스턴 마틴이 뜬금없이 올라간 건 역시 메이커별 CO2 배출 평균치를 낮추기 위해 조립한 시그넷 때문인 듯 보입니다.  토요타 iQ를 가져다 와서 좀 다듬는 정도로 기존 애스턴 마틴 고객들에게만 판매를 한 특별 모델이죠. 재밌는 건 토요타 iQ 모델임에도 토요타 보다 순위가 낮았다는 사실입니다. 같은 차인 걸 몰라서 그랬는지 어쨌든 재밌는 결과였습니다.

현대와 기아가 품질과 가성비에 이름을 올린 것은 i10과 모닝 때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다만 모닝의 경우 디자인에서는 이름을 올리지 못했는데요. 신형 모닝에 대해 잘 몰라서일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을 거 같습니다. 어쨌든 가성비에서 현대와 기아가 나란히 1,2위를 차지했군요. 이번엔 소형차를 볼까요?




소형급


품질

1위 아우디 68.2%
2위 폴크스바겐 68.0%
3위 스코다 39.9%
4위 미니 36.2%
5위 오펠 28.4%
6위 토요타 28.2%
7위 포드 26.0%
8위 세아트 23.7%
9위 마쯔다 20.0%
10 혼다 19.5%


디자인

1위 알파 로메오 53.0%
2위 폴크스바겐 52.8%
3위 미니 52.2%
4위 아우디 51.2%
5위 시트로엥 35.0%
6위 포드 31.8%
7위 세아트 31.1%
8위 오펠 29.6%
9위 기아 24.4%
10위 스코다 23.7%


가성비

1위 스코다 45.8%
2위 다치아 44.4%
3위 현대 40.1%
4위 기아 36.8%
5위 오펠 35.0%
6위 포드 33.5%
7위 세아트 32.3%
8위 피아트 29.4%
9위 시트로엥 26.4%
10위 스즈키 26.2%

품질 1위 아우디는 A1 덕입니다. 역시 디자인은 알파 로메오가 미토 덕에 1위에 올랐습니다. 폴크스바겐은 폴로가 품질과 디자인에서 모두 아슬아슬하게 2위에 올랐는데요. 골프 보다 훨씬 디자인에선 매력적인 차이면서 성능도 뛰어나기 때문에 판매까지 잘 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내용이 엄청 많기 때문에 꼭 필요한 멘트 아닌 이상엔 순위 보여드리는 것에 집중하겠습니다. ^^;



이번엔 준중형급과 중형급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준중형급


품질

1위 폴크스바겐 71.4%
2위 아우디 70.7%
3위 BMW 65.8%
4위 메르세데스 49.4%
5위 스코다 45.1%
6위 볼보 31.3%
7위 오펠 28.4%
8위 포드 27.1%
9위 렉서스 27.0%
10위 토요타 25.1%


디자인

1위 아우디 56.3%
2위 폴크스바겐 53.8%
3위 알파 로메오 52.4%
4위 BMW 50.6%
5위 오펠 35.4%
6위 스코다 32.7%
7위 시트로엥 32.3%
8위 볼보 32.2%
9위 포드 31.1%
10위 세아트 28.4%


가성비

1위 스코다 54.7%
2위 현대 44.0%
3위 다치아 41.2%
4위 기아 36.9%
5위 포드 34.5%
6위 오펠 33.3%
7위 세아트 29.1%
8위 폴크스바겐 27.4%
9위 쉐보레 23.8%
10위 시트로엥 22.8%

아우디 A3, 폴크스바겐 골프, BMW 1시리즈 삼파전인 듯 보이구요. 그 사이에 디자인에선 알파 로메오 줄리에타가, 그리고 가성비에선 스코다 옥타비아가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중형급


품질

1위 아우디 74.5%
2위 BMW 71.9%
3위 메르세데스 65.0%
4위 폴크스바겐 63.4%
5위 스코다 44.3%
6위 볼보 34.8%
7위 오펠 28.7%
8위 렉서스 28.2%
9위 마쯔다 24.5%
10위 포드 24.3%


디자인

1위 아우디 66.9%
2위 BMW 71.9%
3위 메르세데스 56.0%
4위 폴크스바겐 46.0%
5위 알파 로메오 44.1%
6위 오펠 37.6%
7위 볼보 33.6%
8위 스코다 31.4%
9위 시트로엥 30.7%
10위 포드 27.1%


가성비

1위 스코다 55.0%
2위 현대 40.2%
3위 포드 35.6%
4위 오펠 30.2%
5위 세아트 25.6%
6위 기아 24.8%
7위 마쯔다 24.6%
8위 폴크스바겐 23.8%
9위 시트로엥 22.3%
10위 쉐보레 18.6%

이제부터 독일 프리미엄 3사의 질주(?)가 시작됩니다. 아우디 A4의 힘으로 아우디가 품질과 디자인에서 1위에 올랐는데요. 이번에 나온 신형 BMW 3시리즈로 인해 내년 결과는 바뀔 수 있을까요?

그밖에 잘 보셔야하는 게, 준중형이나 중형급에서 품질, 디자인, 가성비 모두에 이름을 올린 메이커가 3개 있다는 겁니다. 스코다, 포드, 그리고 마쯔다죠. 어찌보면 비싼차 혹은 브랜드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좋고 나름 디자인 담백하며, 가격대비 성능까지 좋은 차를 구하려는 사람들에겐 가장 적합한 메이커가 아닌가 싶은데요. 현기차가 조만간 이 그룹에 포함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봅니다.






준대형급


품질

1위 아우디 78.4%
2위 BMW 78.1%
3위 메르세데스 75.8%
4위 볼보 35.1%
5위 렉서스 29.9%
6위 재규어 24.9%
7위 인피니티 18.9%
8위 사브 14.1%
9위 혼다 12.4%
10위 시트로엥 7.4%


디자인

1위 BMW 74.0%
2위 아우디 68.1%
3위 메르세데스 63.7%
4위 재규어 50.6%
5위 볼보 29.5%
6위 렉서스 23.1%
7위 시트로엥 22.3%
8위 사브 19.7%
9위 인피니티 17.1%
10위 캐딜락 14.7%


가성비

1위 BMW 29.3%
2위 아우디 26.2%
3위 메르세데스 26.0%
4위 시트로엥 22.9%
5위 볼보 20.7%
6위 캐딜락 18.7%
7위 혼다 15.1%
8위 르노 15.0%
9위 렉서스 11.9%
10위 재규어 11.5%

준대형급에서 재미난 현상이 발견됩니다. 품질, 디자인, 가성비 모두 독일 프리미엄 3사가 차지했다는 겁니다. 특히 이 세 메이커가 가성비에서 1,2,3위에 올랐다는 게 이채로운데요. 아마 가격 쪽 보다는 성능에 포커스를 더 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입니다. 쉽게 말해서 " 이 체급에서 프리미엄급 독일 차들의 가격은 큰 불만이 없는데, 그에 비하면 성능은 충분히 만족한다. " 뭐 이런 뜻이 되겠네요.

품질 항목에서의 4위권과 편차가 큰 것과, 가성비에서 편차가 크지 않은 것 등이 이런 판단을 뒷받침해주고 있습니다.




럭셔리급 (플래그십)


품질

1위 아우디 65.8%
2위 BMW 65.5%
3위 메르세데스 64.6%
4위 포르쉐 61.4%
5위 폴크스바겐 49.2%
6위 벤틀리 42.7%
7위 롤스 로이스 39.6%
8위 애스턴 마틴 37.2%
9위 마이바흐 35.1%
10위 렉서스 29.5%


디자인

1위 BMW 60.1%
2위 애스턴 마틴 58.7%
3위 메르세데스 53.6%
4위 아우디 53.6%
5위 포르쉐 51.5%
6위 마세라티 50.2%
7위 벤틀리 43.5%
8위 재규어 41.2%
9위 폴크스바겐 32.0%
10위 롤스 로이스 29.7%


가성비

1위 폴크스바겐 46.6%
2위 BMW 29.8%
3위 메르세데스 28.6%
4위 아우디 27.0%
5위 포르쉐 20.7%
6위 재규어 18.8%
7위 렉서스 18.5%
8위 애스턴 마틴 9.2%
9위 마세라티 8.7%
10위 벤틀리 6.6%

플래그십에선 아우디가 준대형급에 이어 아슬아슬(0.3%) 차이로 BMW를 따돌리고 1위에 올랐습니다. A8 좋다는 건 한국이나 독일이나 다 같이 인정하는 분위깁니다. 미국에서도 친한 분이 A8 타보고 깜짝 놀랐다고 하더군요. 아우디에 관심 거의 없는 분인데 A8은 당장 계약을 하고 싶을 정도로 좋았다 하더군요. 그런데 문제는, 그 동네 아우디 딜러가 그렇게 서비스가 엉망이라고 합니다. 동네에 소문이 파다하게 났다는데, 도대체 아우디는 딜러들 교육을 어떻게 시키기에 저런 사람들이 세계 곳곳(?)에 있는지 모르겠네요.

아우디는 고객서비스에 정말 더 신경을 썼음 좋겠습니다. (너무 얘기가 벗어났군요. 다음 항목 보시죠.)


 
이번엔 카브리오 항목입니다. 오픈카를 이렇게 별도로 정해서 여론을 물을 정도로 독일을 비롯한 유럽은 카브리오 인기가 상당한 편이죠. 햇볕이 좋은 곳이라서가 아니라, 햇볕이 잘 나길 기다리는 그 간절함들 때문에 카브리오가 인기가 좋은 거죠. 물론 자연환경이 좋은 것도 한 몫 거들지 않겠나 싶네요.

카브리오의 경우, 5만유로 미만과 5만유로 이상으로 나눴는데요. 5만유로 미만에서는 메르세데스가 66.7%로 품질에서 1위, 역시 61.9%로 메르세데스가 디자인에서 1위를 차지했고, 마쯔다가 MX-5의 꾸준한 인기에 힘입어 가성비에서 49.5%로 1위에 올랐습니다. 벤츠의 1위는 역시 E클래스 카브리오, 그리고 SLK의 영향이 아닌가 한데요. 벤츠가 거의 유일하게 경쟁 메이커들 대비 두각을 나타내는 항목이 이 카브리오 쪽이 아닌가 하네요.

그리고 5만 유로 이상 부문에서는 포르쉐가 68.7%로 품질 1위, 67.5%로 디자인 1위에 올랐습니다. 역시 911에 대한 이들의 애정은 깊고도 깊을 뿐입니다. 가성비에선 포드 무스탱이 37.4%로 1위에 올랐네요. 바로 뒤를 이어 쉐보레가 37.1%로 2위인데, 아마 카마로겠죠? (10위까지 순위를 다 보고 싶은 분들은 사진을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엔 스포츠카와 콤팩트 SUV급의 결과를 보시겠습니다.




스포츠카


품질

1위 포르쉐 71.5%
2위 메르세데스 61.4%
3위 아우디 60.3%
4위 BMW 54.0%
5위 애스턴 마틴 42.5%
6위 페라리 36.2%
7위 람보르기니 34.6%
8위 부가티 34.4%
9위 폴크스바겐 34.1%
10위 마세라티 25.9%


디자인

1위 포르쉐 68.3%
2위 애스턴 마틴 63.1%
3위 페라리 62.0%
4위 메르세데스 59.3%
5위 람보르기니 53.9%
6위 아우디 52.8%
7위 BMW 51.6%
8위 마세라티 49.0%
9위 재규어 43.1%
10위 알파 로메오 38.9%


가성비

1위 쉐보레 41.0%
2위 닛산 40.0%
3위 폴크스바겐 35.3%
4위 현대 29.1%
5위 푸조 28.7%
6위 포르쉐 27.4%
7위 BMW 26.1%
8위 아우디 25.6%
9위 혼다 22.2%
10위 로터스 21.9%

스포츠카에 대한 독일인들의 포르쉐 절대화는 예나 지금이나 변한 게 없고, 앞으로도 쉬이 바뀌지 않을 듯 보이네요. 그나저나 가성비에서 현대가 이름을 올렸죠? ㅎㅎ 제네시스 쿠페를 스포츠카로 봐준 것에 대해 현대 입장에서 고마워 해야 할까요, 아니면 좀 머쓱해 하는 걸까요?




콤팩트 SUV


품질

1위 아우디 60.8%
2위 폴크스바겐 59.3%
3위 BMW 51.6%
4위 스코다 34.9%
5위 볼보 31.6%
6위 랜드 로버 27.8%
7위 토요타 25.6%
8위 스바루 25.0%
9위 현대 22.6%
10위 마쯔다 21.3%


디자인

1위 아우디 46.9%
2위 폴크스바겐 46.7%
3위 랜드로버 41.1%
4위 BMW 38.3%
5위 포드 34.4%
6위 볼보 32.1%
7위 현대 28.0%
8위 기아 25.9%
9위 마쯔다 25.7%
10위 스코다 25.6%


가성비

1위 다치아 49.4%
2위 스코다 42.5%
3위 현대 40.0%
4위 기아 35.0%
5위 닛산 31.2%
6위 포드 29.2%
7위 폴크스바겐 28.3%
8위 스즈키 25.0%
9위 미쓰비시 22.5%
10위 쉐보레 21.5%

햐~ 티구안이 아우디 Q3에게 밀렸군요. 포인트 차이는 매우 적지만 그래도 의외였습니다. 랜드로버는 이보크 외에 프리랜더도 있는데 생각 만큼 성능에서 좋은 평가를 받진 못한 거 같습니다. 현대 ix35에 대해서는 품질에 8위를 줬지만 스포티지R에겐 10위권 밖을 준 것은,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 모델에 대한 인지도 차이라고 봐야 하는 게 정확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중형급 이상 SUV와 콤팩트 밴의 항목은 1위 순위만 따로 적어보죠. 우선 중형급 이상 SUV의 경우, BMW가 품질 및 디자인에서 각각 69.3%와 64.9%로 1위에 올랐습니다. 사진처럼 X형제들의 맹공이 위세를 떨진 결과군요. 가성비에서 현대가 1위 (38.0%), 기아가 2위 (37.7%)를 차지했는데요. 현대는 산타페, 기아는 쏘렌토 때문으로 보입니다.

사진엔 베라크루즈도 넣었지만, 판매가 워낙 안 되는 모델이라 아무래도 오랫동안 독일시장에서 판매가 이뤄지고 있으며, 좀 더 많이 팔린 산타페가 이룬 성과로 보여지는군요.

콤팩트 밴의 경우 패밀리밴의 느낌 보다는 약간 업무용에 가까운 모델들이라 보여지는데요. 폴크스바겐이 샤란이나 자영업자나 기술자들에게 인기 있는 캐디 등의 인기로 1위에 올랐습니다.



마지막으로 패밀리밴과 전기차 부문을 확인하겠습니다.




패밀리 밴


품질

1위 폴크스바겐  74.6%
2위 메르세데스 48.2%
3위 포드 42.5%
4위 세아트 32.3%
5위 르노 8.1%
6위 현대 6.4%
7위 시트로엥 6.0%
8위 푸조 5.6%
9위 피아트 4.3%
10위 란치아 3.9%


디자인

1위 폴크스바겐 67.3%
2위 포드 53.3%
3위 메르세데스 37.9%
4위 세아트 31.8%
5위 르노 20.1%
6위 피아트 14.2%
7위 시트로엥 13.4%
8위 푸조 11.7%
9위 란치아 11.4%
10위 현대 6.7%


가성비

1위 포드 48.5%
2위 세아트 39.9%
3위 폴크스바겐 30.7%
4위 현대 26.3%
5위 피아트 24.2%
6위 시트로엥 20.6%
7위 르노 18.4%
8위 메르세데스 15.2%
9위 푸조 14.8%
10위 란치아 11.9%

폴크스바겐이 1위를 한 것은 역시 사진에서 보시는 모델, 샤란과 승합차 T5 때문일 겁니다. 정말 T5의 품질은 두 말하면 잔소리! 다만 가격이 비싼 게 아쉬울 뿐이죠. 그 외에 세아트는 알함브라가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샤란과 플렛폼을 같이 쓰고 있는데, 디자인은 좀 더 좋아 보이는 게 저의 생각입니다.

포드가 패밀리 밴 시장에선 사실상 갑의 위치에 있다고 전 생각합니다. 갤럭시, S맥스, 여기에 그랜드 C맥스까지 넣어 본다면 정말 굳건하게 자리를 점하고 있다 볼 수 있습니다. 사실 한국시장엔 쉐보레 보다는 포드 쪽 자동차들이 훨씬 어울리지 않나 생각하는데요. 승합차, 픽업, 그리고 패밀리 밴까지...다양한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죠.

요즘 부쩍 패밀리 밴에 대해 얘기를 자주 하게 되는데, 아쉬워서 그렇습니다 아쉬워서...

마지막은 전기차인데 오펠 암페라가 47.9%로 넉넉한 지지로 1위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아직 모델이 많지 않은 관계로 큰 비중을 차지하진 못하고 있네요. 자...이렇게 마치려고 했는데, 사실 더 중요한 내용이 남아 있어서 끝을 못냈습니다. 여기까지 따라오시느라 고생들 하셨지만 어떻게 보면 재미난 설문 내용들은 지금부터가 아닌가 싶은데요...


총 11개의 메이커 이미지 관련 질문을 추가적으로 했고 그 결과는 위와 같습니다. 어떤 질문들에 어떤 답들을 주었는지 확인해 볼까요? 특별한 멘트 없이 그냥 결과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높은 안전성을 보여주는 메이커는?

1위 메르세데스 87.5%
2위 BMW 83.9%
3위 아우디 81.9%
4위 폴크스바겐 69.4%
5위 볼보 58.9%
6위 포르쉐 55.0%
7위 렉서스 38.0%
8위 토요타 32.5%
9위 포드 31.9%
10위 오펠 29.5%



잔존가치 높다고 생각하는 메이커는?

1위 메르세데스 83.7%
2위 BMW 80.6%
3위 아우디 80.5%
4위 포르쉐 70.7%
5위 폴크스바겐 70.2%
6위 미니 30.5%
7위 볼보 23.3%
8위 랜드 로버 20.6%
9위 렉서스 19.4%
10위 스코다 17.0%



모터스포츠에서 성공적이라고 생각하는 메이커는?

1위 메르세데스 79.8%
2위 아우디 79.2%
3위 포르쉐 56.5%
4위 BMW 56.0%
5위 르노 34.2%
6위 폴크스바겐 33.1%
7위 시트로엥 21.2%
8위 스바루 18.7%
9위 포드 18.3%
10위 쉐보레 14.0%



스포티브한 자동차를 보유한 메이커는?

1위 포르쉐 84.9%
2위 BMW 84.1%
3위 아우디 73.5%
4위 메르세데스 58.8%
5위 알파 로메오 55.6%
6위 재규어 39.7%
7위 폴크스바겐 24.0%
8위 미니 18.5%
9위 닛산 17.3%
10위 혼다 14.8%



친환경적인 엔진을 만드는 곳은?

1위 폴크스바겐 50.5%
2위 BMW 49.8%
3위 메르세데스 41.3%
4위 아우디 38.9%
5위 토요타 33.3%
6위 스코다 24.9%
7위 오펠 23.7%
8위 포드 17.0%
9위 렉서스 16.9%
10위 스마트 16.8%



연비 효율이 좋은 엔진을 만드는 곳은?

1위 BMW 55.1%
2위 폴크스바겐 54.2%
3위 아우디 43.3%
4위 메르세데스 38.3%
5위 스코다 28.2%
6위 토요타 25.4%
7위 오펠 20.7%
8위 세아트 18.3%
9위 스마트 17.5%
10위 포드 17.2%



스포티브한 엔진을 만드는 곳은?

1위 BMW 75.7%
2위 포르쉐 58.8%
3위 아우디 54.6%
4위 메르세데스 38.6%
5위 알파 로메오 33.4%
6위 폴크스바겐 26.2%
7위 재규어 25.2%
8위 미니 16.7%
9위 렉서스 13.8%
10위 혼다 12.3%



기술적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메이커는?

1위 BMW 80.5%
2위 메르세데스 75.5%
3위 아우디 74.9%
4위 폴크스바겐 56.7%
5위 포르쉐 45.4%
6위 토요타 40.8%
7위 렉서스 28.7%
8위 오펠 25.0%
9위 포드 18.0%
10위 혼다 16.7%



신뢰를 주는 자동차 만드는 곳은?

1위 BMW 69.9%
2위 아우디 69.2%
3위 메르세데스 67.9%
4위 폴크스바겐 55.9%
5위 포르쉐 53.7%
6위 토요타 48.8%
7위 마쯔다 36.8%
8위 스코다 32.3%
9위 볼보 29.7%
10위 렉서스 28.7%



다음에 구입하고 싶은 차는 ?

1위 아우디 60.7%
2위 BMW 59.2%
3위 폴크스바겐 54.4%
4위 메르세데스 51.7%
5위 스코다 30.4%
6위 포르쉐 25.9%
7위 포드 20.5%
8위 오펠 18.4%
9위 볼보 18.1%
10위 마쯔다 16.2%



고객 서비스가 좋은 메이커는?

1위 메르세데스 59.1%
2위 BMW 55.8%
3위 아우디 51.8%
4위 폴크스바겐 47.6%
5위 포르쉐 41.0%
6위 토요타 24.0%
7위 스코다 21.7%
8위 오펠 20.7%
9위 렉서스 20.0%
10위 포드 19.2%


지금 보신 11개 설문에 대한 대답과 앞서 보여드린 것과의 차이라고 한다면, 앞서 보여드린 것은 특정 자동차 모델에 대한 평가가 절대으로 영향을 미친 것이고, 이번 것은 순전히 메이커에 대한 이미지를 묻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어쨌든 실질적인 모델에서나 이런 메이커에 대한 이미지에서나 역시 독일사람들은 자기들 차에 대한 충성도와 애정이 매우 높다! 이렇게 결론내릴 수 있겠네요.

그리고 제가 처음 시작할 때, 이 설문 참여하지 않은 걸 엄청 후회한다고 말씀드렸죠? 왜 그런가 하면...


바로 이 행복한 표정의 사람들 때문입니다. 설문 참여자들 중 5명을 뽑아 자동차를 선물로 줬는데요. 1등을 한 왼쪽 위에 한씨 아저씨는 81,000유로짜리 신형 ML을 받았고, 2등한 돔 아저씨는 70,000유로짜리 포르쉐 카이만R 모델을 받았습니다. 나머지 분들이 받은 사은품 역시 눈물이 날 정도로 탐나는 것들이네요. ㅠ.ㅠ

특히, 특별상 받은 리츠 할아버지는 내년에 나올 BMW 전기차 i3을 받게 됐다고 하는군요. ㅠ.ㅠ 저도 내년엔 꼭!!! 참가할 겁니다. 꼭요!!!! 긴~ 내용 읽느라 고생들 하셨습니다. 하지만 저도 고생깨나 했답니다. (그건 그렇고, 내일 모레쯤 보시게 될 내용은 다소 충격적일 수 있을 거 같아 벌써 걱정입니다. 기아 k5와 관련된 건데, 이걸 해야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중이거든요. 여러분이 추천 많이 해주시면 용기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