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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자동차 세상/순위와 데이터로 보는 자동차 정보

메이커별 가장 빠른 속력를 내는 SUV는?


정통 오프로더는 말 그대로 비포장 도로, 험악한 길을 뚫고 달려나가는 차를 말합니다. 어지간한 물웅덩이나 경사로 등은 어렵지 않게 극복해내는 게 이런 오프로더의 맛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런 전형성을 살짝 비틀어 변화를 준 것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SUV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이런 SUV들이 요즘은 세단이나 패밀리밴의 장점을 조합해 아스팔트를 달리는 용도로 주로 사용이 되어지고 있습니다. 지프형 모델을 사랑하는 분들에겐 요즘 SUV는 그냥 왜건의 지상고 높은 버젼 정도로 오프로더의 정통성에서 많이 벗어났다고 개탄할지도 모를 일입니다. 

하지만 점점 고급스럽고 승차감 좋으며, 연비까지 고려가 되는 많은 SUV들이 태어나고 있고 고객들의 선택을 받고 있죠. 이제 온로드용의 쾌적하고 경제적인 SUV의 시대로 접어든 것입니다. 이런 분위기이다 보니 SUV들은 속도까지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SUV가 굳이 빨리 달릴 필요까지 있나?'라고 생각을 했던 저였지만 막상 아우토반에서 200km 이상으로 질주하는 덩치(suv)들을 보고 있자니 달릴 필요가 있겠구나..로 생각이 바뀌고 말았죠. 암튼 이런 의미에서 오늘은 메이커별로 최고속도를 내는 SUV는 어떤 것들이 있고, 얼마나 속력을 낼 수 있는지 한 번 짚어볼까 합니다. 

적어도 240km 이상 달릴 수 있는 것들로만 골라봤습니다. 그냥 한 방에 쭈~~~~욱 감상을 해보도록 하죠.




Audi Q7 3.0 TFSI


6기통 가솔린 엔진. 8단 자동기어에 마력은 333PS에 토크 44.0kg.m 그리고 제로백 6.9초에 최고속도는...242km 그리고 Audi Q7 4.2 TDI (디젤) 역시 242km의 최고속도를 낼 수 있었습니다.





Audi Q7 6.0 V12 TDI


12기통이나 되는 이 디젤 모델의 경우는 6단 자동기어에 자그마치 500마력이나 되는 출력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제로백 5.5초에 토크 역시 엄청난 100뉴턴메터!!! 가격 역시 엄청난 133,600유로로 1억 7천만 원 가량합니다.  물론 최고속도는 250km. 아마 더 달릴 수 있는데 지난 번에 포스팅한 것처럼 메이커별들끼리의 암묵적 동의하에 걸어놓은 제한속도 룰을 지키느라 이 정도에 머무른 것 같습니다.





BMW X3 35i


35i라고 되어 있으나 3,000cc 엔진인 이 모델은 306마력 토크 40.0 kg.m, 제로백 5.7에 최고속도는 245km까지 다다를 수 있습니다.





BMW X5 50i


4,400cc 8단 자동기어에 407마력, 제로백 5.5초에 토크는 60.0kg.m...최고속도는 250km.

그런데BMW의 경우 한 두 개의 모델을 제외하고서는 거의 모든 모델들이 240km를 넘기 때문에 그냥 모델명과 최고속도만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BMW X5 M  :  4,400cc 555마력, 토크 68.0kg.m..제로백 4.7초, 최고속도는 250km

BMW X6 35i : 3,000cc 8단 오토미션, 306마력에 토크는 40.0kg.m...제로백 6.7초 
                      최고속도 240km

BMW X6 M : 8기통 4,400cc 5단 자동기어에 555마력, 토크는 68.0kg.m에 제로백 4.7초
                    최고속도는 250km에 가격이 109,000유로





Infiniti FX50 S


유럽에서만 힘을 잘 못 쓰지 그 외에 국가에선 인피니티가 좋은 대접을 받고 있죠? 성능도 상당한 모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8기통에 5,000cc에 7단 자동미션에 390마력, 토크는 50.0뉴튼메터에 제로백 5.8초로 최고속도는 250km를 냅니다.





 Mercedes ML 500


8기통에 약 5,500cc, 7단 자동미션에 388마력. 토크 53.0kg.m에 제로백 5.8초로 최고속도는 250km.





Mercedes GL 500


메르세데스 ML의 형님뻘 되는 GL도 상당한 스피드를 자랑하는군요. 저 무거운 녀석이 말이죠. 8기통 약 5,500cc 배기량에 7단 자동미션과 388마력. 토크는 53.0 kg.m에 제로백 6.5초. 최고속도는 240km.





Porsche Cayenne Hybrid


6기통 3,000cc 배기량, 8단 자동미션에 380마력. 토크는 580뉴턴미터에 제로백 6.2초로 최고속도는...242km




 
Porsche Cayenne S


8기통 4,800cc 엔진에 8단 자동미션에 400마력. 토크는 500뉴턴미터에 제로백 5.9초. 최고속도는.....258km!





Porsche Cayenne Turbo


아마도. 현존하는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SUV 중에서 이 모델, 카이엔 터보가 가장 빠르지 않나 싶은데요. 8기통 4,800cc 배기량에 8단 자동기어에 500마력. 토크는 약 70.0kg.m. 제로백 4.7초에 최고속도는......................278km!!!!





VW Touareg V6 TFSI Hybrid


6기통 3,000cc의 소박(?)한 사이즈의 엔진이지만 8단 오토미션에 380마력. 토크는 580뉴턴메터, 제로백 6.5초인 이 모델의 최고속도는 240km!





VW Touareg 4.2 V8 TDI


8기통에 약 4,200cc의 배기량의 엔진을 품고 있는 이 디젤 모델은 8단 오토미션에 340마력. 토크는 약 80.0kg.m에 제로백 5.8초로 최고속력은 242km!!


SUV에도 하이브리드 전기모터가 달리는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이제 SUV는 오프로드를 달리는 그림 보다도 잘 다듬어진 길 위를 질주하는 사진이 점점 더 많아지는 것도 같구요. 이런 내용을 보니 문득 이런 생각이 드네요. 특별한 어느 한 가지의 특성만이 아니라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자동차이어야만 살아남는 시대가 아닌가 하고 말이죠. 

(참고로 한국 모델들은 윈스톰 수출명인 캡티바가 204km로 가장 빨랐더군요. 기아는 200km를 넘는 모델이 없었구요. 한국에서도 고성능 SUV가 나와야 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