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순위와 데이터로 보는 자동차 정보

골프 블루모션과 토요타 하이브리드 대결

내년에 한국에 골프 블루모션TDI가 수입된다는 얘기들이 있더군요. 현재까지 독일에서 나온 최강 연비효율을 자랑하는 것이 이 블루모션인지라 아무래도 관심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오늘은 독일잡지 아우토모토스포츠(Auto-motor-sport)가 실시한 골프 블루모션과 토요타가 새롭게 내놓은 아우리스 하이브리드의 연비 대결 결과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비교테스트에 참여한 모델들은 각각 골프 1.6 TDI 블루모션 (수동5단)과 아우리스 1.8하이브리드 (자동)로, 아우리스의 경우는 지난번 연비와 관련된 포스팅을 통해서도 보셨겠지만 프리우스 보다 조금 더 좋은 것으로 평가된 신형입니다.

골프의 경우는 105마력에 제로백은 11.2초에 350L의 트렁크를 가지고 있구요. 아우리스 하이브리드는 99마력에 11.7초 제로백에 310L의 트렁크 공간을 갖고 있습니다. 골프1.6 블루모션 수동의 경우는 제원표상으로 연비가(유럽기준) 리터당 26.3/km이고 아우리스는 리터당 25.0/km로 대단히 효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VW Golf TDI Blue Motion  Toyota Auris HSD
 마력  105  99
 제로백  11.2초  11.7초
 트렁크  350L  310L
 공인연비  26.3km/L  25km/L

그러면 유럽식 연비 계산법에 따라 시내/ 고속도로/ 외곽도로에서 각각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내주행


결과부터 보면, 골프 블루모션은 리터당 20km를 달렸고, 아우리스 하이브리드는 20.4km를 달렸습니다. 가다서다를 반복했고, 저속주행을 주로 했기 때문에 좀 낮은 수치였지만 그래도 20km를 넘게 달릴 수 있다는 건 역시 대단한 결과가 아닌가 싶습니다.

다만, 수동 골프에 비해 오토매틱인 토요타가 출발 시에도 부드럽고 편하게 운전할 수 있는 장점이 눈에 띈 시내주행 결과였습니다. 




▶고속도로


아우토반에서의 테스트 평균 시속은 120km, 최고속도는 160km였구요. 연비는 골프가 17.2km/L였고 아우리스는 10.8km/L로 상당한 차이를 보였습니다. 여러분이 '정말이야?'라고 놀라며 혹시 안 믿으실까봐...제가 본문 중 고속도로 부분의 내용을 그대로 캡쳐해서 올려드립니다.

밑줄 그어진 부분들이 그 내용인데요. 유럽은 리터당으로 표시하지 않고 100km를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그걸 각각 5.8과 9.2로 나누면 리터당 연비가 나오는 것인데요. 확실히 고속구간에서  아우리스의 연비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골프의 경우는 2000 알피엠 부분까지는 굉장히 조용한 편이지만 넘어가게 되면 역시 디젤차인지라 약간의 소음이 발생한다는 설명을 덧붙였습니다.




▶외곽도로(Landstraße)


주로 제한속도 80~100km 구간의 도로를 란트슈트라세라고 얘기하는데요. 이 곳에서는 테스트 주행속도가 평균 55km 정도 나와고, 연비의 경우 골프가 19.2km/L , 아우리스가 20km/L로 아우리스가 조금 더 좋게 나왔습니다.

운전자가 번갈아 가며 운전을 했기 때문에 운전 특성에 의한 편차는 크지 않았을 거 같구요. 특히 겨울용 타이어로 실험을 한 것임을 감안한다면, 여러가지 조건만 맞춰주면 제원표상의 연비에 제법 다다르지 않을까 짐작됩니다.




▶결론

어쨌든 시내, 고속도로, 외곽도로를 모두 평균내어 보면 골프가 18.8km/L였고, 아우리스가 15.8km/L를 나타냈습니다. 이 결과를 놓고 보면 확실히 토요타 하이브리드 모델들의 경우는 시내 주행에서 강점을 보였고, 운전하기 좀 더 편안하며,이산화탄소 역시 약간이나마 덜 발생시키는 등의 장점을 보여줬습니다.

이에 비해 골프는 어떤 도로 여건이든 일정한 연비효율성을 보여줬는데요. 고속주행에서도 저속 주행 때와 비슷한 연비를 나타낸 것이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리고 아우리스의 경우는 속도를 낼 때 나는 풍절음이나 소음 등이 오히려 디젤 모델인 골프에 비해 더 났다는 것이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가격의 경우는 수동인 골프1.6 블루모션이 아우리스 하이브리드에 비해 약 200~300만원 저렴했지만, 오토매틱이라는 아우리스의 장점을 생각하면 큰 차이는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골프 블루모션에는 더 멋진 7단 DSG 미션이 장착된 모델이 있다는 사실!!!!

 이 녀석이 연비는 수동 5단 블루모션과 비슷하고 가격은 아우리스와 비슷하기 때문에 만약 한국에 블루모션이 들어가게 된다면 수동과 7단DSG 미션이 장착된 모델 모두가 들어가는 것이 고객들에게 훨씬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블루모션과 일반 골프 TDI와의 평균 연비차이는 리터당 2km 정도이고, 가격은 약 100만원에서 약간 넘는 정도의 차이를 보였는데요. 이것은 어디까지나 독일에서 판매되는 가격의 편차이고, 또 저의 계산 착오가 있을 수도 있으니 이 점은 감안해주시기 바랍니다.
 
여튼 겨울철 타이어 장착에 바람도 불고, 여러가지 도로 상의 변수가 적용된 것을 생각하더라도 이 정도의 연비효율성이라면 확실히 큰소리칠 만한 결과가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차가 기름값을 아껴줄 준비가 되어 있어도 당신의 운전습관, 그것이 하드웨어와 잘 어우러지지 못한다면 이런 차들은 별 도움을 주지 못할 것입니다.

(추신 : 현재 유럽에서 가장 연비가 좋은 것은  폴로 1.2 TDI BlueMotion 모델로, 1리터로 30.3km를 달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