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의 신차 소식이 독일 자동차잡지 아우토빌트(Autobild)를 통해 독일에 전해졌습니다. 라티튜드(Latitude)가 그 주인공인데요. 바로 르노삼성의 SM5죠!
사실, 르노삼성차가 프랑스를 비롯한 서유럽으로 들어간다는 소식에 프랑스 정부와 르노의 노조는 심하게 반대를 하고 있는 와중이라죠? 아무래도 정치적인 이유들로 반대를 했음이 분명해보입니다. 그런데,
이 SM5를 기초로한 라티튜드가 정식으로 유럽피언들에게 소개가 되기도 전에 소비자들로부터 혹평에 시달리고 있어 르노를 곤혹스럽게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아우토빌트에 실린 간략한 기사와, 거기에 달린 네티즌들의 리플을 통해 이 쪽의 분위기가 어떤지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닛산 막시마가 생산되는 플렛폼D에서 나온 삼성의 SM5. 이제 그 차가 벨 사티스(Vel Satis)의 후속 라티튜드라는 이름으로 출시된다. 이 차는 메르세데스 E클래스, BMW5시리즈, 그리고 아우디 A6 등의 독일 메이커들과 경쟁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독일차들과 독일마켓에서의 경쟁은 그리 좋은 성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이미 이 모델은 러시아, 터키, 루마니아, 호주, 멕시코, 북아프리카, 아시아, 그리고 중동 쪽에서 판매를 하고 있는데 독일을 비롯한 서유럽 시장엔 2010년 12월 들어오게 될 것이다.
이번에 열리는 모스크바모토쇼에서 프리뷰를 갖고, 서유럽에 정식 소개가 되는 것은 10월에 있을 파리모토쇼를 통해서인데, 차의 전체적인 크기면에선 메르세데스의 E클래스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중 략)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삼성 SM5를 베이스로 하고는 있지만 한국이미지를 드러내지 않기 위해 최대한 노력했고, 여러 디테일이나 몇 가지 부분에서는 삼성차와 약간의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한다. 이 번 모델은 르노의 '라구나'의 앞 부분을 참고한 것으로 보인다. "
뭐 기사는 대충 이런 식이었습니다.
라티튜드의 전 모델 벨 사티스는 지난 번에도 SM5 얘기하며 소개를 했었는데요. 대충 이렇게 생겨먹은 자동찹니다.
르노가 야심차게 내놓았다 쫄딱 망한 녀석인데요. 영화로 치자면 블로버스터급이 전국관객 70~80만명도 못 채우고 간판을 내린 것과 비슷하다 보시면 될 겁니다. 따라서 르노는 준대형급에서 받았던 굴욕을 만회할 만한 모델을 시장에 내놓아야 했는데 그 선택이 바로 르노삼성 프로젝트인 SM5였던 것입니다. 그런데,
기사에서 언급이 되었듯 그닥 경쟁력 있어 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자동차 잡지들이 차에 대한 부정적 언급을 잘 하지 않는 분위기에 비춰봐 다소 이례적이라고 할 정도로 전망을 어둡게 내다봤는데요. 이런 전망은 기사 뿐 아니라 이 내용을 접한 네티즌들 또한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특히, 메르세데스나, 베엠베와 경쟁을 할 모델이라는 표현이나, '한국이미지'를 지웠다는 내용, 그리고 삼성의 SM5가 베이스 ("Latitude" auf Basis des Samsung SM5)였다는 것 등이 더욱 네티즌들의 공분(?)을 샀습니다.
상당히 독일차 아닌 기사에 비해 댓글들도 많았고, 뜨거운 게시판이었는데요. 내용들 중 일부를 소개해보면 대충 이렇습니다.
Eibel : " 디자인이 너무 심심하군. 실내는 외관에 비해선 좋은 느낌. 어쨌든 독일시장에선 어렵겠네요."
Oskartxo : " 벤츠와 같은 급이라고? 내가 보기엔 전혀 그 레벨이 아닌 거 같은데? "
@PCF94 : " 포드 포커스에서 아이디어를 훔쳤는데, 훔쳐도 어째 잘못 훔쳤군."
Michanatidis : " 오~ 르노 대 실망이야!!! 천천히 다시 회복할 기회인데 이 선택은 도대체 뭐란 말이냐~ 이렇게 되는 거라면, 프랑스에선 이제 시트로엥밖에 희망이 없다는 얘긴가?"
Short : " 난 좋기만 하다! 르노에서 이런 차가 나오길 기다렸단 말야. SUPER!!"
Boq : " 쉬크하고 은은하게 고급스럽네..."
Awie : " 코리아 이미지를 지운다고? 참 웃기다. 메이드 인 르노를 사기 전에 한국차를 사고 말지 내가. 5년 후에 레티튜드 3.0 V6를 팔면 아마 현대 i10도 사지 못하게 될 거야. 개런티가 한국차처럼 많지도 않고. 엔진 문제도 적어도 3번 정도는 있겠지? "
oli : " 디자인 자체가 전혀~~~~ 와닿지 않아.오래된 옛날의 파사트 수준이라고나 할까? 즉, 지금 트렌드에 전혀 맞지 않는 차라는 거지. 그에 비하면 시트로엥 C6는 얼마나 즐거움이 많아? 프랑스인들이여 더 이상 르노의 신차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이 차는 정말 아니거든! "
Rattikarl : " 디자인만 보면 그나마 르노의 모델들 중에서는 제일 나아 보인다. 엔진도 더 나아졌길 바래야지... 물론 가격도 인정할 수준에서 나와야할 테고. 그런데 "한국 이미지를 지우기 위해~" 라고 했다지? 사실 이게 되게 우리가 보기엔 웃기는 얘기같아. 한국차 이미지는 르노 수준보다 더 좋은 거 같거든. 그런데 르노 정도가...풋~
어쨌든, 이 차가 그나마 르노가 내놓은 차 중에서 '차 처럼' 보인다. "
b7surfer : " 'Samsault'의 이 차가 그리 못 생긴 건 아니라고 봐. 다만 라디에이터 그릴 쪽에 크롬은 좀 이상하지? 그 것 빼곤 나름 봐줄 만해. 그리고 네티즌 당신들! 왜들 그렇게 톨레랑스하지 못하고 씹기에만 여념이 없어, 응? "
stronny : " 토요타 캠리의 페이스 리프트 쯤 되어 보이네. 디자인...글쎄 뭐 좋지도 나쁘지도 않다고 할 수 있을 거 같아. 개인적으로 르노가 이 기회에 아예 아시아 엔진을 차에 달길 바래. 그 친구들 엔진이 좋다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르노'의 엔진 보다야 낫잖아. "
Laguna V6 Grandtour : " 서유럽에서 소개될 때 디자인은 조금 달라져서 들어올 겁니다. 조금 더 르노스러워진 모습으로 파리에서 선보이게 될 듯..."
AudiV6 : " 삼성에서 만들었다고? 우리 이모도 삼성TV를 갖고 계시지. 레티튜드 사면 휴대폰 벨소리도 다운 받을 수 있고 그러는 건가? ㅋㅋ 솔직히 인피니티를 이용해서 르노는 마케팅을 해도 좋을 거야. 닛산 이미지 빌려와서 나빠질 것도 없을 거잖아. 그래도 어쨌든 내게는 아우디 포에버~! (<--니가 왕비호냐?)
Thommy77 : " 이쁘지도 어글리하지도 않네요. 인테리어는 상당히 괜찮아 보입니다. 적어도 전임자(벨 사티스) 보다는 낫다고 봐야겠죠? "
mömö : " 눈이 아프다. 못생긴 게 끝이 없구나~ 도대체 왜 괜찮은 디자인이 안 나오는 거지? 기아 현대 조차도 이젠 디자인 좋은 차를 내놓고 있잖아. 예술의 나라 프랑스는 뭐하는 건지 모르겠군. "
acquaviva : " 아이디어 없고 르노스럽지도 않고, 재미도 없는 차군요. 마치 현대나 기아차를 보는 기분이에요. 하지만 이제 기아 조차도 멋진 디자인의 차를 만들어 내고 있잖아요. 예를 들어 옵티마(K5) 같은...이름을 벨 사티스에서 레티튜드로 바꿨다고 해서 효과를 볼 수 있을지는...글쎄요네요."
여기에 소개하지 않은 훨씬 많은 댓글들의 전체적인 분위기도 제가 소개한 내용들과 별반 다를 게 없습니다. 워낙 르노차의 내구성과 성능에 불만들이 많아서 그런지 엔진과 관련된 걱정어린 얘기들이 많았구요. 디자인에서는 이 전 모델이나 전체적인 르노의 모델들에 비해서는 나쁘지 않다. 다만 경쟁 차종이라고 밝힌 베엠베나 아우디와 경쟁할 만한 디자인은 아니다 라는 게 중론이었습니다.
실제로 제가 한국에 가서 신형 SM5를 봤을 때 사진으로 본 것 보다는 나아보였습니다. 특히, 사이드 쪽은 마치 K5의 느낌이 묻어날 정도로 깔끔하게 잘 떨어졌는데 문제는 프론트 부분이라 생각했습니다. 어떻게 이해를 해야할지 모를 모호한 느낌이었는데요. 역시 독일애들과 일부 주변국 독자들 역시 디자인에서 전체적으로 평점을 좋게 주지 않았습니다.
어찌보면 르노로서는 승부수를 던진 것인데 첫 반응이 싸늘합니다. 앞으로 이런 프랑스 내에서의 반발, 그리고 소비자들의 좋지 않은 첫인상을 어떻게 극복해낼지 궁금해지는군요. 그리고 이젠 정말이지 삼성차라는 기사 좀 안 나왔음 좋겠습니다. 얘들 빈정거림 보는 것도 지겨운데 삼성관계자들은 뭐하시나 모르겠네요.
사실, 르노삼성차가 프랑스를 비롯한 서유럽으로 들어간다는 소식에 프랑스 정부와 르노의 노조는 심하게 반대를 하고 있는 와중이라죠? 아무래도 정치적인 이유들로 반대를 했음이 분명해보입니다. 그런데,
이 SM5를 기초로한 라티튜드가 정식으로 유럽피언들에게 소개가 되기도 전에 소비자들로부터 혹평에 시달리고 있어 르노를 곤혹스럽게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아우토빌트에 실린 간략한 기사와, 거기에 달린 네티즌들의 리플을 통해 이 쪽의 분위기가 어떤지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닛산 막시마가 생산되는 플렛폼D에서 나온 삼성의 SM5. 이제 그 차가 벨 사티스(Vel Satis)의 후속 라티튜드라는 이름으로 출시된다. 이 차는 메르세데스 E클래스, BMW5시리즈, 그리고 아우디 A6 등의 독일 메이커들과 경쟁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독일차들과 독일마켓에서의 경쟁은 그리 좋은 성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이미 이 모델은 러시아, 터키, 루마니아, 호주, 멕시코, 북아프리카, 아시아, 그리고 중동 쪽에서 판매를 하고 있는데 독일을 비롯한 서유럽 시장엔 2010년 12월 들어오게 될 것이다.
이번에 열리는 모스크바모토쇼에서 프리뷰를 갖고, 서유럽에 정식 소개가 되는 것은 10월에 있을 파리모토쇼를 통해서인데, 차의 전체적인 크기면에선 메르세데스의 E클래스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중 략)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삼성 SM5를 베이스로 하고는 있지만 한국이미지를 드러내지 않기 위해 최대한 노력했고, 여러 디테일이나 몇 가지 부분에서는 삼성차와 약간의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한다. 이 번 모델은 르노의 '라구나'의 앞 부분을 참고한 것으로 보인다. "
뭐 기사는 대충 이런 식이었습니다.
라티튜드의 전 모델 벨 사티스는 지난 번에도 SM5 얘기하며 소개를 했었는데요. 대충 이렇게 생겨먹은 자동찹니다.
르노가 야심차게 내놓았다 쫄딱 망한 녀석인데요. 영화로 치자면 블로버스터급이 전국관객 70~80만명도 못 채우고 간판을 내린 것과 비슷하다 보시면 될 겁니다. 따라서 르노는 준대형급에서 받았던 굴욕을 만회할 만한 모델을 시장에 내놓아야 했는데 그 선택이 바로 르노삼성 프로젝트인 SM5였던 것입니다. 그런데,
기사에서 언급이 되었듯 그닥 경쟁력 있어 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자동차 잡지들이 차에 대한 부정적 언급을 잘 하지 않는 분위기에 비춰봐 다소 이례적이라고 할 정도로 전망을 어둡게 내다봤는데요. 이런 전망은 기사 뿐 아니라 이 내용을 접한 네티즌들 또한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특히, 메르세데스나, 베엠베와 경쟁을 할 모델이라는 표현이나, '한국이미지'를 지웠다는 내용, 그리고 삼성의 SM5가 베이스 ("Latitude" auf Basis des Samsung SM5)였다는 것 등이 더욱 네티즌들의 공분(?)을 샀습니다.
상당히 독일차 아닌 기사에 비해 댓글들도 많았고, 뜨거운 게시판이었는데요. 내용들 중 일부를 소개해보면 대충 이렇습니다.
Eibel : " 디자인이 너무 심심하군. 실내는 외관에 비해선 좋은 느낌. 어쨌든 독일시장에선 어렵겠네요."
Oskartxo : " 벤츠와 같은 급이라고? 내가 보기엔 전혀 그 레벨이 아닌 거 같은데? "
@PCF94 : " 포드 포커스에서 아이디어를 훔쳤는데, 훔쳐도 어째 잘못 훔쳤군."
Michanatidis : " 오~ 르노 대 실망이야!!! 천천히 다시 회복할 기회인데 이 선택은 도대체 뭐란 말이냐~ 이렇게 되는 거라면, 프랑스에선 이제 시트로엥밖에 희망이 없다는 얘긴가?"
Short : " 난 좋기만 하다! 르노에서 이런 차가 나오길 기다렸단 말야. SUPER!!"
Boq : " 쉬크하고 은은하게 고급스럽네..."
Awie : " 코리아 이미지를 지운다고? 참 웃기다. 메이드 인 르노를 사기 전에 한국차를 사고 말지 내가. 5년 후에 레티튜드 3.0 V6를 팔면 아마 현대 i10도 사지 못하게 될 거야. 개런티가 한국차처럼 많지도 않고. 엔진 문제도 적어도 3번 정도는 있겠지? "
oli : " 디자인 자체가 전혀~~~~ 와닿지 않아.오래된 옛날의 파사트 수준이라고나 할까? 즉, 지금 트렌드에 전혀 맞지 않는 차라는 거지. 그에 비하면 시트로엥 C6는 얼마나 즐거움이 많아? 프랑스인들이여 더 이상 르노의 신차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이 차는 정말 아니거든! "
Rattikarl : " 디자인만 보면 그나마 르노의 모델들 중에서는 제일 나아 보인다. 엔진도 더 나아졌길 바래야지... 물론 가격도 인정할 수준에서 나와야할 테고. 그런데 "한국 이미지를 지우기 위해~" 라고 했다지? 사실 이게 되게 우리가 보기엔 웃기는 얘기같아. 한국차 이미지는 르노 수준보다 더 좋은 거 같거든. 그런데 르노 정도가...풋~
어쨌든, 이 차가 그나마 르노가 내놓은 차 중에서 '차 처럼' 보인다. "
b7surfer : " 'Samsault'의 이 차가 그리 못 생긴 건 아니라고 봐. 다만 라디에이터 그릴 쪽에 크롬은 좀 이상하지? 그 것 빼곤 나름 봐줄 만해. 그리고 네티즌 당신들! 왜들 그렇게 톨레랑스하지 못하고 씹기에만 여념이 없어, 응? "
stronny : " 토요타 캠리의 페이스 리프트 쯤 되어 보이네. 디자인...글쎄 뭐 좋지도 나쁘지도 않다고 할 수 있을 거 같아. 개인적으로 르노가 이 기회에 아예 아시아 엔진을 차에 달길 바래. 그 친구들 엔진이 좋다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르노'의 엔진 보다야 낫잖아. "
Laguna V6 Grandtour : " 서유럽에서 소개될 때 디자인은 조금 달라져서 들어올 겁니다. 조금 더 르노스러워진 모습으로 파리에서 선보이게 될 듯..."
AudiV6 : " 삼성에서 만들었다고? 우리 이모도 삼성TV를 갖고 계시지. 레티튜드 사면 휴대폰 벨소리도 다운 받을 수 있고 그러는 건가? ㅋㅋ 솔직히 인피니티를 이용해서 르노는 마케팅을 해도 좋을 거야. 닛산 이미지 빌려와서 나빠질 것도 없을 거잖아. 그래도 어쨌든 내게는 아우디 포에버~! (<--니가 왕비호냐?)
Thommy77 : " 이쁘지도 어글리하지도 않네요. 인테리어는 상당히 괜찮아 보입니다. 적어도 전임자(벨 사티스) 보다는 낫다고 봐야겠죠? "
mömö : " 눈이 아프다. 못생긴 게 끝이 없구나~ 도대체 왜 괜찮은 디자인이 안 나오는 거지? 기아 현대 조차도 이젠 디자인 좋은 차를 내놓고 있잖아. 예술의 나라 프랑스는 뭐하는 건지 모르겠군. "
acquaviva : " 아이디어 없고 르노스럽지도 않고, 재미도 없는 차군요. 마치 현대나 기아차를 보는 기분이에요. 하지만 이제 기아 조차도 멋진 디자인의 차를 만들어 내고 있잖아요. 예를 들어 옵티마(K5) 같은...이름을 벨 사티스에서 레티튜드로 바꿨다고 해서 효과를 볼 수 있을지는...글쎄요네요."
여기에 소개하지 않은 훨씬 많은 댓글들의 전체적인 분위기도 제가 소개한 내용들과 별반 다를 게 없습니다. 워낙 르노차의 내구성과 성능에 불만들이 많아서 그런지 엔진과 관련된 걱정어린 얘기들이 많았구요. 디자인에서는 이 전 모델이나 전체적인 르노의 모델들에 비해서는 나쁘지 않다. 다만 경쟁 차종이라고 밝힌 베엠베나 아우디와 경쟁할 만한 디자인은 아니다 라는 게 중론이었습니다.
실제로 제가 한국에 가서 신형 SM5를 봤을 때 사진으로 본 것 보다는 나아보였습니다. 특히, 사이드 쪽은 마치 K5의 느낌이 묻어날 정도로 깔끔하게 잘 떨어졌는데 문제는 프론트 부분이라 생각했습니다. 어떻게 이해를 해야할지 모를 모호한 느낌이었는데요. 역시 독일애들과 일부 주변국 독자들 역시 디자인에서 전체적으로 평점을 좋게 주지 않았습니다.
어찌보면 르노로서는 승부수를 던진 것인데 첫 반응이 싸늘합니다. 앞으로 이런 프랑스 내에서의 반발, 그리고 소비자들의 좋지 않은 첫인상을 어떻게 극복해낼지 궁금해지는군요. 그리고 이젠 정말이지 삼성차라는 기사 좀 안 나왔음 좋겠습니다. 얘들 빈정거림 보는 것도 지겨운데 삼성관계자들은 뭐하시나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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