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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자동차 세상/순위와 데이터로 보는 자동차 정보

독일인들이 뽑은 최고의 자동차 브랜드

7만 명 이상의 독일 자동차 팬들이 인터넷 투표에 참여했습니다. 질문에 대답한 시간은 평균 36분이 걸렸다고 하는군요. 독일의 유력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빌트는 매년 이맘때 독자들이 참여한 '최고의 자동차 브랜드' 투표 결과를 발표합니다.


올해 역시 판매량이 일정 수준 이상인 38개 제조사를 대상으로 총 14개 항목에 대해 조사를 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어쩌면 여러분이 예상한 것과는 조금 다르게 나왔을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보여드릴 결과가 많으니 일단 긴말 줄이고 바로 확인해보도록 하죠.

아우토빌트 관련 기사 내용 일부 / 출처=아우토빌트 pdf


경차

품질 부문

1위 : 폴크스바겐 (68.7%)

2위 : 스마트 (58.3%)

3위 : 오펠 (58.3%)

4위 : 현대 (47.9%)

5위 : 스코다 (45.6%)

6위 : 토요타 (43.7%)

7위 : 기아 (39.6%)

8위 : 세아트 (36.6%)

9위 : Abarth (32.0%)

10위 : 피아트 (24.4%)


디자인 부문

1위 : Abarth (83.7%)

2위 : 오펠 (65.7%)

3위 : 스마트 (59.1%)

4위 : 피아트 (55.3%)

5위 : 폴크스바겐 (40.7%)

6위 : 현대 (36.6%)

7위 : 기아 (33.8%)

8위 : 시트로엥 (29.9%)

9위 : 푸조 (29.6%)

10위 : 르노 (28.7%)


가성비 (가격/성능) 부문

1위 : 현대 (65.1%)

2위 : 기아 (59.5%)

3위 : 스코다 (51.3%)

4위 : 피아트 (49.1%)

5위 : 오펠 (48.0%)

6위 : 시트로엥 (44.1%)

7위 : 세아트 (43.1%)

8위 : 포드 (37.3%)

9위 : 르노 (36.7%)

10위 : 스즈키 (35.1%)

품질에서는 UP으로 경차 부분에서 VW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2위와 차이가 비교적 있는 편이었는데요. 현대 역시 i10으로 품질(4위), 디자인(6위), 가성비(1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가성비의 경우 아우토빌트의 설명을 보면 가격에 좀 더 무게 중심이 있는 듯합니다. 


기본가가 비슷하더라도 할인율, 긴 보증기간, 거기에 기본 사양의 상대적 풍부함 등은 현대와 기아를 바라보는 유럽의 일관된 긍정적 시각이라는 거 미리 알려드립니다. Abarth는 피아트의 고성능 파트로 피아트 500의 튜너로 유럽에선 관심이 높습니다.


소형차 

품질 부문

1위 : 폴크스바겐 (74.2%)

2위 : 아우디 (65.9%)

3위 : 미니 (58.2%)

4위 : 세아트 (48.7%)

5위 : BMW (48.0%)

6위 : 스코다 (47.3%)

7위 : 현대 (44.7%)

8위 : 오펠 (42.7%)

9위 : 포드 (41.6%)

10위 : 토요타 (39.5%)


디자인 부문

1위 : 미니 (75.1%)

2위 : (시트로엥) DS (67.1%)

3위 : 알파 로메오 (62.9%)

4위 : 폴크스바겐 (59.2%)

5위 : 세아트 (56.8%)

6위 : 아우디 (51.6%)

7위 : 포드 (46.5%)

8위 : 시트로엥 (45.0%)

9위 : 푸조 (42.0%)

10위 : 마쯔다 (41.3%)


가성비 부문

1위 : 다치아 (71.8%)

2위 : 현대 (59.1%)

3위 : 스코다 (54.8%)

4위 : 기아 (53.8%)

5위 : 세아트 (51.7%)

6위 : 포드 (49.8%)

7위 : 라다 (47.0%)

8위 : 오펠 (46.7%)

9위 : 스즈키 (43.0%)

10위 : 피아트 (40.6%)

폴로 / 사진=VW


준중형 (콤팩트 클래스)

품질 부문

1위 : 아우디 (72.1%)

2위 : 폴크스바겐 (71.5%)

3위 : BMW (63.6%)

4위 : 메르세데스 (60.3%)

5위 : 스코다 (58.4%)

6위 : 볼보 (52.4%)

7위 : 세아트 (50.7%)

8위 : 현대 (50.1%)

9위 : 오펠 (48.8%)

10위 : 미니 (48.3%)


디자인 부문

1위 : 알파 로메오 (75.5%)

2위 : DS (62.4%)

3위 : 아우디 (60.7%)

4위 : 세아트 (60.2%)

5위 : BMW (58.8%)

6위 : 미니 (55.9%)

7위 : 폴크스바겐 (55.4%)

8위 : 마쯔다 (51.9%)

9위 : 메르세데스 (51.9%)

10위 : 오펠 (51.5%)


가성비 부문

1위 : 다치아 (66.6%)

2위 : 스코다 (64.4%)

3위 : 현대 (62.0%)

4위 : 기아 (54.7%)

5위 : 세아트 (53.7%)

6위 : 포드 (50.9%)

7위 : 오펠 (49.6%)

8위 : 피아트 (45.6%)

9위 : 라다 (41.7%)

10위 : 르노 (37.8%)

가성비 1위 다치아가 만든 로건 / 사진=다치아


골프의 영역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유럽 C세그먼트 부분에서 아우디 A3가 품질에서 더 좋다는 평가를 팬들로부터 받았네요. 아우디라는 브랜드를 바라보는 독일인들의 시선이 어떤지를 알 수 있는 상징적 결과가 아닐까 합니다. 벤츠는 신형 A클래스로 내년에는 좀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까요?


중형차 (D세그먼트)

품질 부문

1위 : 아우디 (77.3%)

2위 : BMW (73.2%)

3위 : 메르세데스 (69.4%)

4위 : 폴크스바겐 (66.2%)

5위 : 스코다 (61.8%)

6위 : 볼보 (56.8%)

7위 : 오펠 (50.2%)

8위 : 인피니티 (46.4%)

9위 : 렉서스 (45.3%)

10위 : 마쯔다 (45.0%)


디자인 부문

1위 : 알파 로메오 (82.8%)

2위 : BMW (70.8%)

3위 : 아우디 (68.2%)

4위 : DS (66.5%)

5위 : 재규어 (62.7%)

6위 : 메르세데스 (59.4%)

7위 : 오펠 (57.4%)

8위 : 스코다 955.0%)

9위 : 인피니티 (54.0%)

10위 : 테슬라  (53.7%)


가성비 부문

1위 : 스코다 (68.7%)

2위 : 현대 (56.1%)

3위 : 기아 (55.3%)

4위 : 오펠 (52.1%)

5위 : 포드 (46.8%)

6위 : 마쯔다 (39.1%)

7위 : 시트로엥 (31.9%)

8위 : 르노 (30.8%)

9위 : 푸조 (30.4%)

10위 : 세아트 (29.6%)

품질 5위 스코다 수퍼브 / 사진=스코다


알파 로메오 디자인을 독일인들이 좋아합니다. 독일인뿐만 아니라 유럽에서 알파 로메오는 스타일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죠. 여러 불편함이 있어도 그 감성을 툭 건드리는 스타일에 많은 이들이 알파 로메오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의외로 벤츠 C클래스 디자인은 그리 높은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 거 같고 인피니티는 미미한 판매량에도 불구, 품질과 디자인에서는 10위 안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준대형 자동차 (E세그먼트) 

품질 부문 

1위 : 아우디 (84.1%)

2위 : BMW (79.8%)

3위 : 메르세데스 (76.9%)

4위 : 볼보 (66.2%)

5위 : 인피니티 (50.1%)

6위 : 렉서스 (49.4%)

7위 : 폴크스바겐 (48.7%)

8위 : 재규어 (46.6%)

9위 : 마세라티 (42.3%)


디자인 부문

1위 : BMW (76.6%)

2위 : 아우디 (75.0%)

3위 : 재규어 (73.7%)

4위 : 마세라티 (72.3%)

5위 : 메르세데스 (66.2%)

6위 : 볼보 (63.9%)

7위 : 인피니티 (58.0%)

8위 : 폴크스바겐 (47.4%)

9위 : 렉서스 (44.4%)


가성비 부문

1위 : 폴크스바겐 (40.6%)

2위 : 볼보 (30.0%)

3위 : 인피니티 (28.4%)

4위 : 아우디 (27.8%)

5위 : BMW (27.1%)

6위 : 렉서스 (25.3%)

7위 : 메르세데스 (24.4%)

8위 : 재규어 (24.2%)

9위 : 마세라티 (17.1%)

인피니티 Q70 / 사진=netcarshow.com


이 급부터는 가성비 선택 비율이 크게 떨어지기 시작하죠? 아무래도 고급, 비싼 차들이 포진돼 있다 보니 더 그런 듯합니다. 5시리즈 디자인은 여전히 좋게 평가들 하고 있었고, 반면 아테온은 스타일에서 기대만큼의 반응을 이끌어 내진 못한 게 아닌가 싶네요. 인피니티, 렉서스의 결과를 보면 '차 좋은 거 알겠지만 사지는 않는다.' 뭐 이런 느낌입니다;


대형 자동차 (F세그먼트)

품질 부문

1위 : 아우디 (77.1%)

2위 : 메르세데스 (74.7%)

3위 : 포르쉐 (74.7%)

4위 : BMW (68.5%)

5위 : 테슬라 (55.6%)

6위 : 렉서스 (51.8%)

7위 : 마세라티 (43.9%)

8위 : 재규어 (41.0%)


디자인 부문

1위 : 테슬라 (74.8%)

2위 : 마세라티 (72.3%)

3위 : 포르쉐 (70.7%)

4위 : 아우디 (63.1%)

5위 : 메르세데스 (61.7%)

6위 : 재규어 (60.2%)

7위 : BMW (57.0%)

8위 : 렉서스 (44.5%)


가성비 부문

1위 : 아우디 (37.0%)

2위 : 렉서스 (36.0%)

3위 : 테슬라 (35.5%)

4위 : BMW (29.6%)

5위 : 메르세데스 (27.2%)

6위 : 재규어 (26.5%)

7위 : 포르쉐 (20.9%)

8위 : 마세라티 (19.4%)

테슬라 모델 S가 디자인에서 1위에 이름을 올린 게 조금은 의외네요. 독일에서 테슬라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가 좋고 호의적이라 그런 점도 작용을 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재규어는 세단의 경우 품질과 디자인에서 신경을 더 써야 할 듯 보입니다.


카브리오 (5만 유로 이하)

품질 부문

1위 : 아우디 73.0%

2위 : 메르세데스 (68.3%)

3위 : BMW (64.4%)

4위 : 마쯔다 (52.3%)

5위 : 미니 (46.0%)


디자인 부문

1위 : Abarth (69.1%)

2위 : 아우디 (64.2%)

3위 : 마쯔다 (62.8%)

4위 : 메르세데스 (62.0%)

5위 : BMW (61.3%)


가성비 부문

1위 : 마쯔다 (64.2%)

2위 : 포드 (54.0%)

3위 : 피아트 (50.6%)

4위 : Abarth (45.3%)

5위 : 오펠 (45.2%)

마쯔다 MX-5는 품질과 디자인과 가성비에서 모두 상위권 순위에 이름을 올렸네요. 특히 가성비는 2위와 차이가 컸는데, 착한 가격에 품질과 스타일 모두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에 이 급에서 MX-5의 인기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중고차 인기도 매우 좋죠. 


카브리오 (5만 유로 이상)

품질 부문

1위 : 포르쉐 (73.7%)

2위 : 메르세데스 (71.9%)

3위 : 아우디 (70.3%)


디자인 부문

1위 : 포르쉐 (75.4%)

2위 : 재규어 (72.5%)

3위 : 메르세데스 (67.1%)


가성비 부문

1위 : 아우디 (32.1%)

2위 : 알파 로메오 (31.1%)

3위 : 재규어 (30.9%)

911 카레라 4S 카브리올레 / 사진=포르쉐


소형 SUV 

품질 부문

1위 : 아우디 (71.8%)

2위 : BMW (63.5%)

3위 : 폴크스바겐 (60.9%)

4위 : 오펠 (47.5%)

5위 : 마쯔다 (46.8%)

6위 : 미니 (45.0%)

7위 : 세아트 (42.3%)

8위 : 기아 (38.6%)

9위 : 스즈키 (35.2%)

10위 : 현대 (34.9%)


디자인 부문

1위 : 폴크스바겐 (61.1%)

2위 : 아우디 (56.2%)

3위 : 마쯔다 (55.9%)

4위 : BMW (55.3%)

5위 : 미니 (53.2%)

6위 : 오펠 (50.0%)

7위 : 기아 (47.4%)

8위 : 세아트 (46.9%)

9위 : 지프 (44.8%)

10위 : 현대 (40.5%)


가성비 부문

1위 : 라다 (62.0%)

2위 : 기아 (57.6%)

3위 : 오펠 (57.2%)

4위 : 스즈키 (56.3%)

5위 ; 쌍용 (56.3%)

6위 : 현대 (52.8%)

8위 : 마쯔다 (46.8%)

9위 : 시트로엥 (46.2%)

10위 : 르노 (45.6%)

Q2 / 사진=아우디

아우디 Q2와 폴크스바겐의 티록의 품질과 디자인 이미지가 높았습니다. 기아와 현대의 소형 SUV는 디자인과 품질에서 생각만큼 좋은 평가를 받지는 못했습니다. 가성비 부문에서 티볼리의 쌍용이 5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콤팩트 SUV (C세그먼트 & D세그먼트 SUV)

품질 부문

1위 : 아우디 (70.5%)

2위 : BMW (63.9%)

3위 : 메르세데스 (63.5%)

4위 : 폴크스바겐 (63.3%)

5위 : 포르쉐 (62.2%)

6위 : 볼보 (61.6%)

7위 : 스코다 (57.7%)

8위 : 랜드로버 (54.1%)

9위 : 마쯔다 (49.0%)

10위 : 세아트 (48.7%)


디자인 부문

1위 : 알파 로메오 (70.4%)

2위 : 랜드로버 (68.1%)

3위 : 재규어 (66.8%)

4위 : 포르쉐 (62.7%)

5위 : 볼보 (62.0%)

6위 : 아우디 (59.4%)

7위 : BMW (59.4%)

8위 : 스코다 (57.5%)

9위 : 마쯔다 (57.2%)

10위 : 지프 (55.9%)


가성비 부문

1위 : 다치아 (79.4%)

2위 : 스코다 (62.0%)

3위 : 기아 (57.5%)

4위 : 쌍용 (57.2%)

5위 : 세아트 (55.8%)

6위 : 현대 (55.1%)

7위 : 포드 (48.7%)

8위 : 닛산 (46.6%)

9위 : 마쯔다 (46.5%)

10위 : 오펠 (44.0%)

인기가 많은 C세그먼트 SUV와 D세그먼트 중형급 SUV의 경우 품질과 디자인 부분의 경쟁이 상대적으로 치열해 보입니다. 중형급 알파 로메오 스텔비오는 디자인에서 역시 1위를 차지했고 아우디는 Q5의 품질을 높게 봤습니다. 다만 최근 나온 신형 X3이 각종 비교 테스트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기 때문에 신형 X3가 본격 판매될 올해 결과가 다음 조사 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대형 SUV 

품질 부문 

1위 : 아우디 (72.5%)

2위 : 볼보 (69.1%)

3위 : BMW (68.8%)

4위 : 포르쉐 (67.9%)

5위 : 메르세데스 (63.3%)

6위 : 랜드로버 (58.6%)

7위 : 폴크스바겐 (56.2%)

8위 : 인피니티 (43.3%)

9위 : 스바루 (42.5%)

10위 : 테슬라 (41.7%)


디자인 부문

1위 : 랜드로버 (72.0%)

2위 : 볼보 (68.9%)

3위 : 지프 (63.0%)

4위 : 포르쉐 (62.7%)

5위 : BMW (61.2%)

6위 : 마세라티 (55.4%)

7위 : 메르세데스 (54.2%)

8위 : 아우디 (53.7%)

9위 : 테슬라 (52.7%)

10위 : 폴크스바겐 (46.9%)


가성비 부문

1위 : 현대 (56.5%)

2위 : 포드 (49.3%)

3위 : 스바루 (42.0%)

4위 : 미쓰비시 (39.7%)

5위 : 지프 (37.8%)

6위 : 폴크스바겐 (29.5%)

7위 : 볼보 (26.6%)

8위 : 인피니티 (20.9%)

9위 : BMW (19.1%)

10위 : 테슬라 (18.5%)

XC90 /사진=볼보


스포츠카

품질 부문

1위 : 포르쉐 (74.3%)

2위 : 아우디 (71.7%)

3위 : 메르세데스 (68.6%)

4위 : BMW (64.9%)

5위 : 렉서스 (46.7%)


디자인 부문

1위 : 포르쉐 (75.0%)

2위 : 재규어 (71.3%)

3위 : 알파 로메오 (66.5%)

4위 : 아우디 (65.1%)

5위 : 메르세데스 (63.3%)


가성비 부문

1위 : 포드 (62.7%)

2위 : 닛산 (53.1%)

3위 : 스바루 (51.1%)

4위 : 토요타 (42.3%)

5위 : 폴크스바겐 (34.8%)

스포츠카는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포르쉐를 떠올리게 되는 게 독일의 분위기라 하겠습니다. 포드 머스탱은 인기가 많은 편인데 가성비 측면에서 어필하는 힘이 크다 하겠습니다. 그 외 VAN 부분에서는 콤팩트 밴과 대형 밴 모두 폴크스바겐의 투어란과 샤란, 그리고 승합차인 T6 등이 품질과 디자인 부분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사진=아우디


지금까지 보신 것처럼 품질에서는 아우디가 자그마치 8개 카테고리에서 1위를 차지하는 압도적인 결과를 보였습니다. 독일 운전자들의 마음 속에는 아우디의 품질이 좋다는 인식이 단단히 자리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차 만듦새에 대한 아우디의 역량, 그리고 소비자에게 인식된 이미지 등, 이 벽이 쉽게 허물어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브랜드 이미지와 관련된 질문에서는 또 다른 결과가 눈길을 끌었습니다.


질문 : 어떤 제조사가 스포티한 자동차를 만든다고 생각하세요?

1위 : 포르쉐 (93.8%)

2위 : BMW (91.3%)

3위 : Abarth (90.6%)

4위 : 마세라티 (87.7%)

5위 : 알파 로메오 (87.5%)

6위 : 아우디 (83.8%)

7위 : 재규어 (79.5%)

8위 : 메르세데스 (75.1%)

9위 : 혼다 (51.2%)

10위 : 테슬라 (48.5%)


질문 : 어떤 제조사가 앞선 기술력을 선보인다고 생각하십니까?

1위 : BMW (86.4%)

2위 : 테슬라 (82.8%)

3위 : 아우디 (82.4%)

4위 : 메르세데스 (78.3%)

5위 : 토요타 (66.4%)

6위 : 폴크스바겐 (61.2%)

7위 : 포르쉐 (60.5%)

8위 : 볼보 (57.4%)

9위 : 렉서스 (52.7%)

10위 : 혼다 (41.3%)


질문 : 어떤 제조사가 연비 효율적 엔진을 만든다고 보세요?

1위 : 폴크스바겐 (53.8%)

2위 : BMW (51.3%)

3위 : 토요타 (50.8%)

4위 : 테슬라 (49.5%)

5위 : 스코다 (41.6%)

6위 : 메르세데스 (41.5%)

7위 : 아우디 (41.4%)

8위 : 오펠 (40.3%)

9위 : 포드 (40.3%)

10위 : 세아트 (38.5%)


질문 : 어떤 브랜드를 신뢰하십니까?

1위 : 아우디 (83.8%)

2위 : 메르세데스 (83.2%)

3위 : BMW (82.8%)

4위 : 토요타 (78.0%)

5위 : 볼보 (74.9%)

6위 : 폴크스바겐 (74.2%)

7위 : 포르쉐 (68.0%)

8위 : 혼다 (65.0%)

9위 : 마쯔다 (64.7%)

10위 : 스바루 (59.5%)


질문 : 기본적으로 높은 안전성을 보여주는 제조사는?

1위 : BMW (90.6%)

2위 : 메르세데스 (90.3%)

3위 : 아우디 (88.5%)

4위 : 볼보 (88.4%)

5위 : 폴크스바겐 (76.4%)

6위 : 포르쉐 (68.4%)

7위 : 렉서스 (56.3%)

8위 : 랜드로버 (53.8%)

9위 : 토요타 (53.3%)

10위 : 오펠 (50.4%)


그 외에도 중고차 시장에서 인기가 높은 브랜드, 스포티한 엔진을 만드는 회사 등의 질문에서 모두 1위는 BMW가 차지했습니다. 특히 커넥티드 카 5개 항목(네트워킹, 인터넷과 스마트폰 연결성, 보조 시스템, 사용 편의성, 좋은 네트워킹 서비스)에서 모두 BMW가 아우디와의 치열한 경쟁을 뚫고 1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사진=BMW


하이브리드 부문에서는 토요타와 렉서스가 1,2위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서는 토요타, BMW, 그리고 현대가 1위에서 3위를, 전기차 부문에서는 테슬라와 BMW가 1,2위를, 마지막으로 전체적으로 내연기관의 대안으로 보는 브랜드 부분에서는 테슬라, 토요타, BMW, 그리고 현대와 폴크스바겐이 각각 1~5위까지 순위에 들었습니다.


최종 평가

지금까지 내용을 종합해보면, 각 세그먼트별로 아우디 품질을 독일인들은 가장 높게 평가했습니다. 다만 기술력과 커넥티드 카 부분에서 앞서가는 제조사로는 BMW를 꼽았는데요. 아우디는 모델별 품질 평가와 브랜드 전체적인 이미지 평가에서 약간 차이가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BMW와 치열한 경쟁을 벌인 커넥티드 카, 그리고 확실하게 이미지를 심은 품질, 그리고 브랜드 신뢰성 등에서 긍정적 평가를 소비자로부터 받았다는 점에서 앞으로도 독일에서의 아우디 인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BMW는 기술력 좋고 디지털에서도 강세를 보였기 때문에 이미지, 판매 전략을 어떻게 짜느냐에 따라 판을 자신들이 주도하는 방향으로 이끌 수도 있어 보입니다. 재밌는 것은 메르세데스가 아우디와 BMW에 비해서 분명한 자기 색깔(적어도 설문 결과로만 보면)을 보이지 못했다는 점입니다. 


아쉽게 브랜드 신뢰성에서 아슬아슬하게 아우디에게 1위를 빼앗기며 의미 있는 항목에서 1위를 차지한 게 없다는 것은 메르세데스의 아쉬움이 아닐까 합니다. 서비스나 안전성에서는 최상위 수준의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만들었지만 품질이나 디자인 등에서 1위를 차지하는 압도적 모델이 없다는 것은 다임러 측에서 전략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이 아닐까 싶네요.


그럼에도 판매량에서 아우디나 BMW를 앞서간다는 것은 전체적으로 안정적으로 브랜드를 이끌어 가고 있고(실제 재판매 가치나 안전성 등에서는 1위 수준), 구매력 있는 중장년층 소비자들이 벤츠를 보다 많이 선택한다는 뜻이 아닐까 합니다. 


디자인에서 꾸준히 개선된 면이 있긴 하지만 좀 더 강한 인상을 남기기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이 더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다만 최근에 변화된 실내 디자인이 이전 것보다 좋은 반응을 보였기 때문에 2~3년 안에 디자인에서도 지금보다는 더 나은 평가를 받지 않을까 합니다. 

수소전기차 넥쏘 /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와 기아는 여전히 가성비로 승부하는 브랜드라는 게 이번 결과에서도 드러났는데요. 박힌 이미지를 개선하는 게 얼마나 어려운지, 다시 한번 절감하지 않았을까 합니다. 하지만 긍정적인 면도 있었죠. 특히 아이오닉과 니로 등의 괜찮은 판매량은 친환경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만드는 데 좋은 역할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수소전기차 iX35나 최근에 공개된 넥쏘에 대해 독일의 많은 언론이 긍정적으로 다뤘고, 이런 점이 소비자들의 머릿속에 좋은 이미지로 남은 게 아닌가 합니다. 현대와 기아가 성능과 품질, 디자인 등으로 독일이나 유럽에서 크게 어필하기 어렵다면 수소전기차와 전기차 등을 통해 우선적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끌어 올리는 전략을 짜보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긴 내용 읽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오늘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