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순위와 데이터로 보는 자동차 정보

가장 많은 라인업을 가진 자동차는 벤츠에 있다

세계적으로 자동차를 만드는 회사는 몇 개나 된다고 생각하세요? 어느 정도 인정받는 인지도를 가진 제조사들만 700여 개 정도가 되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도 정확한 건 아닌데요. 캠핑카부터 특장차 만드는 회사들이 모두 포함된 수치입니다. 어쩌면 지금도 지구 어딘가에서는 생겼다 사라졌다, 끊임없이 자동차 브랜드가 춤을 추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이렇게 많은 제조사가 만드는 자동차 모델들, 몇 개나 될지 생각해 보셨나요? 제가 가지고 있는 글로벌 모델 카탈로그에는 4600여 개 정도의 모델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4, 천, 6, 백, 개. 엄청나죠? 그런데 이 4,600개는 승용차만 해당하는 숫자고, 만약 버스부터 작업용까지 포함한다고 훨씬 더 숫자는 늘어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현대에서 라인업이 가장 풍부한 i30라는 모델을 보면, 이 차는 총 13개의 라인업으로 돼 있습니다. i30 해치백, i30 왜건, i30 패스트백, i30 N 등의 모델이 1.3 가솔린, 1.0 터보, 1.6 CRDi, 2.0 터보 엔진, 1.6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 등과 조합을 이루는 거죠.

i30 패스트백 / 사진=현대차


이렇게 해서 총 13개의 라인업이 나오게 되는 것인데 옵션 포함된 트림은 제외입니다. 정리를 하자면 여기서 말하는 라인업이란, 특정 모델에 적용되는 가솔린 디젤, 하이브리드 및  전기 등의 동력원, 그리고 사륜과 전륜 등의 구동 방식, 그리고 배기량과 마력, 3도어와 5도어 등이 몇 개나 되는가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이런 궁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어떤 제조사가 가장 많은 라인업을 갖고 있는지, 또 어떤 모델이 가장 세분화 되어 있는 걸까? 하고 말이죠. 수백 개의 자동차 브랜드 중, 수천 개의 자동차 중 가장 다양한 구성력을 보이는 것은 과연 무엇인지 이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준은 2018년 1월이며, 미국, 유럽, 중국, 일본 시장에서 판매되는 모델들입니다. 아쉽지만 인도나 러시아, 브라질 등의 자료는 포함하지 못했습니다.)


5위 : 포드 

포커스 ST / 사진=포드


포드는 픽업인 F 시리즈부터 승합 모델인 미니카 Ka까지 모두 포함 총 205개로 구성돼 있습니다. 그리고 모델 중에는 준중형 모델인 포커스32개의 라인업으로 가장 다양하게 조합을 이루고 있었는데요. 1.0 에코부스트, 1.5 에코부스트, 1.5 TDCi, 포커스 일렉트릭, 2.3 에코부스트 등이 왜건, RS, 해치백, 세단 등과 조합을 이뤄낸 결과였습니다. 다만 제가 분석한 자료에는 최근 출시된 온오프 겸용 모델 포커스 액티브 등은 빠진 것이니 이런 점은 참고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4위 : 아우디 

신형 A6 / 사진=아우디


아우디는 A1과 같은 소형 해치백 모델만 해도 1.0, 1.4, 1.8, 2.0 가솔린 엔진부터 1.6 디젤 엔진 등으로 구성된 총 13개의 라인업을 가지고 있는데요. 하지만 아우디에서 가장 많은 조합을 이룬 모델은 E세그먼트 A6로 총 37가지의 선택이 가능합니다. 아우디 전체적으로는 220개로 라인업이 짜여 있습니다.


3위 : BMW 

M3 / 사진=BMW


BMW는 경쟁 브랜드인 아우디보다 많은 총 292개의 라인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판매 모델이 아우디보다 많기 때문에 그 모델에 적용되는 엔진과 구동 방식 역시 그만큼 늘어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이중 브랜드를 대표하는 3시리즈55개로 가장 다양하게 구성돼 있었습니다. 


2위 : 폴크스바겐 

GTI 콘셉트 / 사진=VW


폴크스바겐은 크게는 약 17개 정도의 모델이 유럽 기준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생각만큼 많지는 않은데요. 다만 파생 모델이 많고, 그 파생 모델을 포함해 다양한 엔진 구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2위에 오를 수 있었습니다. 자그마치 323개의 구성으로 되어 있었는데요. 역시 이 중에서 가장 다양한 라인업을 가지고 있는 것은 골프였습니다. 44개였는데요. 


골프 해치백, 골프 스포츠밴, 골프 온오프 겸용, 골프 왜건, 전기 골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골프, GTI와 GTD, 골프 R 등에 다시 3도어와 5도어, 그리고 여기에 사륜과 전륜, 그리고 여기에 다시 여러 엔진이 들어가 있었습니다. 양산 브랜드치고는 엄청 촘촘하고 다양하게 구성돼 있다 하겠습니다.


1위 : 메르세데스 벤츠

C클래스 쿠페 / 사진=다임러


역시 벤츠였네요. 2위 폴크스바겐과는 5개 차이인 328개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다양한 모델에 다양한 구성으로 되어 있는 벤츠 중에서도 C클래스71개로 가장 다양한 라인업을 보여줬습니다. C클래스는 벤츠뿐만 아니라 전체 브랜드를 기준으로 해도 가장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모델이었는데요. C클래스 세단, 카브리오, 왜건, 쿠페, 고성능 C63 AMG 등이 있고 여기에 디젤과 가솔린의 다양한 엔진, 하이브리드와 사륜 방식 등, 빠져나갈 틈이 없을 정도로 풍부했습니다.


참고로 토요타는 189개로 6위, 현대가 114개로 7위를 차지했는데요. 아무래도 양산 브랜드보다 고급 브랜드가 다양성이라는 측면에서 앞서 있다 할 수 있겠습니다.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자신의 주머니 사정에 맞출 수 있는 이런 다양한 구성, 소비자 입장에서는 나쁠 게 없죠. 다만 우리나라 운전자 입장에서 수입차는 여전히 내 선택지가 너무 적다는 게 아쉬운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