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그들의 솔직한 생각

스스로 운전하는 자동차. 참 멀고 먼 얘기 같았던 자율주행이 어느새 현실 속에서 그 실체를 조금씩 드러내고 있습니다. 영화적 상상력이 만든, 그래서 낯설고 아주 먼 미래의 얘기인 줄로만 알았는데, 부분적이긴 하지만 일부 자동차는 실제 우리 도로 위에서 알아서 달릴 줄 안다는 것을 확인시켜주고 있죠.

혹자는 5년 안에 자율주행의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릴 것이라고 하고, 어떤 이는 10년 후부터는 모든 도로 위를 자동차가 혼자 달릴 수 있을 것이라 말합니다. 자동차 업계는 전기차와 자율주행을 미래 자동차의 생존 가치로 보고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가 만나는 커넥티드카, 도로 인프라와 자동차와의 교신 등, 모든 첨단 기능들은 궁극적으로 자율주행 시대를 준비하는 하나의 과정들로 여겨질 정도죠.

사진=볼보

자, 그러면 묻겠습니다. 무조건 인간은 장밋빛 꿈을 꾸며 자율주행 시대를 양팔 벌려 맞이해야 할까요? 아니면 반대로 기계에 지배되는 암울한 잿빛 미래의 전조로 보며 염려해야 하는 걸까요? 오늘을 사는 입장에서 다가올 자율주행 시대에 대한 사람들 생각이 궁금하다면 지금 소개할 설문 결과가 궁금증을 푸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독일 자동차 클럽 아데아체가 18세 이상 회원 1,043명에게 자율주행에 대한 심도 있는 질문을 던졌습니다. 비록 독일 운전자의 답이지만 대한민국 운전자의 시각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게 제 생각인데요. 과연 어떤 질문에 어떤 답이 있었는지, 그리고 당신이라면 어떻게 답했을지, 함께 알아보고 고민해 보도록 하죠.


질문 1 : 당신은 자율주행의 시대가 언젠간 도래할 것이라고 믿는가?


"그렇다" (63%)

"아니다" (19%)


질문 2 : 그렇다면 당신은 언제쯤 자율주행 차를 선택할 수 있다고 보나?


"5년 안에" (11%)

"6년에서 10년 사이" (35%)

"11년에서 20년 사이" (40%)

"20년 후" (12%)

자율주행 시대가 올 것이라 믿는 응답자 중 46%는 빠르면 5년 안에, 길게는 10년 안에는 자율주행 자동차를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이들이 그리 멀지 않은 시기 안에 자율주행 자동차를 선택할 수 있다고 한 것으로, 전기차에 대한 긍정도를 넘는 수준으로 느껴집니다. 


질문 3 : 자율주행 자동차가 주는 장점은 뭐라고 생각하나?


"보편적 안전" (17%)

"더 높아진 교통안전으로 더 적어지는 교통사고" (16%)

"느긋한 운전과 안락함 및 편안함" (14%)

"인간이 저지를 수 있는 실수를 피할 수 있다" (11%)

"더 나은 교통의 흐름으로 적어지는 교통정체" (11%)

"효과적 시간 활용" (5%)

"운전자 부담 덜기" (4%)

"더 쉬워지는 운전" (4%)

"낮은 연료 소비에 따른 에너지 절약" (4%)

"기술적 진보" (4%)

"특정 그룹(노인 운전자)에 편익을 줌" (4%)

"장점, 없다" (19%)

"잘 모르겠다" (10%)

대체로 긍정 평가는 효율과 편안함, 그리고 안전 등으로 정리가 될 수 있겠습니다. 사고를 줄이고 흐름을 원활하게 하며, 운전이 어려운 이들에게 자동차 이용을 가능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자율주행은 분명 긍정적입니다. 그렇다면 그 반대의 목소리는 어떨지 봐야겠죠?


질문 4 : 자율주행 자동차의 부정적 측면은 무엇이라 보는가?


"기술적 실패 및 오류" (16%)

"제어 부족과 기술에 대한 의존성" (15%)

"미숙한 기술과 부족한 신뢰도" (12%)

"부족한 교통 안전성" (11%)

"사라지는 운전 재미" (7%)

"사고 시 불분명한 책임소재 등, 법적 문제" (7%)

"오류에 따른 사고 위험성 증가" (6%)

"기술에 대한 과도한 의존과 운전 집중력 저하" (5%)

"윤리적 판단이 필요한 상황의 불확실성" (5%)

"해킹 등, 개인 정보 유출" (5%)

"유연성과 응답력의 제한" (4%)

"(자율주행 차) 구매비용과 유지비용의 상승" (3%)

"(부정적 면이) 너무 많다" (3%)

"단점, 없다" (11%)

"잘 모르겠다" (8%)

장점에 대한 답변보다 단점, 부정적 측면에 대한 대답 항목이 더 많다는 특징이 드러나는데요. 기술적 오류에 대한 염려가 가장 컸고 사고에 따른 법률적 모호성은 계속해서 자율주행 차의 발목을 잡는 요소가 되지 않겠나 생각됩니다. 역시 운전 재미를 잃을 거라는 답도 있었고,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도 있었습니다. 

장점과 단점에 드러난 내용은 모두 전문가들이 분석한 장점과 단점의 항목이고 이에 대한 공감의 정도가 퍼센트로 나타난 것인데요. 특히 단점의 모든 항목은 자율주행 차 시대가 풀어야 할 숙제로 봐야 한다는 점에서 제조사나 정부의 고민이 결코 쉽지만은 않아 보입니다. 그렇다면 자율주행 자동차가 사고에 대해 응답자들은 어떤 답을 했을까요?

사진=아우디


질문 5 : 자율주행으로 인한 사고 시 재정적 책임을 어디에 둘지 명확히 해야 한다 보는가?


"그렇다" (85%)


질문 6 : 그렇다면 자율주행 중 사고가 났을 때 그 책임은?


"제조사" (50%)

"차량 이용자" (18%)

"차량 소유자" (9%)

"정부 / 공공부문" (5%)

기타 (1%)

"아직 판단하기 어렵다" (16%)

응답자의 85%는 자율주행을 하다 사고가 났을 때 이에 대한 책임소재를 분명히 할 수 있게 법적 근거가 마련돼야 한다고 답했습니다. 또 사고로 인해 사람이 죽거나 크게 다쳤을 때 자동차와 운전자 중 누구의 잘못인지 이 역시 확실하게 근거가 마련돼야 한다고 82%의 응답자가 답했습니다. 

기술적인 점 말고 개인적으로 사고에 따른 윤리적 부분, 그리고 사고의 책임을 어떻게 정할 것인지, 그 법적 틀을 마련하는 것이 더 큰 문제가 아닌가 싶은데요. 자율주행의 시대는 오히려 이 부분을 해결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더 빨리 올 수 있느냐 그렇지 않느냐가 판가름날 것으로 보입니다.

간단한 설문 조사였지만 그 묻고 답한 내용은 결코 간단하지만은 않았습니다. 상당히 구체적이면서 동시에 큰 틀에서 자율주행 시대를 사고하게 만드는 그런 질문과 답변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인간의 삶이 자동차를 통해 거대한 변혁을 맞았듯, 이제 자율주행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은 다시 한번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려 합니다. 그 시대를 언제, 어떻게 맞느냐는 우리가 얼마나 관심을 두고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먼 얘기 같다고요? 그렇지 않습니다. 바로 코앞의, 우리 시대의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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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45 2016.12.09 10:45 신고

    가장 문제는 법적 책임 문제일듯 싶네요.
    사고가 나면 제조사의 책임을 많이 생각할텐데 제조사입장에서는 너무 큰 부담이 되기때문에 의외로 완전자율화는 쉽지 않을듯 싶네요. 테크니컬적으로 완벽하게 되는 시점이 되더라도 말이죠.

    • 네. 법으로 논란의 소지를 최소화해야겠지만, 과연 법만으로 이게 가능할지도 의문이고요. 암튼 굉장히 어려운 문제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 디젤마니아 2016.12.09 10:49 신고

    자율주행의 기술적인 문제를 잘 모르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여도 기술적인 오류의 문제가 가장 두려운 점인 것은 분명하네요.
    이전에 제가 언급해 드린 것처럼, ILSVRC 에서 의 결과에서도 보듯이 소위 인공지능이라는 현재의 시스템으로 자율주행의 핵심 기능 중 가장 중요한 시각적 인지의 오류율이 최소 5%는 넘습니다. 그 벽을 넘지 못하고 있는데, 이것을 뛰어넘는 새로운 혁신이 일어나지 않으면 어렵습니다.
    그런데, 시각적 인지능력 만이라도 기계가 인간을 뛰어넘는다면 큰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나의 예를 들자면, 인터넷 자동가입방지 문자도 기계는 인지를 못하지만 사람의 눈은 인지를 하므로, 그걸 이용하여 보안 장치로 활용하고 있는데, 기계의 시각적 인지능이 인간을 넘어서면 이런 보안 시스템이 모두 무용지물이 되며, 해킹에 무방비로 노출됩니다.
    완전 자율주행이 현재로선 달성도 어렵지만, 반드시 좋은 미래만을 보장하지만은 않습니다.
    기술적 문제 뿐만 아니라 정말 많은 점들을 고려하여야 할 것입니다.

  • HEXAGONIA 2016.12.09 13:32 신고

    흥미로운 글 잘 읽었습니다.
    역시 클럽 아데아체의 자율주행차 관련 질문들이 참 잘 짜여져 있네요^^
    저라면 자율주행차를 한 10-20년 정도 이후 쯤에나 구입해 볼 생각을 가질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자율주행차를 운행하더라도, 기본적으로는 제가 직접 운전하고 굉장히 피곤한 상황이거나 음주상태일 때만 자율주행에 맡길 것 같네요...
    질문4의 부정적인 측면에서 "사라지는 운전재미"에 은근 공감하고 갑니다^^;;

    • 장점과 단점의 경우 대답 항목을 미리 전문가들이 만들어 놓고, 그것에 대해 공감 정도를 퍼센트로 확인한 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너무 전문적이어서 놀랐어요 ㅎㅎ 실제로 자율주행 관련해 우려되는 그간의 점들이 다 망라돼 있거든요. 아마 더 먼 미래는 어떻게 변할지 모르겠지만, 적어도 한동안은 자율주행과 운전자 직접 운전이 병행될 거라 봅니다. ^^

  • 남자는 수동이지 2016.12.09 20:12 신고

    운전하기 싫으면 집에 있으면 된다.
    무슨 자율주행이냐.

    사망사고 일으키면 감옥은 누가 가냐?
    제작자가?
    운전자가?
    아님 차가?

  • 겉보리 2016.12.11 00:36 신고

    저도 단점에 더 주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조사나 정부가 일을 추진할 때는 책임질 수
    있는지 스스로 확고한 답변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못하면 추진하지 않아야 합니다.

  • 허허 2016.12.13 05:15 신고

    머지않은 미래엔 자율주행을 하지 않고 수동 운전을 했을때 생기는 사고에 대해서 더 큰 손해배상 책임을 물리지 않을까 합니다.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고 단점은 점점 더 사라지고..


  • (2017.01.18 - 20)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확고를 위한 전방위적 세미나 - 파급 효과/센서/도로 인프라 http://www.kecf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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