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Auto 이야기

5도어 쿠페의 주행감이 떨어지는 이유


BMW는 3시리즈를 기본으로 한 4시리즈 쿠페 모델을 작년에 선보인 바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승객이 타고 내리는 문 4개짜리 그란 쿠페를 추가했죠. 쿠페라고 하면 원래 승하차 때 이용하는 문이 2개인, 그래서 일반 4도어 세단보다 스포티함이 강조된 차량을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메르세데스가 내놓은 CLS라는 세단형 쿠페가 히트를 치자 4도어, 또는 5도어 쿠페가 속속 등장하게 됩니다. 벤츠 경쟁 브랜드인 아우디는 한 급 아래에 5도어 모델인 A5 스포츠백을 내놓았고, 몇 년 뒤 BMW가 다시 A5와 경쟁하기 위해 4시리즈 그란 쿠페를 선보였습니다. 마세라티 기블리 3세대 또한 1,2세대 쿠페를 새롭게 해석한 4도어 세단형 쿠페라 할 수 있겠죠.


4시리즈 그란 쿠페 / 사진=BMW



4도어 쿠페? 5도어 쿠페?

그런데 이런 세단형 쿠페를 이야기할 때 어떤 경우는 4도어 쿠페로, 또 어떤 경우는 5도어 쿠페로 부릅니다. 둘의 구분은 간단한데요. 트렁크가 뚫려 있어 뒷좌석과 한 공간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 그러니까 왜건이나 해치백 구조를 하고 있는 세단형 쿠페를 5도어 쿠페라 하고, 트렁크와 승객실이 분리되어 있는 기본 3박스 타입의 세단형 쿠페는 4도어 쿠페가 됩니다.


메르세데스 CLS는 4도어 쿠페이고, 왜건형인 CLS 슈팅브레이크는 5도어가 되겠죠? 아우디 A5 스포츠백, A7 스포츠백, 그리고 BMW 4시리즈도 해치백 구조를 하고 있기 때문에 5도어 쿠페라 부릅니다. 하지만 이처럼 문이 여러 개 있어도 어쨌든 쿠페는 쿠페입니다. 4시리즈 그란 쿠페가 3시리즈 세단 보다 길고, 넓고, 낮은 지상고를 보여주며 시각적으로도 스포티함이 더 부각되죠. 그렇다면 이미지처럼 세단 보다 세단형 쿠페가 과연 더 잘 달릴까요?


해치백 구조를 하고 있는 아우디 A5 스포츠백 / 사진=아우디 독일 홈페이지


3시리즈 보다 못한 주행성, 이유는 해치백 구조

처음 4시리즈 그란 쿠페가 나왔을 때 독일 자동차 전문지들은 경쟁 모델인 아우디 A5 스포츠백 등과 비교테스트를 한 것은 물론, 한 뿌리인 3시리즈 세단과의 비교테스트도   실시했습니다. 쿠페의 기본 가치인 역동성이 그대로 반영만 된다면 조금이라도 4시리즈 그란 쿠페가 3시리즈 세단 보다 좋은 결과를 보였을 것입니다. 하지만 결과는 예상과 달랐습니다.


그래도 명색이 쿠페인데 3시리즈 세단 보다 주행성능에서 뒤처진 평가를 받은 이유는 뭐였을까요? 처음에는 비교테스트 결과가 선뜻 이해가 안 갔습니다만 나중에서야 노치백과 해치백이라는 구조가 만든 차이라는 걸 알게 됐습니다. 해치백은 골프 같은 2박스 모델을 이야기하죠. 반대로 노치백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타는 세단을 말합니다. 아반떼나 SM3 같은 모델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그런데 D세그먼트 이상의 큰 차들이 뻥 뚤려 있는 해치백 형태를 하게 되면 코너링 시, 또는 비포장 도로 등을 달리는 등, 흔들림이 클 때 차체의 뒤틀림이 상대적으로 크게 발생하게 됩니다. 반대로 노치백은 뒷좌석 의자 뒤에 구조물이 있고 그 뒤로 별도의 트렁크 공간이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차체를 잡아 주는 데 더 용이하게 되는 것이죠.


뻥 뚫려 있어 차체를 잡아 주는 구조물이 없는 4시리즈 그란 쿠페 / 사진=BMW

3시리즈 세단 뒷좌석 뒤에는 차체를 잡아주는 구조물이 있다 / 사진=BMW

그러니 노치백 타입의 4도어 쿠페 보다 해치백 형태의 5도어 세단형 쿠페가 주행감이나 승차감이 떨어질 수밖에 없고, 제조사들은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하체에 강성바를 덧대 차체 뒤틀림을 억제시키고 있습니다. 실제로 4시리즈 그란 쿠페의 하체를 볼 기회가 있는 분들은 앞과 뒤쪽에 ‘시옷’자 형태와 ‘엑스’자 형태의 알루미늄 재질의 강성바가 붙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4시리즈 그란 쿠페 뿐 아니라 아우디 A5 스포츠백도 뒤쪽 하체에 강성바가 달려 있고, S5 스포츠백, 그리고 심지어 3시리즈 GT와 3시리즈 투어링(왜건)에도 부분적으로 강성바가 달려 있습니다. A7 역시 직접 확인은 못했지만 강성바가 달려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일부 모델들은 약점을 커버하기 보다는 더 강하게 차체를 잡아주기 위해 강성바가 달려 있기도 한데요. 그런 경우를 제외하면 세단형 쿠페는 그 차의 뿌리인 노치백 세단 보다 달리기 성능이 좋지 않다는 것이 일반적인 분석 결과입니다.


세단은 주행감, 세단형 5도어 쿠페는 스타일 우위

그렇다면 3시리즈 세단 보다 더 많은 돈을 주고 4시리즈 그란 쿠페 같은 차를 살 이유가 없지 않겠냐고 반문을 할 수 있을 텐데요. 이는 선택의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만약 BMW 3시리즈와 4시리즈 그란 쿠페 중 하나를 선택하려 한다면, 주행성에 초점을 맞춘 분은 3시리즈 세단이 낫고, 스타일에 초점을 맞췄다면 4시리즈 그란 쿠페가 답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1~2인승용이라면 2도어 쿠페가 주행감과 스타일 모두를 커버해 줄 것입니다.


실제로 BMW 코리아는 그란 쿠페를 들여 오며 420i와 420d만 구입할 수 있게 라인업을 짰습니다. 더 강한 힘을 보이는 428i나 435i, 또는 430d 등은 수입하지 않았는데, 아마도 해치백 세단형 쿠페의 성격을 잘 알고 그에 맞는 구성을 한 것은 아닌가 짐작해 봅니다. 세단형 쿠페 구입 계획을 세운 운전자들께서는 오늘 알려드린 해치백 세단 쿠페의 구조가 갖는 특징을 잊지 마시고, 자신에게 더 잘 맞는 차가 무엇인지 잘 판단해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4시리즈 그란 쿠페 /사진=BM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