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타이어보다 못한 겨울용 타이어?

미끄러운 도로에서 타이어 안전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죠. 그런 의미에서 많은 분이 '제철 타이어를 사용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여름철에는 여름용(흔히 퍼포먼스 타이어라고도 부르는) 타이어를, 겨울에는 겨울용 타이어를 장착하라는 것인데요.


사계절 타이어는 제철 타이어보다 제동력이나 핸들링과 트랙션 능력 등에서 떨어지기 때문에 권하지 않는 편입니다. 저 역시 그렇게 이야기를 하는 편이었죠. 타이어 관리에 엄격한 유럽은 더 그렇습니다. 그런데 최근 타이어 좀 만든다고 하는 회사들이 내놓는 사계절 타이어의 능력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사진=adac


사계절 타이어 점점 늘어나는 유럽

요즘 독일이나 북유럽 등 겨울용 타이어를 반드시 착용하게끔 법으로 정해놓은 유럽에서도 사계절 타이어 수요가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여전히 대세는 겨울용 타이어 장착이지만 SUV의 증가, 그리고 교체 번거로움 등으로 인해 사계절 타이어를 장착 비율이 늘고 있는 것인데요.


이런 성향은 우리나라도 비슷하다고 봅니다. 여기에 더해 우리는 타이어 보관도 고민이죠. 그런데 타이어를 이야기할 때 조심할 게 하나 있습니다. 바로 마모 상태인데요. 이게 좋지 않으면 아무리 비싼 타이어라도 위험한 타이어밖에 안 됩니다. 사계절 타이어든 겨울용 타이어든, 무엇 할 것 없이 모든 타이어가 마찬가지입니다.


최근 아주 아주 의미 있는 타이어 테스트를 독일 자동차 매체인 아우토빌트가 실시했습니다. 결과가 상당히 흥미로웠는데요. 해당 매체는 눈길, 젖은 길, 그리고 마른 길 등에서 6개 회사의 사계절 타이어와 겨울용 타이어, 그리고 여름 타이어 등을 가지고 다양한 주행 시험을 진행했습니다.


제조사별 제공된 사계절 타이어는 모두 트레드(노면에 닿는 타이어 부분)의 홈 깊이를 8mm (새 타이어), 4mm (2년 이상 된 것), 2mm (대략 4년 전후)로 맞췄습니다. 겨울용과 여름용 타이어도 조건을 같게 했죠. 그리고 눈길과 젖은 길, 마른 길 위에서 전문 테스트 드라이버들이 트랙션, 슬라롬, 제동력, 핸들링에 관한 테스트를 했습니다. 결과는 어땠을까요?

아우토빌트 /사진=이완


트레드 홈 깊이가 더 문제

우선 눈길에서의 트랙션 결과였습니다. 여기서 트랙션은 달리는 자동차의 바퀴가 노면을 움켜쥐는 능력을 의미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능력이 높을수록 그립이 좋다고 말할 수 있겠죠. 그만큼 마찰력의 손실이 적다는 것인데요. 눈길에서는 아무래도 이 능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겨울용 타이어의 트랙션 능력이 사계절 타이어보다 더 나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트레드 홈의 깊이가 8mm인 새 타이어의 경우 겨울용과 사계절 타이어에서 트랙션 능력 차이는 크지 않았습니다. 이런 점은 트레드 홈의 깊이가 4mm인 경우, 2mm인 경우에도 비슷했는데요. 문제는 겨울용이든 사계절이든, 트레드 홈의 깊이가 2mm 수준이었을 때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모두 안 좋은 결과를 보였다는 것입니다. 여름용 타이어는 말할 것도 없고요. 


즉, 트랙션 능력은 어떤 타이어를 썼느냐 보다 트레드 홈의 깊이가 어느 정도인지에 따라 차이가 크게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점은 제동력 테스트에서도 분명하게 나타났는데요.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숫자로 정리해봤습니다.

<눈길에서 시속 50km/h로 주행하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의 결과>


G사 사계절 타이어  

트레드 홈 깊이 8mm : 27.6미터

트레드 홈 깊이 4mm : 32.1미터

트레드 홈 깊이 2mm : 36.3미터


M사 사계절 타이어

트레드 홈 깊이 8mm : 30.3미터

트레드 홈 깊이 4mm : 34.3미터

트레드 홈 깊이 2mm : 34.7미터


H사 사계절 타이어

트레드 홈 깊이 8mm : 28.8미터

트레드 홈 깊이 4mm : 32.4미터

트레드 홈 깊이 2mm : 36.8미터


여름용 타이어

트레드 홈 깊이 8mm : 46.6미터

트레드 홈 깊이 4mm : 48.9미터

트레드 홈 깊이 2mm : 49.6미터


겨울용 타이어

트레드 홈 깊이 8mm : 29.1미터

트레드 홈 깊이 4mm : 33.5미터

트레드 홈 깊이 2mm : 34.9미터

제동력 결과를 보면 사계절 타이어와 겨울용 타이어의 차이가 일단 생각만큼 크지 않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테스트 된 사계절 타이어들은 겨울용을 대체할 만한 성능이 되는 것들이니 '모든 사계절 타이어가 이렇다'라고 단정하지 말고 여러 루트를 통해 사계절 타이어의 제동력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어쨌든 이런 점을 고려하더라도 사계절 타이어의 성능이 많이 올라왔다고 할 수는 있겠는데요. 문제는 트레드 홈의 깊이에 따른 제동력 차이입니다. 8mm 타이어와 2mm 타이어 결과를 비교하면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테스트에 참여한 V사 사계절 타이어의 경우 8mm와 2mm 제동력 수준이 10m까지 벌어지기도 했죠. 슬라롬이나 핸들링 테스트에서는 트레드 홈 깊이의 차이에 따른 편차는 훨씬 더 심했습니다. 이 테스트를 통해 사계절 타이어와 겨울용 타이어의 편차는 점점 줄어들고 있는 반면 타이어 마모 상태에 따른 안전성 차이는 여전히 위험한 수준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진=tuev-sued


트레드 홈 깊이까지 규정한 유럽 국가들

그래서 그런 걸까요? 유럽 여러 나라에서는 겨울용 타이어든 사계절 타이어든, 겨울철 타이어 장착 규정에 이 트레드 홈의 깊이까지 구체적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르웨이는 11월 15일부터 3월 31일까지 겨울용 타이어 (사계절 포함)를 의무 장착해야 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트레드 홈의 깊이는 최소 3mm 이상이어야 한다고 분명하게 해놓았죠.


핀란드는 12월 1일부터 2월 28일까지 장착 기간이고 최소 트레드 홈의 깊이는 역시 3mm라고 정해놓았습니다. 스웨덴도 12월 1일부터 3월 말까지 겨울용 타이어 의무 장착 기간이며 트레드 깊이는 최소 3mm 이상이라고 적시했습니다. 독일은 가장 긴 기간인 10월 중순부터 4월 초순까지 겨울용 타이어 의무 장착 기간이지만 트레드 홈의 깊이는 1.6mm로 다른 유럽 나라들에 비해 느슨하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그래서 독일의 타이어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3mm를 교체 제한선으로 얘기하고 있습니다. 오스트리아는 4mm로 더 엄격한 편이죠.

트레드 홈의 깊이를 측정하는 계측기 하나 정도는 차에 두고 다니는 게 좋습니다. / 사진=tuev-sued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어떤가요? 우리는 겨울용 타이어를 법으로 장착하라는 규정은 없지만 트레드 홈의 깊이 제한은 1.6mm로 미국이나 독일 등과 같습니다. 하지만 앞서 소개해드린 유럽의 경우처럼 좀 더 그 기준을 강화해야 하는 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 트레드 깊이는 또한 비가 많이 오는 장마철에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물론 기온이 높고 건조한 경우에는 새 타이어보다 일정 정도 마모가 된 타이어의 제동력이 더 좋습니다. (여름용은 고온에서 마모도 상관없이 일정한 편) 하지만 노면 온도가 6도 이하로 떨어지는 기간이 길고 장마가 오래 이어지는 우리나라의 기후 특성상 이런 트레드 깊이를 알고 그에 맞게 타이어를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겨울용 타이어 장착했다고 마음 느슨하게 먹은 분들이 계시다면 오늘 내용 다시 한번 되새겼으면 합니다. 아무리 겨울용 타이어라도 마모가 많이 된 겨울용 타이어는 그렇지 않은 사계절 타이어보다 못하다는 것을 말이죠. 그동안 타이어에 무관심하셨던 분들, 안전한 겨울나기를 위해 타이어 홈의 깊이가 어느 정도인지 지금 한 번 점검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 폴로 2017.12.22 09:17 신고

    타이어는 차가 굴러 가기 위해 가장 기본적인, 그리고 안전을 위해 가장 기본적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까지도 겨울용타이어가 무슨 필요가 있느냐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계절 상황에 맞는 타이어 장착은 정말 중요하다고 봅니다.
    비싼 보험을 들거나, 차량에 첨단안전장치를 옵션으로 추가하기 이전에 타이어부터 점검/교체하는 게 우선이 아닐까합니다.

    • 겨울에는 쓰레드 홈이 충분한 겨울용 타이어를 장착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물론 본문에서처럼 사계절도 많이 올라왔지만 아직 전체적으로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할 듯 보이네요. 어쨌든 타이어 정말 중요해요.

  • 싸잔박 2017.12.22 20:59 신고

    스북님 다음에 티구안 이야기 잘 보았습니다. 유럽에서 티구안이 상품성이 좋아서 잘팔리는 이유도 있지만, 그것보다도 디젤게이트 이후 가격할인으로 인하여 전세대 대비 싸게 팔고 있는 게 큰 이유로 보입니다. 실제로 1세대 티구안의 경우 콰시콰이나 투싼 보다 가격할인후 2,500유로 정도 비쌌는데, 요새는 거의 가격 차이가 않나고 있죠. 한국도 저런 가격으로 팔아 줘야 하는데 전세계에서 유명한 호구동네인지라 그렇게 않하겠죠. 영국에서는 티구안보다는 같은 바디인 세아트 아테카가 전문가들의 평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 저는 독일에서 가격밖에 모르는데, 얼마나 유럽 다른 나라와 차이가 있나 모르겠네요. 독일에서는 여전히 가격이 비싸서 그점이 아쉽다는 평가가 계속되고 있거든요.

      그리고 영국 평점은 제가 다른 매체는 모르겠고 오토익스프레스같은 경우 가격 비중을 크게 보는 거 같더라고요. 독일은 성능과 가격(개런티 포함)을 1차적으로 구분하고, 종합적으로는 다시 두 가지를 합쳐서 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테카의 운동성능(민첩함)과 가격 부분이 잘 평가된 걸로 짐작되네요.

      참고로 독일에서는 기본가 기준으로 캐시카이와 티구안이 우리나라 돈으로 400만 원정도 차이가 납니다. 여기에 사양이 기본이냐 옵션이냐의 차이를 따지면 좀 더 그 가격차가 명확해지겠죠. 비교적 저렴한 캐시카이랑 티구안이랑 가격차이가 없다는 건 독일에서는 일단 있을 수 없는 일인데, 궁금하네요.

    • 싸잔박 2017.12.23 01:53 신고

      영국에서 C-SUV차급은 보통 1,000-2,000정도 메이커 공식할인이 일반적입니다. 현재 영국 폭스바겐 공식 홈페이지상 티구안은 2,000파운드 할인+소모품 무상교체하고 있네요. 원래 VW은 준프리미엄 입지가 있어서 할인 하는 브랜드가 아니었고, 론칭한지 1년도 않되었는데 ... 브랜드 이미지가 많이 떨어진거죠. 동일하게 팔려면 그만큼 할인을 해야하니... 그외 파사트는 4,000파운드+소모품 무상, 아테카는 3,000파운드+소모품 무상 하고 있네요. 말씀하신데로 콰시콰이 대비 할인전 가격은 2,000 파운드정도 티구안이 비싸고. 폭스바겐이랑 비슷한 금액으로 판촉하니 판촉후 가격도 티구안이 2,000파운드 정도 비싸겠네요. 1세대 때에는 할인후 4,000파운드 이상 차이 났었는데, 차이가 많이 줄었죠.

  • Favicon of https://yes-today.tistory.com BlogIcon 예스투데이 2017.12.23 08:48 신고

    좋은 정보 잘 보고갑니다. 겨울에 빙판길에는 차를 안굴리는게 최선 어쩔 수 없이 운행시에는 감속 또 감속이라고 생각합니다. 타이어는 거들 분~

  • 겉보리 2017.12.24 21:36 신고

    제 차와 아내 차는 해마다 11월에는 겨울 용 타이어로 바꿨다가 3월에 사계절 용으로 다시 교체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사계절 타이어 성능이 좋아져도 낮은 온도에서의 유연성 유지는 겨울 용을 따라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항상 자동차 안전에 대한 꼭지를 챙겨 주시는 스케치 북 님의 노력에 박수를 보냅니다.

  • HEXAGONIA 2017.12.26 00:54 신고

    스케치북님, 오래간만에 인사드립니다.
    저도 요즘 윈터타이어에 참 관심이 많았는데요. 오늘 글은 정말 공감이 많이 됩니다.
    작년 겨울에 미니쿠퍼에 기본 장착된 사계절 타이어로 캐나다의 험한 겨울을 아무 탈없이 보냈는데요. 타면서도 너무 안정적이라 왜 그럴까 생각했었는데 이제 잘 이해가 갑니다. (프리우스V에 사용했던 4년간 사용한 윈터타이어보다 훨씬 안정적이라 저도 약간 이상하게 생각했었거든요)
    다만, 프리우스V에 사용했던 미쉐린 X-ICE2는 트레드가 여전히 절반 이상이나 남았음에도 불구하고, 3-4년 차 겨울에는 만족스럽지 못한 성능을 보여주었는데요. 제 생각에는 고무가 처음 구입했을 때처럼 무르지가 않고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경화되는 현상이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오늘도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연말 보내세요~

    • 오랜만에 뵙습니다! 잘 지내고 계시죠?
      이번 내용은 오해의 소지가 있지만 그만큼 사계절 타이어와 겨울용 타이어의 갭을 줄이려는 타이어 업체들의 노력이 있는 모양이에요. 그러니 이런 테스트도 가능했을 겁니다. 여전히 대세는 겨울용 타이어이지만 사계절 타이어가 계속 겨울 안전성에서 성과를 낸다면 사계절 타이어의 점유율이 유럽에서도 많이 올라갈 듯 합니다. 중요한 건 역시 어떤 제조사의 타이어인가, 그리고 타이어의 관리를 얼마나 잘 하느냐 등이 아닐까 싶어요. 제 아무리 겨울용이라도 성능 떨어지고 관리 안 되면 정말 방심하다 위험해질 수 있잖겠어요? 좋은 의견 저도 잘 봤습니다. 따뜻한 연말 되시기 바랍니다.

  • KISS 2017.12.27 18:11 신고

    이곳 일본 도쿄에 살다보면, 눈도 1년에 한번? 올까 말까 하는 날씨인데 겨울이 되면 겨울용 타이어로 교환장착 하는 사람들 정말 많습니다.
    일반 가정 배란다, 마당 한구석에 보면 교환한 타이어를 쌓아놓은 집들이 제법 보이지요.
    카센터 에서도 교환한 타이어는 보관하기 좋게 깨끗한 전용 포장비닐로 포장해서 고객에게 돌려주고요...
    단 한번이 될까말까 하는 적설에도 철저하게 대비하는 것은 정말 본받을만 합니다.
    개인 취향이지만, 차량에 다른 옵션 장착하고 멋내는 것 보다 스노우타이어 준비하는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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