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獨 자동차 잡지가 전해주는 최신 소식과 비교평가기

메르세데스가 드디어 대폭발하는 건가요?

본의 아니게 지난 포스팅에 이어 이번에도 벤츠 얘기입니다. 이번엔 새로운 정보들로 가득한 최신 소식인데요. A클래스 공개 후에 계속되는 벤츠의 콤팩트 시장 공습 작전이 그 실체를 하나하나 드러내고 있습니다.

일단 독일 프리미엄 3사 중에서 준중형급 도전은 벤츠가 가장 늦었습니다. BMW가 1시리즈를, 그것도 후륜구동으로 발을 담궜고, 아우디가 A3로 맞불을 놓았죠. 협공작전으로 골프를 공략을 해보고는 있지만 독일에서 골프는 난공불락인데요. 여기에 벤츠가 새롭게 가세를 하게 된 것입니다. 포르쉐를 제외하면 독일 4개 메이커가 명실공히 경쟁력 있는 준중형 클래스에 이름을 올리게 된 것이죠.

그런데 해치백 모델만 나오는 게 아니라 세단형인 4도어 쿠페까지 양산을 하게 된다고 해서 벤츠 팬들을 설레이게 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벤츠 콤팩트 모델들에 관심 있는 분들은 잘 보십시오. 다소 복잡할 수 있는 내용이니까요.

이 차는 아마 어제 정도에 공개됐을 겁니다 북경모토쇼에서요. 콘셉 스타일 쿠페라는 이름의 컨셉카죠. 준중형 A클래스 베이스로한 모델인데, 이 녀석이 양산형으로 바뀌어 내년 봄부터 제작에 들어가게 되는데, 이름은 CLA입니다.

이 사진은 아우토빌트가 선빵 날린  랜더링한 신형 CLA의 모습인데요. 4도어 쿠페형으로 제작이 된다는군요. 우선 여기까지 들으시고 잠시, 벤츠 라인업의 일부 명칭 공부 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GL : 지프 (G-Wagen) , SUV, 크로스오버

CL : 쿠페, 카브리오

SL : 스포츠카

 

이게 벤츠 모델들을 구분짓는 이름들이죠. 예를 들어 GLK하면 콤팩트 SUV라는 이름이 되는 거구요. CLS는 4도어 쿠페를 얘기하는 겁니다. SLK 역시 스포츠카인데 SL의 작은(Klein) 모델이 되는 것이죠. 이 정도는 알고들 계시죠? 여기에 추가 되는 게 있습니다.

CLC가 그 중 하나로, CL(쿠페) + C (C클래스) = C클래스 4도어 쿠페가 됩니다. 요건 가끔 소개를 해드렸죠.

이 겁니다. C클래스를 베이스로한 4도어 쿠페인 거죠. 그러면 CLA는 뭘까요?...CL(쿠페) + A(A클래스) = A클래스 4도어 쿠페입니다. 이제 정리가 되시나요? 헷갈리신다구요. 뭐 굳이 외우실 필요 없으니 그냥 그런가 보구나 하고 넘기셔도 됩니다.

여기에 CLE라는 게 추가 됩니다. CL (쿠페) +E (E클래스) = E클래스 쿠페...이렇게요. 그러면 CLS는 뭐냐? 어떤 분이 S가 붙으니까 S클래스 아니냐 오해하시는데 현재 나와서 잘 돌아다니고 있는 CLS는 E클래스를 베이스로 하고 있는 모델이죠.

그러면 CLE랑 CLS랑 나뉩니다. 네, CLE는 그냥 정통 쿠페인 2도어짜리 모델의 이름으로 가게 되는 것이죠. 요걸 몽땅 모아서 적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CLA : A클래스 4도어 쿠페

CLC : C클래스 4도어 쿠페

CLS : E클래스 4도어 쿠페

CLE : E클래스 그냥   쿠페

정리 되시죠?  벤츠가 그동안 어정쩡한 A클래스 한 가지만 가지고 경쟁하다 경쟁력이 약화되면서 새로운 A클래스 (해치백) 을 내놓았는데 사실 이게 다가 아니라 CLA라는 4도어 쿠페 모델까지 계산에 넣었다는 겁니다.

그런데 이 4도어 쿠페 역시 A클래스 해치백 모델 공개했을 때 처럼 AMG 고성능 모델까지 만들어 아우디 RS3, BMW 1M과 경쟁을 펼치겠다는 건데요. 이렇게 되면 준중형급 A클래스가 해치백 모델, 4도어 쿠페 모델, 거기에 해치백에서 하나 4도어 쿠페에서 하나씩, AMG 버전의 모델까지 내놓게 되는 겁니다.

그런데 여기서 끝나는 게 아닙니다. 좀 더 세분화 해서 경쟁 메이커들과 맞붙을 기세인데요. 2014년에 CLS 슈팅브레이크와 같은 CLA 슈팅브레이크를 만들어 A3 스포츠백, 그리고 BMW가 내놓을 1시리즈 GT와  대결을 할 것입니다.

그동안 콤팩트 급에서 꼼짝도 안 하던 벤츠의 모습을 생각하면 놀라운 변화와 도전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런데 한 발 더 나아가, 아직 신형 클래스가 판매도 안된 시점에서 그 다음 세대의 모델들까지 언론을 통해 얘기가 되고 있습니다. 차세대 A클래스에는 3도어 카브리올레가 첨가될 거라는 거죠.

이쯤되면 벤츠가 어금니를 깨물어도 아주 단단히 깨물었다고밖에 볼 수 있겠죠? 못 해서 안 하는 게 아니라 안 하니까 못하는 거라고 누가 얘길 했었는데, 벤츠가 사실 딱 그 짝이라고 보셔도 될 거 같군요. 가격은 한 28,000유로 정도로 CLA가 얘기되고 있습니다. 이 정도면 BMW 120d 보다 저렴하지만 기본 트림의 가격이 저렇다고 한다면 다소 비싸지 않나 생각되는군요.

다임러는 이 신형 모델을 새롭게 지은 헝가리 공장에서 만든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독일 내에서 보다는 원가적인 측면에서 유리할 겁니다.  본격적으로 콤팩트 모델들을 내놓으며 어떻게 해서든 가격에서도 저항을 줄이려는 시도까지 겸하는 것이죠.

엊그제 A클래스 해치백 들여와야 한다 어쩐다 제가 떠들었는데, 4도어 쿠페모델까지 나온다면 정말 어떻게 될지 궁금해집니다. 해치백도 들여오고 이 준중형 4도어 쿠페까지 들여올 것일까 하는 그런 기대감 말이죠. 참고로 쿠페이다 보니 뒷자리 공간이 염려가 되는데요. 그래서 CLS 보다 길이도 짧고 폭도 좁지만 높이 만큼은 더 높여서 출시가 될 거라고 합니다.

아~ 이렇게 되면 누누히 말씀드렸듯, 골프 7세대까지 포함해 엄청난 준중형 전쟁이 전 세계에서 벌어지게 될 것 같습니다. 평화주의자(?)인 저도, 이런 전쟁이라면 얼마든지 환영한다는 플래카드를 이렇게 걸면서! 벤츠의 콤팩트 시장에서의 멋진 활약을 기대해 봅니다.

(더모터스타에서는 현대 투산과 기아 스포티지 R에 대한 별점 평가를 시작했습니다. 이 것도 많은 관심 바라겠습니다. 블로그 우측 상단에 배너를 클릭하시면 더모터스타로 오실 수 있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