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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자동차 세상/순위와 데이터로 보는 자동차 정보

독일에서의 현기차 판매 성적 좀 보겠습니다


요즘 독일자동차 산업계는 봄날을 맞은 듯 합니다. 전반적으로 작년대비 판매량이 늘어났기 때문인데요. 2011년 한 해 동안 독일에서 판매가 된 차량은 대략 3백17만 대. 2010년 2백9십만 대에 비해 더 팔렸지만 2000년대 들어 팔려나간 평균치에는 못 미치는 낮은 성적입니다.

그런데도 업계의 분위기가 좋은 것은 해외 판매량이 꾸준히 늘고 있는 점 때문입니다. 독일 내 공장에서 조립된 자동차가 총 5백9십만 대였는데, 이 중에 4백5십만 대가 외국으로 수출됐다고 하는군요. BMW, 메르세데스 벤츠, 아우디 등 전체적으로 좋은 성적을 냈고, 특히 VW의 경우 5백만 대 이상 팔려 13.1%의 상승율을 보였습니다. VW 그룹 안에 있는 10개 메이커 모두를 합치면 8백 16만 여대로 GM에 이어 2위를 차지했는데요. GM이 중국 합작 법인들 판매치를 만약 빼버리면 실질적 1위는 VW이 차지한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아우토빌트(Autobild)에 실린 작년 자동차 판매와 관련된 내용인데요. 우선 독일에 공장을 두고 있는 독일차들 (포드나 오펠도 여기선 포함되어 있군요.) 판매 결과를 메이커별로 보시겠습니다. (괄호 안은 공장이 위치한 도시)

VW (볼프스부르크): 686,772대 - 전년대비 11.9% 향상 
 
메르세데스 (신델핑엔): 285,651대 - 전년대비 1.6% 향상

BMW (뮌헨) : 257,094대 - 전년대비 9.3% 향상

오펠 (뤼셀스하임) : 254,605대 - 전년대비 9.0% 향상

아우디 (인골슈타트) : 250,708대 - 전년대비 10.5% 향상

포드 (쾰른) : 230.939대 - 전년대비 16.5% 향상

미니 (뮌헨) : 40,345대 - 전년대비 28.2% 향상

스마트 (뵈블링엔) : 29,470대 - 전년대비 1.4% 향상

포르쉐 (추펜하우센) : 18,690대 - 전년대비 15.0% 향상

전체적으로 많게는 두 자릿수의 향상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올해의 전망은 작년에 비해 약 7만 여대 적은 3백 10만 대 정도가 팔릴 것이라고 나왔는데요. 아무래도 유로존의 위기가 자동차 판매에 영향을 미치지 않겠나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정도면 독일의 전체적인 판매량에 대해 다 확인을 하셨습니다. 이제부터는 두 가지 도표를 보여드릴 겁니다. 책에 나와 있는 내용으로 하나는 수입 메이커 순위이고, 나머지 하나는 독일에서 팔린 자동차 모델 100가지입니다. 재미 없을 수도 있겠지만 지루한 작업 여러분 위해 올리오니 가급적이면 찬찬히 함 뜯어 보시면서, 어떤 차들이 어떤 순위를 차지했나 확인해 보십시오. 




독일 수입차 판매 베스트10

 랭킹 작년랭킹  수입사  올해 판매량  작년 판매량  성장율 
 1  1  스코다  142,611대  132,150대   7.9% 
 2  2  르노  119,158대   116,078대   2.7% 
 3  6  현대  86,866대   74,287대   16.9% 
 4  3  푸조  82,743대   84,242대  -1.8%
 5  5  토요타  80,508대  76,673대   5.0% 
 6  4  피아트  80,125대  78,190대   2.5%
 7  8  닛산  69,893대  61,001대  14.6%
 8  7  시트로엥  66,711대  68,436대  -2.5%
 9  9  세아트  59,030대  50,449대  17.0%
 10  12  기아  42,065대  36,624대  14.9%
*르노 다치아, 토요타의 렉서스, 닛산의 인피니티는 판매량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판매 100위 모델

 랭킹 전년 랭킹  모델   판매량 (대)   전년판매(대)   성장율(%) 
 1  1 골프/제타  258,059   251,078   2.8 
 2  7 파사트  103,507   66,496   55.7 
 3  2 VW 폴로  90,720   96,945   -6.4 
 4  3 오펠 아스트라  86,579   72,685   19.1% 
 5  4 C클래스  79,820   71,871   11.1 
 6  8 오펠 코르사  70,152   65,304   7.4 
 7  5 3시리즈  62,280   67,643   -7.9 
 8  6 E 클래스  61,371   67,409   -9.0 
 9  12 포드 포커스  61,157   53,720   13.8 
 10  16 5시리즈  59,756  46,014   29.9 
 11  10 아우디 A4  59,056   59,863   -1.3 
 12  17 VW 투어란  55,416   45,684   21.3 
 13  13 포드 피에스타  53,940   51,598   4.5 
 14  9 아우디 A3  53,801   63,466   -15.2
 15  11 1시리즈  52,881  55,353  -4.5
 16  15 스코다 파비아  47,579   48,609   -2.1 
 17  18 스코다
옥타비아
 46,571  42,946   8.4 
 18  23 아우디 A6/7  46,076   31,690   45.4 
 19  19 티구안  45,662   38,687   18.0 
 20  14  벤츠 A클래스   43,542   51,579   -15.6 
 21  22  오펠 메리바   41.097   31,741   29.5 
 22  24  MINI   40,345   31,477   28.2 
 23  26  VW 캐디   37,397   30,005   24.6 
 24  21 VW T5   33,555  36,691  -8.5 
 25  30   BMW X1   33,480   26,634   25.7 
 26  25  현대 i30   32,697   30,498   7.2 
 27  31  닛산
콰시콰이 
 32,651   24,148   35.2 
 28  20  벤츠 B클래스   30.053   37,526   -19.9 
 29  27  스마트 포투   29,465   29,065  1.4 
 30  83  아우디 A1   28,932   8,448   242.5 
 31  29  르노 메간   28,544   27,465   3.9 
 32  35  세아트
이비자 
 28,192   23,570   19.6 
 33  75  포드 C맥스   26,739   9,733  174.7 
 34  28  오펠
인시그니아 
 26,713   28,208   -5.3 
 35  65  다치아
두스터 
 22,726  11,396   99.4 
 36  33  푸조 207   22,631   23,994   -5.7 
 37  41  포드 몬데오   22,555   20,304   11.1 
 38  32  아우디 A5   22,384  24,095   -7.1 
 39  51  피아트 푼토   22,206  15,106   47.0 
 40  86  VW 샤란    22,055   7,696   186.6 
 41  42  르노 트윙고   21,897   19,648   11.4 
 42  37  아우디 Q5   21,742  23,148  -6.1 
 43  38  르노 세닉   21,228   22,677   -6.4 
 44  72  BMW X3   20,863  10,440  99.8 
 45  36  르노 클리오   20,372  23,333   -12.7 
 46  39 토요타
야리스 
 20,138   20,811   -3.2 
 47  40  오펠 자피라   19,666   20,750   -5.2 
 48  55  스코다 예티   19,420   13,817   40.6 
 49  43  세아트 알테아, 레온, 톨레도   18,930   18,668   1.4 
 50  55(틀린 듯) 푸조 308   15(7),376   19,140   -19.7 
 51  44  피아트500   16,929  17,707   -4.4 
 52  49  스코다
스퍼브 
 16,653   15,450   7.8
 53  61  시트로엥 C4   16,420   12,019   36.6 
 54  34  피아트 판다   16,025   23,638   -32.2 
 55  66  포드 S맥스   15,843   11,327   39.9 
 56  50  푸조 308 (??)  15,635  15,376   1.7 
 57  64  피아트
두카토 
 15,152   11,567   31.0 
 58  59  벤츠 GLK   14,062   12,588   11.7 
 59  47  현대 i10   13,581   16,703   -18.7 
 60  56  토요타
아우리스 
 13,376  13,424   -0.4 
 61  71  현대 투산   13,247   10,703   23.8 
 62  73  쉐보레
스파크 
 13,125   10,279   27.7 
 63  63 혼다 Jazz   12,395   11,644   6.4 
 64  81  현대 i20   12,376   9,000   37.5 
 65  67  스코다
룸스터 
 12,324   11,235   9.7 
 66  68  토요타
아이고! 
 12,163   11,071   9.9 
 67  102  벤츠 비아노   11,926   6,101   95.5 
 68  45  닛산 미크라   11,909  17,689   -32.7 
 69  48  시트로엥 C3   11,742   16,619   -29.3 
 70  46  다치아
산데로 
 11,627   16,835   -30.9 
 71  62  시트로엥
베링고 
 11,112   11,824   -6.0 
 72  58  마쯔다3   11,016  12,634   -12.8 
 73  76  스즈키 Swift   10,923    9,656   13.1 
 74  154  볼보 S60   10,627   2,329   356.3 
 75  52  포드 Ka   10,613  14,556   -27.1 
 76  162 닛산 쥬크   10,593   2,081   409.0 
 77  89  VW 투아렉   10,438   7,258  43.8
 78  133 미쓰비시
ASX 
 10,082   4,069   147.8 
 79  74  포드 트랜시트, 투어네오   10,023   9,848   1.8 
 80  69  BMW X5   9,870   10,830   -8.9 
 81  60  기아 씨드   9,639   12,436   -22.5 
 82  88  볼보 XC60   9,405   7,470   25.9 
 83  78  미쓰비시
콜트 
 9,321   9,478   -1.7 
 84  70  시트로엥 C1   9,098   10,805   -15.8 
 85  101 기아
스포티지 
 9,092   6,149   47.9 
 86  84  토요타
아벤시스,
카리나 
 8,837   8,253   7.1 
 87  53  푸조 206   8,832   14,501   -39.1 
 88  129  벤츠 SLK   8,651   4,342   99.2 
 89  77  마쯔다2   8,548   9,581   -10.8 
 90  85 마쯔다5   7,986   7,842   1.8 
 91  82  마쯔다6   7,984   8,991   -11.2 
 92  -  푸조 508   7,977   -   - 
 93  209  현대 ix20   7,965   912   773.4 
 94  90  혼다 시빅   7,795   7,232   7.8 
 95  106  포드 갤럭시   7,737   5,767   34.2 
 96  97  토요타 라브4   7,404   6,437   15.0 
 97  108  기아 벤가   7,352   5,359   37.2 
 98  94 스즈키 SX4   7,286   6,769   7.6 
 99  92  르노 캉구   7,263   6,853   6.0 

마지막 100위는, 2010년에 95위였던 토요타 베르소가 차지했습니다. 7,217대를 팔아 작년 6,758대 팔았을 때 보다 6.8% 더 팔았네요. 이렇게 해서 100위까지의 순위를 알아 봤습니다. 부분적으로 순위가 이상하거나 모델명에서 잘못 인쇄된 듯한 내용이 보였는데요. 그점은 여러분이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갑자기 순위가 뚝~ 하고 떨어진 모델들은 올 해 풀체인지 모델이 나오는 경우가 많았구요. 반대로 순위가 급 상승한 경우는, 작년 중후반 이후에 나온 모델들이 올 해 본격적으로 판매가 이뤄지면서 나타난 결과가 아닌가 싶습니다. 독일차들을 제외하면 닛산 콰시콰이와 포드 C-MAX가 가장 높은 폭으로 많이 팔린 수입차들이 되었습니다.


현기차의 경우는 100위권에 총 8개의 모델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판매되는 양산 모델이 300 종 가까이 되는 것을 생각하면 그닥 나쁜 성적은 아니라 보여지는데요. 어쨌든 한국에서의 위상(?)을 생각하면 여전히 유럽은 멀고도 험한 도전의 시장이 아닌가 보여집니다. 

그래도 i30의 선전은 눈에 띄었는데요. 이번 신모델의 경우, 기존 모델과 비교해 성능면에서 매우 좋게 평가가 되고 있어서 과연 20위 권 안으로 들어가게 할 수 있을지 그 결과가 주목됩니다. 덧붙여서, 같은 급인 씨드도 생각 보다 빨리 모델 체인지가 되었습니다. 왠지 현대스러워진 디자인이 다소 아쉽긴 한데요. 씨드 신형이 올해 출시된다 가정했을 때, 이 모델의 성공 여부도 궁금해지는군요.

그리고 투산이 참 많이 팔렸다고 했는데, 순위는 61위였습니다. 콤팩트 SUV만 놓고보면 6위권 정도 되니까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만 닛산 콰시콰이의 거센 돌풍에 관심밖으로 밀려난 듯 보입니다.

수입 메이커 전체로 놓고 봤을 때 현대가 3위, 기아가 10위를 차지했네요. 3위에서 6위까지의 판매량 차이가 그닥 많지 않기 때문에 마냥 안심할 순 없어 보입니다. 그리고 작년에 이름을 못 올렸던 기아 벤가가 100위권 입성했구요. 현대 ix20의 경우는 2010년 11월에 풀렸던 차여서 2010년에 비해 2011년의 판매대수 상승율이 자그마치 7백 퍼센트가 넘었습니다.  현대나 기아가 대체적으로 팔아 남기는 게 많은 마진율 좋은 차들 보다는 점유율 높이는 모델들이 많이 팔리고 있는데, 이 점은 한국 시장과는 많이 다른 부분 중 하나가 아닌가 싶네요.

올해 일본은 하이브리드 모델들이, 한국은 i40과 K5, 그리고 산타페 후속처럼 덩치가 어느 정도 되는 모델들이 얼마나 선전하느냐에 따라 순위의 변동이 다소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참 프랑스 메이커도 지켜봐도 좋을 듯. 지루한 자료 읽느라 고생들 많으셨습니다. 
(참! 자료 퍼가시는 건 좋은데, 출처도 안 밝히고 링크도 없이 그냥 내용만 쏙 가져가 자신의 글인냥 하시는 일 없길 부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