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 게이트 그 후, 2016년을 관통한 세 가지 흐름

얼마 전 한 통의 메일을 받았습니다. 폴크스바겐 판매량에 대한 자료였죠. 2016년 1월부터 11월까지 세계 시장에서 540만대를 판매해 전년 대비 7.5% 증가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디젤 게이트가 터진 건 2015년 9월 일이었고, 2015년 4분기는 디젤 게이트 여파로 판매량 폭락 소식이 곳곳에서 전해지던 때였습니다. 

판매량 하락은 시작일 뿐, 폴크스바겐은 물론 그룹 전체의 생존이 걸린 문제로 확대되는 분위기였습니다. 일각에서는 보유한 자동차 회사 중 최소한 1개 정도는 팔아야 하는 거 아니냐는 얘기도 나왔습니다. 곳곳에서 폴크스바겐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고, 여러 나라가 자체 조사를 벌였습니다. 그렇게 많은 일이 일어났던 2016년 한 해, 디젤 게이트 이후 시장에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이 변화는 크게 3가지 정도로 정리가 될 수 있습니다.

폴크스바겐 로고 / 사진=픽사베이

1. 폴크스바겐은 버텼고 디젤은 그렇지 못했다

그룹 회장이 바뀌고, 외부에서 디젤 게이트에 대응하기 위한 인력을 스카우트하는 등, 어떻게 해서든 판매량을 유지하겠다는 의지로 버텼고 그 생존 전략이 통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폴크스바겐 전체 판매량이 플러스로 돌아선 결정적 영향은 중국 시장으로부터 받아낸 것이었죠. 어쨌든 판매량 상승이라는 희소식을 그들은 맞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판매량만으로 붙잡기 어려운 브랜드 가치 하락은 당분간 쉽게 회복되긴 어려워 보입니다. 특히 디젤 게이트로 이미지에 타격을 입은 디젤 자동차는 그들 본진이라 할 수 있는 유럽에서 힘을 잃었습니다. 독일은 11월까지 전체 디젤 자동차 판매량이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10%가 줄었습니다. 반면 같은 기간 가솔린 자동차 판매량은 8.8%가 늘었죠.

프랑스는 감소율이 더 심합니다. 디젤차 비중이 70%가 넘던 프랑스는 유로6 도입 이후 60%대로 떨어졌고, 2015년 디젤 게이트 터지기 이전 발표된 디젤차 등급 라벨 계획과 디젤 게이트로 그해 하반기에 60% 아래로, 그리고 올 상반기까지 52% 수준으로 신차 디젤 판매 비중은 급격히 하락했습니다.

거기다 프랑스는 디젤차를 업무용으로 쓰는 기업에 디젤 연료 부가세 줄여주던 혜택을 내년부터는 가솔린 연료에도 단계적으로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버스나 렌터카, 업무용 차량을 대부분 디젤차로 쓰는 환경에 변화가 생길 건 뻔한 일입니다. 그렇게 되면 프랑스의 디젤 점유율도 50% 이하로 떨어질 것입니다. 

이러한 디젤 신차 판매량 감소는 특정 회사만의 일이 아니었습니다. 모든 제조사 디젤 수요가 줄었습니다. 폴크스바겐은 미국 시장에서 디젤로 승부를 보려던 계획을 바꿔 디젤 판매 자체를 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간 폴크스바겐과 함께 디젤로 미국을 두드렸던 메르세데스와 BMW도 미국에서의 판매 중단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디젤의 영향력이 떨어지게 되는 될까요? 물론 변수는 있습니다. SUV의 붐이 그것인데요. 과연 디젤을 SUV가 되살릴지도 지켜볼 대목입니다.

그런데 더 문제는, 제조사의 결정뿐 아니라 국가별로도 큰 변화를 예고한 한 해였다는 점입니다. 노르웨이와 네덜란드 등에서는 2025년부터 아예 내연기관 자동차를 판매하지 못하게 하겠다는 정치권의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프랑스 파리는 점차 디젤차 통행을 금지시키고자 하고 있고, 독일 역시 도시와 주별로 디젤차의 운행을 금지하려는 움직임을 보입니다.

국가 단위가 아니라 지역 단위로 디젤에 대한 압박을 가하고 있다는 점이 오히려 제재의 현실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겠죠. 이런 움직임에 자동차 제조사들은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까지 말한 모든 게 2016년 한 해 동안 벌어지거나 드러난 사실이었습니다. 디젤차는 이제 원하든 원치 않든, 생존의 갈림길에 서게 됐습니다.


2. 미세먼지의 주범? 가솔린 직분사 엔진 새로운 화두로

질소산화물이라는 유해 물질은 사실 보통의 운전자들에겐 큰 관심사가 아니었습니다. 그러다 디젤 게이트를 통해 이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사람들의 머릿속으로 들어왔습니다. 제조사는 눈에 보이는 시커먼 분진(미세먼지)을 줄이는 대신 눈에 보이지 않는 질소산화물 배출을 후처리 장치로 조절하려 했습니다. 하지만 약속된 기준치를 실제 도로 주행 시엔 넘어섰고, 이 인체에 해로운 가스를 새로운 측정법 (RDE 등)으로 기준치 아래로 내리겠다고 EU 등은 의지를 불태웠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디젤 게이트 영향이었을까요? 대기 오염 상황이 나빠지고 있던 우리나라에서는 디젤차가 내뿜는 질소산화물이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몰렸습니다. 디젤 엔진은 분진을 걸러내는 필터(DPF)가 장착돼 있어 대부분을 잡아냈지만 정부는 질소산화물이 대기 중에 미세먼지로 변하고 그 비중이 높다며 디젤(과 고등어)차에 대해 압박을 가했습니다.

논란이 일었습니다. 발전소와 공장, 그리고 중국의 영향이 크다는 점 등이 디젤 자동차로 모두 가려진 느낌이었습니다. 질소산화물이 미세먼지로 얼마나 바뀌는지에 대한 부정적 의견이 학계에서도 나왔습니다. 유럽 역시 질소산화물을 미세먼지의 직접적 원인으로 보기 보다는 인체에 유해한, 스모그 등과 연결해 비판했습니다.

아직까지 질소산화물이 미세먼지 주범이라는 객관적 사실을 정부는 국민에게 제대로 이해시키지 못한 상황입니다. 그러는 사이 유럽에서는 예전부터 미세먼지를 과다 배출하는 요인으로 가솔린 직분사 엔진을 지적했습니다. 최근에도 이와 관련한 소식을 전해드린 바 있습니다. 거의 모든 가솔린 직분사 엔진들이 새로운 연비측정법에 따르면 기준치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디젤은 모든 테스트 모델이 기준치에서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EU 집행위는 2018년부터 가솔린 직분사 엔진이 달려 나오는 신차에 분진 필터(GPF)를 장착하게 할 것이라고 상정된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크리스마스 전의 일이었습니다. 다시 한번 이야기하지만 대기오염은 디젤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그리고 미세먼지로만 이야기할 수준도 아닙니다. 정부는 대기오염 전반에 걸쳐 대응해야 하고 엔진 자동차가 내뿜는 정확한 배출가스 수준을 파악해 국민에게 알릴 필요가 있습니다. 대충 넘어갈 일이 아닙니다. 제발, 대기오염 문제에 정부는 적극적 관심을 가져주세요.


3. 전기차, 되돌릴 수 없는 흐름

디젤 게이트가 터진 후 가장 주가를 높인 건 전기차 회사들이었죠. 업계의 이단아이자 화제의 중심에 있던 테슬라는 물론, 예전부터 전기차에 많은 투자를 해온 중국, 그리고 늦었지만 유럽계 자동차 회사들의 강력한 전기차 프로젝트 등이 2016년 한 해를 달궜습니다. 

미국 역시 전기차를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보고 있습니다. IT 기업들이 친환경 재생에너지 사업에 계속해서 박차를 가하며 유럽과 함께 깨끗한 전기 생산을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는 더욱더 활발하게 이뤄질 것입니다. 친환경 재생에너지가 늘어날수록 전기차 역시 힘을 얻게 될 것입니다.

폴크스바겐은 앞으로 10년 안에 전기차 30종을 출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굉장히 많은 숫자입니다. 또 2025년까지 노력해 연간 백만 대의 전기차를 판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VW가 한 해 판매량 1/6에 해당합니다. 폴크스바겐만이 아닙니다. 전기차는 모든 제조사가 매달리는 자동차가 됐습니다. 이산화탄소 규제는 더욱 강력해지고, 결국 돌파구를 어떻게 해서든 제조사들은 찾아야 하는데, 전기차가 현재로써는 유력 대안입니다.

유럽에서는 메르세데스, BMW, 아우디, 포르쉐, 포드 등이 급속 충전기를 지속적으로 유럽 전역에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각국 정부의 충전망 확충과는 별도의, 제조사 자발적 투자입니다. 이거 굉장히 의미 있는 일입니다. 전기차 인프라 문제가 몇 년 안에 빠르게 해소되어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완충 후 600km를 달릴 수 있다고 한 완전자율주행 전기 컨셉트 카 I.D. / 사진=폴크스바겐

자, 위에 언급된 것들은 모두 올 한해 드러난 사실들입니다. 디젤 게이트 이후 자동차 업계와 자동차 소비 패턴에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 확인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전기차나 수소연료전지차는 앞으로 디젤의 문제와 상관없이 자체 성장 동력을 가지고 커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또 디젤차도 타격을 입긴 했지만 생존을 위한 기술적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이미 몇몇 디젤 엔진을 장착한 자동차는 새로운 배출가스 측정에도 끄떡없는, 안정적 수준의 결과를 보였습니다. 이런 제조사들은 보다 자신 있게 디젤 전략을 펼칠 것입니다. 새로운 대안이 시장에 자리를 잡고 판이 완전히 뒤집어지기 전까지 디젤 생존 전략은 유용하게 작동할 것입니다. 2016년은 이처럼 디젤의 어두운 면과 또 새로운 가능성이 공존한 한 해가 아니었나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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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맨큐 2016.12.28 09:21 신고

    좋은 정보와 통찰력 있는 글, 항상 잘 읽고 갑니다.

  • akii 2016.12.28 09:38 신고

    나비효과라고 봐야 할꺼 같내요
    확실히 저같은 경우에도 (환경에 관심 가지는 그런 타입 아닌 ...)
    궃이 경유차를 탈 필요가 있나? 라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지요
    자연스럽게 하이브리드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지방 촌동내에 라브4가 무려 2대나 돌아댕깁니다 ㅎㅎ

    • Favicon of http://humandrama.tistory.com BlogIcon 스케치북다이어리 2016.12.28 18:51 신고

      디젤 게이트는 확실히 경유차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심었다고 봐야 할 겁니다. ^^; 가솔린 SUV의 경우 앞서 밝힌 것처럼 이산화탄소 배출과 미세먼지에 대한 새로운 고민 등도 해결해야 할 과제겠죠.

  • 신체나이20세 2016.12.28 09:58 신고

    전기차라는 것도 문명의 기축 에너지인 석유자원의 입지를 흔들지 않는 수준에서 가능할 것 같습니다. 전기차는 앞으로도 상당기간 악세사리 차 정도의 입지에서 벗어나지는 못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상대적으로 친환경성에 있어 전기차가 어떤 효율을 보일지 모르나 에너지 소비라는 면에서 보면 전기도 결국 공짜는 아니고 전기차에 따른 폐기물과 오염은 그 나름대로 반드시 존재하게 마련입니다. 중요한 건 문명의 총체적 에너지 소비량을 절감하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기술들을 개발하는 움직임이겠고 궁극적으로 문명속에서 에너지를 소비하는 인간의 욕망을 어떻게 다스릴까의 문제로 귀결이 될겁니다. 자연은 공짜가 없고 과학기술이 환경-에너지 문제를 최종적으로 해결할 수는 없다고 봅니다. 50년만에 다 쓸거 100년 걸리게 하고 100년 걸릴거 200년 걸리게 하는, 그런 점증적이고 절약적인 효과 이상의 극적인 해결책은 망상입니다.

    • Favicon of http://humandrama.tistory.com BlogIcon 스케치북다이어리 2016.12.28 18:55 신고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댓글로 뵙네요.

      기축 에너지라는 것도 결국 인류 역사를 보면 제한적 기간의 의미이지 석유가 계속해서 그 지위를 유지할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또 말씀하신 것처럼 전기차가 완전히 친환경적일 수는 없습니다. 자동차 그 자체로 친환경에 현재로서는 부딪히는 부분이 많은 것이니까요. 다만 상대적 관점에서 봐야 할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에너지 과소비 문제도 늘 고민해야겠죠. 좋은 연말 되세요.

  • 김신 2016.12.28 18:19 신고

    총 에너지 소비량에서 본다는 전기차는 오히려 낭비라는 생각입니다.
    전기를 만들기 위해 소모되는 원자력, 천연가스, 기름..
    전기차를 이용할때의 에너지 효율과 내연기관의 에너지 효율..
    밧데리를 폐기시키기 위하여 오염되는 자원..
    전기는 충전시키고도 사용하지 않으면 방전됩니다. 또한 밧데리는 사용할수록 성능이 저하됩니다.
    등등을 생각해볼때 전기차가 친환경적이란 생각은 허구라고 봅니다. 내 눈앞에 보이지 않을 뿐입니다.
    전기를 만들어 내는 획기적인 방법을 만들어 내지 않는 이상 전기차는 친 환경적이지 않을거라고 봅니다.

    • Favicon of http://humandrama.tistory.com BlogIcon 스케치북다이어리 2016.12.28 19:04 신고

      오히려 낭비라는 건 좀 너무 부정적으로 보신 거 같네요. 현재로서는 전기가 만들어지는 과정에 오염이 분명 있습니다.

      다만 친환경 재생 에너지라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외하지 않고 봐야겠죠. 실제로 화석연료 등을 통한 전기 생산보다 태양광이나 풍력, 지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전기를 만드는 비율이 더 높은 나라들이 나타나고 있다고 하죠. 독일도 친환경 재생에너지 생산 비율이 30%를 훌쩍 넘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런 방식의 에너지 생산단가는 계속 떨어질 것이고, 그렇게 되면 더 빠르게 친환경 재생에너지 산업이 발전할 겁니다. 스마트 그리드 등과 연결되면 특정 지역과 권력에 의한 석유와 달리 누구나 전기를 생산하고 판매, 또 소비하는 에너지 평등사회가 만들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미국과 같은 나라도 IT 업계 등을 필두로 엄청나게 이런 사업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또 내연기관과 달리 전기차는 달리는 중에 이산화탄소나 질소산화물, 미세먼지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카본 풋프린트에 따라 이산화탄소 발생이 아예 없다고는 할 수 없지만 내연기관과 비교할 건 아니죠. 엊그제 제 글에서도 이런 데이터를 확인시켜드린 바 있습니다.

      그리고 전기차와 내연기관의 효율 역시 비교가 안됩니다. 휘발율 차의 경우 대체로 30%를 넘지 못하죠. 보통 75% 정도가 내연기관은 에너지를 쓰지 못합니다. 반면에 전기는 80%가 넘습니다. 20%대와 80%대의 차이는 굳이 설명 안해도 아시리라 봅니다.

      전기차가 절대적 친환경성을 자랑한다고 할 순 없어요. 하지만 내연기관에 비해서는 확실히 환경 친화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방향으로 정책과 산업이 변화하고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그 흐름을, 우리는 알아야 합니다. 내가 인정하든 안 하든, 그렇게 세상은 바뀌어 가고 있으니까요.

  • 으응 2016.12.29 14:52 신고

    좋은글 항상 잘보고있습니다 어차피 세계의 흐름은 내연기관은 도태되고 향후 전기차로 나가는 형태가 되겟죠
    그 기간이 얼마나 걸리겟느냐가 문제겟지만 선진국들의 빠른 대처를보니 10년안에는 많은 변화가 일어나리리 봅니다
    우리나라도 어서 관련법규도 마련하고 그래야하는데 제조사의 의지도 적은거같고 아직까진 법규도 미미해서 뒤쳐지게 될것같습니다 너무 대기업 보호정책만 해대니 아이폰이 나오면서 스마트폰이 대세가 되며 국산 휴대폰이 금방 쫓아갓지만 자동차는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전자제품 하드웨어 기술은 이미 세계적이었기때문에 쫓아가는게 가능햇지만 현재 현대 기아의 기술력으로 단번에 타 제조사 전기차 노하루를 따라가는건 힘들다고 보는데 별로 노력도없어보이고 진전도없고 국가에서도 별로 관심이 없어보여 안타깝네요 뒤쳐지면 도태되는게 당연한건데 기회기있음에도 살리지도 못하고 노력도 안하면 도태되서 없어지는게 맞겟죠 작년에 차 삿는데 다음 차살떄는 전기차를 위시 리시트에 넣게 되겟네요

    • Favicon of http://humandrama.tistory.com BlogIcon 스케치북다이어리 2016.12.30 06:20 신고

      우리가 느끼는 것보다 이곳 독일을 비롯한 유럽에서의 분위기는 훨씬 더 빠르게 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소비자 역시 이젠 정말 관심을 갖고 고민할 때가 됐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겉보리 2016.12.30 01:44 신고

    길게 보면 친환경 대체에너지로 전환하지 않으면 인간 뿐 아니라 지구 생태계 전체의 존립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눈앞의 이득만 따지지 말고 우리나라도 정부, 학계, 업계 모두 준비하고 노력해야 합니다. 대중을 위한 홍보와 교육도 꼭 필요하고요.

    • Favicon of http://humandrama.tistory.com BlogIcon 스케치북다이어리 2016.12.30 06:21 신고

      미래를 위해 결국 이렇게 가는 게 맞죠. 정부도 소비자도 모두 더 관심을 갖고 실제로 변화를 만들어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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