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순위와 데이터로 보는 자동차 정보

올해 독일인들이 뽑은 디자인 좋은 자동차들


연비도, 성능도, 내구성도, 자동차 구매에 있어 참 중요한 요소입니다만 디자인이 따라주지 않으면 결정적으로 빅히트를 기록하긴 쉽지 않습니다. 특히 브랜드 가치를 끌어 올리거나 일정 수준을 유지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요소 중 하나가 디자인이 아닌가 싶은데요. 


얼마 전 독일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지는 1만 7천명 이상의 독자들에게 ‘지난 1년 동안 선보인 자동차들 중 가장 디자인이 좋은 모델은 어떤 것이냐?’ 그리고 ‘어떤 브랜드가 지난 1년 동안 가장 디자인에서 발전했다 보느냐’라는 질문지를 돌렸습니다. 매년 이 맘 때 발표되는 비교적 큰 디자인 관련 이벤트라 하겠습니다.


가장 좋은 디자인 2개와 가장 나쁜 디자인이라 보는 자동차 두 대를 각각 고르도록 하고 여기서 점수를 종합해 최종 순위를 발표합니다. 올해는 미래 자동차 디자인은 어떻게 변할 것이냐는 질문을 추가했는데요. 가장 많은 이들(63%)이 스마트폰 사용방식처럼 변화할 것이라고 답했고 56%는 터치스크린이 더 강화되며 앞 유리창에 정보를 띄우게 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43%는 사용하기 간편한 시스템으로 갈 것이라고 했는데, 이와 별도로 전체 응답자의 41%가 운전자의 시야 확보가 지난 10년 간 점점 더 중요하게 느껴졌다고 답했습니다. 시야 확보를 무척 중요하게 여기고 있었으며 여기에 더해 운전석 주변의 각 종 장치의 사용법이 더 간편해져야 한다고 답했습니다. 기능이 많아졌지만 그럴수록 작동법은 쉽게 가야 한다는 건데, 이 건 굉장히 중요한 경쟁력이라 생각합니다.


또 절반 이상이 요즘 자동차 디자인이 서로 점점 닮아간다고 불만을 표시하기도 했습니다. SUV의 경우 48%가 가장 디자인 변화가 많은 차종이라고 답했는데 그와 반대로 럭셔리 자동차와 컨버터블 자동차는 디자인 성장이 가장 둔하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렇다면 가장 핵심인 두 가지 질문에 대한 대답을 보도록 할까요? 


질문1 : 지난 1년 동안 가장 디자인에서 좋은 성장을 보인 브랜드는?

1위 : 메르세데스 벤츠 (29.1%)

2위 : 재규어 (11.8%)

3위 : BMW (11.3%)

4위 : 아우디 (8.8%)

5위 : 포르쉐 (4.4%)

6위 : 알파 로메오 (4.3%)

7위 : 마쯔다 (3.6%)

8위 : 스코다 (3.3%)

9위 : 애스턴 마틴 (2.7%)

10위 : 오펠 (2.6%)

11위 : 볼보 (2.5%)

12위 : 랜드로버 (2.3%)

13위 : 페라리 (2.2%)

14위 : 폴크스바겐 (2.0%)

15위 : 람보르기니 (1.1%)

16위 : 테슬라 (1.0%)

17위 : 포드 (0.8%)

18위 : 시트로엥 / 마세라티 / 르노 (0.7%)



질문 2 : 가장 디자인이 좋은 자동차는? (세그먼트별)


경차급

사진=오펠

1위 : 오펠 아담S (50.1%)

2위 : 피아트 500 Abarth (29.8%)

3위 : 피아트 500 (13.9%)



소형차

사진=아우디

1위 : 아우디 A1 (28.5%)

2위 : 미니 JCW (18.8%)

3위 : 마쯔다2 (14.2%)

4위 : 스코다 파비아 (9.2%)

5위 : 오펠 코르사 (7.9%)



콤팩트카 (C세그먼트)

사진=BMW

1위 : BMW 1시리즈 (33.8%)

2위 : 메르세데스 CLA 슈팅 브레이크 (33.6%)

3위 : 오펠 아스트라 (19.1%)

4위 : VW 골프 올트랙 (14.2%)

5위 : 현대 i30 (2.6%)



중형차 

사진=재규어

1위 : 재규어 XE (35.9%)

2위 : 메르세데스 C클래스 투어링 (28.8%)

3위 : BMW 3시리즈 F/L (28.5%)

4위 : 스코다 수퍼브 (15.3%)

5위 : VW 파사트 (9.3%)



준대형 이상

사진=재규어

1위 : 재규어 XF (42.0%)

2위 : 아우디 A6 (35.0%)

3위 : BMW 7시리즈 (30.5%)

4위 : 메르세데스 마이바흐 S (3.3%)



스포츠카

사진=다임러

1위 : 메르세데스 AMG GT (28.9%)

2위 : 포르쉐 911 카레라 GTS (24.2%)

3위 : 페라리 488GTB (18.2%)

4위 : 포르쉐 캐이맨 GT4 (14.3%)

5위 :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 (5.4%)



콤팩트 SUV 

사진=랜드로버

1위 : 레인지 로버 이보크 (45.2%)

2위 : 아우디 Q3 (23.4%)

3위 : BMW X1 (23.0%)

4위 : 마쯔다 CX-3 (10.1%)

5위 : 마쯔다 CX-5 (3.2%)



중형급 SUV

사진=다임러

1위 : 메르세데스 GLE 쿠페 (23.2%)

2위 : BMW X5 M (19.8%)

3위 : 메르세데스 G클래스 (14.9%)

4위 :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 (13.4%)

5위 : 포르쉐 카이엔 (13.1%)



밴 부문

사진=VW

1위 : VW T6 (34.3%)

2위 : VW 투어란 (21.6%)

3위 : 포드 S맥스 (17.4%)

4위 : 메르세데스 B클래스 (15.2%)

5위 : BMW 2시리즈 그란 투어러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