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순위와 데이터로 보는 자동차 정보

'독일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는?' 2021 자동차 브랜드 이미지 조사

반응형

독일에서 가장 오래된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는 매년 독자들을 대상으로 몇 가지 설문조사를 합니다. 그중 하나인 '베스트카 2021'의 결과가 얼마 전 공개됐는데요. 제목만 보면 최고 자동차를 선정하는 것 같지만 자동차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질문과 대답입니다.

 

올해는 총 101,707명이 설문에 참여했다고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는 밝혔는데요. 설문 결과는 전체 자동차 회사 중 12개 주요 자동차 제조사에 대한 것만 공개됐습니다. 8개 항목에 대해 질문을 던졌고, 오늘은 이 중에서 6개 부문에 대한 이미지 평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독일인들 대상이기 때문에 자국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나 애정이 높다는 점은 고려하셨으면 합니다.

 

질문 1. 높은 신뢰성(Hohe Zuverlässigkeit)의 자동차 브랜드는?

1 : 메르세데스 벤츠 (51%)

2 : 아우디 / BMW (43%)

4 : 포르쉐 (37%)

5 : 폴크스바겐 (27%)

6 : 토요타 (24%)

7 : 볼보 (21%)

8 : 스코다 (13%)

9 : 현대자동차 (10%)

10 : 포드 (6%)

11 : 알파로메오 (2%)

12 : 재규어 (1%)

사진=다임러

지난해에 이어 메르세데스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눈에 띄는 건 4위에 이름을 올린 포르쉐였는데요. 무려 5%나 전년 대비 평가가 상승했습니다. 보통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의 이 브랜드 이미지 조사의 경우 항목별 점수가 많으면 2~3% 정도 오르거나 내리는데 포르쉐는 5%나 상승을 했습니다.

 

알파로메오가 지난해보다 1% 올랐고, 재규어는 반대로 지난해보다 1% 내려가 순위 바꿈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크게 의미를 둘 만한 그런 비중은 아닙니다. 현대자동차도 지난해보다 1% 올랐는데, 미세하긴 하지만 꾸준히 지지율이 늘고 있다는 점은 현대차 입장에선 다행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질문 2. 좋은 조립 품질 (Gute Verarbeitung)을 보여주는 자동차 회사는?

1 : 아우디 / 메르세데스 벤츠 (62%)

3 : BMW (54%)

4 : 포르쉐 (49%)

5 : 폴크스바겐 (24%)

6 : 볼보 (21%)

7 : 스코다 (11%)

8 : 토요타 (9%)

9 : 현대자동차 / 재규어 (6%)

11 : 포드 (3%)

12 : 알파로메오 (2%)

사진=아우디

아우디와 메르세데스 벤츠가 공동으로 1위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그런데 아우디는 전년에 비해 지지율이 2% 줄었고 메르세데스는 3%가 늘었습니다. 아우디가 이 항목에서 꾸준히 단독 1위를 차지했던 걸 생각하면 아쉬운 결과로 받아들일 수도 있겠습니다.

 

그리고 폴크스바겐은 전년 대비 5% 줄었는데요. 골프나 ID.3 등의 출시 지연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무엇보다 포르쉐의 약진이 놀랍습니다. 무려 7%나 지지율이 증가한 겁니다. 어떻게 보면 그간 조립 품질 항목에서 포르쉐가 자국민들에게 조금 저평가된 것이 아니었나 싶기도 하네요.

 

질문 3. 진보적, 발전적 기술력을 보여주는 자동차 회사는?

1 : 메르세데스 / BMW (49%)

3 : 아우디 (43%)

4 : 포르쉐 (38%)

5 : 폴크스바겐 (22%)

6 : 토요타 (17%)

7 : 볼보 (16%)

8 : 현대자동차 (9%)

9 : 스코다 (6%)

10 : 포드 / 재규어 (3%)

12 : 알파로메오 (2%)

사진=BMW

작년 이 부분에서 1위는 BMW였습니다. 올해는 메르세데스와 공동 1위가 됐네요. BMW 지지율은 전년과 동일했는데 벤츠가 5%나 더 지지를 받으며 2위에서 이처럼 1위까지 올라오게 됐습니다. 첨단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벤츠가 잘 만들어가고 있는 게 아닌가 싶은데, 역시 신형 S 클래스의 역할이 컸던 것으로 보입니다. S-클래스 디자인에 대해선 의견들이 갈리지만 차 좋은 것은 딱히 의견이 갈릴 일이 없을 듯하네요.

 

최근 S 클래스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평가에서도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그리고 포르쉐는 이 부분에서도 전년보다 7% 더 지지를 얻었습니다. 이런 식이라면 내년엔 아우디를 따돌릴 수도 있지 않을까 싶네요. 현대차의 이 항목 결과는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질문 4. 친환경적인 자동차를 만드는 곳은 어디?

1 : 토요타 (29%)

2 : BMW (24%)

3 : 폴크스바겐 (23%)

4 : 아우디 (18%)

5 : 메르세데스 (17%)

6 : 볼보 (14%)

7 : 현대자동차 (12%)

8 : 포르쉐 (8%)

9 : 스코다 (7%)

10 : 포드 (3%)

11 : 알파로메오 / 재규어 (1%)

사진=토요타 

여전히 토요타를 가장 친환경적인 브랜드로 여기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브랜드라는 인식, 그리고 그것이 갖는 의미가 오래도록 유럽과 독일 운전자들 생각에 들어가 있는 게 아닌가 싶은데요. 다만 토요타의 지지율 29%는 작년의 34%와 비교하면 5% 낮아진 결과입니다.

 

배터리 전기차로 시장이 급격하게 재편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토요타의 하이브리드가 갖고 있던 친환경 이미지가 조금씩 쇠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대로 폴크스바겐은 4%나 상승을 하며 3위에 이름을 올렸는데요. 전기차 브랜드로 전환을 선언했고, 계속해서 전기차를 내놓고 있는 모습이 친환경 브랜드로 폴크스바겐을 바라보게 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현대자동차도 나쁘지 않죠?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등에 투자를 계속하는 게 현대차엔 분명 도움이 될 겁니다.

 

질문 5. 스타일 좋은 자동차를 만드는 곳은 어디?

1 : 포르쉐 (51%)

2 : 아우디 / BMW (38%)

4 : 메르세데스 (35%)

5 : 알파로메오 (32%)

6 : 재규어 (19%)

7 : 볼보 (17%)

8 : 폴크스바겐 (12%)

9 : 스코다 (10%)

10 : 현대자동차 (6%)

11 : 포드 (5%)

12 : 토요타 (2%)

줄리아 GTA / 사진=알파로메오 

포르쉐는 이 항목에서 7%의 지지율 상승을 이끌며 넉넉하게 1위에 올랐습니다. 그리고 계속 낮은 지지를 받던 알파로메오와 재규어가 여기서는 다른 결과를 얻었는데요. 알파로메오에 대한 독일인들의 애증은 너무나 분명합니다. 품질은 한숨, 그럼에도 스타일엔 강렬한 매력을 느끼는.

 

그리고 현대차 디자인에 대해선 우리나라에서 무척 높게 평가되고 있지만 유럽에선 여전히 갈 길이 멀어 보이죠? 다른 부분의 평가, 이미지 상승을 생각하면 디자인 부분은 오히려 현대차가 더 노력을 해야 하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어쩌면 과거 디자인에 대한 인상이 강하게 남아 있어서 그런 것인지도 모르겠네요. 어쨌든 조금은 의외가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토요타만큼 실망할 일은 아니죠. 토요타 이쁘다고 하는 사람 거의 못 봤으니까요. 2% 지지를 받는 것도 용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질문 6. 당신은 어떤 자동차 브랜드를 좋아합니까?

1 : 포르쉐 (45%)

2 : BMW (42%)

3 : 아우디 / 메르세데스 (36%)

5 : 폴크스바겐 (21%)

6 : 알파로메오 (20%)

7 : 볼보 / 스코다 (17%)

9 : 재규어 (13%)

10 : 현대자동차 / 포드 (8%)

12 : 토요타 (6%)

사진=포르쉐 

포르쉐가 무려 8%나 이 항목에서 지지율 상승을 하며 계속 1위 자리를 지키던 BMW를 밀어냈습니다. 포르쉐는 이번 조사에서 유일하게 모든 항목에서 최저 1%, 최고 8%의 지지율 상승을 얻어냈습니다. 타이칸의 등장이 모든 면에서 이미지를 더 좋게 만들었다 볼 수도 있겠네요.

 

메르세데스 벤츠 또한 가성비 항목을 제외하면 거의 모든 항복에서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스코다 역시 브랜드 이미지가 갈수록 좋아지고 있고, 반대로 토요타는 좀 아쉬운 부분이 있었는데요. 기술 발전이나 친환경 이미지가 작년보다 많이 떨어졌습니다.

 

현대차는 큰 변화는 아니지만 전반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브랜드 호감도가 조금 더 상승 폭이 컸다는 게 의미 있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지난 한 해 독일인들은 자동차의 트렌드를 이끌었던 것은 테슬라(72%)였다고 답했습니다. 포르쉐나 벤츠(70%)보다도 높았을 정도였는데요.

 

베를린 근처에 공장을 짓는 이슈가 컸고, 일론 머스크가 1년 내내 화제를 불러온 점도 영향을 끼친 게 아닌가 합니다. 그밖에는 배터리 전기차(47%)보다 수소연료전지, 그러니까 수소전기차(57%)에 대한 기대감이 더 컸습니다. 다소 의외죠? 그리고 응답자의 54%가 전기차를 긍정적으로 봤는데, 이는 불과 2년 전 결과에서 크게 발전한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57% 5년 안에 전기차를 살 의사가 있다고 답했습니다.

사진=현대자동차

이렇게 해서 전체 내용을 요약해 살펴봤는데요.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과 같거나 비슷한 내용도 있었을 테고, 또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온 항목도 있었을 거라 봅니다. 영국에서 조사를 했거나, 또는 프랑스에서 조사를 했다면 어떤 결과가 나왔을지도 궁금하고, 우리나라 고객들은 어떤 답을 했을지도 궁금합니다. 내년에도 이미지 조사 결과가 나올 텐데요. 그땐 또 독일 소비자들이 뭐라고 또 했을지, 그 결과도 괜찮다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