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순위와 데이터로 보는 자동차 정보

C세그먼트, 동급 최고 연비의 차는 과연?

 

흔히, 자동차 시장에서 C세그먼트가 가장 볼륨이 크다고들 합니다. 아우디4, BMW3 등은 부담되고 Polo나 기아의 모닝같은 소형차 보다는 컸으면 하고 바라는 사람들이 가장 많다는 의미도 되겠죠. 뿐만 아니라 세그먼트를 불문하고 이제는 모든 차량들에게 고객들은 보다 나은 연비로 거듭나라 요구합니다. 그러니 시장이 가장 큰 C세그먼트의 차량들이야 연비에 대해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 않는  강한 압박을 받고 있음은 충분히 짐작할 수 있습니다.

 

독일의 C세그먼트를 대표하는 차는 VW 골프와 아우디A3, BMW1시리즈 등이 있는데요. 그렇다면 과연! 독일에서 판매되는 C세그먼트급 차들 중에서 연비가 가장 우스운 우수한  차는 어떤 것일까요?

 

자동차 잡지 아우토모토운트스포트(Auto-motor-und-sport)에서 c세그먼트급 24가지 모델을 조사했고, 그 중에 베스트 10을 발표했습니다. 디젤부터 하이브리드(휘발류로 분류) CNG와 LPG까지 연료도 다양했는데요. 그럼 10위부터 한 번 보시겠습니다.

 

 

 

 

10위 폴크스바겐 Golf 1.6 Bi-Fuel

LPG 연료를 쓰는 모델인데 전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폴크스바겐에서도 LPG 모델이 있다는 거...(충전소도 별로 눈에 안 띄던데 훔...)

 

 

 

 

 

 

9위 BMW 116d

처음엔 1시리즈도 5도어밖에 없었는데 2007년부터 3도어를 생산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확실히 타고 내릴 때 5도어가 불편합니다. 뭐 조금 불편하긴 해도 1시리즈는 해치백이 제격인데 한국에 수입되는 모델은 그게 아니더군요.

 

 

 

 

 

 

8위 Hyundai i30 CW

왜건형 i30...이번에 아내의 차가 갑작스럽게 고장이 나 본의 아니게 차를 바꾸게 되었는데 이 i30cw를 할까 엄청 고민했었습니다... 결국 다른 차를 선택했지만 적어도...적어도...독일을 비롯한 유럽에선 상당한 장점을 지니고 있는 차라고 봅니다.(차량 가격이 c세그먼트급에서 가장 저렴한 축에 들겁니다.)

 

 

 

 

 

 

7위 혼다 Insight 1.3

토요타의 프리우스에 비해 연비나 디자인(개인에 따라 다르겠으나) 등에서 밀리는 부분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승부를 내야 할 텐데...글쎄요...쉽지만은 않아 보입니다.

 

 

 

 

 

 

6위 Mercedes A160 CDI

한국에야 B클래스 하나 달랑 들어갔지만 독일엔 A클래스 내에서도 트림이 제법 됩니다. 왜 한국에 A클래스가 안 들어갔는지 모르겠으나! 2013년인가부터 나올 새로운 A클래스는 아우디A1, 새로운 BMW1시리즈 등과 피터지는 싸움울 할 정도의 매력적이 차가 될 겁니다. 지난번 A클래스 신차 소식 전해드렸을 때 보여드렸듯 디자인이 상당히 혁신적입니다...이제 한국의 소형차 시장에도 경제성과 브랜드파워를 겸비한 차들이 단단히 침공을 준비하고 있으니 현기차...긴장 좀 될 겁니다.

 

 

 

 

 

 

5위 Audi A3 1.6 TDIe

상큼한 앞모습에 비해 밋밋한 뒷태. 뒷모습 얘기하면서 안보여 주냐!!라고 성질내실까봐 얘만 사진 두 장 올립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참~ 독일사람들 격하게 아우디 아낍니다. 그런데 a3 모델은 a1등장 때문에 뻘줌하게 된 것 같습니다.

 

 

 

 

 

 

4위 메르세데스 B180 NGT

B클래스도 모델 변경을 눈앞에 두고 있다는데...여튼 CNG 연료를 쓰는.. 가만! 한국에선 버스에 주로 쓰는 연료가 아니던가요? 훔...메르세데스도 요란을 안 떨어 그렇지 미래 시장을 위한 다양한 시험을 하는 미래지향적인 메이커라 보여집니다. 과거의 영광에 안주하지 않는 자세!... 좋습니다.

 

 

 

 

 

 

3위 토요타 Prius

프리우스군요...한국에선 얘가 자동차 연비의 최고봉이라 마구 우기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보시다시피 이번 순위에서 프리우스 위로도 두 대 더 있습니다. 그것도 같은 급에서만...

 

 

 

 

 

 

2위  폴크스바겐 Golf 1.6 TDI Blue Motion

독일에선 프리우스와 골프 블루모션과의 연비 테스트를 참 여기저기에서 많이들도 합니다. 그리고 거의 매번 근소하게나마 골프가 이기더군요. 폴로 블루모션이랑 붙으면 조금 더 차이가 났구요. 독일애들 성격상 지들 차라고해서 막 봐주고 그런진 않으니 틀린 결과들만은 아닐 겁니다. 헌데! 프리우스 잡는 블루모션을 능가하는 (적어도 이번 테스트 결과에선) 동급 최강이 등장을 해버렸습니다.

 

 

 

 

 

 

1위 Volvo C30 1.6 D Drive

바로 이 스웨덴 친굽니다. 지금은 미국인에게 양자로 들어갔지만 여전히 볼보는 스웨덴의 피가 흐르고 있습니다. 국적바꼈다고 피가 바뀌는 거 아니잖아요? 그런데 이 안전의 대명사 볼보가 이젠 경제성까지 치고 올라옵니다. 참 대~~~단한 메이컵니다.^^

 

 

 

여기서 한 말씀들 하실 겁니다. " 이봐 주인장!! 연비 순위라고 해놓고 왜 연비는 안 보여주는 거야, 확기냥~"

 

진정하시고, 들어올리신 주먹이 있다면 그냥 벽 정도 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표 두 개를 올려놓을 테니 그거 보시고 연비 데이터 확인해보십시오...이제 제 블로그 두번에 반(?) 정도 방문하신 분들은 이런 표 읽는 연습도 하실 때가 됐잖겠습니까? ㅡㅡ;;;(차마 제가 게으르다고 고백은 몬합니다.)

 

 

밑줄 그은 부분이 연비 결과인데요. 독일은 한국처럼 리터당 몇 킬로가 아니라 100km에 몇 리터..이렇게 계산합니다. 그리고 두번 째 칸은 이산화 탄소 배출량/ 그 아래는 외곽도로 주행 시의 연비 결과/ 밑에서 두번 째는 아우토반의 주행 연비 결과/ 그리고 맨 밑은 일반도로의 결과니까 찬찬히 보십시오. 참! 숫자옆에 D는 디젤, S는 하이브리드(가솔린)입니다. (모두 좋은 연휴들 즐기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