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독일의 자동차 문화 엿보기

차로와 차선에 대해 제대로 알고 계시나요?

반응형


차로에 대해 얼마나 아십니까? 사실 대부분 잘 알고 계실 거라 봅니다. 하지만 알고 있는 것과 실제로 차로를 제대로 이용하는 것 사이에 차이가 있는 분들이 많다는 게 저의 생각입니다. 이번에 한국 방문 기간 동안 며칠 운전을 하면서 이 부분을 유심히 지켜 보고 난 뒤의 결론이었죠. 그래서 오늘 이 기본적인 차로 이용에 대해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편도 2차선 ? 편도 2차로!

도로는 사람이 다니는 길을 말합니다. 그리고 다시 도로는 차가 다니는 차도와 사람이 걸어다닐 수 있는 보도로 나뉘죠. 이 차도를 구분짓는 것으로 크게 중앙선과 차선이 있습니다. 중앙선은 오는 차와 가는 차를 구분하는 것이고 차선은 같은 방향으로 달리는 차들이 다시 구분되어 갈 수 있게 해놓은 것을 말합니다. 차선에 의해 구분된 도로가 바로 차로(Lane)인 것이죠.

중앙차선은 국가에 따라 노란색 실선이나 이중 실선으로 되어 있는 경우가 있고 그냥 흰색 실선 혹은 흰색 점선으로 되어 있기도 합니다. 사실 아주 기본적인 내용이라 설명을 드리는 것조차 죄송할 지경인데요. 그래도 조금만 더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편도 2차선 도로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죠. 이 경우 몇 차로의 도로를 이야기하는 걸까요? 말 그대로 옮겨보면 '한 쪽 방향(편도)에 차선이 두 개 (2차선)가 그어진 도로입니다.' 차선이 두 개가 그어져 있으니 이 도로는 편도 3차로 도로가 됩니다. 그런데 편도 2차선 도로라고 하면서 거기를 2차로 도로로 이해를 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엄밀하게 말하면 잘못된 거죠.

독일의 도로. 중앙선이 흰색 점선으로 되어 있다. 일부 구간에선 흰색 실선 두 줄로 되어 있기도 함.


고속도로 1차로는 추월차로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내용입니다. 또 많은 분들이 모르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고속도로를 이용할 때 가장 기본이고 중요한 내용임에도 의외로 이 점이 정확하게 교육이 안된 부분이 있습니다. 늘 많은 분들이 불만 사항으로 꼽는 내용이죠. 가끔 이런 질문을 하는 분들이 계세요. "제한속도가 100km/h인 고속도로에서 시속 100km/h로 1차로 주행을 하는 데 그것도 잘못인가요? 제 속도를 지키고 달리는 건 문제 없는 거 같은데..."

막히는 고속도로 상황에서는 사실 추월차로의 의미가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 속도로 주행이 가능한 상황에서 1차로는 추월할 때만 이용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앞지르기 의사가 없을 땐 1차로로 달려선 안되는 거예요. 고속도로 1차로 유심히 보면 바닥에 '추월차로'라고 적혀 있습니다. 다른 건 생각하지 마십시오. 무조건 고속도로 1차로는 점유차로가 아니라 추월할 때만 쓰는 차로라는 것, 그것만 입력해 두시기 바랍니다.


편도 2차로 고속도로에서 1차로는?

며칠 전 고속도로를 이용할 때였습니다. 편도 2차로 구간이었고 제한속도는 시속 100km/h였습니다. 그런데 1차로에서 정속주행하는 차들이 많았습니다. 심지어 탁송트럭 한 대는 20분 이상을 1차로를 점유한 채 주행을 하고 있었습니다. 뭐가 문제였을까요?

*사진은 동승자가 찍었습니다

여기엔 두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우선 편도 2차로 고속도로라고 해도 1차로는 엄연히 추월차로입니다. 그러니 앞지르기 할 때가 아니면 비워둬야 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죠. 사실 편도 2차로 고속도로에서 1차로를 비워놓고 운전하라고 요구하는 건 우리 여건상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알고는 계셨음 좋겠어요. 두 번째 문제는, 말할 것도 없이 화물차의 1차로 주행입니다. 화물차 얘기를 지난 번에도 했지만 다시 한 번 확실하게 정리를 해보고자 합니다.


화물차 차로엔 승용차는 안된다?

몇 개월 전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화물차가 승용차 차로에서 달리는 건 안된다는 글을 쓴 적이 있었습니다. 그 때 몇몇 화물트럭 기사분들께서 이런 얘길 남기셨었죠. " 화물차가 달리는 차로에 승용차는 왜 들어오나요?" 이 질문은 잘못된 것입니다. 정말 잘못된 것인지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 있는 표를 통해 확인시켜 드리겠습니다.


고속도로 차로를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 잘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특히 파란색 박스친 부분을 보세요. '모든 차는 위 지정된 차로의 오른쪽 차로로 통행할 수 있다.' 라고 적혀 있죠? 다시 말해서 우측 차로는 화물차 전용 차선이 아니라 어떤 차량이라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화물차도 추월 시엔 좌측 차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만 앞지르기 이후엔 다시 제 차로를 이용해야겠죠. 

*독일 아우토반과 한국 고속도로의 차로 이용 차이점

우리나라의 경우 승용차로를 법적으로 지정해 놓고 있습니다만 독일은 그렇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독일 아우토반은 무조건 우측차로 주행이 원칙입니다. 우측차로에서 주행하다 앞지르기를 해야 할 경우 좌측 차로를 이용하게 되는 것이죠. 그러니 편도 3차로의 아우토반에서는 가운데 2차로도 추월차로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앞에 차량들이 있을 땐 2차로로 정속 주행이 가능하지만, 우측 차로가 비어 있다면 그 우측 차로로 들어와야 합니다. 한마디로 '비어 있는 우측차로가 기본 주행차로다.'라고 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실선 무시하다 큰 코 다친다

터널, 다리, 그리고 고속도로 진출입로 등은 실선으로 차선이 그어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실선의 의미는 뭔가요? 네, 맞습니다. 차선 변경을 해선 안된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이게 잘 안 지켜지는 거 같습니다. 특히 차량 통행이 한가한 도로에서는 더더욱 그랬습니다. 물론 주변에 어떤 차도 없다면 실선에서 차선 변경을 할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원칙적으론 해선 안됩니다. 

실선을 그려 놓은 이유는 차선 변경이 교통사고 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도가 높아지는 구간이기 때문에 이를 강제로 막아 놓은 겁니다. 그러니 안전을 위해서라도 실선 도로에선 절대로 차선 변경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실선 구간에서 차선을 변경하다 교통사고가 나면 무조건 차선변경 운전자의 과실이라는 점도 잊지 마시고요.

일단 여기 언급한 차로 이용법만이라도 잘 지켜진다면 우리나라 교통사고율, 그리고 부상자 및 사망자수는 많이 줄어들 것입니다. 또 이러한 정확한 차로 이용법을 통해 다른 교통 문제점들이 개선될 수도 있을 겁니다. 일종의 파급효과라고 해야겠죠? 누구나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차로 이용법이지만 그렇지 못한 현실을 보면서, 다시금 기본을 생각해 봤음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안전운전하는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이전 댓글 더보기
  • 겉보리 2015.02.11 22:16

    정확하고 알기 쉬운 설명 감사합니다. 되도록 많은 운전자들이 이 글을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디젤마니아 2015.02.12 03:49

    저는 이 문제가, 우리 사회 전체적인 문제점이 도로에 투영되어 나타나는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인구밀도가 일부 도시국가들을 제외하면, 방글라데시, 대만에 이어 세계 3위입니다. 고도로 산업화한 국가 중에서 인구가 5천만이 넘는 나라 중에 대한민국의 인구밀도에 명함을 내밀 수 있는 나라는 지구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동물들도 좁은 공간에 모아서 가두어두면 스트레스로 서로 잡아먹는 것처럼, 인구밀도가 이토록 높으니 당연히 스트레스와 사회적 갈등은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와 함께, 경쟁도 심해져서 노동 시간도 길고, 우리나라 국민들 대다수가 정말 힘겹게 살아갑니다. (그러니, 저출산을 걱정하는 건 경제학자의 입장이고, 저출산이 오히려 답이라는 학자도 있죠.)
    그래도 선진국 문턱에 다다를만큼 산업화되니 자동차는 생활에 필수가 되었고, 도로에 비해 차량은 너무니 많아졌습니다.
    주차는 해야겠는데 일부 아파트 등에 사는 사람 외에는 주차여건 정말 열악합니다. 골목골목 주차전쟁이고, 상당수의 도시지역에는 밤만 되면 편도2차로 중 2차로는 그냥 주차장이 됩니다. 도로에 다니는 차는 주차된 차를 피해 아슬아슬 다녀야 합니다. 러시아워가 따로없는 항상 막히는 시내 도로, 고속도로...
    시간에 쪼기는 트럭 기사분들, 택배 기사분들, 사납금에 쫒기는 택시 기사분들... 당장 먹고사는 문제가 걸렸는데, 차선을 지킬 수가 없습니다. OECD 국가 중 근무시간이 제일 긴 우리 직장인들도 출퇴근 시간에 쫒기고.. 이러다보니 차선 지키기는 무용지물입니다. 차선 안 지킨 분들 붙잡고 왜 그러셨냐고 물어보면, 요즘은 몰라서 그랬다는 분은 별로 없을 겁니다. 대다수가 원칙을 다 알긴 압니다. 교통 교육만이 문제가 아닙니다. 경쟁이 심하고, 스트레스가 많은, 우리 사회 전체가 투영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차선지키기를 좀 더 잘 교육하고 홍보해서 이를 지키는 비율을 높일 수 있다면, 사고도 줄어들 수 있고, 다른 문제점들도 해결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지만, 우리의 이런 사회 전체의 모습이 투영된 결과라 생각되기에 풀어나가기 쉬워 보이지는 않네요.

    • 공감합니다. 구조적 문제가 낳은 폐해(?)들이 너무 많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규칙을 지켰을 때 오히려 그것이 안전은 물론이고 경제적 효율성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회전교차로 설치로 한참 시끄러웠죠. 하지만 제대로 설치하고 제대로 홍보하면 차량 흐름도 빠르고 사고율도 훨씬 떨어집니다. 차로 준수 역시 룰을 지키는 것이 서로에게 이익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리고 치열한 경쟁구도 속에서 다닥다닥 붙어 사는 우리의 현실, 그것이 만든 어쩔 수 없는 모순과 잘못들도 분명 있지만, 룰을 지켰을 때 해결될 수 있는 교통문화도 분명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사회의 전체적 문제가 말씀처럼 투영된 것도 있겠지만, 그 사회 문제의 한 축을 교통이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해소하려는 노력을 통해 반대로 사회 전체 문제가 해결되는 단초가 만들어질 수도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안타까운 우리의 현실, 제발 잘 극복되었음 싶네요.

  • 교통문화 2015.02.12 10:43

    우선 이런 기본적인 사항들에 대해서 쉽게 설명해주신 점 감사드립니다. 저 또한 몰랐던 부분이 있었고, 1차로가 추월차선이라는 것은 알고 있었던 사항이지만 잘 지켜지지 않던 것이었는데, 앞으로는 꼭 지키도록 하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hyony.tistory.com BlogIcon 미친광대 2015.02.12 15:13 신고

    도로법규나 규칙 등은 계속 상기시켜 주면서 기본을 지키는 운전습관을 길러야 할텐데.. 말씀하신 대로 운전면허 시험을 보기위한 과정 쯤으로 밖에 인식이 안 돼 있으니.. 무엇보다 한국은 교통량에 비해 도로사정이 좋지 않은 곳들도 많고. 일단은 너무 바쁩니다. 정해진 시간에 많은 걸 하려하다 보니 빠른 시간내에 목적지에 도달해야 되고. 화물차 등의 운전자들도 마찬가지죠. 그러다보니 대부분의 도로가 지그재그 차선변경 운행이 이어지니. 전체적으로 교통량에 따른 도로상황을 잘 따져서 그곳에 맞는 규칙과 시설들이 기반되어야겠지요. 분명 추월은 우측에서 좌측으로 하는것이 안전하고 편리한데 말이죠.

    • 처음 배울 때 가장 잘 배우게 되죠. 그래서 면허교육 때 잘 가르치는 게 필요합니다. 정말 철저히 교육해줬음 좋겠어요. 바쁘고 힘들어도, 룰을 서로 지켰을 때 그것이 더 안전하고 경제적이라는 걸 우리 모두가 인식했음 합니다.

  • 마징가제트 2015.02.13 10:11

    난 운전을 전혀 못하고,면허증도 없는 사람이지만,
    이 글을 읽고 또 한 번 배웁니다.
    솔직히 부끄럽지만,
    운전에 전혀 관심이 없는지라.횡단보도 신호기만 보고 다녔지
    차선과 차로의 차이점,그리고 1차선이 어느쪽을 말하는지도
    모릅니다.ㅠㅠ 하지만 이 글을 보고 배워갑니다.
    아주 기초적인거라도 관심도 없고 모르면 어려운 법이죠.

    • 운전면허증이 없고, 운전에 관심이 없다면 충분히 헷갈릴 수 있다고 봅니다. 차선은 중앙을 기준으로 인도쪽으로 정합니다. 중앙1차로와 2차로를 구분짓는 차선이 1차선, 2차로와 3차로를 구분짓는 차선이 2차선, 이렇게 나뉘는 거죠.

  • 마징가제트 2015.02.13 10:23

    오늘 아침에 라디오뉴스를 들으니
    승용차 한대가 중앙선을 넘어서
    마주오는 승용차를 들이 받았더군요.
    이 사고로 어느쪽이 사망했는진 잘 듣지 못했지만,
    한 명이 사망했고,두명이 다쳤다네요.
    원인은 중앙선을 넘은 사람이 음주운전이라네요.
    음주운전을 왜하는지 그러니 생명선 중앙선을 넘어서
    목숨을 잃고,제발 교통법규좀 잘 지켰으면 합니다.
    혼자만 사는 세상이 아닌데 내가 잘못 한 것도 없이
    상대가 들이 받아서 죽어서야 되겠습니까?
    우리모두 교통법규 잘 지켰주세요.

    • 음주운전하면 안된다는 걸 너무나도 잘 알고 있지만, 그 유혹을 떨치지 못하는 모양입니다.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 세계 운전자들의 문제죠. 정말 큰 인명사고와 연결이 된다는 점에서 절대 해선 안되는 짓입니다.

  • 기본 2015.02.13 12:40

    제발 운전면허교육때 꼭 좀 교육시켜야 겠어요
    고속도로 가보니 우측차선으로 역 추월 하던데 이건 분면
    지정차로 주행을 지키지 않아서인가 아님 난폭 질주인가 에!쿠우

  • 오션블루 2015.02.13 12:44

    국내운전문화중 고속도로 추원차로 무시하는 차들 진짜 큰 문제다. 제발 추월차로에서 정속 주행으로 도로체증 일으키는 민폐운전자들은 각성하기 바란다.

  • BlogIcon 런커 2015.02.13 13:27

    논점을 벗어난 얘기지만,요이 글을 읽으면서 전 왜 88고속국도가 생각날까요?ㅠㅠ
    분명 고속국도라고 통행료도 똑같이 받는데, 편도 1차로에 최고속도는 80km...

  • BlogIcon 서용준 2015.02.13 13:39

    1차선은 주앙선으로부터 첫번째 차선을 말하므로 2차선도로가 3차로라고 말하는건 틀린 말입니다 2차선도로는 2차로가 올은 말입니다

  • 깔끔 2015.02.13 14:13

    깔끔하게 정리하셨네요...
    많은 분들이 보면 좋겠습니다..

  • 궁금이 2015.02.13 14:28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제한속도 80인 편도 2차로에서 추월할 때 제한 속도 80은 지켜져야 하는 것인가요?
    아니면 일단 추월이 중요한 것이니 제한 속도 80은 지켜지지 않아도 법적으로 전혀 상관 없는 것인가요?

    • 사실 추월차로를 이용하는 것과 제한속도를 지키는 것은 별개입니다. 만약 제한속도가 80km/h인 도로에서 80km/h이상으로 달리면 안되죠. 그래도 1차로가 추월차로인 경우 그 곳은 비워두는 게 맞습니다.

      정리하면,
      과속은 안됩니다.
      하지만 추월차로는 비워둬야 합니다
      단,
      차들이 많아 제 속도를 못내는 경우 추월차로를 점유하는 건 어쩔 수 없겠죠.

  • Favicon of https://woottuk.tistory.com BlogIcon 강한남성 2015.02.13 15:01 신고

    차로에 대한 자세한 설명 감사드려요, 덕분에 잘 알게 되었어요

  • Favicon of https://d-health.tistory.com BlogIcon 판교쵸파 2015.02.13 18:43 신고

    음..차선에대한설명잘보고갑니다~
    좋은정보알아갑니다~
    좋은하루보내세요~~

  • Favicon of https://papa5679.tistory.com BlogIcon 동이파파 2015.02.13 22:32 신고

    대학때 교통공학 시간이 생각나는군요..ㅎㅎ
    좋은 포스팅 잘 보았습니다^^

  • Favicon of https://choeseunggu.tistory.com BlogIcon 최승구 2015.02.14 16:57 신고

    차로와 차선, 그리고 1차로 운행...공감되는 부분이 있어서 댓글하게 되었습니다.

    좋은 정보 상세히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 비씨 2015.02.14 23:08

    공감 100표.....

    반성 50표 ㅜㅜ 입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 !

  • BlogIcon 궁금 2015.02.15 07:04

    버스전용차로가 시행될때는 추월차로가 어떻게 되나요?전용차로인 1차로? 2차로? 추월차로가 없다? 갑자기 궁금합니다.

    • 저는 전용차로는 제외하고 차로를 기준잡는 거라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현실상 전용차로를 제외한 1차로 (실제로 2차로가 되겠죠?)를 비워두고 달리라고 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 g 2015.02.17 01:09

    유럽 자동차 여행하면서 정말 좋았던 것이 바로

    추월차로를 잘 지키는 것과 트럭들이 1차로에 들어오는 걸 본 적이 없다는 것 입니다 ㅋ~

    특히 프랑스에선 심야에 1차로를 이용해 추월시 왼쪽 깜빡이를 추월을 완료할 때까지 켜더군요.

    낮에는 거의 못 봤구요.

    프랑스는 대부분 속도제한이 130km/h던데, 2차로에서 130km로 달리면 계속 추월 당하더군요 ㅎㄷㄷ



  • Starlight 2016.02.11 15:53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블로그에 스크랩 좀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