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獨 자동차 잡지가 전해주는 최신 소식과 비교평가기

BMW X1은 정말로 스포츠 액티비티 차량(SAV)인가?

 

BMW X1에 대한 관심은 처음 이 차가 출시될 것이라는 소식을 접하면서부터였습니다. 독일

 

내에서는 이 차량의 성격에 대해 의견이 분분한대요. BMW 측에서는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

 

V) 중에서도 스포티함이 특히 강조된 차량이라는 의미로 스포츠 액티비티 차량(SAV)이라고 X1

 

의 성격을 나름 규명했습니다. 그렇다면 이 차는 정말로 스포츠카의 느낌을 담고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한 실마리는, 아우토빌트(AUTO BILD)잡지에서 메르세데스의 GLK와 볼보 X60, 그리고

 

BMW X1을 비교 평가한 것에서 약간은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싶어 그 내용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

 

다. 비교 평가 모델은 디젤엔진에 배기량은 GLK(2500CC), VOLVO XC60(2400CC), BMW X1(200

 

0CC) 순입니다.  

 

 

 

우선 차량의 크기 부분에서는 세 모델들 중에 X1이 가장 작습니다. 길이나 높이 실내 공간 등의 모든 면

 

에서 가장 적은 것으로 나왔습니다.

 

 

차량 실내 전체 공간   VOLVO XC60 : 2400㎤

 

                        MERCEDES GLK : 2143㎤

 

                        BMW X1 23d : 1995㎤

 

 

 

트렁크 공간              XC60 : 495L (기본 공간)

 

                        GLK : 450L

 

                        X1 : 420L

 

 

 

차량의 높이             XC60 : 1.7M

 

                       GLK : 1.69M

 

                       X1 : 1.55M

 

                             

각 차량의 최고 마력수는 XC60이 205 마력, GLK가 204마력, X1이 204마력이었고,

 

최고속도는        X1 : 223KM

 

                  GLK : 213KM

 

                  XC60 : 205KM

 

 

 

제로백은         X1 : 7.6초

 

                 GLK : 8.2초

 

                 XC60 : 9.6초

 

 

 

브레이크 제동 거리는   X1 : 35.8M(100km 주행 시)

 

                         GLK : 36.7M

 

                         XC60 : 38.6M

 

 

CO2 배출은    X1 : 167g/km

 

               GLK : 176g/km

 

               XC60 : 199g/km

 

 

연비는          X1 : 시내 7.8L , 외곽 5.5L (100km 기준)

 

              GLK : 시내 8.4L, 외곽 5.7L

 

              XC60 : 시내 10.1L, 외곽 6.1L

 

 

위의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속도와 제어력 등에서 X1이 비교 대상 차량들 중에서 가장 나은 것으로

 

나왔습니다. 거기다가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연비 등에서도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위의 비교 항목 외에도 휠의 크기 ( X1 18인치, GLK 19인치, XC60 18인치) 와 자동변속기( X1 6단

 

자동, GLK 7단 자동, XC60 6단 자동) 그리고 가격 (X1 39,510 유로 - 배기량 2.3에 휠과 자동변속

 

기 적용되지 않은 기본 가격, GLK 44.447유로 - 역시 배기량 2.5에 휠 및 자동변속기 적용이 안된 가격,

 

XC60- 40,770유로- 2.4급의 배기량에 위 차량들과 같은 조건) 등도 비교 되었습니다. 물론 이 외에도

 

세세한 항목 몇 가지가 더 있는데 그런 자세한 부분들은 여기서는 생략했습니다.

 

 

세 차량 평가 종합 점수에서는 500점 만점에 X1 - 352점, GLK- 345점, XC60- 326점이 나와서 X1

 

이 가장 좋은 점수를 받아냈습니다.

 

이 잡지는 끝으로 위의 차량들은 동급의 자동차들이지만 그 성격들은 판이하게 달랐다고 말을 했습니다.

 

볼보의 경우엔 공간이나 안락함 등에서 가장 좋은 점수를 주면서 실용적인 차량이라 볼 수 있다고 했으

 

며, 벤츠와 같은 경우엔 비싼 가격이 부담이긴 하지만 언제나처럼 안전성에서 늘 우수함을 유지하고 있다

 

고 평가를 했습니다. 끝으로 BMW X1의 경우엔 다이나믹한 디자인과 더불어 주행에 맛에서 세 차종 중에

 

서 최고 점수를 주었습니다.

 

 

이 결과를 통해 X1의 주행성이 우수한 것은 어느 정도 드러났습니다. 그런데 그 상대적인 우수성이 이 차

 

량이 회사의 설명대로 스포츠차량의 맛을 내게 하는 세단형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게 이해를 돕지

 

못했습니다. 아마도 스포츠 액티비티 차량(SAV)이라 인정하기에 부족함이 없을지 아닌지는, 이 차량을

 

선택한 고객들의 생생한 리뷰들을 통해 어느 정도 선명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무튼, 분명 관심을 끌

 

기에는 충분한 BMW X1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면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