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순위와 데이터로 보는 자동차 정보

푸조 RCZ에서 포르쉐까지, 그 쿨함에 대하여

오늘 포스팅은 제목 짓기가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그 내용의 낯설음? 혹은 신선함 때문이죠... 우리가 그간 흔하게 만날 수 없었던 특별한 평가 방법을 통해, 작년부터 올해까지 등장한 모델들 중 가장 쿨한 평가를 받은 자동차 10대를 아우토빌트가 선정했는데요. 원제는 " So cool ist der aktuelle Auto-Jahrgang" 이라고 이걸 우리말로 바꾸면 "요즘의 자동차들, 얼마나 쿨한가.." 정도로 의역을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1년 동안 아우토빌트(Autobild)가 테스트한 모든 차들을 6가지의 평가 기준으로 점수를 매겼는데 그 여섯 가지란 무엇인가... 여기서 설명되는 내용을 잘 숙지하신 후에 본 내용을 읽으시기 바랍니다. 우선 생김새』가 있겠습니다. 사람으로치면 눈썹이 어떻다, 이마가 어떻다, 목이 짧다 굵다. 등으로 이야기 되는 것처럼 자동차도 그런 관점에서 평가가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특별함』인데요. 흔한 느낌을 주지않는 자신만의 존재감이 어느 정도인가하는 부분이죠. 그리고 세 번째는이미지부분인데, 이것은 생김새가 주는 느낌 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네 번째는전문가 평가』부분이고, 다섯 번째는수다』 항목인데, 사람들이 모였을 때 풍부한 얘깃거리를 얼마나 줄 수 있냐는 것을 평가항목에 넣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여섯 번째는아이큐』 부분으로, 차의 기술이나 기능에 대한 평가 항목이 되겠습니다.

총점은 10점 만점인데요. 지금부터 어떤 차들이 베스트 텐 안에 들었고 어느 항목에서 얼마의 포인트를 얻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평가는 자동차 전문가 집단에 의한 것으로 다양한 반론이 있을 수 있으니 그런 점은 감안하고 보시면 될 거 같네요...



10위 푸조 RCZ


" 그 동안 푸조는 우리에게 큰 호감을 줄 만한 모델을 내놓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RCZ라는 화끈한 모델로 다시금 우리 앞에 왔다. 특히 루프와 연결된 뒷유리의 저 놀라운 곡선의 아름다움을 보라~"

생김새 : 7점
특별함 : 5점
이미지 : 4점
아이큐 : 3점
수다    : 5점
전문가평가 : 6점

총점 : 5점




9위 Saab 9-5


" 사브는 항상 쿨했던 메이커였지만 오랫동안 특별함을 보여주지 못했었다. 하지만 이 모델은 사브에게 있어 어두운 터널의 한 줄기 빛과도 같다."

생김새 : 5점
특별함 : 7점
이미지 : 6점
아이큐 : 3점
수다    : 6점
전문가평가 : 5점

총점 : 5.3점




8위 VW 아마록


" 픽업이 쿨하다? 이 후보에 대해서 평가단 내부에서도 말이 많았다. 하지만 이 모델은 닷지도 아니고 일본의 픽업도 아닌 자신만의 색깔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

생김새 : 6점
특별함 : 5점
이미지 : 6점
아이큐 : 5점
수다    : 7점
전문가평가 : 4점

총점 : 5.5점




7위 Audi A7


" 문 4개짜리 쿠페가 요즘은 트렌드다. 이제 누구나 이 점을 알고 있다. 아우디 A7은 이런 트렌드를 잘 반영해주고 있다. 하지만 '생김새' 측면에서 본다면 좀 더 과감하지 못한 것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조금만..조금만 더 과감했더라면 이 차는 훨씬 높은 점수를 얻었을 것이다."

생김새 : 6점
특별함 : 6점
이미지 : 5점
아이큐 : 4점
수다    : 7점
전문가평가 : 5점

총점 : 5.7점




6위 메르세데스 CLS


" 이 전 세대의 쿨하가 출발했다가 맥이 좀 빠졌던 전철을 밟지 않길 바란다. 일단 이 새로운 CLS의 출발은 좋아보인다. 이 모델은 아름다운 차는 아니지만 누구 못지 않게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낸다, 많은 자동차들 속에서도 단번에 찾아질 정도로..."

생김새 : 7점
특별함 : 6점
이미지 : 5점
아이큐 : 4점
수다    : 7점
전문가평가 : 5점

총점 : 5.8점




5위 Ford 포커스 RS


" 350마력의 이 특별한 한정판 모델이 독일에 45대밖에 없다는 것이 아쉬울 뿐이다. 이 쿨한 모델의 가격은 50,000유로다. 비싸다. 하지만, 죽인다!"

생김새 : 7점
특별함 : 7점
이미지 : 4점
아이큐 : 5점
수다    : 7점
전문가평가 : 8점

총점 : 6.3점




4위 재규어 XJ


" 재규어가 용기를 냈다. 옛날 영국의 전통 스타일을 완전히 버린 것이다. 재규어의 변신은 미래를 위해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전통적인 재규어 팬들에겐 쇼크가 아닐까? 하지만 모던한 느낌을 선호하는 사람들을 열광케할 만한 모델이다. 실내 디자인을 보라~!"

생김새 : 8점
특별함 : 8점
이미지 : 7점
아이큐 : 5점
수다    : 7점
전문가평가 : 7점

총점 : 7.0점




3위 란치아 Stratos


" 흔히들 전설이 부활했다고 한다. 란치아 스트라토스는 거칠고 익스트림하며, 남다른 면을 모두 갖춘 차. 그 안에서 페라리의 심장이 뛰고 있다."

생김새 : 9점
특별함 : 10점
이미지 : 7점
아이큐 : 2점
수다    : 7점
전문가평가 : 10점

총점 : 7.5점




2위 롤스로이스 Ghost


" 롤스로이스를 누가 쿨한 차라고 하나? 그런 말 잘 하지 않는 게 보통이지만 고스트는 세상에 보여준다 좋은 감각과 부유함으로도 얼마든지 쿨할 수 있다는 것을. 그 동안의 모델들 보다 심플하면서도 매우 현대적이다. 과시하는, 그런 사치스러움을 지워냈다. 고스트는 한 마디로 '수준있는 차' 인 것이다. 최고다! "

생김새 : 8점
특별함 : 10점
이미지 : 10점
아이큐 : 3점
수다    : 10점
전문가평가 : 7점

총점 : 8.0점




1위 포르쉐 911 GT3 RS


" 저렇게 스포일러를 달고도 멋을 낼 수 있는 차는 세상에 거의 없다고 봐도 된다. 하지만 포르쉐는 저게 어울린다. 'RS'는 특별함의 상징이다. 그리고 그 앞에 GT3이라고 써있기까지 하다면 더 이상의 포르쉐는 없는 것이다. 한마디로 이 모델은 '포르쉐의 포르쉐'다. 이번 평가에 참여한 전문가들 모두가 이 점에 동의했다."

생김새 : 8점
특별함 : 9점
이미지 : 8점
아이큐 : 5점
수다    : 9점
전문가평가 : 10점

총점 : 8.2점


어떠셨습니까? 여러분의 생각과 비슷한 점도 있을 테고 좀 다른 관점도 보일 겁니다. 여튼, 여기에 올라와 있는 차들 하나 같이 멋지죠? 특히 총 50여 종의 모델들 중 스포티지R이 16위에 오르는 나름의 선전을 펼쳤는데요. 각 항목들 점수를 한 번 보면,

생김새 : 5점
특별함 : 2점
이미지 : 2점
아이큐 : 7점
수다    : 4점
전문가평가 : 4점

총점 : 4.0점을 받았습니다. 성능에서 7점을 받았는데 이게 포르쉐 보다 성능이 좋아서 더 높은 점수를 받은 것 같지는 않구요. 스포티즈R 자신의 다른 항목들과 비교해서 더 우위에 있다는 뜻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포스팅을 하는 저 역시 상당히 새롭고 신선한 내용이라서 재밌게 작업을 했는데 여러분은 어떻게 보셨는지 모르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