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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자동차 세상/Auto 이야기

아우디, 벤츠, BMW의 재밌는 비교 테스트 결과

 

90년대를 지나오면서 세계의 프리미엄 자동차 시장은 독일의 삼총사인 아우디, 메르세데스, 그리고 BMW에 의해 유지되고 있다는 것이 일반적 시각입니다. 아우디가 쌍두마차 격이었던 메르세데스와 BMW의 강력한 도전자가 되면서 이들간에 벌어지는 치열한 승부는 어느 새 팽팽한 균형을 유지한 채 힘겨루기를 하고 있는데요.

 

그러한 경쟁과 이를 통한 절묘한 균형은, 끝없는 기술의 진보를 이뤄내는 하나의 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프리미엄 메이커들이 벌이는 경쟁의 재미난 단면을 통해 우리가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 뭔지 한번 얘기해보고 싶습니다.

 

 

 

위 사진은 독일 자동차 잡지 중에 하나인 아우토짜이퉁(Autozeitung)이 프리미엄 메이커의 플래그십 모델 3종에 대해 비교테스트를 실시한 내용에 대한 것입니다. 제목이 거창하죠? 거창하다 못해 어떻게 보면 다소 오만해 보이기까지 하는데요. 하지만 저 자신감에 찬 표현이 그냥 자기들끼리 위로삼아 붙인 것이 아니라는 것쯤은 알고들 계실 겁니다.

 

여하튼, 8년만에 풀체인지 되어 새로운 모습으로 재등장한 아우디 A8로 인해 현재 독일의 여러 전문지들은 아우디와 베엠베, 아우디와 메르세데스의 플래그십들을 붙여놓고 마구 노골적인 성능테스트들을 실시하는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현재까지 진행된 거의 모든 테스트에서 Audi A8은 져본 적 없는 무패의 전적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그 간 일대일 맞짱이 주를 이뤘다면 오늘은 세 대를 동시에 테스트했습니다. 비교테스트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들은 나중에 따로 언급할 기회를 만들기로 하고, 오늘은 전체적인 평가에서 어떻게 순위가 가려졌는지를 우선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테스트를 한 차량들은 모두 네바퀴 굴림의 가솔린 모델들입니다.

 

 Audi A8 4.2 FSI Quattro(89,300유로/ 372마력)

 

Mercedes S500 4 Matic(101,031유로/ 388마력)

 

BMW 750i xDrive(97,400유로/ 407마력)

 

 

그럼 먼저 차체에 대한 점수 결과를 우선 보면,

 

 

                                           아우디 : 726점

                                           베엠베 : 693점

                                           메르세데스 : 729점

 

 

 

그리고 주행편의성의 경우,

 

 

                                           아우디 : 914점

                                           베엠베 : 877점

                                           메르세데스 : 909점

 

 

 

엔진 및 미션은,

 

 

                                           아우디 : 613점

                                           베엠베 : 562점

                                           메르세데스 : 614점

 

 

 

주행능력에서는,

 

 

                                           아우디 : 743점

                                           베엠베 : 710점

                                           메르세데스 : 685점

 

 

끝으로 가격과 환경은,

 

 

                                           아우디 : 246점

                                           베엠베 : 217점

                                           메르세데스 : 237점

 

 

이에 따른 총점 결과는,

 

 

                                 아우디 : 3242점 (1위)

                                   

                            베엠베 : 3059점 (3위)

                                   

                         메르세데스 : 3174점 (2위)

 

                                       

전반적으로 가격이 비싸고, 작은 급에 비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많아 가격과 환경 항목에서는 기본적으로 낮은 점수들을 얻었고. 모두 네바퀴 굴림이라 그런지 트랙션에서 항상 높은 점수를 받았던 아우디가 이번 만큼은 별 재미를 못 봤습니다.

 

하지만 아우디는 거의 모든 항목에서 최고점을 얻었는데요. 이는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랄 수 있겠습니다. 벼르던 새 모델을 출시하면서 자신의 과거 모델이나 경쟁 모델들에 비해 뒤떨어지는 성능으로 선보인다는 건, 기술의 아우디라는 구호에 걸맞지 않을 테니까요. 하지만 말 만큼 성능을 훌떡~ 올려놓기 쉬운 급이 아님을 생각하면, 아우디의 각오가 어떠했는지 엿볼 수 있는 대목이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아우디만 이러는 것이냐?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엔 준대형급들의 비교테스트 내용으로, 신형 BMW 5시리즈 출시에 맞춰 실시했는데요. 모두 디젤엔진을 사용하는 모델들이었습니다.

 

 역시 같은 잡지인 아우토짜이퉁에서의 내용인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차체

   

                                             베엠베 : 688점

                                             아우디 : 678점

                                             메르세데스 : 709점

 

 

 

주행편의성

 

                                              베엠베 : 820점

                                              아우디 : 784점

                                              메르세데스 : 807점

 

 

 

엔진 및 미션

 

                                                베엠베 : 681점

                                                아우디 : 651점

                                                메르세데스 : 666점

 

 

 

주행성능

역시 콰트로의 아우디가 트랙션에서 월등한 점수를 얻었습니다.

 

                                                베엠베 : 640점

                                                아우디 : 643점

                                                메르세데스 : 619점

 

 

 

가격 및 환경

 

                                                베엠베 : 329점

                                                아우디 : 350점

                                                메르세데스 : 326점

                                          (총점은 위에 보시는 바와 같습니다.)

 

 

 

 

 

 

결론

 

처음 보여드린 대형급 모델들의 비교와 준대형급 결과를 단순대입하는 것이 맞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이번에도 역시 새로 출시된 베엠베 5시리즈 모델이 종합점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처럼 경쟁급에서 새로운 모델이 나올 때 마다, 이전 모델보다 더 향상된 기술력을 선보이면서 서로간에 엎치락 뒤치락, 물고 물리는 치열한 경쟁을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메르세데스의 새 모델이 나올 때 또 어떤 비교결과가 나올지 예상을 해보게 되죠?)

 

여튼 제가 시작하면서, 이들 프리미엄들의 경쟁을 통해 우리가 생각해 볼 것이 있지 않을까 하는 말씀을 드렸었는데요.

 

이런 데이터들을 보면서, 라이벌 관계에 있는 메이커들이 함께 경쟁을 통해 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고, 그렇게 진일보한 기술력을 통해 고객들은 더 나은 자동차를 구매한다는 가치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게 된다는 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새차 내놓으며 가격 뻥튀겨 놓을 염려 역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됨은 물론이구요.

 

건강한 경쟁관계라는 게 그들에게도 그리고 소비자 입장에서도 더 나은 미래를 열어가게 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생각할 때에, 한국 메이커의 독점적 구조는 고객과 한국메이커 모두에게 더딘 걸음을 걷게 하는 부정적 요소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긴장한다 해도, 외부에서 치열하게 도전하고 넘어서려고 하는 실질적인 경쟁상대가 있는 것과 그렇지 못한 것과는 분명 분위기 부터가 다른 거 아니겠습니까?

 

프리미엄이라는 이름표에 안주하지 않고 끝없이 도전하고 서로 경쟁하는 아우디, 베엠베 그리고 메르세데스가 펼쳐 나갈 치열한 미래가 부러우면서 한편으로 두려운 기분이 드는 건, 왜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