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獨 자동차 잡지가 전해주는 최신 소식과 비교평가기

독일인은 어떤 자동차 부품 브랜드를 좋아할까

그동안 독일 자동차 팬들이 뽑은 최고의 자동차 브랜드는 뭔지, 또 어떤 자동차 디자인을 좋아하는지 등에 대해 여러 차례 소개해드렸습니다. 매년 유력 전문지들이 연례행사처럼 이런 설문조사를 대대적으로 하고 있고, 그 덕에 소비자 인식의 흐름을 읽을 수 있어 자료로써 가치도 있는 것들이었죠.


 그런데 보통 이런 브랜드 이미지 조사를 할 때 함께 조사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어떤 엔진오일을 선호하고, 어떤 브레이크 제조사를 좋아하고, 어떤 브랜드의 와이퍼를 쓰는지를 묻고 답한다는 것인데요. 이 사람들 별 걸 다 묻죠? 그만큼 자동차 문화가 폭넓게 발달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마침 비슷한 시기게 독일을 대표하는 양대 자동차 매체 아우토빌트와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가 이런 조사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두 매체를 합치면 거의 17만 명이 넘는 독자들이 설문에 참여했습니다. 이 정도면 독일 운전자들의 취향을 읽을 수 있는 충분한 표본이 아닌가 싶은데요. 여러 질문과 답 중, 몇 가지 결과만 뽑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우토빌트 관련 기사 / 이미지 출처=아우토빌트 PDF


질문 : 최고의 윤활유 제조사는?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

1위 : 리퀴 몰리 (Liqui Moly)

2위 : 캐스트롤 (Castrol)

3위 : 아랄 (Aral)

4위 : 모빌 (Mobil)

5위 : 쉘 (Shell)


아우토빌트

1위 : 리퀴 몰리 (67.0%)

2위 : 캐스트롤 (54.9%)

3위 : 모빌 (39.2%)

4위 : 쉘 (36.4%)

5위 : 아랄 (30.8%)


역시 독일 브랜드인 리퀴 몰리의 윤활유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네요. 2위는 영국 캐스트롤로, 역시 상당히 많은 운전자들이 좋아하고 애용하는 브랜드로 나타났습니다. 두 매체 결과가 아랄을 제외하면 차이가 거의 없었네요. 

좋은 평가를 받은 브랜드는 해당 결과를 대대적으로 광고합니다. 리퀴 몰리 CEO / 사진=AMS 캡처


질문 : 가장 좋아하는 자동차 보호 용품 브랜드는?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

1위 : 소낙스 (Sonax)

2위 : 리퀴 몰리 (Liqui Moly)

3위 : 니그린 (Nigrin)

4위 : Caramba

5위 : Dr. Wack (A1/CW/P21S)


아우토빌트 

1위 : 소낙스 (69.7%)

2위 : 리퀴 몰리 (41.0%)

3위 : 니그린 (37.3%)

4위 : Caramba (26.1%)

5위 : Dr. Wack (A1/CW/P21S, 23.8%)


역시 독일 브랜드인 소낙스의 각종 차량 보호제가 많은 독일인들의 선택을 받았습니다. 


질문 : 가장 좋아하는 변속기 제작 업체는?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 

1위 : ZF

2위 : 게트락 (Getrag)

3위 : Haldex

4위 : LUK

5위 : Magna


아우토빌트

1위 : ZF (76.0%)

2위 : 마그나 (25.9%)

3위 : 게트락 (19.2%)

4위 :LUK (17.9%)

5위 : 아이신 (10.3%)

변속기 부분에는 두 매체 사이의 차이가 조금 있었죠? 어쨌든 역시 독일 종합 부품 브랜드 ZF의 변속기를 독일인들은 가장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질문 : 최고의 브레이크 생산 업체는?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

1위 : 브렘보 (Brembo)

2위 : 보쉬 (Bosch)

3위 : ATE

4위 : Jurid

5위 : Textar


아우토빌트

1위 : 브렘보 (61.0%)

2위 : 보쉬 (56.3%)

3위 : ATE (45.0%)

4위 : Textar (11.8%)

5위 : Jurid (9.4%)

브렘보의 지지가 절대적일 줄 알았는데 의외로 브레이크 제조 브랜드의 경우 1~3위의 지지 정도가 큰 차이가 없었네요. 

페라리 458에 장착되어 있는 브렘보 브레이크 모듈 / 사진=브렘보 홈페이지

그밖의 것들을 보면, 우선 스포츠 시트 부분에서는 역시 독일 브랜드인 레카로(Recaro)가 두 매체 모두의 설문 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점유율을 공개한 아우토빌트의 경우 레카로는 84.6%라는 압도적 지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네요.


자동차 휠의 경우 역시 독일 기업들이 최상위에 지지를 받았는데, 잘 알고 계시는 BBS가 1위, 그리고 2위 자리는 Borbet이 차지했습니다. 3위는 OZ, 4위는 ATS 등으로 두 매체가 동일한 순위 결과를 보여줬네요. 그 외에 배터리, 필터, 와이퍼 등은 보쉬가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고, 스포츠 서스펜션은 엘리베이터 만드는 회사로 알려진 티센크루프 그룹의 블리스타인과 ZF작스(한국에서는 삭스로 표기)가 1,2위를 차지한 가운데 치열하게 경쟁 중입니다.

사진=BBS

이번 조사 내용 중 아우토빌트에는 없었지만 흥미로운 부분이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에 있어 소개를 더 해보자면, 가장 좋아하는 튜너는 벤츠 튜닝으로 유명한 브라부스(Brabus)가 1위, 2위는 아우디 튜너로 잘 알려진 압트(ABT)의 자리였습니다. 3위는 BMW 튜너인 AC슈니처, 그리고 MTM과 9ff가 각각 4위와 5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반대로 아우토빌트에서만 볼 수 있었던 결과 중에는 타이어 제조사가 있었는데요. 품질 부분에서 1위는 콘티넨탈, 2위는 미쉐린, 3위는 던롭, 4위는 굿이어, 5위 피렐리, 6위 브리지스톤, 7위 한국타이어, 8위 유니로열 순이었습니다.  

렌터카 회사들도 두 매체 설문에 포함됐습니다. BMW를 중심으로 사업을 하는 식스트(Sixt), 그리고 폴크스바겐 그룹을 중심으로 사업을 펼치는 유로카(EUROCAR)가 역시 각각 1,2위를 차지한 가운데 경쟁이 뜨겁습니다. 이정도로  대략 몇 가지 정도 소개해드렸는데요. 역시 독일에서는 독일 자동차 부품 기업들의 평가가 좋았고 그만큼 많은 지지를 받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제가 이런 소모품과 관련한 순위를 보여드린 이유가 있습니다. 언제였는지 정확히 기억은 안 나지만 한 분이 독일에서는 어떤 소모품이 인기가 있는지 궁금하다는 글을 남겨준 적이 있었죠. 한국에는 없는, 혹시 독일에서만 특히 인기 있는 게 있는지 궁금하다고 물으셨습니다.


그때 간단하게 답을 드렸습니다만, 독일에서 인기 있는 각종 소모품 브랜드는 한국 시장에도 이미 진출이 되어 있는 것들이고, 그러니 한국이나 독일이나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을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한번쯤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이제 궁금증이 조금 해소가 됐는지 모르겠네요. 오늘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