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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자동차 세상/獨 자동차 잡지가 전해주는 최신 소식과 비교평가기

신형 아우디 A6와 5시리즈 독일 전문지 2곳 비교 평가

오늘은 모처럼(?) 독일 전문지에서 실시한 아우디 A6 신형과 BMW 5시리즈와의 비교 테스트 내용을 공유해보려 합니다. 그것도 한 곳이 아닌 두 개 매체의 결과를요. 독일에서 가장 구독자 수가 많고 영향력 있는 잡지의 라이벌 평가라는 점에서 관심이 가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자료가 2개이다 보니 오늘은 아무래도 자세하게 내용을 다루기는 어려워, 핵심만 간단하게 정리를 해봤습니다. 


이런 비교 테스트 결과를 정리할 수 있는 것은 독일 매체 특유의 테스트 항목별 데이터 공개 덕이 아닌가 싶습니다. 시승자의 주관보다는 자체적으로 마련한 기준에 대입해 나온 결과를 수치로 감성 대입 없이 비교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연 신형 A6와 5시리즈는 어떤 점에서 각각 장점을 보이고 어떤 차이가 있는지 지금부터 (조금은 건조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우토빌트 비교 테스트 결과 

아우토빌트의 비교 테스트 기사 페이지 캡처


아우토빌트는 3가지 모델, BMW 5시리즈, 아우디 A6, 그리고 볼보 S90을 가지고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간단하게 (테스트 된) 세 모델의 제원을 확인한 후에 항목별 점수를 보도록 하죠. 테스트 차량은 제조사가 자체적으로 판단해 구성한 모델을 매체에 보내는 것이라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우디 A6 50 TDI 콰트로 기본 제원

3.0리터 V6 마일드 하이브리드(48V) 디젤

최고마력 : 286 PS, 최대토크 : 620Nm, 8단 자동변속기, 사륜구동

최고속도 : 250km/h, 공인 복합 연비 : 리터당 17.24km


BMW 530d 기본 제원

3.0리터 직렬 6기통 디젤

최고마력 : 265 PS, 최대토크 : 620Nm, 8단 자동변속기, 후륜구동

최고속도 250km/h, 공인 복합 연비 : 리터당 20.0km


볼보 S90 D5 AWD 기본 제원

2.0리터 4기통 바이터보 디젤

최고마력 : 235 PS, 최대토크 : 480Nm, 8단 자동변속기, 사륜구동

최고속도 : 240km/h, 공인 복합 연비 : 18.51km

또 한 가지 참고하셔야 할 내용은, 3개 모델 중 현재 디젤 배출가스와 연비에 대한 실도로 측정법(RDE)이 적용된 모델은 가장 최근에 나온 아우디 A6(EURO 6d TEMP)뿐입니다. 볼보는 브랜드 전체적으로 이미 EURO 6d TEMP가 적용되었으나 테스트 차량은 올 3월에 출시된 것이고, 아직 적용 전이라는 게 아우토빌트의 추가적인 설명이었습니다. 아무래도 실도로 테스트 적용 모델이 연비에서는 조금 손해가 될 듯한데, 매체 연비 측정 결과는 어땠는지 보도록 하죠.


아우토빌트 연비 테스트 결과

A6 : 리터당 13.15km (공인연비 17.24km) -테스트 차량 공차 중량 2,035kg

5시리즈 : 리터당 15.38km (공인연비 20.0km) - 테스트 차량 공차 중량 1,777kg

S90 : 리터당 13.51km (공인연비 18.51km) - 테스트 차량 공차 중량 1,924kg


제동력 테스트 결과

디스크 차가운 상태일 때 (시속 100km/h)

A6 : 34.1m

5시리즈 : 35.2m

S90 : 34.3m


디스크 데워진 상태일 때

A6 : 34.0m

5시리즈 : 34.4m

S90 : 35.5m

도심과 고속도로, 국도 등에서 여러 가지 모드로 달리며 측정한 테스트 연비의 경우 미세하게나마 5시리즈가 A6보다 공인연비와 차이가 덜했습니다. S90은 조금 더 차이가 났네요. 제동력은 아우디가 조금 더 좋았는데 이런 내용은 항목별 평가에 다 반영이 되는 것들입니다. 차량의 기본가격은 그리 큰 차이가 없었지만 옵션이 적용된 테스트 차량의 가격은 아우디가 가장 높았다는 것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차체 항목 (150점 만점)

5시리즈 : 126점

A6 : 126점

S90 : 118점

앞좌석 공간은 5시리즈와 A6가 동일한 점수를 받았고 볼보는 그보다 낮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뒷좌석은 볼보와 BMW가 같았고 아우디 A6가 가장 넓은 것으로 평가됐네요.(2미터의 남성이 뒷좌석에 앉아도 편안했다는 표현도 보입니다.) 트렁크 공간도 볼보가 약간 두 경쟁 상대보다 적었고 그 외 8개 세부 항목에서는 큰 편차는 없었습니다. 세 모델 모두 품질에 대한 인상 평가는 높았네요. 


구동 항목 (125점 만점)

5시리즈 : 107점

A6 : 98점

S90 : 90점

마력과 토크가 낮은 볼보 S90이 점수를 여기서 많이 잃었습니다. 최고속도, 그리고 추월가속 등에서 점수가 많이 벌어졌습니다. 아우디와 BMW는 동일한 점수를 받았네요. 주행 질감이라고 해야 할까요? 이 부분에서 5시리즈가 가장 좋게 평가됐습니다. 연비도 역시 앞서 밝힌 것처럼 5시리즈가 좋은 점수를 받은 부분이었습니다. 또 가득 채운 후 총 주행 거리에서도 5시리즈가 더 좋았습니다. 


주행 역동성 항목 (100점 만점)

5시리즈 : 85점

A6 : 89점

S90 : 81점

조향성에서 볼보가 비교적 큰 차이로 독일 모델들에 밀렸습니다. 민첩함도 마찬가지였는데 5시리즈와 A6는 이 두 항목 모두 같았네요. 제동력에서도 조금이라도 A6가 우세한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커넥티드 카 항목 (50점 만점)

5시리즈 : 47점

A6 : 50점

S90 : 44점

아우디는 만점 받았네요. 내비, 온라인/앱, 오디오, 보조장치들, 전화 항목 모두에서 빠지는 게 없었던 모양입니다. 만점은 처음 보는 듯합니다.


친환경성 항목 (100점 만점)

5시리즈 : 62점

A6 : 63점

S90 : 59점

공차 중량도 세부 항목에 포함되는데 5시리즈가 가장 가벼워 여기서 점수를 잘 받았습니다. 이산화탄소 배출량 역시 5시리즈가 가장 적었고요. 다만 배점이 가장 높은 친환경 기술력 부분에서 아우디가 월등히 5시리즈보다 높았고 그 뒤를 볼보가 뒤따랐습니다. 


안락함 항목 (125점 만점)

5시리즈 : 109점

A6 : 101점

S90 : 97점

서스펜션에서 5시리즈와 아우디가 1, 2위였고 볼보가 조금 뒤처졌습니다. 다만 편의사양에서는 아우디 A6가 나머지 두 경쟁자에 오히려 점수가 뒤처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기능이 적어서가 아니라 옵션이 다양하지만 그만큼 가격 부담이 더 커서 이런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실내에서 각종 장치의 사용 편의성에서도 5시리즈는 디지털화 된 두 경쟁 모델보다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아우디의 실내 화려함이 가장 돋보였다고 평했지만 볼보나 아우디나 모두 디스플레이가 너무 많은 기능이 들어가 있어 복잡하다는 점 때문에  5시리즈가 사용 편의성에서 더 좋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까지 점수를 보면 5시리즈가 536점, A6가 527점, S90이 489점이었습니다. 가격과 세금, 개런티 등이 포함된 부분을 합쳤을 때의 최종 점수는 5시리즈가 595점으로 1위, A6가 576점으로 2위, S90이 538점으로 3위를 차지했습니다.

5시리즈 / 사진=BMW

A6 / 사진=아우디

S90 / 사진=볼보


정리를 해보자면, 연비는 5시리즈가 좋고, 조향성과 민첩함 등 핸들링과 관련된 부분에서는 5시리즈와 A6가 동일한 수준으로 평가됐습니다. 커넥티드 카 항목에서는 역시 조금이라도 아우디가 좋았고 (비용이 반영된)편의사양에서는 5시리즈가 A6보다 나았습니다. 매체 한 줄 평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530d : 훈련이 잘 돼 있고 콤포트한 요소들이 많다. (즉 주행이 편안하다는 뜻) 멋진 엔진과 변속기, 왜건


A6 50 TDI 콰트로 : 넓고 견고한 고품격의 실내. 야심찬 기술


S90 D5 AWD : 매력적인 스타일과 디자인. 점잖고 단정한 엔진과 서스펜션

아우토빌트는 5시리즈가 A6보다 앞선 것이 서프라이즈라고 표현했는데 점수 편차가 예상보다 더 된 것에 대한 놀라움인 듯합니다. 5시리즈가 작은 부분들까지 잘 구성돼 있는 반면 A6는 뭔가 기술적으로 (더 할 수 있는데) 끝까지 가지 않았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표현했습니다. 그리고 볼보의 경우 편안한(무난한) 차를 원하는 이들에게 추천할 수 있다고 정리했습니다. 그렇다면 두 번째 테스트 결과는 어땠을지 바로 또 보도록 하겠습니다. 너무 길어지니 더 요약하겠습니다;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 비교 테스트 (이하 AMS로 표기)

AMS 비교 테스트 기사 일부 캡처


이번에는 5시리즈와 A6만의 비교였습니다. 아우토빌트와 같은 3.0 디젤 엔진 장착 모델이었지만 한 가지 차이라면 이번에 5시리즈는 네바퀴 굴림이라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5시리즈의 경우 공차 중량이 아우토빌트의 테스트 모델보다 약 50kg 더 무거웠다는 것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비 테스트 결과

A6 : 리터당 12.82km

5시리즈 : 리터당 13.33km 

AMS의 연비 테스트는 스포츠 모드, 에코 모드, 그리고 출퇴근 모드 등으로 나뉜 것의 평균인데 이 매체는 좀 더 스포티한 테스트를 한다는 점을 역시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어쨌든 사륜구동 5시리즈의 경우도 A6보다는 조금 더 좋았지만 이런 편차라면 크게 의미를 부여할 수준은 아닌 거 같네요. 참, 그리고 두 모델 모두 RDE 테스트 기준에 맞는 유로 6d TEMP 대상 모델입니다.


0-100km/h 결과

A6 : 5.8초

5시리즈 : 5.5초

추월가속은 두 모델 모두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제동력의 경우 아우토빌트보다 AMS가 더 속도별로 세부적으로 나누어 실시하는데 100km/h와 시속 130km/h 두 부분에서는 아우디가 조금이라도 더 좋았지만 시속 190km/h에서의 제동력 테스트에서는 5시리즈가 조금 더 나았습니다. 


저속에서의 실내 소음도는 5시리즈가 좋다고 되어 있었지만 아우토빌트 테스트 결과를 보면 거의 차이가 없었습니다. 슬라롬 테스트에서는 예상했던 대로 5시리즈가 조금 더 통과 속도가 빨랐고, 급차선 변경 테스트는 거의 동일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차체 항목 (100점 만점)

5시리즈 : 69점

A6 : 67점

아우토빌트와 달리 공간 부분에서는 1점 차이로 5시리즈 손을 들어줬습니다. 그리고 실내의 각종 기기 구성 등에서도 5시리즈 손을 들어줬네요. 두 매체 모두 같은 의견이었는데 아무래도 거대 디스플레이로 바뀐 A6의 경우 여러 기능의 복잡한 구성에 운전자가 적응이 좀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품질에 대한 인상은 아우디가 더 좋다는 평가였습니다.


안전성 항목 (100점 만점)

5시리즈 : 77점

A6 : 83점

안전 사양이 더 많다는 것이 결정적으로 이 항목에서 A6가 5시리즈를 따돌리게 했습니다. 램프도 A6 손을 들어줬습니다. 주행 안전성의 경우 두 모델 모두 좋은 결과를 얻었네요.


안락함 항목 (100점 만점)

5시리즈 : 90점

A6 : 89점

서스펜션의 경우 아우토빌트와 AMS 모두 5시리즈가 좀 더 좋았다고 평했습니다. 1열 좌석은 A6가 좀 더 나았다고 했으며 편의 사양이 여기서는 A6가 더 좋게 점수를 얻었습니다. 아우토빌트와 달리 편의 사양의 다양성 그 자체만을 놓고 평가한 게 아닌가 싶네요.


구동 항목 (100점 만점)

5시리즈 : 59점

A6 : 54점

역시 주행의 질감에서는 5시리즈가 조금 더 낫다 봤습니다. 변속기 능력도 5시리즈가 더 좋다고 했는데 이 점은 아우토빌트와 같았습니다. 


주행성능 항목 (100점 만점)

5시리즈 : 75점

A6 : 71점

핸들링과 운전의 재미에서 5시리즈가 더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조향성에서도 마찬가지 결과를 보였고요. 아우토빌트의 경우 핸들링을 동일하게 봤지만 AMS는 아니었나 봅니다. 환경성에서도 5시리즈가 더 좋은 점수를 받아서 5시리즈가 398점, A6가 388점을 받았습니다. 가격이 포함된 최종 점수에서도 5시리즈가 489점으로 476점의 A6를 앞섰습니다.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 평가

5시리즈 : 6기통 엔진과 조화를 이룬 자동변속기. 정확한 조향성과 좋은 편안함 등이 이 차를 앞서게 했다. 다만 인테리어는 좀 더 고급스러워졌으면 한다.


A6 : A6의 쉬크함은 보통은 플래그십에서나 볼 수 있다. 안전을 위한 장치들은 완벽하게 구성돼 있고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또한 그렇다. 전반적으로 더 비싸다.

5시리즈 실내 / 사진=BMW

A6 실내 / 사진=아우디


두 매체의 내용을 합쳐 정리를 해보자면, 5시리즈는 연비효율이 조금 더 좋고, 핸들링이나 변속기 능력, 그리고 서스펜션의 안락함에서 경쟁자보다 나았습니다. 하지만 A6는 실내의 고급감이나 안전 사양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이 5시리즈보다 나았습니다. 운전 재미나 정확성, 주행의 편안함 등을 고려한다면 5시리즈에, 고급스러움이나 다양한 안전 장치나 편의 사양에 관심이 있다면 A6에 손이 갈 거 같습니다.   


다만 A6가 기본가에서는 5시리즈와 큰 차이가 없었지만 옵션을 적용하게 되면 차량 가격이 더 올라갔다는 것은 소비자 입장에서는 아쉬운 대목일 텐데요. 뭐, 더 많은 기능을 선택하고 즐거움을 누리기 위해서는 그만큼 돈을 더 지불을 해야 한다는 얘기겠죠? 오늘 내용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