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자동차 갤러리

현대와 아우디 그릴 디자인 베끼기 논란

2~3년 전부터 현대자동차 디자인과 아우디 디자인을 놓고 말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 구체적으로는 현대자동차의 헥사고날 그릴과 아우디의 싱글 프레임 그릴 디자인이 많이 닮았다는 것인데요. 오죽하면 2015년 현대자동차 그룹 디자인 수장인 페터 슈라이어 사장이 언론과 인터뷰에서 현대 헥사고날 그릴과 아우디의 싱글 프레임 그릴이 비슷하지만 현대가 베낀 게 아니라 굳이 따진다면 현대의 헥사고날이 더 먼저라고 이야기를 했겠습니까.


페터 슈라이어는 육각형 그릴을 따라 하는 곳(제조사)이 몇 있기는 하지만 이건 최근 디자인의 전반적인 흐름이 그러기 때문에 베끼고 안 베끼고의 관점으로 볼 게 아니라고 덧붙이기도 했습니다.

아우디 A7 / 사진=아우디

아반떼 / 사진=현대자동차


최근 공개된 2세대 아우디 A7과 현대 아반떼의 그릴을 보면 매우 흡사하죠? 유사성 논란이 나올 법합니다. 논란 핵심인 커다란 싱글 프레임 구조, 그리고 6각형   헥사고날 구조, 이 두 가지에 초점을 맞춰 두 회사의 디자인 변천사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 싱글 프레임 그릴과 헥사고날의 등장

그리고 변화 과정

HCD-8 / 사진=현대자동차


2004년 1월, 현대자동차 캘리포니아 디자인 센터 (HCD)가 북미모터쇼에서 선보인 콘셉트 카입니다. 그릴 아래 범퍼 부분이 약간 남아 있기는 하지만 싱글 프레임의 비슷한 형태가 이때 처음 등장합니다. 헥사고날 (6각형) 구조는 아직 보이지 않습니다.

HED-2 Genus 콘셉트 카 / 사진=favcars.com

HED-3 아르네즈 콘셉트 카 / 사진=현대자동차

HCD-9 / 사진=현대자동차


2006년, 현대 유럽 디자인 연구소(HED)와 북미 캘리포니아 디자인 연구소 (HCD)는 각각 콘셉트카를 선보이죠. 첫 번째 사진과 두 번째 사진은 모두 유럽 디자인 연구소의 작품으로 후에 i30가 이 디자인을 입고 나오게 되는데요. 지금의 헥사고날 그릴 디자인 토대가 이때 마련되었습니다. 

2007년 벨로스터 콘셉트 카 / 사진=현대자동차


2007년에 나온 벨로스터 콘셉트 모델은 그릴의 모양이 좀 더 육각형에 가까워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HED-5 i-Mode / 사진=현대자동차


 2008년에 나온 HED i-Mode 콘셉트 카 역시 2006년부터 이어진 디자인 흐름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ix-onic 콘셉트 카 / 사진=현대자동차

YF 쏘나타 / 사진=favcars.com


'2009년'은 현대자동차 디자인 역사에 있어 아마 가장 중요한 시기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패밀리룩이라는, 브랜드 디자인의 일관된 흐름을 만든 시기였기 때문인데요. 현대는 자신들의 디자인을 ‘플루이딕 스컬프처’라고 명합니다. 그 첫 적용 모델은 2009년 9월에 출시된 YF 쏘나타였죠. 공식적으로 현대는 그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보다 조금 더 앞서 익쏘닉(ix-onic) 콘셉트 카가 2009년 봄 제네바 모터쇼를 통해 공개되고, 그해 8월 플루이딕 스컬프처 디자인을 입은 iX35 (2세대 투산)가 공개됩니다. 현대는 익쏘닉이 2006년 선보인 Genus 콘셉트 카의 그릴을 좀 더 강화해 육각형 구조로 만들었다고 밝힌 바 있으니까, 헥사고날 그릴까지 포함한 현대 패밀리룩의 온전한 첫 번째 양산 모델은 ix35라 할 수 있겠네요.

ix35 / 사진=현대자동차


이후 YF 쏘나타 하이브리드 모델에 헥사고날 그릴이 커다랗게 적용되기 시작했고, 이후 유럽에 출시되는 i 시리즈는 헥사고날 그릴을 상징으로 삼습니다.

벨로스터 C3 콘셉트 / 사진=현대자동차


2012년 벨로스터 C3 콘셉트 카는 이전과는 달리 헥사고날 그릴 중앙을 관통하던 범퍼 겸 번호판 받침대를 지우고 그릴과 6각형 구조가 크게 부각됩니다.

제네시스 / 사진=현대자동차


2013년 5월 새로운 ix35의 경우 그릴 중앙을 가로지르던 바가 사라졌고, 2014년 1월 등장한 제네시스 2세대는 거대한 싱글 프레임이 온전히 적용되기도 했습니다. 기존의 헥사고날 그릴과는 또 다른 모습이었죠. 현대는 당시 제네시스에 적용된 디자인을 플루이딕 스컬프처 2.0이라 했습니다. 

더 뉴 i40 / 사진=현대자동차


2015년 1월부터 판매되기 시작한 더 뉴 i40은 현재 현대자동차 디자인의 출발 모델이었습니다. 분명하게 각이 진 헥사고날 그릴, 거대한 싱글 프레임 그릴이 이때 비로소 조합을 이뤘죠. 이후에 나온 아반떼, 액센트, i30 등에 적용되었고 최근 쏘나타는 여기서 조금 더 변화를 줬습니다. 쏘나타나 제네시스 등의 경우 오히려 전형적 헥사고날 그릴이라기 보다는 좀 더 싱글 프레임의 크기 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흐르고 있습니다.

쏘나타 / 사진=현대자동차


아우디 싱글 프레임의 탄생

현대 그릴 변화 과정을 대략적으로 살펴봤습니다. 이제는 아우디 차례인데요. 아우디의 싱글 프레임은 언제 적용되었을까요? 흔히 2003년쯤을 얘기합니다. 그런데 이 싱글 프레임의 출발은 좀 더 과거로 갈 필요가 있습니다. 

아우토 유니온 시절의 타입C / 사진=아우디


1936년에 등장한 레이싱용 모델 타입C입니다. 당시 아우디 전신인 아우토 유니온과 벤츠는 히틀러 제국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각종 레이싱 대회에서 최고의 성적을 냈습니다. 2차 대전이 일어나기 전까지 은빛 모양을 하고 있던 독일산 레이싱 카들을 실버 애로우, 은빛 화살이라고 불렀는데요. 타입C 역시 은빛 화살의 화려한 시절을 대표하던 모델 중 하나였습니다. 

프로젝트 로제마이어 / 사진=아우디


아우디 자동차들의 그릴은 이후 헤드램프 사이에 직사각형 디자인을 하고 오랜 세월 달려왔습니다. 그러던 중 2000년이었죠. 아우토 유니온의 전설적인 드라이버 베른트 로제마이어의 이름을 딴 콘셉트카를 내놓게 됩니다. 가운데 그릴이 당시 그가 몰던 아우토 유니온 타입C의 그릴을 거의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이때부터 아우디는 싱글 프레임로 변화를 꾀한 것으로 보입니다.

파이크스 피크 콰트로 콘셉트 / 사진=아우디

누볼라리 콰트로 콘셉트 / 사진=아우디

르망 콰트로 콘셉트 / 사진=아우디


 2003년 아우디는 싱글 프레임 디자인을 한 콘셉트 카 3가지를 각각 디트로이트 모터쇼, 제네바 모터쇼, 그리고 프랑크푸르트모터쇼에서 공개하게 됩니다. 파이크스 피크 산악 레이싱을 기념한 파이크스 피크 콰트로 콘셉트 카는 이후 등장하는 Q7의 전신이 되고, 전설적 레이서 타지오 누볼라리를 기념한 누볼라리 콘셉트 카는 A5의 전신, 그리고 르망 콰트로 콘셉트 카는 R8에 영향을 끼칩니다.


모두 싱글 프레임을 하고 있다는 것이 눈에 띄죠? 이 싱글 프레임 디자인은 그렇다면 언제 양산형 모델에 적용됐을까요? 2004년 출시된 아우디 A8 (Tye 4E)에 가장 먼저 적용되고 바로 뒤를 이어 아우디 A3 스포츠백에 적용되었습니다.

아우디 A8 / 사진=아우디


싱글 프레임 디자인의 변화

A1 스포츠백 콘셉트 / 사진=아우디

아우디 스포츠백 콘셉트 (2009년) / 사진=아우디

A1 부분변경 모델 / 사진=아우디


아우디의 싱글 프레임은 꼭짓점 부분이 살짝 곡선처리가 된 사각형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2008년에 등장한 A1 스포츠백 콘셉트 카를 보면 약간의 육각형 구조를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09년 콘셉트 모델에서는 조금 더 변화가 보이네요. 결국 2010년 출시된 A1 부분변경 모델을 통해 양산 모델에 그릴 변화를 반영합니다.

아우디 프롤로그 콘셉트 카 / 사진=아우디

아우디 TT / 사진=아우디


아우디는 2014년 싱글 프레임에 변화를 더 분명하게 합니다. 아우디 프롤로그 콘셉트 카나 2014년 CES에서 선보인 아우디 스포츠 콰트로 레이저라이트 콘셉트 모델은 싱글 프레임이 보다 선명한 육각형 구조를 하게 되죠. 그리고 그해에 나온 새로운 아우디 TT는 이런 싱글 프레임 변화가 적용된 양산 모델이었는데요. 2008년 A1 콘셉트 카 > 2010년 A1 부분변경 모델 > 2014년 아우디 프롤로그 콘셉트 카 > 아우디 TT 양산형 모델로 이어지며 싱글 프레임의 구조가 보다 선명하게 육각형 구조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이후 나온 A8 신형이나 제일 처음 소개한 아우디 A7 등에서 이런 그릴 디자인의 변화가 잘 나타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현대자동차와 아우디의 싱글 프레임과 헥사고날 형태에 대한 변화를 알아봤습니다. 싱글 프레임은 분명히 아우디가 먼저라 할 수 있겠고, 헥사고날의 경우는 현대가 아우디보다 조금 먼저 형태를 취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두 메이커의 그릴 디자인에는 어떤 비슷한 흐름이 있습니다.


다만, 두 브랜드의 디자인 변화 과정을 시간 순서에 맞게 섞어 배열해 놓고 보면  그 차이가 그리 크지 않습니다. 디자인이 유사하게 변화한 시기를 대략 1~3년 정도 차이라 보면, 이미 4~6년 전에 디자인의 기초를 마련하는 현실에 비추어 베끼는 행위를 하기에는 부족한 시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죽어도 저 디자인을 베껴야겠다. 이렇게 마음을 먹었다면 못할 건 없겠죠. 하지만 과연 이 디자인이 그렇게 리스크를 안으면서까지 베낄 만한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서로 닮은 부분이 있으나 누가 누구를 베낀 것이라 단정하기는 어렵다. 이렇게 정리가 되겠네요.


페터 슈라이어의 말처럼 디자인 유행에 따른 유사성이라 보는 게 나을 듯합니다. 포드나 오펠, 쓰바루, 마쯔다 등 현대나 아우디 외에도 이런 류의 디자인은 여러 메이커에서 볼 수 있으니까요. 시간이 지나면 닮아 있는 디자인은 또 다른 변화를 맞을 테고, 그때가 되면 요즘의 그릴 디자인 논란도 끝이 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