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獨 자동차 잡지가 전해주는 최신 소식과 비교평가기

아우디와 BMW가 내놓을 소형 SUV


드디어 (혹은 결국), 아우디와 BMW도 소형 SUV를 내놓게 되는군요. 트랙스와 QM3, 그리고 미니 컨트리맨과 푸조2008과 최근 쌍용의 티볼리까지, 이제 한국에서도 소형 SUV를 만나는 일은 더 이상 낯설지 않게 됐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 두 곳이 추가로 뛰어들게 돼 경쟁은 한층 더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따끈따끈한 신차 소식으로 함께 해보도록 하죠.


콤팩트 SUV X1. 사진=BMW


공교롭게도 지난 주 독일의 대표적인 자동차 잡지 두 곳 아우토빌트와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이하 AMS)가 동시에 BMW와 아우디의 SUV 관련 소식을 전했습니다. 아우토빌트는 양 메이커의 SUV 전체 라인업 출시 관련 소식을 개괄적으로 전했고 경쟁지인 AMS는 그 중에서도 새로운 B세그먼트 기반의 소형 SUV 출시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저는 소형 SUV 소식에 초점을 맞춰 간단하게 관련 소식을 정리해봤고요. 추가로 양대 잡지에서 전하는 SUV 출시 일정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UV 구매를 계획하거나, 독일산 소형 SUV 출시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겐 기억해 둘 만한 내용이 아닐까 싶습니다.



▶BMW 소형 SUV, 스포츠 크로스  또는 어반 크로스?


우선 BMW가 내놓게 될 소형 SUV의 출시 소식부터 알아보도록 하죠. BMW SUV 이름은 X로 시작됩니다. 현재는 X1부터 시작해 X3, X4, X4, X6까지 나와 있는 상태죠. 그런데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X1 아래로 나올 신형 SUV를 이 기준에 맞게 작명하기 어렵다는 겁니다. X0으로 하는 건 좀 이상하겠죠? 그래서 이름을 하릴 없이 다르게 가야 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현재 아우토빌트는 스포츠 크로스로, 그리고 AMS는 어반 크로스라는 이름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둘 중에 어느 것이 맞을지 궁금해지네요.


출시 일정은 2017년 말로 예정돼 있습니다. 2년 이상 남아 있죠? 실제 판매는 2018년이 될 수도 있습니다. AMS의 정보에 따르면 새로운 소형급 BMW SUV의 트렁크는 미니 페이스맨 수준밖에 안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약 330리터 정도 됩니다. 물론 뒷좌석을 눕히면 더 사용이 가능하겠지만, 역시 소형 SUV들 모두가 갖고 있는 공간의 약점이 여지없이 BMW에서도 드러날 것으로 보입니다. 


길이가 4미터 수준이라니까 이런~ 르노 QM3 보다 차 길이는 더 짧을 거 같네요. 다만 앞바퀴 굴림으로 출시가 될 예정이라 공간 확보는 용이하겠지만, 어쨌든 크기의 불리함을 어떻게, 무얼로 극복하느냐가 꽤 중요해졌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유동적이고, 전기차로는 아예 계획에 없다고 합니다. 특징적인 것은 카본 등의 비싼 소재를 안 썼음에도 차량 무게가 1300kg 정도 될 것이라고 하는데, 그래도 QM3 보다는 무거울 거 같네요. 연비효율을 어떻게 만족할 만큼 만들어 낼지 기대를 해보겠습니다.


지금 예상되는 엔진은 3기통과 4기통 두 가지가 모두 적용될 것으로 보이고 3기통임에도 136마력(가솔린) 수준의 힘을 낼 것이라는 게 BMW의 주장입니다. 이 정도면 소형급으로는 굉장히 파워가 있기 때문에, 주행성능에 좀 더 초점이 맞춰지는 게 아닌가 짐작을 해보게 됩니다. 훔~ 힘 좋네요. 


실내는 좀 더 단순화 될 것으로 보이고 부드러운 이미지가 좀 더 보강이 될 듯 합니다. 터치스크린 모니터가 장착이 될 예정이고 아우디가 선보인 디지털 콤비 인스트루먼트 계기판 (한마디로 디지털 계기판임)도 선택사양으로 들어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판매 가격은 수동변속기 기준으로 가장 기본이 25,000유로 정도로 예상되는데, 이는 2시리즈 액티브 투어러 보다 250만 원 가량 더 저렴한 수준이 됩니다. 



아우디 소형 SUV Q1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의 관련 기사 캡쳐. 출처=auto-motor-und-sport


이번엔 아우디 쪽 소식인데요. 현재 아우디는 콤팩트 SUV가 Q3로 이름이 돼 있죠. 그래서 그 아래급인 소형 SUV 이름을 BMW처럼 고민을 안 해도 되는 상황입니다. 자연스럽게 Q1이란 이름을 쓰게 됩니다. Q1은 당장 내년 봄 쯤 판매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니까 BMW 보다 최소 1년은 먼저 시장에 나오게 되는 것이죠. 


Q1은 BMW 소형 SUV 보다는 차체가 클 것으로 보입니다. 4.15미터 정도의 전장에 트렁크 용량은 350리터 정도가 될 것입니다. 3기통 1리터급 엔진이 역시 들어가는데, 100마력 수준이 기본 트림이 된다고 하네요. 다만 이게 디젤의 파워면 좋겠는데 가솔린 기준이라 다소 힘이 약하지 않겠나 생각됩니다. 가격은 기본이 21,000유로 정도가 될 거라 하니 BMW 어반 크로스 보다는 저렴하겠죠?


만약 BMW 소형 SUV 3기통 136마력 수준의 힘을 원한다면 아우디 Q1은 4기통 1.4 TSI (140마력)에서 그 수준을 맞출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가격은 BMW 소형 136마력짜리와 비슷해질 텐데, 힘은 더 쎄네요! 이처럼 선택지가 경쟁 모델에 비해 하나 더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대신 실내에 터치스크린 모니터 방식을 이번에도 적용하지 않을 거라는 소식은 아쉽게 들립니다.


헤드램프는 아우디가 자랑하는 최신식 매트릭스 램프가 장착될 수도 있다고 하는군요. 특히 스타일에서 기대를 해보게 되는 것이 디자인으로, 이번에 새롭게 아우디 디자인을 총괄하게 된 젊은 디자이너 마르크 리히테(Marc Lichte, 읽기는 마앜 리히테 정도?)가 직접 Q1을 디자인했다고 합니다. 그의 실력이 과연 어느 정도인지 가늠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아닌가 싶습니다. 


아우디 컨셉카 프롤로그의 디자인에 대해 열심히 설명 중인 마르크 리히테. 사진=아우디



그렇다면 이제 남은 건 메르세데스


이렇게 아우디와 BMW가 소형 SUV 시장에 뛰어든다는 구체적 소식들이 전해졌는데요. 이쯤 되면 당연히 궁금해지는 브랜드가 하나 있죠? 바로 메르세데스 벤츠입니다. 아쉽지만 현재 어떤 구체적 계획을 내놓진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만약 작은 SUV가 나오게 된다면 그건 삼각별이 아닌 스마트로 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하네요. 


현재 다임러 그룹은 르노와 손잡고 경차급에 뒷바퀴 굴림을 적용했죠. 르노 트윙고와 스마트 포투, 포포가 그들입니다.그런데 소형 SUV, 혹은 크로스오버형 모델에는 이 뒷바퀴 굴림이 어울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2017년에 닛산과 합작해 만들 B클래스의 새 플랫폼을 기본으로 해서 뭔가를 도모할 순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만, 이거 너무 늦어버린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BMW가 이처럼 소형급 모델을 만들 수 있는 기본은 역시 MINI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미니의 엔진, 미니의 소형차 노하우가 그대로 반영이 되는 것이죠. 아우디 역시 폴크스바겐의 소형차 노하우를 통해 이미 A1을 내놓았고, 이것이 다시 소형 SUV를 만드는 바탕이 되었습니다. 벤츠는 바로 이 부분이 해결이 안돼 르노닛산 등과 기술 협약을 맺고 분투를 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S클래스급에선 따라올 게 없지만, 역시 작은 차 만들기에선 벤츠가 갈 길이 더 멀어 보입니다.



아우디와 BMW 출시 예상 SUV 라인업


더모터스타 카페에는 전체 출시 일정과 관련한 내용을 이미 올려 놓았는데요. 일단 BMW는 X1의 쿠페형인 X2는 현재 만들 계획이 없다고 밝힌 상태입니다. 그리고 아우디는 바로 이 급에 쿠페형 모델인 아우디 TT SUV를 내놓겠다고 공개를 한 상태이고요. 그래서 전체적으로 보면 아우디가 SUV 라인업에서 모델이 하나 더 많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떤 것들이 언제쯤 출시될지 끝으로 확인을 해 보시는 걸로 오늘 내용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소형급(B세그먼트)

아우디 Q1 (2016년 봄 판매 예정) 

BMW 어반 크로스 또는 스포츠 크로스 (2017년 하반기 출시 또는 2018년 출시 예정)




콤팩트급 (C세그먼트)

아우디 Q3 2세대 (2018년 출시 예정)

BMW 신형 X1 (올해 중 출시 예정)



콤팩트 SUV 쿠페

아우디 TT SUV (2017년 출시 예정)

BMW X2 (현재 출시 계획 없음)



중형급 SUV 

아우디 Q5 신형 (2016년 출시 예정)

BMW X3 신형 (2017년 출시 예정)



중형급 SUV 쿠페

아우디 Q6 쿠페 (2017년 출시 예정)

BMW X4 (2014년 출시)



대형 SUV

아우디 Q7 신형 (2015년 중순 공개 예정)

BMW X5 신형 (2018년 출시 예정)



대형 SUV 쿠페

아우디 Q8 (2017년 여름 출시 예정)

BMW X6 (2015년 출시)



플래그십 SUV 

아우디 Q9 (확실한 계획 아직 안 나온 상태)

BMW X7 (2018년 출시 예정)


아우디 콤팩트 SUV Q3. 사진=아우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