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獨 자동차 잡지가 전해주는 최신 소식과 비교평가기

벤츠 신형 C 63 AMG와 BMW M3 독일 전문지 비교테스트

D세그먼트 고성능 세단 하면 떠오르는 독일 모델들이 있죠. C 63 AMG, M3, RS4 등입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독일 유력 전문지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가 비교테스트를 한 메르세데스 벤츠와 BMW의 두 고성능 세단 결과를 공유해 볼까 합니다.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의 비교테스트 기사 일부 캡처

 

특히 이번 비교테스트가 관심을 끌었던 것은 작년에 처음 공개된 신형 C 63 AMG S E 퍼포먼스 때문입니다. V8 엔진의 시대를 끝내고 4기통 엔진으로 새롭게 태어났죠. 말 그대로 엔진 실린더가 반이 사라졌습니다. 4리터가 넘던 엔진이 2리터로 작아졌습니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여 브랜드의 배출값 평균을 낮춰야 하는 이유가 컸을 겁니다. 그럼에도 최대 680마력이나 됩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했기 때문이죠. 과연 막강한 M3와 어떻게 비교됐을까요? 개인 의견은 최대한 배제했으며, 매체의 자체 테스트 목록에 따른 점수를 있는 그대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메르세데스 AMG C 63 S E 퍼포먼스

최고 PS : 680마력, (엔진 출력 : 476마력, 모터 출력 : 239.1마력)

최대 토크 : 1020Nm

공차 중량 : 2133kg

전장 : 4842mm, 전폭 : 1824mm, 전고 : 1450mm, 휠베이스 : 2865mm,

9단 자동변속기, 트렁크 용량 : 280리터

 

BMW M3 xDrive 컴페티션

최고 PS : 510마력,

최대 토크 : 650Nm

공차 중량 : 1779kg

전장 : 4794mm, 전폭 : 1903mm, 전고 : 1437mm, 휠베이스 : 2857mm

8단 자동변속기, 트렁크 용량 : 480리터

 

기본 제원을 비교해 보면 차체 사이즈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벤츠가 전장이 조금 길고, 반면에 BMW는 폭과 높이가 더 넓고 더 낮다는 것이 차이라면 차이라 할 수 있겠네요. 역시 가장 눈에 띄는 건 중량입니다. 출력이 높은 대신 AMG M3보다 무려 354kg이나 무겁다는 것입니다.

 

마력과 토크가 높아도 (다만 늘 680마력과 1020 Nm의 토크가 발생하는 건 아닙니다. 10여 초 정도만 시스템 출력이 극대화되고 따라서 그 이후에는 약 토크의 경우 800 Nm대로 낮아집니다. 복잡한 시스템 구조 때문인 듯한데 자세한 내용은 저도 잘 모르겠네요.) 이처럼 무게가 나간다면 그건 주행 역동성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과연 결과는 어땠을지, 조금만 기다려 보시죠.

 

또 한 가지는 트렁크가 너무 작습니다. 벤츠 말이죠. 짐을 충분히 싣고 다니는 차가 아니라는 걸, 아니 그러고 싶어도 그럴 수 없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점들은 분명 평가에서 감점 요인이 됐을 겁니다. 일단 두 테스트 차량 모두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4S 타이어가 장착됐습니다. 벤츠는 대신 20인치이고, BMW 19인치 휠이지만 약간 좀 더 광폭이라 연비와 주행성에서 이런 미세한 변수가 얼마나 차이를 만들지도 궁금해집니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역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된 덕에 벤츠가 156g/km였고, BMW 228g/km였습니다. 최고속도는 M3 290km/h이고 C 63 280km/h였습니다. 사람이 앉는 1열과 2열 공간은 조금이나마 벤츠가 넓었고 반대로 M3는 전고가 낮은 만큼 시트 위치 또한 조금 더 낮았습니다. 연비는(크게 중요하진 않지만) 비슷해 보였는데 일단 테스트 결과로는 C 63이 아주 조금 나았습니다.

 

0-100km/h (흔히 말하는 제로백) 3.3초로 동일했으며 0-200km/h의 경우 M3 12.0, C 63 12.6초로 조금 더 빨리 도달합니다. 추월가속의 경우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그러니까 C 63이 출력이 훨씬 높아도 무게가 더 나가니까 그 높은 출력의 장점을 충분히 살리지 못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제동력은 디스크가 달궈져 있지 않을 때는 M3가 살짝 짧았는데 의미를 둘 만한 차이는 아닙니다. 디스크가 달궈져 있을 때는 동일했습니다.

 

실내 소음의 경우 역시 벤츠가 더 좋습니다. 시속 100km로 달릴 때와 시속 180km로 달릴 때 실내 소음 차이가 가장 컸는데, 이런 체감을 할 수 있을 정도의 차이로 보입니다. 슬랄롬 테스트의 경우에도 무게가 가벼운 m3가 조금 빨랐습니다. 차 가격은 C 63이 조금 더 비쌉니다. 이제 항목별 점수와 그 의미를 간단히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차체 항목 (150점 만점)

 

BMW M3 x Drive : 84

 

메르세데스 C 63 AMG S E 퍼포먼스 : 87

사진=메르세데스

 

앞서 소개한 것처럼 세부 항목 중 트렁크 용량에서 워낙 차이가 컸고, 그게 그대로 점수에 반영이 됐습니다. 다만 상대적으로 매우 다양한 기능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C 63이 트렁크 약점을 이것으로 커버했다고 해당 매체는 평가했습니다. 제품 품질에 대한 느낌도 조금이나마 벤츠가 더 좋았다고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는 분석했습니다.

 

안전성 항목 (150점 만점)

 

BMW M3 x Drive : 97

 

메르세데스 C 63 AMG S E 퍼포먼스 : 96

 

안전 사양의 경우 벤츠가 더 좋다는 평가를 받았고 도로에서의 주행 균형감도 벤츠가 더 낫다고 평가했습니다. 전륜 쪽에서의 안정감(그립감)이 특히 차이가 있었던 듯 싶습니다. 다만 페달의 느낌에서 M3가 확실한 우위를 보였습니다. M3는 교통 표지판 인식 능력에서도 조금 더 낫다고 평가됐지만 두 모델 모두 절댓값에는 많이 못 미쳤습니다.

 

안락함 항목 (100점 만점)

 

BMW M3 x Drive : 71

 

메르세데스 C 63 AMG S E 퍼포먼스 : 73

사진=BMW

 

서스펜션의 편안함은 벤츠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앞좌석의 편안함은 M3가 조금 더 좋다고 봤고, 뒷좌석 편안함은 다시 벤츠가 더 좋다고 분석했습니다. 온도조절장치는 BMW 승이었고 실내 소음 정도는 앞서 보여드린 것처럼 벤츠가 더 조용했습니다.

 

구동 항목 (150점 만점)

 

BMW M3 x Drive : 121

 

메르세데스 C 63 AMG S E 퍼포먼스 : 110

 

두 모델 사이에 가장 큰 점수 차이가 난 항목이 바로 구동 부분입니다. 특히 Laufkultur라는 세부 항목과 성능향상 항목에서 큰 차이가 났습니다. Laufkultur는 쉽게 말해서 엔진의 소음과 진동과 관련된 것입니다. 실키 식스라는 별명이 달린 BMW의 직렬 6기통 엔진과 이 항목에서 대적하기엔 벤츠의 4기통 엔진이 아무래도 무리가 아닐까 싶습니다.

 

역시 벤츠가 4기통 엔진을 선택한 것이 이런 아쉬운 결과로 이어진 것인데 만약 기존의 V8 엔진을 개량해 내놓았다면 이런 차이는 발생하지 않고 다른 결과로 이어졌을 수도 있었을 겁니다. 4기통 고마력 엔진과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조합은 조금 더 다듬어질 필요가 있다는 게 해당 매체의 뉘앙스였는데 정확하진 않으니 그냥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주행성 항목 (150점 만점)

 

BMW M3 x Drive : 115

 

메르세데스 C 63 AMG S E 퍼포먼스 : 123

사진=메르세데스

 

드라이빙 다이내믹 측면에서 늘 우위에 있는 게 BMW이지만 이 모델들끼리의 대결에선 그렇지 않았습니다. 우선 핸들링, 운전의 재미 측면에서 제 예상을 깨고 C 63이 더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최고속도는 M3가 조금 더 높았지만 ESP 조정 능력이 더 나았고 직진 안전성, 그리고 360도 회전 능력, 조향성 등, 운전의 맛과 능력과 관련된 항목에서는 조금씩이나마 다 C 63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전혀 의외였습니다. , 이 매체의 테스트대로라면 M3보다 C 63이 더 운전이 재밌다는 얘기가 됩니다.

 

그 외에 환경 항목은 역시 CO2가 적게 나온 벤츠가 더 좋은 점수를 받을줄 알았는데 그 외, 그러니까 예를 들면 재료 재활용 부분이나 오일 교환 주기 등에서 M3가 꽤 좋은 점수를 받아 39점 대 37점으로 M3의 승리로 돌아갔습니다. 또한 가격 항목에서도 M3가 더 저렴했기에 여기서 점수를 더 받았습니다.

 

성능 테스트 합산 점수

 

BMW M3 x Drive : 488

 

메르세데스 C 63 AMG S E 퍼포먼스 : 489

 

환경 항목과 가격 부분을 포함한 최종 점수

 

BMW M3 x Drive : 559

메르세데스 C 63 AMG S E 퍼포먼스 : 554

사진=BMW

 

전체 점수를 보면 두 모델 간 차이는 커 보이지 않습니다. 물론 최종 점수에서는 M3가 앞섰습니다. 하지만 해당 매체는 C 63의 손을 들어주었습니다. 왜 그런 선택을 했는지는 (앞서 요약한) 세부 항목들을 들여다보면 어느 정도 이해가 되지 않나 싶습니다. 너무 무겁고 트렁크가 너무 좁은 C 63이었지만 달리는 맛이라는 측면, 그리고 안전성과 편안함이라는 점에서는 상당한 경쟁력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다만 이 결과는 특정 매체의 테스트일 뿐이니 너무 큰 의미를 부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두 차량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더 많은 테스트 결과와 리뷰를 통해 종합적으로 결과를 검토하는 게 좋습니다. 오늘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