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獨 자동차 잡지가 전해주는 최신 소식과 비교평가기

신형 아우디 A3, 벤츠 A-클래스, BMW 1시리즈 독일 전문지 테스트

오랜만에 독일 전문지의 비교 테스트 내용 하나 소개할까 합니다.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가 공개된 지 얼마 안 된 아우디 신형 A3 해치백과 라이벌들의 비교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인기 있는 독일 차라도 C세그먼트 콤팩트 해치백에 대한 관심이 예전 같지 않아 잠시 고민했으나, 그럼에도 해치백을 애정하는 분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기 위해 기사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주관적 멘트는 거둬내고 제원과 항목별 점수, 그리고 간단한 매체의 평가 멘트 정도만 보여드리도록 할 텐데요. 신뢰할 만한 매체의 평가이기는 하지만 참고 자료 그 이상의 가치로 보진 마시기 권합니다. 한 가지 아쉬움이라면 디젤 엔진이 들어간 모델들의 평가였다는 점이었는데요. 디젤의 시대가 저물고 있는 시점이라 가솔린 모델끼리 비교였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합니다. ,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A3 / 사진=아우디

1시리즈 / 사진=BMW

A-클래스 / 사진=다임러


테스트 모델

아우디 A3 스포츠백(5도어) 35 TDI : 150마력, 최대토크는 360Nm, 시작가는 34,900유로

BMW 118d : 150마력, 최대토크 350Nm, 시작가는 32,600유로

메르세데스 A 200d : 150마력, 최대토크 320Nm, 시작가는 34,064유로

우선 A-클래스가 2018년 봄에 출시돼 가장 오래(?)됐고, 1시리즈는 작년 가을, 그리고 아우디 A3는 이제 막 주문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출시일 편차가 그리 심하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비교테스트가 적절한 때에 이뤄진 게 아닌가 싶네요. A3 S-라인, 1시리즈는 스포츠라인, 그리고 A-클래스는 프로그레시브 트림이라는 것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테스트를 위해 동원된 3개 모델의 상세한 제원을 이제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차 중량 / 전장- 전폭- 전고, 휠베이스(mm)

 A3 : 1,484kg / 4,343-1,816-1,449, 2,636

1시리즈 : 1,515kg / 4,319-1,799-1,434, 2,670

A-클래스 : 1,546KG / 4,419-1,796-1,440, 2,729

 숫자로만 보면 A3는 가장 넓고, 가장 가볍습니다. 주행성에서 유리한 면이 있죠. 1시리즈는 두 경쟁 모델 사이 어디쯤 있는 크기와 무게를 하고 있네요. A-클래스는 가장 길었지만 좁고 높았네요. 물론 무거웠고요. 민첩함에서 얼마나 이게 손해를 볼지는 모르겠으나 휠베이스도 길고 해서 아무래도 경쾌함보다는 탑승자의 안락함에 조금이나마 초점이 맞춰진 게 아닌가 합니다.

 

360도 회전 거리 / 트렁크 공간 (기본-최대) / 실내 공간 폭과 높이 (1열 기준)

A3 : 11.2미터, 11.1미터 / 기본 380, 최대 1,200리터 / 실내 폭 1,470mm, 높이 1,030mm

1시리즈 : 11.4미터, 11.5미터 / 기본 380, 최대 1,200리터 / 실내 폭 1,455mm, 높이 1,010mm

A클래스 : 10.9미터, 10.9미터 / 기본 355, 최대 1,185리터 / 실내 폭 1,470mm, 높이 1,010mm

이번에는 연비 효율성을 확인해 볼 텐데요. 유럽의 공인연비(WLTP)와 매체 자체적인 테스트 연비 두 가지입니다. 후자에 초점을 두시면 되겠죠? 테스트 연비의 경우 21km 정도의 거리를 출퇴근 환경에 맞춘 일반 연비’, 그리고 275km 거리를 연비 절약 모드로 달린 에코 연비’, 그리고 풀 가속, 급출발 등이 포함된 스포츠 연비, 세 가지로 나눠 체크했다고 밝혔습니다. 그중 비중이 높은 건 역시 일반 연비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요?

 

테스트 연비 결과 

A3 유럽 공인 복합 연비 : 리터당 19.23km

   매체 테스트 일반 연비 : 리터당 16.94km

   매체 테스트 에코 연비 : 리터당 23.80km

   매체 테스트 스포츠 연비 : 리터당 13.15km

이산화탄소 배출량 : 155g/km

 

1시리즈 유럽 공인 복합 연비 : 리터당 20.0km

        매체 테스트 일반 연비 : 리터당 16.6km

        매체 테스트 에코 연비 : 리터당 22.22km

        매체 테스트 스포츠 연비 : 리터당 12.5km

        이산화탄소 배출량 : 161g/km

 

A클래스 유럽 공인 복합 연비 : 리터당 20.83km

        매체 테스트 일반 연비 : 리터당 16.66km

        매체 테스트 에코 연비 : 리터당 22.72km

        매체 테스트 스포츠 연비 : 리터당 12.65km

        이산화탄소 배출량 : 158g/km

연비 결과를 보면 아우디 A3가 가장 좋았습니다. 공인연비와 테스트 일반 연비와의 차이도 가장 적었고요. A-클래스와 1시리즈가 약간 뒤지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봐도 차이가 느껴집니다. 하지만 결과가 이 정도라면 실제로 연비에서 차이는 일반 소비자들이 거의 느끼지 못할 듯하네요.

비교테스트 결과를 소개하는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 기사 첫 페이지 / 출처=AMS PDF 캡처


 가속력 (0-100km) / 추월가속 (시속 60-100km 사이)

아우디 A3 : 8.5 / 4.8

BMW 1시리즈 : 8.4 / 4.7

메르세데스 A-클래스 : 7.6 / 4.4

여기선 벤츠 승! 참고로 장착된 타이어는 A3 225/40R 18 Y 브리지스톤 Turanza T005, 1시리즈가 225/ 45R 17 Y 피렐리 P 제로, A-클래스가 225/45R 18 W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4였고요. A3 테스트 차량의 변속기는 7단 듀얼 클러치, 1시리즈는 8단 자동, A-클래스는 8 DKG였습니다. 이번엔 제동력 결과를 보죠.

 

제동력 (시속 100km, 디스크 식었을 때) / 18미터 슬라롬 테스트 (ESC 켜고, 껐을 때)

아우디 A3 : 35.3미터 / 켰을 때 시속 66.4km, 껐을 때 시속 66.5km

BMW 1시리즈 : 34.7미터 / 켰을 때 65.9km, 껐을 때 시속 66.3km

메르세데스 A-클래스 : 34.5미터 / 켰을 때 65.9km, 껐을 때 시속 66.3km

제동력에서 A-클래스가 조금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시속 130, 160km일 경우 결과도 있었는데 큰 차이는 아니었지만 모두 A-클래스가 더 좋은 결과를 보였습니다. 더 무거운 A-클래스가 더 좋은 결과를 보였다는 게 인상적이네요. 다만 옵션 등기 반영된 테스트 차량의 중량이 공개가 안 되었기 때문에 이 점은 어느 정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ESP의 성향, 조향 감각, 차의 성향 등, 몇 가지 요소들이 더 있었는데요. 이 부분은 수치화하기 어려운 내용이라서 제외했습니다. 이제 항목별 점수를 확인해야겠네요.

사진=아우디

사진=BMW

사진=다임러


차체 항목 ( 100점 만점)

아우디 A3 : 63

메르세데스 A-클래스 : 60

BMW 1시리즈 : 58

9개의 세부 항목을 두고 있는 차체 부분에서는 아우디 A3가 가장 좋은 점수를 얻었습니다. 견인력, 운전자 시인성 등에서 좋았네요. 하지만 이 정도는 그리 큰 차이라 할 수 없기 때문에 차체가 갖는 장단점을 비교하는 것은 별 의미는 없어 보입니다.

 

안전성 항목 ( 100점 만점)

아우디 A3 : 69

메르세데스 A-클래스 : 74

BMW 1시리즈 : 65

이 항목에서는 제동력에 전반적으로 좋은 결과를 보여준 덕에 A-클래스가 좋은 점수를 얻었습니다. 아우디는 헤드램프와 리어램프에서 만점을 받아 역시 조명 회사(?)의 명성을 이어갔네요. BMW 1시리즈는 아쉽게 안전장치, 옵션에서 크게 밀린 것이 아쉬웠습니다. 램프도 상대적으로 아우디에 밀린 것으로 나왔는데, 부분변경 시 이런 지적이 반영이 되었으면 합니다.

 

안락함 항목 ( 100점 만점)

아우디 A3 : 87

메르세데스 A-클래스 : 78

BMW 1시리즈 : 81

아우디 A3가 여기서 차이를 제법 벌렸죠? 서스펜션의 안락함 정도의 경우 벤츠와 무려 4(?)이나 났습니다. 이런 세부 항목에서 4점 차이는 거의 완패라 할 수 있습니다. 앞좌석과 뒷좌석의 편안함에서도 A3가 가장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나머지 부분은 1점씩 차이를 두거나 동점으로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구동 항목 (100점 만점)

아우디 A3 : 58

메르세데스 A-클래스 : 57

BMW 1시리즈 : 58

주행질감, 가속력, 최고속도, 변속기, 연비, 연비 가득 채운 후의 총 주행 가능 거리 등에서는 서로 거의 차이가 없었습니다. 이 정도면 그냥 무승부!

 

주행 성능 항목 (100점 만점)

아우디 A3 : 73

메르세데스 A-클래스 : 71

BMW 1시리즈 : 68

핸들링, 다이나믹함, 조향성 등,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세부항목에서 모두 A3가 경쟁자들을 따돌린 것으로 해당 매체는 봤습니다. 1시리즈는 전륜구동 방식으로 바뀐 후에도 특유의 주행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고는 하지만 아무래도 과거 후륜구동에 기계식 조향 장치를 쓰던 시대의 그 맛을 구현하기엔 한계가 있겠죠. 공간을 얻은 대신 1시리즈 특유의 운전 재미는 일정 부분 잃었네요.

 

환경 항목 (50점 만점)

아우디 A3 : 35

메르세데스 A-클래스 : 35

BMW 1시리즈 : 35

이렇게 총 6개 항목의 점수를 더해보니 A3 385, 메르세데스 A-클래스가 375, 그리고 BMW 1시리즈가 365점이었습니다. 여기에 다시 차량 가격과 수리비, 보험료, 무상보증 등, ‘비용 항목을 포함하면 최종 점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우디 A3 : 472

메르세데스 A-클래스 : 458

BMW  1시리즈 : 456

A3 실내 / 사진=아우디

1시리즈 실내 / 사진=BMW

A-클래스 실내 / 사진=다임러

아우디 A3가 차체와 안락함, 그리고 주행 성능 등에서 평가가 좋았고, 안전 항목에서는 벤츠 A-클래스, 그리고 BMW 1시리즈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차량 가격, 그리고 독일 기준 무상 보증 기간(BMW 3, 나머지는 2) 등이 경쟁력이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매체의 짧은 평가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우디 A3 : 새로운 A3 스포츠백은 (실내가) 넓고 실용적이다. 매우, 매우 인상적인 역동적 주행과 뛰어난 편안함이 있다. 현재는 유로 6d-Temp만 충족한다.

 

메르세데스 A-클래스 : 다이나믹함에는 덜 야심 차다. 서스펜션 역할도 상대적으로 아쉽다. 하지만 많은 편안함과 안전 보조 장치가 있다.

 

BMW 1시리즈 : 명확한 인스트루먼트 (아마 계기반 변화를 얘기하는 듯)와 후륜구동을 잃었다. 실내는 더 넓어졌다. 하지만 안전 보조 시스템은 약화하였다.

 오랜만에, 정말 오랜만에 독일 매체의 비교테스트 리뷰를 했네요. 이렇게 힘이 들었는지 새삼 느낍니다. 그래도 여러분 반응이 좋다면 종종 관심 있을 만한 그런 비교테스트 내용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