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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자동차 세상/순위와 데이터로 보는 자동차 정보

2018년 상반기, 프랑스인들이 선택한 자동차

프랑스 하면 자동차에 대해 사실 할 말이 많은 나라죠. 자동차의 대중화, 문화를 이끌었다 할 수 있는 미국, 그리고 근대 자동차 산업의 출발지였던 독일...이지만, 초기 자동차 역사에서 프랑스는 문화와 산업 모두의 발화지역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프랑스를 대표하는 자동차 기업이라면 다들 잘 아시는 푸조, 시트로엥, 그리고 르노 등이 있습니다. 르노는 루마니아 브랜드이며 유럽 최고의 가성비 자동차를 만드는 다치아를 소유하고 있고 고성능 튜너 알파인도 함께 운영 중입니다.

사진=푸조

사진=시트로엥

사진=르노


경쟁 브랜드인 푸조와 시트로엥은 최근 오펠을 GM으로부터 인수했습니다. 또 시트로엥은 고급 모델 전용 브랜드인 DS를 별도로 떼어놓았고요. 독일 브랜드의 맹공에 유럽에서 그 지위가 예전만 못하지만 그래도 프랑스인들의 자존심, 그리고 독특한 그들의 미감은 여전히 프랑스 자동차 안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2013년까지 경기 침체와 맞물려 감소하던 자동차 시장은 2014년부터 계속 성장하고 있는데요. 영국에 신차 판매량 넘버 2의 자리를 빼앗긴 프랑스는 어쩌면 그리 멀지 않은 시기에 영국을 따돌리고 다시 독일의 뒤를 바짝 쫓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성장 중인 신차 시장, 떨어지는 디젤차 ↓  


유럽에서 가장 자동차 시장이 큰 곳이라면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고 스페인 등으로, 이곳이 유럽 전체의 7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그중 프랑스는 세 번째 수준으로 2018년 상반기 동안 EU 28개 나라에서 총 1,188,150대를 판매했습니다. 

2018년 상반기 신차 판매량

독일 : 1,839,031대

영국 : 1,313,994대

프랑스 : 1,188,150대

이탈리아 : 1,120,829대

스페인 : 734,649대

EU 평균 전년 대비 2.9% 성장이었는데 프랑스는 4.7%나 플러스였습니다. 빅 5 중 상승 폭이 가장 컸던 스페인(10.1%) 다음이었죠. 반면 영국과 이탈리아는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브렉시트 결정 이후 신차 시장이 줄어들고 있는 분위기가 앞으로도 계속된다면 영국은 프랑스에 다시 밀려날 듯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프랑스에 프랑스 자동차의 신차 판매 비중은 어느 정도일까요? 프랑스 자동차 공업협회의 자료에 따르면 승용차만 놓고 보았을 때 58.5%였습니다. 푸조 시트로엥이 속한 PSA 그룹이 32.0%, 르노 그룹이 26.5%였습니다. 의외로 자국 브랜드 점유율이 높지 않죠? 다치아, 오펠 다 포함한 것이니까 푸조와 시트로엥, 그리고 르노만 놓고 따진다면 더 낮아집니다.


상반기 기준 신차의 가솔린 엔진 비중은 53.9%, 디젤은 40.33%였습니다. 최근 월별 디젤차 판매량이 늘어나기도 했지만 디젤 천국이라 할 수 있는 프랑스의 디젤차 감소 폭은 상당한 수준입니다.

프랑스 신차 디젤 점유율

2013년 : 67%

2014년 : 64%

2015년 : 58%

2016년 : 52%

2017년 : 47%

2018년 상반기 : 40%

이런 변화는 그대로 이산화탄소 평균 배출량의 증가로 이어졌는데요. 전기차가 더 힘을 내지 않는 이상 독일이나 영국은 물론 프랑스 역시 이산화탄소 감소 부담을 안고 가게 생겼습니다. 이번에는 프랑스에서 올 상반기 어떤 자동차 회사가 얼마나 팔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랑스 2018년 상반기 브랜드별 승용차 판매량

1위 : 르노 (236,154대)

2위 : 푸조 (213,586대)

3위 : 시트로엥 (114,070대)

4위 : 다치아 (77,723대)

5위 : 폴크스바겐 (75,060대)

6위 : 토요타 (49,165대)

7위 : 포드 (46,920대)

8위 : 피아트 (44,408대)

9위 : 오펠 (39,151대)

10위 : 닛산 (34,197대)

붉은 박스 안이 올 상반기 프랑스 브랜드별 판매량입니다. 그 위는 전년 대비 판매량 변화 / 출처=프랑스 자동차 공업협회 홈페이지


르노와 푸조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고 그 뒤를 시트로엥이 추격하고 있네요. 자주 전해드린 독일의 결과와는 다르게 10위 안에 토요타와 닛산이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참고로 기아가 14위(23,587대), 현대가 15위(18,417대)로, 현대가 독일에서와는 달리 프랑스에서는 밀리고 있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참고 자료 : 독일 2018년 상반기 브랜드별 판매량

1위 : 폴크스바겐 (361,659대)

2위 : 메르세데스 벤츠 (162,614대)

3위 : 아우디 (151,353대)

4위 : 포드 (135,681대)

5위 : BMW (130,132대)

6위 : 오펠 (118,526대)

7위 : 스코다 (106,802대)

8위 : 르노 (68,691대)

9위 : 세아트 (61,461대)

10위 : 현대 (58,982대)


그렇다면 프랑스에서 2018년 상반기 많이 팔린 자동차들은 어떤 것들이었을까요? 우선 11위부터 100위까지 순서를 프랑스 자동차 공업협회가 제공한 표를 통해 확인하고 그 뒤 10위부터 1위는 사진과 함께 결과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2018 프랑스 상반기 신차 판매량 순위 (11~100위)

11위부터 100위 판매량 / 출처=프랑스 자동차 공업협회 홈페이지 **현재 PC에서는 화면을 클릭하면 크게보기가 가능하지만 모바일에서는 그 기능이 현재 안 되고 있습니다. 이점 양해바랍니다.


11위 : 다치아 두스터 (25,614대)

13위 : 폴크스바겐 폴로 (20,416대)

17위 : 피아트 500 (14,815대)

22위 : 오펠 코르사 (13,070대)

24위 : 폴크스바겐 티구안 (11,842대)

39위 : 포드 쿠가 (6,845대)

44위 : 기아 스포티지 (6,200대)

56위 : 토요타 RAV4 (4,870대)

58위 : 현대 i20 (4,840대)

73위 : 아우디 A1 (4,070대)

81위 : 지프 레니게이드 (3,682대)

85위 : 현대 코나 (3,518대)

95위 : 볼보 XC 60 (3,064대)

100위 : 오펠 아스트라 (2,701대)


2018년 프랑스 상반기 신차 판매량 순위 TOP 10


10위 : 르노 메간 (25,822대)

사진=르노


9위 : 르노 트윙고 (25,970대)

사진=르노


8위 : 푸조 308 (35,474대)

사진=푸조


7위 : 푸조 2008 (36,971대)

사진=푸조


6위 : 다치아 산데로 (37,643대)

사진=다치아


5위 : 르노 캡처 (40,033대)

사진=르노


4위 : 시트로엥 C3 (40,989대)

사진=시트로엥


3위 : 푸조 3008 (46,737대)

사진=푸조


2위 : 푸조 208 (56,272대)

사진=푸조


1위 : 르노 클리오 (70,040대)

사진=르노


프랑스의 국민차라 할 수 있는 소형 해치백 르노 클리오가 역시 굳건하게 1위 자리를 지켰죠? 이번 상반기 프랑스 신차 시장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10위 안에 SUV가 3개나 이름을 올렸다는 건데요. 소형 SUV의 등장이 만든 변화라 하겠습니다.


또한 50위 안에 중형차(D세그먼트)가 없다는 점도 프랑스의 자동차 소비 특성을 보여주는 게 아닌가 싶은데요. 상위 20위 안에 E세그먼트인 5시리즈와 E클래스가 포함되어 있는 독일과는 분명 다른 분위기입니다. 프랑스에서 독일 고급 세단과 경쟁할 수 있는 그런 E세그먼트 이상의 자동차가 나오지 않는 이상 이런 결과는 계속 이어질 거 같습니다.

ZOE / 사진=르노


판매량 100위까지 넓히게 되면 그제야 D세그먼트 중형급 모델이 12개가 등장합니다. 즉, 상위 100개 모델 중 중형 이상은 12개밖에 안 된다는 것이고, 아예 E세그먼트 수준의 준대형 모델은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프랑스에서는 작은 차가 많이 팔린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 100위 안에 전기차로는 유일하게 르노 ZOE가 33위(8,007대)에 이름을 올렸는데요. 저렴하다는 점이 프랑스는 물론 유럽 내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는 가장 큰 힘이 아닐까 합니다. 전기차가 100위 안에 이름을 여럿 올리는 날도 그리 멀지 않았죠? 오늘은 프랑스의 2018년 상반기 신차 판매 결과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