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세상/독일의 자동차 문화 엿보기

[영상]'횡단보도 정지선의 비밀' 독일과 한국 비교

지난 수요일, '이완의 카폐인'이라는 제목으로 자동차와 자동차 문화에 관한 동영상을 제작해 공개하게 됐다는 이야기를 전해드렸습니다. 몇 개월 전부터 고민하고 준비한 끝에 만들어지게 됐는데요. 앞으로 한 달에 3편 가량 다양한 이야기로 찾아가게 될 예정입니다. 이미 확인한 분들도 계시겠지만 이완의 카폐인 첫 번째 이야기는 횡단보도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독일 국도 횡단보도 모습 / 사진=이완

독일 횡단보도와 우리나라의 횡단보도가 어떤 구조적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이미 스케치북다이어리에서 전해드린 바 있죠. 특히 정지선 관련해서는 여러 반응이 나왔던 걸로 기억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부분적으로 유럽처럼 신호등 위치를 조절하기도 했지만 여전히 제대로 된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일부 지역만 바뀌어서는 안되고 최소한 시단위의 대대적 변화가 있어야 합니다. (정확히 무슨 얘기인지는 영상을 통해 확인하세요~)


최근에는 LED를 이용한 첨단 도로가 실험적으로 등장하기도 했고, 또 3D 기술을 이용해 횡단보도의 안전성을 보강하려는 실험도 펼쳐지고 있습니다만 이런 첨단의 도전들이 언제 우리 일상 곳곳으로 들어오게 될지는 알 수 없는 노릇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횡단보도를 대하는 우리의 자세, 그리고 당장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쉬운 시스템 재정비를 통한 안전성 강화가 아닐까 싶은데요. 이런 의견은 백 마디 말과 글보다는 시각적인 자료를 이용하는 게 훨씬 효과적이지 않나 싶어 카폐인 1회 주제로 선정했습니다. 


고맙게도 다음 메인의 자동차 섹션에 소개가 되어 여러 분들이 감상을 할 수 있었는데요. 그래도 많은 분들이 못 보셨기 때문에 이렇게 한 번 더 소개를 하게 됐습니다. 과연 우리나라의 횡단보도와 독일의 횡단보도는 어떤 근본적 차이가 있는지, 개선은 어떻게 이뤄져야 할지 함께 고민해 보았으면 합니다.


앞으로 카카오TV, 네이버TV 등을 통해서도 좋은 자동차 관련 영상물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각 포털 TV 페이지에서 '데마시안TV'를 검색하시면 이완의 카폐인을 만날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여러 사람이 즐거운 마음으로 제작했으니 여러분도 즐겁게 이용하셨으면 합니다. 많은 관심 바라겠고요. 고맙습니다. (영상은 화면 오른쪽 아래 '전체화면으로 보기' 버튼을 눌러 보시면 좋습니다!)


<이완의 카폐인 1회 : 횡단보도 정지선의 비밀>